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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유기농 식품산업 동향
  • 트렌드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김수현
  • 2014-05-31
  • 출처 : KOTRA

 

캐나다 유기농식품산업 동향

- 높은 성장기를 거쳐 안정적 성장기에 접어들어 -

- 국제 유기인증 취득 및 제품 개발 통해 시장 공략해야 -

 

 

 

□ 캐나다 유기농식품산업 규모

 

 ○ 유기농식품 시장의 성장세

  - 캐나다유기무역협회(Canada Organic Trade Association)에 따르면 2013년 기준 캐나다 유기식품산업의 시장규모는 약 37억 캐나다 달러로, 2006년의 11억 달러 대비 세 배 이상 증가함.

  - 캐나다 유기농 시장 규모는 세계 5위로 소비자의 건강과 환경에 대한 관심 증대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임. 캐나다 농업부문에서 유기농업이 차지하는 비율은 매년 20%씩 성장함.

 

 ○ 현황

  - 2013년 기준 90만㏊의 농지에서 유기농식품이 생산되며 캐나다 내 유기농 농장 수는 3732개임. 또한 870여 개의 관련 기업이 있음.

  - 주된 유기농식품으로 유아용식품, 제빵류, 우유류, 씨리얼류, 가공식품 등이 판매됨.

  - 캐나다 유기농식품과 음료업계는 중소업체의 약진이 두드러지는 분야임. 캐나다 농업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이기도 함.

 

캐나다 유기농식품별 판매 현황

(단위: 만 캐나다 달러)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유기농 이유식

27.9

29.5

32

32

33.4

35.4

유기농 빵류

208.1

216.1

224

233.3

243.2

257.4

유기농 우유류

323.5

352.3

367.3

386.1

407.2

435.1

유기농 아이스크림

19.2

19.8

20.4

20.9

21.4

22.3

유기농 가공식품

120

128.4

137.1

145.3

151.7

157.8

유기농 쌀

31.5

31.5

31.7

32.7

33.6

34.9

유기농 잼류

14.3

14.3

14.3

14.3

14.4

14.5

유기농 포장식품

830.3

882.3

918.1

957.8

1,000.30

1,055.90

자료원: Euromonitor

 

□ 주요(제조)기업 현황

 

1) Loblaws Companies

 

 ○ 회사 개요

 

본사 위치

Brampton, Ontario

전화번호

(905) 459 2500

홈페이지

www.presidentschoice.ca

설립연도

1919년

매출액

323억7000만

직원 수

13만5000여 명

특화 분야

다양한 유기농 제품을 제조 및 유통

대표 브랜드

PC® Organics

 

 ○ 참고사항

  - Loblaws는 캐나다 최대의 식품 제조, 유통기업

  - PC® Choice라는 자체 프리미엄 브랜드를 보유, 유기농업계 시장점유율 2위 업체.

  - 유기농 제품군은 PC® Organics 브랜드라인을 신설해 채소, 과일부터 가공식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유기농제품을 제조, 유통

 

2) Saputo

 

 ○ 회사 개요

 

본사 위치

Montreal, Quebec

전화번호

(514) 328 3366

홈페이지

www.saputo.com

설립연도

1954년

매출액

4500억

직원 수

9200여 명

특화 분야

우유, 두유, 아몬드유, 치즈 등의 유제품

대표 브랜드

Dairyland Canada, Neilson Dairy

 

 ○ 참고사항

  - 유기농 유제품분야 시장점유율 1위.

  - 2012년 시장점유율은 7.7% 였음. (업계 2위: Olympic Dairy사로 4.5%)

 

3) Earth's Own Food Co. Inc.

 

 ○ 회사 개요

 

본사 위치

Burnaby, British Columbia

전화번호

1(888) 401 0019

홈페이지

www.earthsown.com

설립연도

1995년

매출액

n/a

직원 수

200여명

특화 분야

두유, 아몬드우유, 쌀음료

대표 브랜드

So Good, So Nice, Almond Fresh, Amoré

 

 ○ 참고사항

  - Soyaworld Inc.라는 이름으로 시작된 두유 전문생산업체. 2011년 초 현재 이름으로 회사명을 변경함.

  - 시장점유율은 7%.

 

4) Nature’s Path Food Inc.

 

 ○ 회사 개요

 

본사 위치

Richmond, British Columbia

전화번호

1(866) 880 7284

홈페이지

http://ca-en.naturespath.com

설립연도

1985년

매출액

n/a

직원 수

350여 명

특화 분야

시리얼, 그라놀라 바, 팬케익 믹스, 냉동 와플 등

대표 브랜드

Nature’s Path®, Flax Plus®, EnviroKidz®, Optimum®

 

 ○ 참고사항

  - 전 세계 42개국에 수출 중, 북미 유기농 시리얼 제품의 시장점유율 1위

  - 2012년 기준 유기농 시장점유율 7위

 

 5) Boulangerie St-Méthode

 

 ○ 회사 개요

 

본사 위치

Adstock, Quebec

전화번호

(418) 422-2246

홈페이지

www.boulangeriestmethode.com

설립연도

1947년

매출액

n/a

직원 수

n/a

특화 분야

제빵류

대표 브랜드

Naturo-Bio

 

 ○ 참고사항

  - 4%의 시장점유율. 유기농 시장 점유율 8위, 제빵업체로 점유율 1위

  - 불어명을 사용하는 것이 판매율을 높인다는 의견도 있음.

 

업체별 대표제품

업체명

Loblaws

Saputo

Earth's Own

Nature’s

Path

Boulangerie

St-Methode

제품

자료원: 업체 홈페이지

 

□ 시장구조 및 특성

 

 ○ 유기농식품 유통구조

  - 제조(수입)업체→유통업체→소매업체의 유통구조가 보편적

  - 식품소매업체로 유통된 식품의 약 73%가 전통적인 식품유통채널(Loblaws, Whole Foods등의 식품체인점 포함)로, 나머지 27%는 약국체인(드러그 스토어), Costco와 같은 회원제 할인점, Wal-Mart와 같은 대형잡화점, 편의점 등으로 유통된 것으로 집계됨.

 

유기농식품유통구조

자료원: 캐나다 농림부

 

 ○ 유기농식품의 완만한 성장

  - 2017년까지 연 3%의 성장률을 보이며 12억 달러 규모로 시장이 성장할 전망

  - BrandSpark의 조사에 따르면 캐나다 가정의 약 25%가 유기농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고 계속 구매할 계획이라고 응답

  - 유기농 우유와 두유는 유기농식품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소비되는 품목임. 5억 달러 규모 시장으로 확대될 전망

  - 유기농 초콜릿 과자류의 시장은 가장 괄목할만한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로 2017년에는 800만을 돌파하는 시장으로 예측되며 이는 연간 성장률 6%에 해당함.

  - 업계에서는 최근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는 유기농식품의 성장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을 하면서도 유기농식품에 대한 꾸준한 교육이 뒷받침돼야 이러한 성장세를 지속할 수 있다고 전망했음. 매체를 통한 광고와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소비자 교육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힘.

 

□ 정부정책

 

 ○ 캐나다 유기농식품에 대한 정부적 지원

  - 2006년 12월, 유기농식품업계와 정부가 공동의장을 맡은 “Organic Value-Chain Roundtable-유기농 가치 원탁회의”은 연방정부의 정책이나 프로그램을 지원함.

  - 캐나다유기농센터(Organic Agriculture Centre of Canada)를 비롯한 정부기관에서도 유기농업 관련 정보, 연구프로그램, 교육과정을 통해 적극적 지원을 펼침.

 

 ○ 연방정부의 법륩 제정 및 관리

  -  캐나다에서 유기농식품 인증은 캐나다 식품검사청의 엄격한 기준에 따라 유기농 함량 최소 95% 이상인 제품에 대해서만 “유기농(Organic)”이라고 표시할 수 있으며, Biologique Canada Organic 인증로고 를 부착할 수 있음.

 - 캐나다 유기농식품의 발전을 증진학소 소비자의 유기농식품에 대한 혼란을 막기 위해 캐나다 농무부는 2009년 6월 30일 캐나다 유기농식품법률을 공포함과 동시에 유기농식품 관련 정부 인증로고 부착을 의무화했음.

  - 캐나다유기농표준(The Canadian Organic Standards)에 따라 캐나다의 모든 에서 거래되는 유기농식품은 같은 기준을 준수해야 하며, 작물이나 가공품을 포함해 모든 유기농 식품은 인증을 받아야 함.

 

캐나다 식품검사청의 유기농 인증마크

자료원: 캐나다 식품검사청

 

□ 시사점

 

 ○ 캐나다 유기농시장 진출을 위해 캐나다식품검사청(CFIA)의 유기인증 취득 필수

  - 국내 유기업체의 국제 유기인증은 주로 대행 컨설팅기관에서 이뤄짐.

  - 캐나다 식품검사청에서 인정하는 유기인증 대리기관 중 한국에 위치한 기관은 강원도 원주시에 위치한 돌나라유기인증코리아임.

  - 유기인증 대리기관 및 인증마크와 관련된 정보는 캐나다식품검사청 홈페이지(www.inspection.gc.ca)에서 찾아볼 수 있음.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서 유기인증 비용지원사업을 진행 중

 

 ○ 유기농식품 브랜드 개발 및 유통망 구축

  - 한국을 대표할 수 있는 유기농식품을 개발해 전략상품으로 육성하면서 새로운 수출판로 개척이 필요

  - 한국형 유기농식품 브랜드 개발 및 경쟁력 있는 유통채널 구축을 위한 노력이 필요

 

 

자료원: Canadian Food Inspection Agency, Agriculture and Agri-Food Canada, Euromonitor International,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각업체 홈페이지, KOTRA 밴쿠버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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