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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마케팅 전문가가 말하는 미얀마는?
  • 현장·인터뷰
  • 미얀마
  • 양곤무역관 고성민
  • 2014-03-24
  • 출처 : KOTRA

 

글로벌 마케팅 전문가가 말하는 미얀마는?

- 저소득층에 특화된 제품을 개발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야 -

- 사람, 문화 등 Big Data에 기반한 마케팅이 성공 가능성을 높여 -

 

 

 

□ 개요

 

 ○ 마케팅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인 Philip Kotler 노스웨스턴 켈로그 스쿨 석좌교수가 미얀마를 방문해 글로벌 마켓 트렌드와 미얀마의 전략에 대해 강연을 처음으로 실시

 

 ○ 미얀마에서의 마케팅 활동과 관련된 사항을 정리해 우리 기업의 시장 진출에 도움이 되고자 함.

 

□ 행사 정보

 

 ○ 행사명: Myanmar Marketing Forum 2014

 

 ○ 일시 및 장소: 2014년 3월 8일(토), National Theatre

 

 ○ 연사

  - Philip Kotler, 노스웨스턴대학 켈로그 스쿨 석좌교수

  - Suvit Maesinsee, 태국 Sasin Institute of Global Affair Director

  - Kohzoh Takaoka, 일본 Nestle Japan CEO

  - Taher A. Khan, 인도 Interflow Group of Companies, Chairman

  - Aung Tun Htet, 미얀마 President's Economic Advisor

 

  주요 일정

  - (세션1) How to Grow Your Market Share(Prof. Philip Kotler)

  - (패널토의) How to Search for Powerful New Ideas and Innovate Successfully

  - (세션2) How To Improve Your Branding Power(Suvit Maesinsee)

  - (세션3) How to Develop a Superior Company Reputation Through Sustainability-Driven Thinking(Kohzoh Takaoka)

  - (세션4) The Scope of Traditional Advertising &Socail Advertizing in Future of Marketing(Taher A. Khan)

 

□ 포럼 분위기

 

 ○ 글로벌 마케팅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인 Philip Kotler의 첫 미얀마 강연으로 “Z &A, Air Bagan, MDG, Elite” 등 20여 개 주요 미얀마 기업이 후원했으며, 대통령 경제자문인 Aung Tun Htet 교수가 포럼을 진행

 

 ○ 유료 강연임에도 국립극장 전 좌석이 채워질 정도로 많은 수가 참석해 마케팅 및 교육에 대한 미얀마인의 높은 열기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특히 여성 참석자의 비중이 높았음.

 

□ MMF 2014에서 미얀마 관련, 눈여겨봐야 할 몇 가지

 

 ○ 글로벌 경제의 4대 변화에 주목하고 대응하라

  - Globalization and localization(세계화와 현지화)

  - Hyper Competition(극한 경쟁)

  - Technological change and customer empowerment(기술변화와 소비자 역량 강화)

  - Government debt and regulation(정부부채와 규제)

 

 ○ 저소득 시장에도 기회가 있다

  - 저소득층에 특화된 제품을 개발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야 함.

   * 100달러 컴퓨터, TATA 나노, 아디다스 1달러 스니커즈(인도) 등

 

  경제의 특정 부문에도 기회가 있다

  - 산업 또는 상품 외에도 보건, 교육 등과 같은 경제의 특정 부문에도 기회가 있음. 즉, 종래 정부에서 의해 운영되던 보건, 교육 등과 같은 섹터가 정부 부채 증가, 정부의 운영 능력 부재 등의 이유로 민간에도 개방됨에 따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창출되고 있음.

   * 원격진료시스템, 사이버 교육, 상하수도 처리시스템, 발전 등

 

  인도의 혁신적인 Low Cost Solution 사례에 주목하라

  - Jaipur Foot: 의족제작 혁신을 통해 2만 달러에 달하는 가격을 45달러로 낮춤.

  - Aravind Eye Care System: 의료서비스에 맥도날드식 대량생산  원가절감 기법 도입, 철저한 분업화 및 유휴시간 감소, 주요 의료용품 직접 생산 등으로 60% 무상진료 및 40% 이익률 달성

  - Narayana Hrudayalaya cardiac care center : 세계적 규모의 심장외과병원으로 원거리 거주자에 원격의료 진단장비를 진료에 활용

  - IndiOne Hotel: 호텔 비용이 200~300달러로 매우 높은 인도에서 20달러의 가격에 욕실과 인터넷이 되는 현대식 호텔룸을 제공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라

  -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을 인지하나 효과적으로 하는 기업은 많지 않음에 유의해야 함.

  - 새로운 미디어 마케팅(예: 인터넷)은 전통 미디어(예: TV)과 결합해야 효과적

  - 새로운 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비중이 증가하고 있음에 주목

 

□ 미얀마를 위한 조언 정리(패널 토의)

 

  미얀마가 거대 경제권인 인도와 중국을 연결하는 지정학적으로 중요한 위치에 있음을 주목해야 하며, 이를 활용한 사업모델을 개발할 필요성이 있음.

 

  일본은 전후 1970년대까지 기존의 제품을 복제해 약간의 아이디어를 더해 판매함으로써 성장해왔고 이후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레노베이션과 이노베이션을 더해 오늘날과 같은 제품을 만들어내기 시작했음을 유념해야 함.

 

  이제 글로벌 시장은 새로운 아이디어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나가고 있음에 주목해야 하며, 새로운 아이디어가 비즈니스화가 될 수 있도록 비즈니스 환경을 조성해야 함.

 

  ASEAN 통합 이후 미얀마 기업이 살아남기 위한 또는 경쟁하기 위한 전략

  - 현지 기업 간의 네트위킹 강화, 중소기업에 대한 정부지원 확대(자금, 훈련 등), 새로운 기회가 많은 IT분야 진출을 확대해야 함.

 

  중소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미국의 벤처캐피털과 같은 펀딩 시스템이 필요하며, 일본이 전후 메가뱅크(Mega Bank)를 설립해 낮은 이율로 기업에 자금을 빌려주거나 주주로 참여함으로써 많은 기업이 단기간 내에 성공할 수 있었음.

 

  현재의 미얀마 비즈니스 환경이 네슬레와 같은 대형 기업의 투자에 걸림돌이 되는지?

  - 네슬레는 100년 전에도 일본에 투자를 했었음. 네슬레와 같은 대형 기업은 투자에 대한 안전성이 보장되고 기회가 있으면 언제든지 진출하며, 현재 미얀마가 갖고 있는 장애나 이슈 등은 별 문제가 되지 않음.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람(문화 등)과 산업 등의 특징, 관습 등을 먼저 알아야 성공 가능성이 높아지며, 이는 결국, 빅데이터에 기반한 경영(마케팅)으로 연동됨.

 

  새로운 아이디어가 자금 지원을 받아 비즈니스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성공 케이스는 미디어를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해서 젊은이들이 이를 배우고 따르도록 해야 함. 특히, 3개 그룹(여성, 젊은이, 네티즌)에 대한 교육을 강화해야 함.

  - 디지털 인프라를 확대하는 것이 중요하며 IT는 젊은 세대에게 매우 중요하고생산성 향상의 원동력임.

 

  미얀마가 다른 나라의 사례를 단순히 따라하는 것보다는 과거의 미얀마에 대한 분석을 통해 다른 나라가 경험하지 못한 것을 해야 First Frontier로서의 자리를 얻을 수 있음.

 

  미얀마 시장을 기존의 마케팅 방법으로 적용하는 것보다 기존의 마케팅 방법을 다른 방법, 각도에서 재구성하는 마케팅 방법인 Up-Side Downing Marketing을 적용할 필요가 있음.

 

□ 시사점

 

  마케팅의 세계적인 석학인 Philip Kotler에 의해 미얀마에서 처음으로 열린 마케팅 전문 강연이었던 Myanmar Marketing Forum이라는 제목과 달리 미얀마에 특화된 내용은 패널토의에서 다소 다뤄졌을 뿐 나머지 강연은 Philip Kotler의 다른 지역에서의 강연과 별 차이점이 없었다는 점에서 다소 아쉬움이 있었음.

 

  하지만, Philip Kotler가 제시하는 인도 등 저개발국가에서의 마케팅 성공사례는 미얀마 진출을 준비하거나 확대하고자 하는 우리 기업에 많은 시사점을 줌.

 

  아울러, Philip Kotler의 조언과 같이 최근, 미얀마-중국 가스 및 석유 파이프라인 개설, 미얀마-인도 국경무역 확대 등을 통해 이들 국가 간의 경제적 결합이 한층 강화되는 현실을 고려할 때 단기적으로는 미개척시장으로서 시장 진출 확대에 초점을 두어야 하겠지만, 중장기적으로 거대 경제권인 중국과 인도를 잇는 핵심 축으로서의 지형적 특징을 살린 사업모델을 개발해야 할 것임.

 

 

자료원: Myanmar Marketing Forum 2014 KOTRA 양곤 무역관 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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