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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자동차 수리 관련 업계 동향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심재호
  • 2015-03-17
  • 출처 : KOTRA

 

美 자동차 수리 관련 업계 동향

- 2014년도 Consumer Reports 자료로 보는 자동차 수리 만족도 -

- 미국 지역별로 보는 자동차 수리비용 -

 

 

 

□ 프랜차이즈 대리점과 일반 자동차 수리점 고객만족 조사자료

 

 ○ 조사 및 설문 기관인 Consumer Reports National Research Center의 2014년도 자료에 따르면 미국인은 프랜차이즈 대리점에서 자동차를 수리할 때보다 일반 자동차 수리점에서 수리했을 때 더 높은 만족도를 보임.

  - 조사한 자동차 12만1000대 중 8만 대는 프랜차이즈 대리점에서 수리, 4만1000대는 일반 자동차 수리점에서 수리됐음.

 

 ○ Consumer Report 자동차 콘텐츠 개발팀장인 Mark Rechtin은 결과에 대해 “프랜차이즈 대리점에서 수리받은 설문조사 응답자도 수리 및 서비스에 만족했지만, 일반 자동차 수리점에서 수리받은 사람의 만족도가 훨씬 높았다”고 답함.

 

2014년에 발행된 Consumer Reports 잡지

자료원: Consumer Reports

 

 ○ 프랜차이즈 대리점에서 수리를 받은 사람 중 19%는 가격을 협상하려고 했다고 답했고, 그 중 60~82%가 할인을 받았음. 일반 자동차 수리점에서 가격협상을 했던 사람 중 71~84%가 할인을 받았다고 답함.

  - 평균적으로 소비자가 돈을 절약한 가격은 프랜차이즈 대리점에선 120.00달러, 일반 자동차 수리점에선 94.00달러임.

 

캘리포니아, Los Angeles에 위치한 Tesla Motors 판매 대리점

자료원: Tesla Motors

 

 ○ 럭셔리 자동차 소유자의 만족도를 조사했을 때 Tesla Motors 자동차 소유자는 Tesla의 정비, 가격 그리고 품질에 매우 만족한다고 답했음. 전문가는 Tesla의 성공 요인은 시장에 진출한 지 얼마 안돼서(new to the market)이고 다른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에 비해 소비자가 적기 때문이라 말함.

  - Mercedes-Benz 운전자는 프랜차이즈 대리점보다 일반 자동차 수리점을 가격 부분에서 더 많이 선호하고 만족을 느낀다고 답함.

  - 다른 BMW, Porsche, Volkswagen 등 같은 다른 럭셔리 브랜드 자동차 소유자는 프랜차이즈 대리점에서 수리할 때와 일반 자동차 수리점에서 수리할 때 동일한 만족을 느낀다고 답했음.

 

자료원: Edmund.com

 

□ 미국 지역별로 보는 자동차 체크엔진 수리비용 트렌드

 

 ○ CarMD의 2014년 조사에 따르면 2013년에 모든 자동차 관련 수리비용이 평균 392.49달러였음. 손님이 가장 흔하게 체크 엔진 경고등에 불이 들어와서 찾은 서비스가 공기센서를 교체하는 것이라고 함.

  - 2013년 미국 서부에선 모든 자동차 관련 수리비가 2012년보다 평균 5.22%(404.53달러) 인상됐다고 발표함. 공기 센서를 교체하는 비용은 평균 269.47달러임.

 

미국 지역별 자동차 수리비 인상

자료원: 2014 CarMD Vehicle Index Study

 

  - 2013년 미국 중서부에선 모든 자동차 관련 수리비가 2012년보다 평균 9.29%(368.04달러) 인상됐다고 발표함. 공기 센서를 교체하는 비용은 평균 247.34달러임.

  - 2013년 미국 북동지방에선 모든 자동차 관련 수리비가 2012년보다 평균 8.90%(402.73달러) 인상됐다고 발표함. 공기 센서를 교체하는 비용은 평균 268.5달러임.

  - 2013년 미국 남부지방에선 모든 자동차 관련 수리비가 2012년보다 평균 5.08%(391.39달러) 인상됐다고 발표함. 공기 센서를 교체하는 비용은 평균 260.69달러임.

 

□ 시사점 및 전망

 

 ○ 자동차 가격 및 정보조사업체 NADA의 2014년도 자료에 의하면 브랜드, 기술, 그리고 품질보다 가격에 고객의 관심이 중점되면서 자동차 서비스를 받을 때 프랜차이즈 대리점보다 일반 자동차 수리점을 찾는 사람이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됨.

 

자동차를 구매할 때 고객이 고려하는 요소

주: 왼쪽은 소형·중형차 오른쪽은 트럭·SUV를 살 때 고객이 고려하는 요소

자료원: NADA

 

 ○ NADA 자료에 의하면 자동차 수리뿐만 아니라 자동차를 구매할 때 고객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자동차 연비 그리고 자동차 유지비여서 소비자의 가격 탄력성(price elastic)이 높은 소비가 2015년에도 이어질 전망임.

 

 ○ 미국 자동차부품시장에 진출하는 국내 기업도 정확한 유통구조와 생산성을 파악해 이익을 극대화하는 제품공급 루트를 선정해 진출 전략을 세워보면 좋을 것임.

 

 

자료원: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종합, Consumer Reports, ABC7 News, Tesla Motors, Edmund, Brankrate, CarMD Vehicle Index Study, NA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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