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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주방기기 수출 시 고려사항
2013-07-17 오진영 캐나다 밴쿠버무역관

 

캐나다, 주방기기 수출 시 고려사항

- 상업용 주방기기 NSF 인증받아야 –

- 유통업체 또는 세일즈랩 통해 유통 중 -

 

 

 

□ 캐나다 주방기기시장 현황

 

 ○ 주방기기시장은 온타리오 주, 퀘벡 주, 브리티시컬럼비아 주가 70% 이상을 점유함.

 

 ○ 상업용 및 가정용 주방용품은 주로 중국과 미국으로부터 수입됨.

  - 일부 수입업체 제외, 대부분은 현지 내 유통업체 또는 세일즈랩(Manufacturers representatives)으로부터 제품을 구매함.

  - 제조업체 일부는 자체적으로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한편, 현지 내 전문 유통업체를 두어 제품을 유통함. 이들 유통업체는 수입품목의 독점 판매권을 획득한 경우가 많음.

  - 현지 다수의 일반 주방용품 취급업체가 저가의 중국산 제품을 수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 중 과거 한국과 거래하던 수입업체도 있었음. 대형 유통매장에 물품을 공급하는 수입업체일수록 이러한 경향을 보임.

 

 ○ 서부 캐나다 지역은 가정용보다는 상업용 주방기기·용품을 취급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주로 냉장기기·레인지 등을 판매함.

  - 캐나다에서 제조하는 대부분 가정용품이 미국으로 수출됨. 주요 제조업체로 Paderno, Garland Canada, AMF Canada, Doyon Equipment Inc. 등이 있음.

  - 현지에서 판매 중인 주요 상업용 기기 제조사로 APW Wyott, Baker Pride, Edlund 등이 있음.

 

□ 바이어 반응

 

 ○ 냉장기기, 세척기 등을 취급 중인 B사 담당자는 한국산 가정용 주방기기를 수입한 적이 있고, 해외 식품전(Food Show)에도 꾸준히 참석해 제품을 소싱하고 있다고 밝힘.

 

 ○ 상업용 냉장고를 주로 판매 중인 P사 담당자는 세일즈랩으로도 활동하며, 주로 양식당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다고 함.

  - 담당자는 상업용 BBQ 기기 관련, NSF 인증이 필요하다고 언급함.

  - 참고로 NSF Standards(www.nsf.com)는 위생 관련 안전과 품질에 대한 인증으로, 적용대상은 정수기·필터·식기세척기·주방용품 등 상업주방설비임.

 

 ○ 홍콩, 대만 한국 등에서 가정용 주방용품 및 생활용품 등을 수입하는 T사 담당자는 한국산 주방기기의 경우 디자인 및 성능 면에서 우수해 아시아계 시장에서 높은 수요를 보일 것이라고 말함.

 

 ○ 한편, 식당용 주방기기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도매업체 D사에 의하면 A/S와 부품조달의 용이성으로 북미에 있는 업체로부터 공급받고 있었다고 말함.

 

 ○ 바이어에 의하면 일반 식당주는 제품 구매 시 저렴한 주방기기 제품을 선호하는 반면, 레스토랑 체인점은 비싸더라도 안정적인 고품질의 기기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다고 함.

 

 ○ 상업용 주방기기의 구매 결정요소로 품질·가격 외에도 에너지 효율, 설치비도 구매결정의 중요한 요소임.

 

 ○ 캐나다 내에서 유통되는 제품에 대해 설명서, 워런티 등 제품에 동봉되는 모든 문서는 영어 및 불어로 기재돼야 함. 동부 퀘벡 주로 납품 시 반드시 불어로 표기된 제품설명서 및 라벨이 부착돼야 함.

 

□ 시사점

 

 ○ 주방용품 관련, NSF 인증 획득 시 제품 홍보에 효과적

  - NSF는 캐나다뿐 아니라 미국 및 전 세계에 통용되는 인증임.

 

NSF 인증마크

자료원: www.nsf.com

 

 ○ 전문 세일즈랩을 활용하거나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유럽 및 미국산 제품에 대응하기 위해 독창적인 디자인 개발로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임.

  - 캐나다 각 지역에 전문 세일즈랩이 있으면 현지 진출에 효과적이라는 바이어 의견이 있었음.

 

 ○ 다수의 세일즈랩 및 주방기기 유통업체가 캐나다 내 전시회에 참가함.

  - Gift Show(www.cgta.org)

  - CONNECT Show(www.connectshow.com)

 

 

자료원: 바이어인터뷰, KOTRA 밴쿠버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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