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신세대 사로잡은 ‘숫자데이(Day)’ 열풍
  • 현장·인터뷰
  • 중국
  • 청두무역관
  • 2013-05-29
  • 출처 : KOTRA

 

중국 신세대 사로잡은 ‘숫자데이(Day)’ 열풍

- 젊은층 중심으로 숫자 활용한 기념일 유행처럼 번져 -

- 기업, 숫자 기념일 겨냥한 다양한 프로모션 개시 -

 

 

 

□ 중국은 지금 ‘숫자데이’ 신드롬

 

 ○ 숫자를 활용한 기념일 ‘인기’

  - 숫자에 큰 의미를 부여하는 중국에서 최근 신세대를 중심으로 숫자의 해음(解音) 현상을 활용한 기념일이 큰 관심을 끌고 있음.

  -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각 숫자에 담긴 다양한 의미를 활용해 특별한 기념일을 만드는 것(造)이 유행

  - 이러한 숫자 기념일은 네티즌 사이에서 빠른 속도로 퍼져, 기념일 주제에 따라 다양한 모임을 즐기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잡음.

 

 ○ 2013년은 사랑의 해?… 각양각색의 숫자 기념일

 

2013년 중국의 ‘숫자데이’

자료원: 百度

 

  - 2013년은 ‘아이니이셩(爱你一生, 평생 너를 사랑해)’과 해음이 비슷해 ‘사랑의 해’라고 불리며, 연인들을 겨냥한 수많은 기념일이 생겨남.

  - 예를 들어 2013년 1월 4일은 ‘아이니이셩이쓰(爱你一生一世, 영원히 너를 사랑해)’와 해음이 비슷해 ‘영원한 사랑의 날’로 불리며, 이날 혼인신고를 한 신혼부부가 수십만 쌍을 기록하고, 혼인신고를 위해 새벽부터 줄을 서는 진풍경이 벌어지기도 함.

  - 이 밖에도 ‘사랑 고백의 날(9월 12일, 示爱节)’, ‘솔로의 날(11월 11일, 光棍)’ 등 다양한 숫자 기념일이 있으며, 당일 관련 품목의 매출이 늘어나는 등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숫자 기념일 뜨자 관련 시장도 ‘특수’

  - 숫자 기념일이 인기를 얻음에 따라 웨딩업, 요식업, 오락업 등 업계는 숫자 기념일 특수를 톡톡히 누림.

  - 숫자 기념일에는 대형매장 및 온라인 쇼핑몰의 초콜릿, 꽃, 커플의류, 와인 등의 매출이 크게 증가했으며, 호텔의 기념일 패키지와 웨딩 예약이 마감되고 영화관의 영화가 조기 매진되는 등 소비가 크게 늘어남.

 

각종 숫자 기념일 프로모션

 

자료원: 百度

 

 ○ 기업, 숫자 기념일 겨냥한 프로모션 활발

  - 많은 기업이 숫자 기념일 겨냥해 할인행사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했음.

  - 중국 최대 인터넷 쇼핑몰인 타오바오(하루 평균 매출액 2억 위안)에서는 솔로데이인 11월 11일을 마케팅 데이로 정해 프로모션을 진행, 2010년 11월 11일 하루 9억3600만 위안의 매출액을 달성한 것에 이어, 이듬해 2011년 52억 위안, 2012년에는 하루 매출액 191억 위안을 달성하며 폭발적인 매출액을 기록함.

  - 어떤 바이어는 숫자 기념일을 겨냥해 역시 숫자를 활용한 230(, 너와 사랑에 빠졌어)위안, 520(我爱你, 너를 사랑해)위안, 619(到永久, 영원히)위안의 에스테틱 회원권을 발급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했는데 반응이 매우 좋았다며 숫자 활용 마케팅의 인기를 보여줌.

 

□ 시사점

 

 ○ 숫자에 큰 의미를 부여하는 중국 문화의 연장선상에서 숫자 활용 마케팅은 활용방안이 매우 다양하며 효과도 좋아 주목할만함.

 

 ○ 그러나 전통적인 기념일과 달리 ‘숫자데이’는 젊은이 사이에서 유행처럼 퍼진 기념일로, 인터넷 사용이 적은 연령대나 지역에 홍보 효과가 적은 편임.

  - 따라서 큰 규모의 투자보다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한 이벤트성 홍보로 활용하는 것이 좋음.

 

 

자료원: 百度, 市, 新社, 淘, 四川省民政局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신세대 사로잡은 ‘숫자데이(Day)’ 열풍)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