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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홈쇼핑 시장 동향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Osama Alhajouj
  • 2016-04-27
  • 출처 : KOTRA

 

사우디 홈쇼핑 시장 동향

- 금액기준 2015년 1억7800만 달러 기록 -

- Citruss TV가 시장점유율 23%로 시장 선도 -

 

 

 

□ 사우디 홈쇼핑 시장 현황

 

 ○ 사우디 홈쇼핑 시장은 급속한 성장 기록

  - Citruss TV와 같은 선도 업체들은 높은 이윤을 창출하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하는 반면, 고객 기반은 제품의 다양성을 갖춘 소매업체들 때문에 매우 취약함.

  - 2015년에는 전년대비 9%로 소폭 감소했는데, 이는 현재 홈쇼핑 성장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음. 이는 홈쇼핑업체들이 치열한 경쟁 속에서 할인된 가격으로 'The Big Save', '7 Day Deal'과 같은 세일 프로모션에 대폭 투자한 데서 기인함.

 

연도별, 카테고리별 홈쇼핑 시장규모

            (단위: 백만 리얄)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미용 및 개인관리용품

41.0

48.0

55.9

64.4

72.9

78.8

가전제품

260.4

296.8

326.4

383.7

408.9

463.2

건강용품

4.4

5.2

6.5

8.4

10.4

11.7

홈케어

2.0

2.4

3.2

3.5

3.9

4.3

정원용품

15.6

17.1

17.9

18.4

19.0

19.6

가구

31.5

32.9

36.0

38.0

40.2

42.0

미디어 제품

2.0

2.3

2.7

2.9

3.1

3.4

액세서리

16.4

18.2

21.0

25.8

28.4

31.2

기타

13.0

14.6

15.1

14.7

24.8

15.3

자료원: 유로모니터

 

 ○ 가전제품은 2015년 홈쇼핑에서 가장 큰 카테고리를 차지함.

  - 많은 홈쇼핑 소매업자들이 소형 주방용품을 판매한 영향이 크며, 이러한 제품들은 실제로 사우디 내에서 거대한 수요를 형성하고 있음.

  - 대부분 소매업자들은 더 많은 소비자들을 유인하기 위해 매년 계속해서 혁신적인 제품을 소개

  - 소비자 의료 홈쇼핑은 비록 작은 수치이나 2015년에 12% 성장을 보여주었고, Citruss TV와 같은 업체가 지속적으로 도입하고 있음.

 

 ○ 미디어 제품 홈쇼핑은 가장 인기 있는 카테고리

  - 소비자들은 이러한 제품군을 인터넷을 통해 구매하길 선호

  - 아이튠스와 같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마찬가지로 특정 웹사이트는 노래를 다운로드하거나 게임 혹은 비슷한 제품을 다운하는 것이 저렴할 뿐 아니라 매우 편리하게 제작돼, 홈쇼핑 회사는 이 분야에 집중하지 않음.

 

 ○ 인터넷 소매업은 홈쇼핑이 치열하게 경쟁하도록 하기도 하지만, 인터넷 소매업과의 경쟁에 맞서기 위해 홈쇼핑 회사가 인터넷을 사용하기도 함.

  - 사우디 내 인터넷 보급률의 증가로 최근 몇 년 사이 많은 인터넷 소매업자들이 온라인 쇼핑에 진출해 트렌드화 됨.

  - 그들은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면서 지불도 대금 교환 인도 방식과 같이 편리함.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온라인 결제시스템에 익숙해져가기 시작했고, 홈쇼핑은 이러한 트렌드에 의해 영향받기 시작

  - 선두기업들은 이러한 위협에 맞서기 위해 인터넷을 사용하기 시작. Citruss TV, Thane internaitonal과 같은 회사들은 웹사이트를 통해 그들의 제품의 자세한 설명을 제공하고, 온라인에서 소비자가 구매 가능하게 하는 등 웹사이트를 최신화

 

□ 경쟁 동향

 

 ○ Citruss TV는 2015년 홈쇼핑 부문에서 23%를 차지했으며, 이는 전년대비 1%p 증가한 수치임.

  - 이 회사는 가격이 비싸고 높은 품질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2015년부터 생방송 도입과 같이 방송 품질 향상에 투자하고 있으며, 고객과 잘 소통하거나 능력 있는 쇼 호스트에게 투자하고 있음.

  - 인터넷 소매업자들과의 경쟁을 잘 인식하고 있어 인터넷 소매업을 증가시키기 위한 웹사이트 업그레이드를 진행 중이며, 홈쇼핑을 더 편리하게 만들기 위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도 2015년도 초기에 시작했음.

 

연도별, 회사별 홈쇼핑 시장 점유율 현황

                        (단위: %)

 

2011

2012

2013

2014

2015

Citruss TV FZ LLC

17.6

18.9

19.6

22.4

23.2

Thane International Inc

11.2

11.1

10.6

10.6

10.6

Arab Shopping Network Co

7.9

7.9

7.6

7.3

6.8

Orbit Digital Media System Co

4.8

4.8

4.7

4.6

4.4

Al Hikma TV Channel Co

1.0

1.0

0.8

0.7

0.6

기타

57.5

56.3

56.8

54.4

54.4

자료원: 유로모니터

 

 ○ 홈쇼핑은 오프라인 기반 소매업자와의 경쟁에 직면

  - 특히 미용, 개인 관리, 의류, 신발류, 개인 액세서리, 안경류와 같이 고객들이 구매 전 제품을 직접 확인하는 분야에서 경쟁이 치열함.

  - 인터넷 소매업도 낮은 가격으로 이전의 유통구조에 의해 제공되는 제품보다 더 넓은 제품군을 제공하기에 홈쇼핑의 경쟁자로 꼽힘.

  - 미디어 제품, 가전제품은 직접적으로 홈쇼핑과 인터넷쇼핑이 경쟁하는 분야임. 그러나, 몇몇 홈쇼핑의 소매업자들은 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Citruss TV가 홈쇼핑과 인터넷쇼핑을 결합한 것과 같은 방식을 제공하는 등 최신 전략을 채택

 

□ 전망 및 시사점

 

 ○ 홈쇼핑은 주로 오프라인 기반 혹은 인터넷 구매경로와의 경쟁에 직면하기 쉬움.

  - 그러나, 홈쇼핑 소매업자들은 이런 경쟁구도를 오히려 활용하고 새로운 유통구조를 형성하는 데 투자하고 있음.

  - 예를 들어, Citruss TV는 생방송과 최신 기술을 도입했으며, 더 많은 고객을 유인하기 위해 최신 기술과 제품 다양성 및 품질에 투자할 예정

 

 ○ 홈 케어 홈쇼핑은 예측 기간 중 가장 빠른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가전제품, 미용, 개인 관리 이외에도 소매상인들은 소형 아이템에 중점을 두어 해당 카테고리 내 제품 판매를 신장시키기 위해 노력

 

 ○ 미디어 제품 홈쇼핑은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기 때문에 천천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스마트폰의 성장과 인터넷 보급, 그리고 이러한 제품을 판매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웹사이트 수의 증가로 소비자들은 홈쇼핑보다는 특정 웹사이트에서의 제품 구매를 선호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유로모니터, BMI 등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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