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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우드펀딩을 활용하여 일본 진출한 R2GEAR의 성공사례 인터뷰
  • 현장·인터뷰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조은지
  • 2019-05-29
  • 출처 : KOTRA

- 2011년 동일본대지진 이후 급성장한 일본 크라우드펀딩 시장 -

- 펀딩은 해외 수요의 척도로 활용, 제품 런칭 이후 마케팅 현지화에 주력  -





□  크라우드펀딩이란 ?


  ㅇ 크라우드펀딩(Crowd funding)이란 자신의 아이디어를 인터넷상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하며 그 아이디어에 대한 지원자를 모아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을 말함.


  ㅇ 크라우드 펀딩에는 구매형(물건이나 권리를 구매), 기부형(금전적 보상이 없음), 투자형(금전적 보상 있음), 대출형(사업자금 대출), 주식형(비상장기업의 주식을 취득가능) 등 5가지 종류가 있음.


  ㅇ 일본에서 크라우드 펀딩이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은 2011년 동일본대지진 이후로, 단순히 물건을 소비하는 생활에서 개개인의 가치관을 표현하는 소비 형태, 투자마인드가 나타나며 소비자의 의사를 대변하는 플랫폼으로 크라우드 펀딩이 등장함.


 

□  일본 크라우드펀딩 시장 규모


  ㅇ 시장 규모는 2014~16년도 기간동안 약 200%의 증가율로 급성장하였으, 2018년도는 전년도대비 120.3% 증가한 2,044억 엔을 기록함.

    - 시장확대 요인으로 법률 정비, 지자체의 참가, 금융상품으로서 주식형 펀딩의 등장, 대출형 펀딩 활성화, 사업투자형 펀딩이 증가한 점을 들 수 있음.

    - 시장규모 측면에서는 대출(89.3%)이 가장 높으며, 구매(5.6%), 투자(3.4%), 주식(1%), 기부(0.5%)가 뒤를 잇고 있음.

 

크라우드펀딩 일본 전체시장 규모 추이 (단위: 백만 엔)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2018년 일본 크라우드펀딩 시장동향'

 


상세 시장규모와 지원자수 추이 (단위: 백만 엔/명)

 

유형

규모

2014년도

2015년도

2016년도

2017년도

2018년도

구매

시장규모

1,985

3,230

6,291

9,993

11,542

지원자수

161,966

245,766

495,727

793,487

1,014,320

기부

시장규모

323

130

583

698

1,000

지원자수

18,300

11,400

26,697

48,398

68,623

투자

시장규모

951

602

553

5,051

7,102

지원자수

22,600

13,700

6,215

26,021

25,457

대출

시장규모

18,931

33,955

67,283

153,434

182,799

지원자수

38,040

66,895

155,249

498,959

662,640

주식

시장규모

0

0

48

882

2,056

지원자수

0

0

100

5,309

12,866

전체

시장규모

22,191

37,917

74,758

170,058

204,499

지원자수

240,906

337,761

683,988

1,372,174

1,783,906

: 각 년도는 4월부터 다음 해 3월 말까지 회계년도 기준, 2018년도는 예상치

자료: 야노경제연구소'2018년 일본 크라우드펀딩 시장동향'

   

 

□ 주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ㅇ 일본의 대표적인 구매형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으로 ‘CAMPFIRE’가 2011년 설립된 이후 ‘Makuake’(2013년), ‘READYFOR?’(2014년) 등이 등장함

    - Makuake는 2018년 7월 한국의 크라우드펀딩 플랫폼‘WADIZ’와 업무제휴를 맺는 등 일본기업의 해외 진출, 해외기업의 일본진출의 교두보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음.


  ㅇ CAMPFIRE, Makuake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으로써 인지도를 높이면서 기존의 기부형, 구매형 펀딩 외에 2017년 4월에는 주식형 펀딩, 동 12월에는 소규모 부동산 펀딩이 등장




2017년도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연간지원 규모(단위 :/백 만 엔)


사이트명

타입

지원 건수

지원 금액

특징

CAMPFIRE

구매

2,976

2,334

일본 최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Makuake

구매

1,279

2,813

자사 EC기능 외에 유통업체와의 연계도 강화 중

READYFOR?

구매

1,240

1,795

일본 최초의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CAMPFIRE

기부

58

59

-

READYFOR Charity

기부

52

289

-

GoodMorning

기부

19

30

CAMPFIRE 운용,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프로젝트에 특화

Maneo

대출

2,125

44,604

해외 프로젝트도 대응. 투자가 등록자수는 약 23,000명

Crowd Lease

대출

1,210

6,377

점포투자 안건 중심

Green Infra Lending

대출

712

13,243

신재생 에너지 사업에 특화

FUNDINNO

주식

19

635

일본최초의 주식투자형 크라우드펀딩

GoAngel

주식

6

92

-

EMERADA EQUITY

주식

4

155

회원수 약 6,000명

Securite

투자

128

904

사회적 가치에 중점을 둔 투자 플랫폼

TATERU FUNDING

투자

19

3,547

부동산에 특화한 투자 플랫폼

Crowd Realty

투자

6

458

부동산에 특화한 투자 플랫폼

자료 : 야노경제연구소 ’2018년 일본 크라우드펀딩 시장동향’

 


 일본 ‘Makuake’ 크라우드 펀딩 금액 650만엔인 한국의 R2GEAR 대표 인터뷰

 

  ㅇ R2 GEAR 회사소개

    - 2015년 12월 조승현 대표 외 3명이 설립한 아웃도어 스마트장비 개발업체로 블루투스 스피커 내장 터치팬, 아웃도어용 트랜시버 등을 출시함

    - 2016년에는 한국 WADIZ에서 목표대비 150% 펀딩 성공. 이후 미국 Kick Starter, 일본 Makuake 펀딩에서도 성공한 한국 스타트업 기업임.

    - 2017년 9월 Makuake에서 다기능 블루투스 무전기/스피커 ‘MK3’ 출품 이후 총 356명에게 약 650만엔의 지원을 받음.

 

Makuake 크라우드펀딩 화면

 자료: Makuake 홈페이지(R2Gear사 제공)

 

 

Q1. Makuake라우드펀딩에 성공한 비결이 따로 있으신지요?

 

예전에 미국 Kick Starter에 출품하면서 받았던 고객의 피드백을 보완해서 출품했던 것이 도움이 되었죠. 해외 출품 시에는 홍보가 중요합니다. 제품 광고는Makuake에 비용 지급하면 Makuake 페이스북이나 메일로 홍보를 해주는데요. 이때 홍보물의 현지화가 중요하죠. 번역기로 돌려서 나온 듯한 문장이 있으면 제품 자체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니까 문구나 표현이 어색하지 않도록 신경을 썼습니다. 저희 같은 스타트업은 홍보/마케팅 역량이 부족하다 보니 대행사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Q2. 크라우드펀딩 종료 후에 제품 마케팅은 어떻게 진행을 하셨어요?

 

HWB라는 한국회사를 이용했고 이 기업이 일본에 상주하는 분을 따로 고용해서 사용자의 이용 후기에 대한 댓글 및 대응을 그때 그때 했습니다. 마케팅 대행은 해외기업이라도 무관하지만, 일본에 상주하는 분을 Makuake 계약 시 등록해야 합니다. 한국기업이 이용할 수 있는 마케팅 대행 업체는 많습니다. 예를 들어 IMACLE, FUNDING BASE, Japan Postec 등이 있습니다.

 

Q3. Makuake의 이용 목적은 무엇인가요?

 

크라우드펀딩은 수익창출 보다는 홍보와 시장반응 확인 차원에서 진행해야 한다고 봅니다.

이번에 새로 진행하는 상품도 그런 목적으로 출품하는 거구요. 수익은 소비자의 반응이 좋으면 생기는 거라서 처음부터 기대를 안 하는 게 좋습니다.

 

Q4. Makuake 출품 전에 기업들이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나요?

 

제품의 생산, 배송, 통관 등 펀딩 종료 후 벌어질 상황들을 미리 잘 예측해서 대비해야 합니다.

제품 홍보하겠다고 무턱대고 펀딩을 했다가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면 기업 이미지만 망가질 수 있어요. 물론 미국 Kickstarter 같은 경우는 펀딩만 받고 아예 제품 안 보내는 경우도 많긴 한데, Makuake는 플랫폼에서 개입을 해서 환불 등 조치를 취하도록 하는 것 같습니다.

 

 

R2GEAR 대표상품 MK3 및 조승현 대표(좌), 장현덕 연구소장(우)

자료: 오사카무역관 촬영

 

 

 시사점


  ㅇ 크라우드펀딩은 자금 조달 외에 테스트마케팅의 장으로서 소규모 스타트업 뿐 만 아니라 대기업의 신사업, 신제품 개발의 장으로서 이용되고 있음.


  ㅇ 특히 Makuake는 타 플랫폼에 비해 세심한 부분까지 지원을 하면서 기업의 사업개발의 큰 도움이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ㅇ 한국기업이 일본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이용할 경우 실직적으로 대행업체를 이용해야 하며, 마케팅 대행업체를 선정할 때는 프로젝트 성공사례 등을 참고해서 유사한 제품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대행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함.


  ㅇ 한국 기업의 과제는 크라우드펀딩 이후의 마케팅에 있음. 크라우드펀딩 후 대리점 계약 및 그 이후의 가격 설정까지 전략이 필요함.


  ㅇ 일본 대행사들은 각종 전시회를 통해 현지에서 성공할만한 제품을 찾고 있으며 프로젝트에 성공할 경우, 직접 대리점 계약을 맺고 이후의 마케팅을 실행하는 경우도 있음.


  ㅇ Makuake 에서 펀딩에 성공할 경우 일본 바이어는 큰 관심을 보이며 이미 일본에서 검증된 제품이라는 평가를 하는 경향이 있음.


  ㅇ 특히 일본 대기업의 독무대였던 일본전자제품 시장은 장기간 지속된 불경기의 영향으로 참신한 아이디어가 부족해 스타트업, 해외기업 제품도 진출하기 용이한 환경임.


  ㅇ 일본기업에 마케팅 대행을 맡길 경우, 현지진출은 용이할 수 있으나 아이디어 노출, 지적재산권의 보호의 문제가 있어 이용 시에는 주의가 필요함.


 

자료원: 야노경제연구소 ’2018년 일본 크라우드펀딩 시장동향’, Makuake 홈페이지, 무역관 인터뷰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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