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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 제약산업 노령인구증가 및 웰빙바람으로 건강식품보조제 인기 솔솔
- 트렌드
- 체코
- 프라하무역관 김수현
- 2013-07-1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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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 제약산업 노령인구증가 및 웰빙바람으로 건강식품보조제 인기 솔솔
- 노령인구 증가와 웰빙 트렌드로 약품 수요 증가 -
- 유통시스템에 투자, R &D 협력, 건강식품 보조제, 원재료 등 다양 -
□ 수익성 높은 체코의 제약산업
○ 체코의 제약산업은 수익성이 높고 안정적인 사업이지만, 지난 10년간 특별한 약품개발이 적어 기술측면에서 성장 산업으로서의 명성을 잃고 있음.
- HIV 항바이러스 개발분야의 아이콘이자 저명한 의학자인 Mr. Holy로 세계적으로 주목받기도 했음.
- 시장에 출시된 매우 수익성이 높은 제품이 소수에 그친 것과 기존 제품에 대한 특허보호기간이 만료돼 시장에 판매되는 수익성이 높은 새 제품이 거의 없는 것 등이 한 이유임.
○ 체코는 노령인구 증가와 웰빙 트렌드로 약품 수요가 증가해 제약산업의 미래가 밝음.
- 제약산업분야에서 의료기술 개발이 선호되며 많은 진출기회도 있음.
□ 체코의 제약산업 현황
○ 의약품의 제조 및 유통은 체코와 같은 노령화 국가에서 매우 유망한 산업에 속함.
- 체코 공화국은 건강을 챙기는 웰빙트렌드의 초기단계로 일반적으로 약품 소비가 증가하는 추세이고, 이와 함께 노령층 인구도 증가하고 있어 약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음.
○ 체코의 제약산업은 수익성이 높고 안정적인 사업임.
- 체코 투자자는 약품유통 분야와 심지어 의료사업 분야까지 투자를 고려할 만큼 매력적인 투자분야임.
- 2012년 약품 공급서비스 제공자(약국, 의료 보조 시설)의 총수익률은 756억 체코 코루나로 전년 대비 4.6% 증가했고, 의약품은 670억 체코 코루나로 4.5% 증가함.
□ 제약산업의 대표 기업
○ 체코의 제약산업은 주로 모회사인 외국기업과 소유자에 의해 감독됨.
- 체코 시장에 지점을 두고 진출한 대표적 글로벌 제약회사는 Bayer, Sanofi-Aventis, Merck, Astra Zeneca, Novartis, GSK, J &J, Pfizer, Eli Lilly, Roche 등으로 약 20개 사에 달함.
○ 체코의 의약품 생산업체는 약 40개 사이고, 대표적인 업체로는 Zentiva와 TEVA Czech Industries를 꼽을 수 있음.
- Zentiva는 순수 체코업체였으나 Sanofi-Aventis에 의해 매입됨. 제네릭 생산 전문
Zentiva, k. s.
대표자
Mr. Jerome Silvestre
직책
총 지배인
전화번호
+420 267 241 111
팩스
+420 272 702 402
이메일
zentiva@zentiva.cz
연 매출액
287,312,000달러
설립날짜
1991, 2008
직원 수
994, 5930 (in group)
웹사이트
주소
U Kabelovny 130, 102 37 Praha 10, Czech Republic
기타
의약품 및 소수의 약제용 화학제품, 치료용 화장품 제조 및 판매
- Teva Czech Industries는 국제기업 Teva Industries의 체코 지점임. 제네릭 제품과 활성 의약품을 제조함.
Teva Czech Industries, a. s.
대표자
Mr. Jiri Urbanec
직책
총지배인
전화번호
+420 553 641 111
팩스
+420 553 642 150
이메일
총 매출액
433,667,000달러
설립날짜
1883
직원 수
1458
웹사이트
www.ivax-cz.com; www.teva.cz
주소
Ostravská 29, 747 70 Opava, Czech Republic
기타
허브 생약의 준비, Alkaloides과 글리코시드 및 자연에서 추출된 기타 약품, 이들의 반합성 의약품, 에르고 타민 대체재, Nicergoline 대체재, Ciclosporine 대체재, kolydie 재료의 제조 및 판매, 인체 및 동물용 의약품 생산
- 다른 생산업체들은 특화된 약품을 제조함.
○ 유통업체들은 약 2500개의 약국에 종합 유통서비스를 제공
- 상위 4개의 유통업체는 Phoenix lekarensky velkoobchod(독일 회사의 지점- 유럽 2위의 유통업체)와 Pharmos, Alliance Healthcare (branch of Alliance Boots– 유럽 최대 유통업체)와 Gehe Pharma Praha (Penta 투자 그룹의 일부)임.
□ 비효율적인 유통시스템
○ 제약산업의 공급체인은 비효율적이고 부실하며 활용이 복잡함.
- 전문의약품과 치유의 중요성 증가로 대규모 마케팅 캠페인이 사라지고 특정제품의 전문·특화된 마케팅이 발전하는 추세임. 이에 따라 대규모 도매 공급보다 전문·특화된 정교한 공급채널이 증가함.
- 더 다양한 종류의 제품과 짧은 제품 수명주기 등장
- 의약품의 평가, 승인 및 모니터링을 위한 새로운 방법 등장, 약품의 치료 효과 등의 결과 강조 추세와 환자의 개인정보 획득이 상품 자체만큼 중요해짐.
□ 엄격한 제약산업 규제가 시장의 걸림돌
○ 체코는 제약산업 분야에 매우 엄격하고 포괄적인 규제를 적용함.
- SUKL(약품통제청)는 약품의 가격, 포장, 임상실험, 광고를 포함한 모든 제약산업의 비즈니스 측면을 규제함.
- 이것이 체코의 수출과 약품 유통에서의 주된 비관세규제로 작용함.
- 의약품 유통분야에는 승인된 407개의 과목이 있음.
○ 제3국 제품 수입은 규제됨.
- 수입업체가 약품을 수입하기 위해서는 '의약제품 생산 허가'를 필해야 함.
- 수입은 약품통제청(SUKL) 또는 동물 의약품 통제청(ISCVBM)의 허가를 받은 사람에게 자격이 부여됨.
* SUKL: State Institute for Drug Control(www.sukl.eu), ISCVBM: Institute for State Control of Veterinary Biologicals and Medicines (www.uskvbl.cz)
□ 체코 시장 진출절차
○ 시장이 이미 포화돼 새로 사업을 시작하는 것은 매우 어려우므로 새로운 의약품을 취급하고 마케팅할 능력이 있는 유통업체와 협력하는 편이 유리함.
- 가장 중요한 관건은 약품통제청(SUKL)의 승인을 받아 등록하는 것임.
○ 국립연구소의 승인 및 등록
- 승인 절차의 주된 목적은 약품을 시장에 내놓을 때 예측 가능한 위험을 최소화하는 것
- EU 시장에서 의약품의 승인 및 등록에 대한 규칙은 통일돼 있고 통상적으로 품질, 안전, 효율성이 고려됨.
- 화학적 특성 증명단계, 원료 및 완제 의약품의 제조단계 및 품질관리검사는 기본적인 사항임. 이를 통해 제품이 표준 품질보장 등 바른 제조 관행에 따라 제조됐고 안정성 테스트를 충족한다는 것을 증명해야 함.
- 다음 단계는 건강보험회사와 협상해 보험에 의해 지불되는 제품 리스트에 해당 의약품을 등록시키는 단계임.
- 이후에 의사들과 소비자들에게 홍보해 실제적인 사업을 개시함. 이 과정은 매우 복잡해 현지 시스템에 대한 지식이 있고 네트워크를 이미 형성한 현지 파트너가 필요함.
- 대량 시장에서 타깃시장으로 산업이 변화함에 따라 마케팅의 변화도 예상됨.
○ 더 쉬운 시장 침투방법으로 현지 R &D기관과 협력하고, 새로운 약품이 개발되면 체코의 파트너를 통해 등록하는 방법도 바람직함.
□ 전망 및 유망분야
○ 인구 노령화에 따라 약물 소비 증가 전망
- 해당 분야 기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정부는 예산확보를 위해 다각적인 방법을 찾을 것임.
- 제조업체의 대부분은 제네릭이 신약 수요를 크게 높일 방법임을 인식하고, 제약 생산을 시작함으로써 경쟁단계에 돌입함.
○ 제약산업 분야의 연구 개발에 거액이 투자되고 있고 기술협력도 필요
- 새로운 제품 출시에 대한 압력이 증가함에 따라 향후 수년간 회사의 연구개발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임. 영업 및 마케팅(환자와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분야에 크게 투자해야 하고, 이를 연구 개발에 연결시켜야 함.
- 체코의 R &D 부분의 생산성은 현재 매우 낮아 외국 파트너 및 대학 연구 센터와 협력을 하는 것이 새로운 제품 개발에 극도로 중요
○ 환자에게 더욱 효과적으로 약품의 정량을 제공하고 경비도 절감할 수 있는 새로운 병원 유통시스템의 개발이 유망한 분야임.
- 대량 포장이 유통업체의 가격 절감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트렌드로 전망함.
○ 건강증진을 위한 식품보조제의 수요가 있어 수출 가능한 분야임.
- 체코인은 건강에 더 많은 돈을 투자하는 추세이고, 지난 2년간 체코의 식품보충제 소비 증가 추세
- IMS 건강 분석 및 특수식품체코협회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체코 식품보조제에 대한 소비는 47억 체코 코루나임.
-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로 식품 보조제에 대한 소비는 점차 서유럽 시장과 비슷해짐.
- 제약시장은 광범위하게 새로운 미래를 열어감.
○ 현지 생산업체의 약품 원재료에 대한 수요가 있음.
□ 시사점
○ 체코 약품시장은 진출이 다소 까다로우나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사업을 수립할 수 있음.
- 비효율적인 유통망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유통시스템에 대한 투자, R &D 협력, 건강식품 보조제, 원재료 등 다양한 수요가 있음.
- 제약시장은 광범위하고 새로운 전망으로 미래를 열어가고 있어 이러한 가능성을 활용한다면 향후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사업의 기회가 있을 것임.
자료원: KOTRA 프라하 무역관 자체 자료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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