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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시장에 이렇게 ‘팝업’(Pop-up)하자
  • 트렌드
  • 미국
  • 워싱턴무역관 김병우
  • 2014-05-22
  • 출처 : KOTRA

 

미국 시장에 이렇게 ‘팝업’(Pop-up)하자

- 한층 간편해진 미국에 팝업스토어 열기 -

- 팝업스토어로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마케팅 실현 -

 

 

 

□ 미국, 팝업스토어 열기 한층 간편해져…아이디어와 공간의 연결 서비스에 주목

 

 ○ ‘팝업스토어’(pop-up store)란?

  - 이미 한국에서도 홍대 및 가로수길에서 열풍을 일으키는 팝업스토어는 정규 매장이 아닌 일정 기간에 임시로 운영하는 매장으로 인터넷상의 팝업창과 닮았다해 팝업스토어로 불림.

  - 팝업스토어는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입소문으로 빠르게 번져 짧은 시간동안 효율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특히 온라인 판매에 의존하는 업체들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음.

  - 1999년 캘리포니아의 Vacant라는 업체가 소비자들이 한정제품을 사기 위해 매장에 줄을 서는 것으로 보고 처음에는 한 공간에서 다른 한정제품을 돌아가며 판매함. 이에 더 많은 지역의 소비자를 공략하기 위해 새로운 곳에서도 한정판매를 위한 임시매장을 열면서 팝업스토어이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고안함.

  - 유동인구가 많은 프리미엄 위치에 장기계약 없이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나이키, 구글 등 대기업부터 1인 기업까지 팝업스토어를 통해 브랜드를 알리기 시작하면서 하나의 중요한 마케팅 전략으로 성장함.

 

미국 뉴욕의 e-Bay팝업스토어

자료원: Storefront 홈페이지

 

 ○ 미국, 아이디어와 공간 연결 서비스 제공하는 벤처기업 생겨나…중소기업에도 팝업 기회

  - 팝업스토어가 열풍을 일으키고 있지만 LA 또는 뉴욕의 중심가에 활용 가능한 공간을 찾기가 힘들고 단기간 내 매장을 꾸미는 것도 중소기업 및 1인 기업에는 부담이 될 수 있음.

  - 최근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팝업스토어 희망자와 단기 임대주를 연결해주는 벤처기업이 생기면서 미국에 팝업스토어 열기가 한층 수월해짐.

  - 가장 큰 주목을 받는 서비스업체는 Storefront와 Made in the LES

  - Storefront는 2012년 샌프란시스코 지역을 처음으로 서비스를 시작했지만 현재 LA, 뉴욕 등 미국 주요 도시에도 서비스를 제공

  - Storefront 홈페이지를 통해 각 도시의 이용 가능한 공간과 임대료를 확인할 수 있으며 사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면 임대주와 연결해주는 중간 역할을 함.

  - Made in the LES는 뉴욕 맨해튼의 Lower East Side 지역의 빈 공간을 임대해주는 서비스를 제공

  - Made in the LES의 특징은 사업에 알맞은 매장 인테리어를 위해 'storefront transformer toolkit'라고 불리는 가로세로 6ft(약 1.83m)의 박스 안에 사업 종류별 맞춤형 가구, 조명, 전자제품 등을 넣어 운송해주는 서비스를 제공

  - 판업스토어 연결 서비스가 생기면서 중소기업 및 해외 진출 기업의 공간 찾기 및 인테리어 공사 등의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

 

 ○ 공간 임대주와 ‘윈윈’(win-win)하는 팝업스토어

  - 최근 팝업스토어 열풍이 일어나면서 도시 중심가의 부티크 호텔, 갤러리, 스튜디오 등이 팝업스토어에 공간을 내주는 사례가 늘어남.

  - 유행에 민감한 젊은층이 많이 이용하는 팝업스토어의 특성을 살려 공간 임대업체 역시 홍보 및 브랜드 이미지 변화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판단

  - 이에 따라 팝업스토어를 열 수 있는 공간의 종류 및 위치가 다양해져 팝업스토어를 희망하는 업체에 더욱 많은 기회 제공

 

팝업스토어 연결 서비스

자료원: Storefront, Made in the LES 홈페이지

 

□ 시사점

 

 ○ 점점 다양해지는 팝업스토어, 한국 기업도 미국에서 기회 노려야

  - 최근 미국의 대표적인 카셰어링 업체인 Zip Car도 샌프란시스코의 한 갤러리에서 팝업스토어를 통한 마케팅을 한 바 있음.

  - 의류, 액세서리, 음식 등 소매품에 한정됐던 팝업스토어가 다양한 형태로 확대되고 있음.

  - 자동차, 소프트웨어 등 평소 도심에 매장을 운영하기 힘든 업체들에도 팝업스토어는 브랜드 이미지를 알리고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로 작용

  - 한국 기업들 역시 한식 및 문화상품과 더불어 다방면의 상품을 팝업스토어를 통해 효과적인 마케팅을 할 필요가 있음.

  - 팝업스토어 연결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미국의 주요 시장에 제품을 효율적으로 소개할 수 있어 한국 기업들의 많은 이용을 기대

 

 

자료원: Storefront, Made in the LES, Vacant사 홈페이지, Cassandra Report, 기타 KOTRA 워싱턴 무역관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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