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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자동차 유통, 이렇게 바뀐다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4-02-10
  • 출처 : KOTRA

 

중국 자동차 유통, 이렇게 바뀐다

- 작년 싱글데이 기간 중 텐마오 등 3대 자동차 유력사이트, 17만 대 차량 판매 -

- 빠링허우, 자동차 온라인 구매 급증 자동차사, 온라인 모객 강화해야 -

 

 

 

□ 유력 온라인 플랫폼, 자동차 판매 경쟁

 

 ○ 2013년 들어 자동차 온라인마켓 경쟁이 치열해지기 시작함.

  - 중국 자동차 컨설팅센터망이 발표한 ‘중국 자동차 온라인마켓 발전 연구보고’에 따르면 2013년 11월 11일 싱글데이 기간 전후로 톈마오(天貓), 이쳐(易車), 치쳐즈지아(汽車之家) 세 사이트의 온라인 주문량이 17만 대, 235억 위안에 이름.

  - 싱글데이 기간 중 텐마오는 상당수 제품에 대해 반액 세일을 실시했으며, 이날을 전후로 온라인 사이트들이 자동차 등 소비재에 대한 할인 이벤트를 대거 실시함.

 

 ○ 2013년 말 중국 자동차 컨설팅센터망은 중국 자동차업계 전문가와 기업 경영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시행함.

  - 조사대상의 70% 이상이 2015년 이후 중국에서 자동차 온라인 마케팅을 시행할 것이며 앞으로 온라인을 통한 자동차 판매, 서비스 등 O2O 마케팅이 대세가 될 것이라는 의견을 표명함.

  - 조사대상 기업인의 10%는 O2O 마케팅을 통해 이미 자동차 온라인 판매를 실시 중이라고 밝힘.

  - 자동차업계 관계자의 90% 이상이 O2O 마케팅을 낙관적으로 바라보고 있음.

 

 ○ 중국의 자동차 온라인마켓은 이제 막 시작한 단계에 불과하지만 초보적 성과가 나오고 있음.

  - 창청자동차(長城汽車)는 2013년 자체 B2C 온라인마켓 플랫폼을 구축해 하푸H2를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시 판매함.

  - 많은 자동차 제조사가 온라인마켓 플랫폼과 협력해 자동차를 시험 판매함.

  - BMW, 아우디, 볼보, 이치도요타, 둥펑닛산, 베이징현대 등이 중국 최대 B2C 쇼핑몰인 톈마오에 입점함.

  - 2013년 8월 톈마오는 열흘 넘도록 ‘톈마오 자동차위크’를 열어 3000여 대의 자동차를 판매함.

  - 이는 중국 최대 자동차 4S점의 반년치 매출에 해당함.

 

 ○ 1선 도시의 자동차 구매 제한 정책 때문에 자동차사가 3, 4선 도시로 눈길을 돌리고 있음.

  - 자동차사들이 새로운 유통채널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으며 인터넷 쇼핑붐의 영향이 자동차 업계까지 미치면서 자동차 구매에서도 온라인 채널을 자연스럽게 활용하기 시작함.

 

자료원: 時代周報

 

 ○ 자동차 부품 온라인 판매는 이제 막 시작한 단계임.

  - 몇몇 온라인마켓 플랫폼이 자동차 부품 판매에 초점을 맞춰 관련 AS를 제공함.

  - 소비자들은 온라인을 통해 더 간단하고 합리적인 가격에 자기 차형에 맞는 부품을 조달할 수 있음.

  - 징둥상청(京東商城)과 궈메이상청(國美商城)에 입점한 소매업체들이 수십 개 브랜드 차량 모델에 대한 부품과 유지보수제품을 제공함.

  - Gasgoo(蓋世汽車網) 산하의 ‘양처우요우왕’(養車無憂網)은 온·오프라인을 결합한 자동차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상하이 등지에서 인지도를 넓혀가고 있음.

 

□ 성과

 

 ○ 치처즈지아는 12월 2일 공식 웨이보를 통해 2013년 싱글데이 기간 중 접수한 1만7776건의 차량 주문 중 1만2000대를 이미 출고했다고 밝힘.

 

 ○ 이처왕은 ‘3분기 우대혜택’, 소후자동차는 ‘3분기 특가 자동차’ 행사를 온라인상에서 개최했음.

  - 이처왕은 이벤트를 통해 총 9만466대, 117억 위안이 넘는 주문을 받음.

  - 소후 자동차의 이벤트 공고를 클릭한 횟수만 60여만 건이고 이벤트를 통해 6만556대, 92억500위안의 주문이 들어옴.

  - 톈마오는 싱글데이 기간 중 1만700대, 8억여 위안의 주문을 받았으며 이는 2012년 같은 기간에 비해 5배가 늘어난 것임.

 

□ 주문 및 결제방식

 

 ○ 이처왕과 소후자동차의 거래량이 치처즈지아와 톈마오에 비해 월등히 높음.

  - 이런 차이는 이벤트 참여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발생함.

  - 소후와 이처왕은 이벤트 웹페이지에 접속해 관심 있는 자동차모델을 선택하고 구매자 개인정보 입력 후 구매의향이 있는 자동차모델을 선택하게 함.

  - 이후 매매 문의사항 접수, 구매자 주문을 완료하면 단계가 모두 끝남.

  - 반면, 치처즈지아는 구매자가 499위안의 계약금을 지불하도록 했으며 자동차 구매기간 당일에만 자동차 선택권을 부여함.

  - 이후 시승기회, 할인 혜택, 결제 완료가 가능하도록 함.

  - 톈마오는 일부 자동차모델에 대해 1위안에서 4999위안의 계약금(계약금 환불 불가)을 납부하도록 하고 잔금을 오프라인 4S점의 POS기기를 통해 납부하도록 함.

  - 어떤 자동차모델은 온라인 전액 결제만 가능한 경우도 있었음.

  - 톈마오의 경우 온라인에서 계약금을 지불하고 오프라인 매장을 찾아가 전체 금액을 지불하기 때문에 톈마오에서 자동차를 구매한 이용고객은 대다수가 4S점포에서 자동차를 인도받음.

  - 이와 관련 4S디엔의 잔금 납부율은 70%에 이름.

  - 이 중 시트로앵 플래그십스토어의 잔금 지불 비율은 약 90%, 비야디 자동차 공식 플래그십스토어의 지불 비율은 75%에 달함.

 

 ○ 이처왕과 소후 자동차의 수치는 계약금을 요구하지 않았기 때문에 거품이 많다는 비판이 있음.

  - 이에 대해 이처왕은 계약금을 납부하게 되면 소비자의 기대치가 높아져 자동차 온라인 구매를 촉진하는 초기단계에 있어 잠재적 병폐를 낳을 수 있다고 설명하기도 함.

 

톈마오와 이처왕 자동차 판매방식 비교

구분

톈마오

이처왕

제품 판매 방식

온라인 전문판매, 톈마오 전문판매, 온·오프라인 가격 동일

특혜, 단체구매

온라인 지불

온라인 통한 계약금 지불, 오프라인 점포에서 잔금 지불, 지불액이 즈푸바오(支付寶)를 통해 유입

계약금 불필요, 오프라인 지불, 잔금이 이처왕을 통해 유입

비즈니스 모델

점포 임대료, 점포 권리금, 즈푸바오 및 광고

합작 파트너 입점비

강점

성숙한 플랫폼 및 대규모 고객층

다수의 판매업체와 제조업체 보유, 풍부한 협력경험, 풍부한 차량 관련 데이터 및 고객 평가의 신뢰도

약점

자동차 업계 경험 및 전문서비스 부족

이용고객, 브랜드 인지도, 잠재고객이 톈마오에 비해 적음. 자금지불·물류 등 온라인마켓 전문 영업경험 및 수단 부족

자료원: 嘉之道汽車咨詢

 

□ 판매업체 선택 방식

 

 ○ 판매업체 선택을 위해 치처즈지아, 이처왕, 소후 자동차 모두 이벤트 개최 한두 달 전에 오프라인 가격을 비교 분석한 후 가격이 가장 낮은 판매업체와 협력함.

  - 소후 자동차는 소후 처샹바오(搜狐車商寶)의 1만5000여 판매업체가 제시한 가격을 보고 결정함.

  - 치처즈지아는 합작 판매업체와 ‘저가보증’에 계약하고 한 달 또는 일정 기간 내 가장 낮은 가격으로 가격을 보장받음.

 

 ○ 톈마오는 자동차 생산·제조업체의 플래그십스토어를 입점하는 방식으로 온라인에서 자동차를 판매함.

  - 저가를 경쟁력으로 내세운 업체를 선택하는 대신에 제조업체가 지정한 서비스경험이 비교적 풍부한 판매업체와 협력함.

 

□ 전망

 

 ○ 일부 온라인마켓은 이벤트 기간에만 한정되지 않은 자동차 온라인마켓의 상시화를 추진할 계획임.

  - 톈마오의 작년 싱글데이 자동차 판매 이벤트는 앞으로 자동차 온라인 판매를 상시화하기 위한 파일럿 이벤트였음.

 

 ○ O2O모델이 향후 애프터마켓을 포함한 전체 자동차 유통분야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임.

  - 앞으로도 오프라인 4S점에서 자동차 전시와 시승이 이루어지고 온라인을 통한 모객이 크게 늘어나 오프라인 점포의 고객비중이 줄어들 것임.

  - 앞으로 온라인 고객유치-전화예약-점포방문이 주요 모델로 부상할 것임.

  - 이미 점포에서 자동차 모델을 살펴보고 가격을 비교한 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구매하는 소비가 나타나고 있음.

 

 ○ 자동차 온라인마켓이 마케팅의 주요 방식으로 부상했지만 자동차 가격결정권은 제조업체가 갖고 있음.

  - 자동차 온라인마켓 판매 플랫폼에서 판매되는 자동차 가격 통제권이 판매업체에 있다면 자동차 온라인마켓의 잠재력은 상당할 것임.

  - 이처왕은 우량 판매업체와 제조업체를 기반으로 아웃렛 형식의 특가매장 운영을 희망함.

  - 4S점도 재고차량 처리를 위해 특가형태의 프로모션을 진행하기도 하며 이를 발전시킨 형태로 온라인 특가매장 운영하려고 함.

  - 인터넷 광고수입, 판매업체의 연간회원비 외에 구매 수수료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보임.

 

 ○ 현재 자동차 온라인마켓을 통해 봤을 때 치처즈지아, 이처왕, 소후 자동차는 소비자와 판매업체 간 교량역할을 할 가능성이 큼.

  - 소비자에게는 세일가격을 제시하고 판매업체에는 확실한 고객원을 제공하는 방식을 취할 것임.

  - 자동차 판매채널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크게 이동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해 유력 온라인 자동차플랫폼과의 협력을 확대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經濟觀察報,時代周報, 嘉之道汽車咨詢公司網站 KOTRA 상하이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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