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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업체 진출 전망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송준하
  • 2015-10-15
  • 출처 : KOTRA

 

멕시코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업체 진출 전망

- 2016년 멕시코 내 기아자동차 양산 예정으로 관련 산업 전망 밝아 -

- TPP 협상 등 향후 정치 및 경제동향 주시해야 -

 

 

 

멕시코 자동차산업 현황

 

 ○ 멕시코 경제부 장관인 Idelfonso Guajardo Villarreal은 2015년 4월 현재가 멕시코 자동차 분야에 투자할 적기라고 강조함.

  - 멕시코 자동차 생산량은 2014년 320만 대를 넘어 2020년 500만 대까지 성장할 것이며, 멕시코는 세계 제7위 자동차 생산국에서 2020년 4위까지 도약할 것으로 전망

 

 ○ 2013년 멕시코에서 생산된 자동차는 전 세계 생산량의 3.5%이며, 미국에서 판매되는 자동차의 11.5%가 멕시코에서 제조되고 있음.

 

 ○ 멕시코는 자동차산업에 종사하는 경험 많고 저렴한 노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독일, 캐나다, 브라질보다 많은 연간 10만 명의 엔지니어와 테크니션들을 배출하고 있음.

 

 ○ 자동차산업은 제조업 분야의 수출 중 20%를 차지하고 70만 명이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등 멕시코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

 

멕시코 자동차 생산량

                                                                                                                        (단위: 대, %)

분류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자동차 생산량

2,340,221

2,683,363

3,022,947

3,070,134

3,328,984

2,098,341

증감률

50.1

14.7

12.7

1.6

8.4

-

주: 2015년 자료는 1~7월 통계

자료원: 멕시코 통계청(INEGI)

 

자동차산업 종사자 수

                                                                                                                         (단위: 명)

분류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완성차산업 종사자

53,634

55,732

62,196

61,355

73,716

76,824

자동차부품 종사자

404,318

459,940

520,763

569,455

611,321

632,213

주: 2015년 자료는 7월 기준

자료원: 멕시코 통계청

 

진출기업 및 수출 현황

 

 ○ 멕시코에는 다양한 브랜드의 자동차 업체들이 진출해 있으며, 대부분의 업체가 2015~2016년 생산량을 늘릴 계획이고 일부 업체들은 생산라인 증설 및 신규공장 건설도 검토하고 있음.

  - GM: 꼬아우일라, 산루이스 포토시, 과나후아토, 멕시코 주에 설비 확장 중이며, 36억 달러 투자 증액 예정

  - 포드: 치와와의 기존 공장을 확장할 계획으로 25억 달러 투자 예정

  - BMW: 산루이스 포토시에 10억 달러 투자로 천 번째 생산공장을 설립 중이며, 주로 수출차를 생산할 예정임.

  - 닛산: 아구아스깔리엔떼스에 신규공장을 설립 중이며 2017~2018년 본격적인 양산에 돌입할 예정임.

  - 도요타: 14억 달러를 투자해 과나후아토에 신규 공장을 설립 중이며 2019년 양산 예정

  - 아우디: 산호세 치아빠에 15만 대 양산이 가능한 공장을 설립 중이며, 전체 부품의 65%를 현지 생산품으로 조달할 예정임.

 

2015년 1~8월 멕시코 내 자동차 생산 현황

                                                                                                            (단위: 천 대, %)

회사명

합계

닛산

GM

크라이

슬러

폴크스

바겐

포드

마쓰다

혼다

도요타

생산량

2,274

546

456

332

324

299

130

124

59

점유율

100

24.04

20.07

14.60

14.25

13.16

5.75

5.49

2.64

자료원: 멕시코 자동차협회(AMIA)

 

자료원: 멕시코무역진흥청(PROMEXICO)

 

 ○ 현재 멕시코에서 생산되는 자동차는 대부분 수출되고 있음.

  - 주요 수출국은 미국, 독일, 브라질 등이며, 현재 제1 수출국인 미국 경기가 호조를 보임에 따라 수출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연도별 승용차 수출량

                                                                                                            (단위: 백만 대, %)

수출량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승용차

1,223

1,860

2,143

2,355

2,423

2,642

증감률

-26.3

52.1

15.2

9.8

2.8

9.0

자료원: 멕시코무역진흥청(PROMEXICO)

 

멕시코 내 한국 기업 현황

 

 ○ 현재 멕시코 내수 시장에서는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판매되고 있음.

  - 현대자동차의 경우 2014 년 3월부터 판매를 개시, 2014년 1만2000대를 판매해 점유율 1.8%를 기록했고 기아자동차는 2015년 7월 판매를 개시한 결과 7월 한 달 동안 1499대를 판매, 시장 점유율 1.3%를 기록했음.

  - 현대, 기아차는 향후 멕시코 내 판매망을 넓혀갈 것이라고 밝혀 판매량 및 점유율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기아자동차는 2016년 양산을 목표로 멕시코 누에보 레온 주에 생산공장을 건립 중임.

  - 연간 30만 대 자동차를 양산할 수 있는 규모의 공장으로 동희, 유라, 현대모비스 등의 협력업체 동반 진출이 이어짐.

  - 자동차 부품업체인 만도는 8월 14일 멕시코 북동부 코아우일라 주에서 부품 공장 기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투자를 시작했음.

  - 본격적으로 기아자동차 공장이 양산에 들어갈 경우 한국 기업들의 진출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됨.

 

 ○ 기아자동차에 대한 주정부 차원에서의 지원도 잇따르고 있음

  - 누에보 레온 주는 2014년 533㏊의 토지를 기아자동차에 지원했으며 2016년 9월까지 총 16억2000만 페소(약 1억 달러)를 지원할 계획임.

 

자동차 부품 현황

 

 ○ 주로 전자, 섬유, 카펫, 좌석, 모터 등의 품목을 생산하고 있음.

 

 ○ 멕시코 자동차 부품 및 자동차 부속품 공장은 약 2000개 정도로 추산됨.

  - 한국 업체의 진출현황은 미미한 편으로 10여 개 업체가 활동 중임.

 

 ○ HS Code 8708 자동차 부분품과 그 부속품에 관해 대 멕시코 수출량을 조사한 결과 한국산 부품의 점유율은 3% 미만으로 조사됨.

  - 한국업체들의 진출이 더딘 이유는 멕시코 내 한국산 자동차 완성공장이 없었기 때문으로, 2016년 기아자동차가 본격적인 양산에 돌입할 경우 수입량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

 

전망 및 시사점

 

 ○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산업은 페소화 평가절하 및 미국 경기의 회복 등으로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 기아자동차 공장건설로 협력업체들의 진출이 이어지고 있어 멕시코 자동차 부품 내수시장 점유율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멕시코 정부는 환태평양동맹(Pacific Alliance) 협약을 맺었고 환태평양 경제 동반자 협정(TPP)을 준비하는 등 FTA에 적극적임.

  - 멕시코 내 진출한 업체들은 멕시코 내수 시장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가에 무관세로 수출 가능

 

 ○ 현재 멕시코는 TPP 협상을 진행 중임.

  - TPP협상국들은 자동차 로컬컨텐츠 규정 완화를 요구하고 있어 멕시코 부품 업체들이 반발하고 있음.

  - 규정이 완화될 경우 관련 업계의 피해가 불가피해 대책 마련이 필요함.

  - 진출을 준비 중인 한국 부품업체들은 멕시코 정부 동향 및 협상 동향을 주시하며 신중하게 진출해야 함.

 

 

자료원: 멕시코무역진흥청(PROMEXICO), 멕시코자동차협회(AMIA), 멕시코통계청(INEGI) 및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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