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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에 부는 SUV 열풍, 그 주역들을 만나다
  • 현장·인터뷰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이승현
  • 2015-10-20
  • 출처 : KOTRA

 

인도에 부는 SUV 열풍, 그 주역들을 만나다

- 2020년까지 SUV 판매량 연간 100만 대 이상으로 성장 전망 -

- 계속되는 주요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의 신형·업그레이드 모델 출시 추세 -

 

 

 

□ SUV 시장 현황

 

 ○ 인도 자동차 및 SUV 시장의 성장

  - 인도 자동차 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자동차 시장 중 하나이며, 제조과정에서 가격 경쟁력으로 인해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은 인도가 유럽이나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등지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허브가 될 것으로 보고 투자 및 생산에 지속적으로 박차를 가하고 있음.

 

SUV 판매량 추이

(단위: 대)

 

자료원: Autocar Professional

 

  - SUV 연간 판매량은 도표에서 볼 수 있듯이 2006/2007년 22만306대에서 2014/2015년 55만3699대로 지난 10년간 빠르게 성장했음을 알 수 있음.

  - 현재 SUV 판매량은 월평균 4만5000대에서 5만 대 수준으로, 2020년에는 연간 100만 대 이상이 판매될 것으로 예상함.

  - 또한 인도 전체 자동차 시장은 현재 세계 6위 수준이며 2020년에는 세계 3위 규모로 올라설 것으로 전망됨.

 

 ○ SUV의 인기 요인

  - SUV는 오프로드 주행이 가능하고 적재공간이 넓어 실용적인 반면, 진동과 소음으로 인한 전체적인 승차감이 떨어지고 차체가 크고 무거워 연비가 좋지 않은 것이 단점이었음.

  - 하지만 최근 출시되는 SUV는 승차감과 연비 등 전체적인 기술력 향상으로 단점이 보완됐고, 계속되는 저유가 추세로 인해 운전자들의 유류비에 대한 부담이 낮아짐.

  - 특히 도로 포장 상태가 좋지 않은 인도의 경우, 일반 승용차에 비해 안정성이 뛰어난 SUV 차량이 인기를 끌고 있음.

  - 뿐만 아니라, 계속되는 경제 성장으로 인해 개인의 가처분소득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삶의 질이 높아짐에 따라 여가생활을 즐기기 위한 SUV의 인기가 늘어나고 있음.

 

□ 주요 업체별 전략 차종

 

 ○ 증가하는 수요를 맞추기 위해 인도 내 주요 자동차 업체들은 앞다투어 신형 SUV 모델 혹은 기존 SUV 모델의 업그레이드 버전을 이미 출시했거나 출시 계획 중임.

 

2015년 7월, 8월 인기 SUV 모델 판매량 및 순위

회사명

차종

2015년 7월 판매량(순위)

2015년 8월 판매량(순위)

현대자동차

CRETA

6,783(1)

7,437(1)

마힌드라 & 마힌드라

Bolero

4,564(2)

4,804(2)

Scorpio

3,381(4)

3,455(4)

XUV 500

3,105(5)

3,200(5)

마루티 스즈키

S-cross

1,510(6)

4,602(3)

포드

EcoSport

3,885(3)

3,137(6)

자료원: Motor Beam

 

 ○ 현대자동차(CRETA)

 

첸나이 시내 주행 중인 CRETA

자료원: KOTRA 첸나이 무역관

 

  - 올해 7월 21일 출시된 현대자동차의 전략 차종으로 2014년 9월 중국에서 출시한 ix25 모델의 실내외 디자인 및 사양을 현지에 맞게 개선했으며, 부품의 90%가량을 현지화 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함.

  - 2015년 7월, 8월, 9월 인도 SUV 판매량 1위를 기록하며 현대자동차의 매출 증진에 크게 기여했고, 초과 수요를 맞추기 위해 생산량을 늘렸으며 판매 목표 또한 상향 조정함.

  - 현대자동차는 인도인들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CRETA를 시작으로 차량 Segment를 늘리며 2020년까지 매년 2~3개의 신형 모델을 내놓겠다고 발표함.

 

  마힌드라(Bolero)

  - 마힌드라가 출시한 첫 번째 SUV로, 인도 시장에서 2011년 이후 4년 연속 10만 대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9년 연속 SUV 판매량 1위를 지키고 있는 인도의 국민 SUV라고 할 수 있음.

  - 열악한 도로 상황에도 안정적인 승차감이 장점이며 현재까지 총 83만 대 이상이 판매됨.

  - 9월에는 Bolero의 미니버전인 TUV 300을 출시해 큰 관심을 끌고 있음.

  - 마힌드라는 Bolero뿐만 아니라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 Scorpio와 XUV500 또한 업그레이드 모델을 출시해 2015년 8월 기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2%, 14% 증가한 판매량을 기록함.

 

 ○ 마루티 스즈키(S-Cross)

  - 인도 자동차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마루티 스즈키사의 야심작. 지난 2006년 출시된 SX4를 기반으로 한 SUV 형태의 크로스오버(Crossover) 차량으로 ℓ당 23.65㎞의 효율적인 연비를 보유함

  - 2015년 8월 마루티 스즈키 NEXA가 출시한 첫 모델이며 개발에 총 9000만 달러가량을 투자했고, 월 4000대~5000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음.

  - 마루티 스즈키 NEXA는 2015년 8월 마루티 스즈키가 다양한 고급 차종 판매를 위해 만든 프리미엄 브랜드로, 현재 인도 전역에 30여 개의 매장이 있으며 향후 6개월 이내 100여 개로 늘어날 예정임.

 

 ○ 포드(EcoSport)

 

2015년 12월 출시 예정인 EcoSport의 Facelift 모델

 

자료원: Indianautosblog.com

 

  - 2003년 브라질에서 첫 선을 보인 EcoSport는 2013년 업그레이드 모델을 출시해 첫 달에만 3만 대가 예약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으며, 2년 만에 내수 및 수출 판매량 20만 대를 돌파함.

  - 올해 말에는 디자인 변경과 열선 설치 등 편의 장비를 강화한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출시할 예정이며, 2017년 10월부터는 연간 9만 대가량을 미국에 수출할 예정임.

  - 포드 인디아는 첸나이 공장의 생산량 증대를 위해 투자를 늘리고 2017년까지 첸나이에 R &D 센터를 건립해 'Make in india'를 넘어선 'Design in India'를 표방할 계획임.

 

□ 현장 인터뷰

 

 ○ 첸나이 시내 현대자동차 대리점에 직접 방문, 인터뷰를 진행함.

  - 일시: 2015년 10월 10일 14시

  - 장소: 현대자동차 첸나이 난다남 대리점

  - 대상: 판매팀 팀장 Mohamed Imran

  - 내용

 

  Q. 최근 SUV 시장의 성장세가 뚜렷한데 그 원인이 어디에 있다고 보는지, 또 앞으로의 전망은 어떻게 될 것으로 예상하는지?

  A. SUV 성장의 가장 주된 원인은 트렌드의 변화라고 할 수 있음. 경제 수준이 높아지고 삶의 질 또한 높아지면서 큰 규모의 가족 단위 구성원이 동승할 수 있는 큰 차량에 대한 선호도가 올라감. 따라서 이러한 수요를 맞추는데는 SUV가 가장 적격이라고 판단되며 이러한 추세는 최소한 향후 10여 년간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함.

 

  Q. 7월 출시한 크레타의 인기가 독보적인데 실제로 인기를 실감하는지, 그리고 그 인기비결은 무엇인지?

  A. 실제로 매장을 찾는 많은 고객들, 심지어 크레타 구매의사가 없는 고객들일지라도 꼭 한 번씩 눈길을 주고 탑승해볼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해당 대리점만 해도 이미 70대의 예약이 밀려있는 상태임. 인기비결이라면 아무래도 현대자동차의 새로운 차종이라는 점과 그 차종이 SUV라는 점이 맞물려 인기를 끈다고 생각함. 현 상황에서 큰 인기를 끌기 위해서는 먼저 스펙도 뒷받침돼야 하지만 더 많은 고객을 유인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키포인트라고 생각함.

 

 ○ SUV 구매를 고려 중인 인도인 직원과 인터뷰를 진행함.

  - 일시: 2015년 10월 12일 15시

  - 장소: KOTRA 첸나이 무역관

  - 대상: Sathish Kumar

  - 내용:

 

  Q. SUV 구매를 고려 중인 주된 원인은 무엇인지?

  A. 가장 중요한 원인은 안정성임. 첸나이의 경우, 도로 정비 상태가 좋지 못하기 때문에 일반 승용차에 비해 안정감을 주는 SUV 구매를 고려 중임. SUV의 또 다른 장점으로는 넉넉한 여유공간이라고 할 수 있음.

 

  Q. 구매를 한다면 어떤 차종을 구매할 예정인지?

  A. 최근 새로 나온 모델이 너무 많아 아직까지는 여러 후보를 놓고 고민 중임. 구매 결정에는 차량의 가격 및 스펙도 중요하겠지만 구매 후 A/S 및 무상 점검 등의 서비스 또한 고려대상임.

 

□ 시사점 및 전망

 

 ○ 인도 전체 자동차 시장 규모는 꾸준한 경제 성장으로 인해 앞으로도 빠르게 성장할 것이며, 그 중에서도 특히 SUV 부문은 안정성을 추구하는 인도 소비자들이 늘어 앞으로도 성장을 보일 전망임.

 

 ○ 이에 따라 주요 자동차 업체들은 기존 SUV 모델을 업그레이드해서 출시하거나 출시할 계획을 갖고 있으며, 혹은 새로운 모델을 출시해 경쟁을 이어가고 있음.

 

 ○ 앞으로도 꾸준한 성장과 경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더욱 다양한 기능과 차종 등을 앞세워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추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나가야 할 것임.

 

 

자료원: Autocar Professional, Motor Beam, Society of Indian Automobile Manufactures, IBEF 및 KOTRA 첸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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