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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중국과 국경 맞닿아 밀수품 유입에 골머리
  • 현장·인터뷰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홍석균
  • 2013-09-06
  • 출처 : KOTRA

 

베트남, 중국과 국경 맞닿아 밀수품 유입에 골머리

- 가격이 최우선인 베트남 상품시장 교란, 한류 상품에도 영향 적지 않아 -

 

 

 

□ 국경지대를 이용한 밀수거래 비즈니스 활발

 

 ○ 중국과 국경이 맞닿아 있는 베트남의 지정학적 위치는 양국 간 무역을 활성화시키는 한편, 다양한 상품의 밀수를 유발하면서 골칫거리로 부상함.

  - 베트남은 2012년 중국을 상대로 167억 달러의 무역적자를 기록했으나 이는 'Made in China' 제품이 실제 베트남에 유입되는 현실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함.

  - 일례로 2012년 7~9월에만 5772건 중국에서의 밀수가 적발됐으며, 이는 37억 달러의 상품가치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남.

 

 ○ 베트남과 중국 간 국경지대는 밀수가 성행하는 지역으로 산과 강을 통해 밀수품이 운반되며 심지어 공식적인 세관 검문소에서도 공공연한 밀수가 이뤄지는 것으로 나타남.

  - 중국의 밀수업체는 국경지대에 거주하는 베트남인을 운반책으로 고용함.

  - 국경지대에 거주하는 베트남인은 100달러에 상당하는 상품을 세금신고절차 없이 반입할 수 있어 밀수를 부채질하는 원인이 됨.

 

국경지대를 통해 운반되는 중국 밀수품

  

 

 ○ 국경지대 거주자뿐만 아니라 대도시의 베트남 무역상도 중국으로 건너가 ‘돈이 되는’ 상품을 찾아 베트남 전역의 유통채널로 공급

  - 중국의 밀수조직은 인터넷 사이트 등을 통해 짝퉁 소비재가 많이 유통되는 광저우로의 여행을 주관하고 베트남 사업가를 초청해 밀수품 수송수단을 추천

  - 밀수시스템의 배후에는 풍부한 경험과 강력한 커넥션이 있는 베트남 공무원도 다수 관여된 것으로 알려짐.

 

□ 소비자들의 반감 확산, 생산기업 경쟁력 저하로 이어져

 

 ○ 중국 상품이 범람하는 가운데 다량의 밀수품은 베트남 소비자의 심리에도 악영향을 미치며 베트남의 상품 유통시장을 교란시키는 심각한 문제로 부상함.

  - 베트남 언론은 저질의 중국 상품이 베트남 시장을 잠식하는 현실을 연일 보도하는 등 베트남 소비자의 반감이 확산되는 상황

  - 현재 베트남에서 적발되는 모조품의 80% 이상은 중국에서 만들어져 불법 반입되는 것으로 추정되며 명품 브랜드를 비롯해 Apple·삼성의 핸드폰, 욕실위생제품에 이르기까지 저렴한 가격에 거래됨.

 

 ○ 합법과 불법을 떠나 중국 상품의 물밀듯한 유입은 베트남의 소비재 생산에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함.

  - 베트남의 대표산업인 섬유의류업계는 저질의 중국산 저가상품에 의해 시장을 점령당하는 상황에 직면함.

  - 베트남 기업이 생산비용을 낮추기 위해 노력하더라도 중국산 밀수품과 경쟁하기에는 역부족이며, 이는 베트남에 진출해 있는 다수의 한국 섬유봉제기업에도 악영향을 초래함.

  - 일부 베트남 기업은 차선책으로 자국 내에서의 생산과 더불어 중국에서의 상품 수입을 병행하는 상황임.

 

 ○ 중국산 밀수품은 외투기업과 수출기업에도 지적재산권 침해와 더불어 판매손실로 이어짐.

  - Loreal, Lancome, Shu Uemura 등 베트남에서 활동하는 유명 화장품 브랜드는 중국에서의 모조상품으로 심각한 피해를 입음.

 

□ 중국산 밀수품, 한류에도 영향

 

 ○ 중국 밀수품의 베트남 시장 확산에 따른 판매 손실은 ‘한류’와도 무관하지 않음.

 

 ○ 드라마, K-Pop 등 베트남에서 두터운 팬층을 보유하는 한류 영향으로 베트남 10~30대에게 한국 스타일의 패션은 높은 인기를 끌고 있음.

  - 한국스타일 패션의 인기에도 정작 한국산 의류·핸드백·신발·귀금속과 같은 패션잡화에 대한 베트남 시장의 반응은 매우 조용한 것으로 나타남.

 

 ○ 중국 제조업체는 한국 디자인을 모방한 제품을 베트남 수입업자를 통해 유통하며 유통업체는 이 상품을 한국산으로 둔갑시켜 판매

  - 실질적으로 중국 제조업체는 한국 디자이너와 제조업체가 가져가야 할 잠재적인 수출을 대체하는 양상

 

□ 시사점

 

 ○ 중국 상품의 밀수는 호전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 심각한 문제로 베트남의 지정학적 위치, 양국 무역상의 이익창출 수요, 가격에 민감한 베트남 시장의 현실을 반영한 것

  - 부족한 자본, 부패한 베트남 공무원, 정부 당국자의 인식과 행정력 부재는 베트남 내 중국 상품의 밀수를 부추기고 있음.

 

 ○ 우리 기업도 베트남 시장에 단순히 제품을 공급하거나 상표를 출원하는데 그치지 않고 주기적으로 현지 시장을 방문해 가짜 브랜드 유통 여부를 확인하는 등 모니터링이 필요함.

 

 

자료원: 베트남 언론보도 자료,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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