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국산품 바람과 제2의 전성기를 누리는 중국기업
  • 현장·인터뷰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3-05-28
  • 출처 : KOTRA

 

국산품 바람과 제2의 전성기를 누리는 중국기업

- 파산까지 경험한 후이리 운동화, 복고열풍으로 최근 2년간 매출 두 배 이상 늘어 -

- 궈훠(國貨),중국판얼(中國範兒), 중국풍(中國風) 유행…불경기도 국산품 애용에 일조 -

 

 

 

자료원: 中國新聞網

 

□ 파산까지 경험한 후이리 운동화, 복고열풍으로 최근 2년간 매출 두 배 이상 늘어

 

 ○ 최근 중국 내 토종 브랜드가 다시 인기를 얻고 있음.

  - 복고풍, 국산 열기와 불경기 때문에 실속있는 제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가 늘면서 그동안 소비자들의 뇌리에서 서서히 잊힌 전통 있는 토종 브랜드들이 다시 주목받고 있음.

 

 ○ 1927년 설립된 오래된 토종 운동화 브랜드인 후이리(回力)는 2010~2012년간 매출이 두 배가 늘어나는 등 인기가 급상승함.

  - 중국 내수시장 침체로 나이키, 아디다스 등 유명 브랜드의 매출이 떨어진 가운데 선전해 더 주목받음.

  - 후이리 운동화의 매출은 2010년 2억 위안, 2011년 3억 위안, 2012년 5억 위안으로 급증함.

 

 ○ 후이리는 1970년, 1980년대 중국 전역을 휩쓸며 당시 연 매출 8억 위안을 기록하는 유명기업이었으나 1990년대부터 나이키, 아디다스 등이 진출하면서 소비자 관심 밖으로 밀려남.

  - 2000년 결국 파산했지만 같은 해 5월 화이(華誼)그룹이 기존의 후이리를 구조조정했으며 현재 상표권은 화이그룹이 갖고 있음.

  - 후이리가 공중분해되지 않고 회생할 수 있었던 것은 후이리의 브랜드 가치 때문임.

  - 안타깝게도 구조조정 이후에도 후이리는 2004~2006년 연속 3년간 매출이 줄고, 2009년에는 연 매출이 1억5000만 위안 밑으로 떨어지는 등 부진을 면치 못함.

 

 ○ 최근 몇 년간 중국 내 복고바람이 불면서 후이리가 이 기회를 잘 활용해 국면을 180도 전환함.

  - 복고풍이 중국뿐만 아니라 유럽, 미국 등지에서도 인기를 끌면서 후이리의 고무창 운동화 가격이 유럽에서는 2유로에서 50유로로 올라감.

  - 엘르잡지가 후이리를 소개하면서 후이리 제품이 미국, 유럽 패션계에 알려짐.

  -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후이리는 기존의 순수 '스포츠 브랜드'에서 ‘유행스포츠’, ‘건강스포츠’ 및 ‘프로스포츠’ 등으로 제품별 콘셉트를 분화해 제품을 설계함.

 

미국 배우 올랜드 블룸이 후이리 운동화 착용

 

 ○ 후이리는 상하이공업디자인협회, 상하이디자인창의센터 등과 함께 상하이 소재 4개 대학에서 디자인 콘테스트를 열어 후이리 운동화의 진부하고 단조로운 컬러를 바꾸고, 참신한 후이리 이미지를 갖는 계기를 만듦.

  - 이후 200여 개 시리즈와 5000여 모델을 개발함.

  - 2012년 9월 후이리는 첫 번째 플러그십 매장을 설립했으며, 오픈 첫 달 167만 위안의 매출을 기록함.

  - 후이리는 복고풍 디자인의 원형에 참신한 요소를 적절히 배합해 주목을 받으면서 재기에 성공함. 이에 매체의 주목을 받으면서 광고보다 더 큰 홍보효과를 누림.

 

□ 퍼스트레이디 선물로 지정, 최근 인기 폭발

 

 ○ 중국 로컬 화장품기업인 바이췌링(百雀羚)은 1931년 설립해 2000년 사기업으로 전환함.

  - 사기업으로 전환 후 제품라인을 확대했지만, 단골들이 나이를 먹고 젊은 소비층은 참신한 제품을 원하면서 바이췌링은 찬밥 신세를 면치 못함.

  - 2006년 SKII에서 크롬, 네오디뮴이 검출되면서 외국계 화장품이 무조건 안전한 것은 아니라는 인식이 생겨남. 이것이 토종 화장품 브랜드에는 국면을 전환할 수 있는 계기가 됨.

  - 바이췌링은 젊은 층의 기호에 맞게 브랜드를 재편성함.

 

 ○ 바이췌링은 ‘식물성 약초 화장품을 콘셉트로 내세움. 또한, 일반 제품가격을 10~80위안으로, 고가제품을 200위안대로 설정해 대중이 쉽게 수용할 수 있는 가격대로 포지셔닝함.

  - 중국 내 식물성 약초 화장품으로는 샹이번차오(相宜本草)가 대표적이지만, 가격이 바이췌링보다 비싼 편임.

  - 바이췌링은 천연성분의 무자극성 화장품이라는 특징을 내세움.

  - 오리지널 제품 포장인 파란색 통 제품은 5위안, 8위안 등 저가전략을 유지함.

  - 고가와 중가제품을 다수 개발하면서 2008년부터 바이췌링의 매출이 연간 70% 이상 늘었으며, 2012년에는 매출액이 18억 위안에 달함.

 

 ○ 중국의 퍼스트레이디 펑리웬(彭麗媛)이 지난 3월 25일 탄자니아 방문 시 전달한 선물에 바이췌링 선물세트가 있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인기가 급상승함.

  - 바이췌링이 국가를 대표하는 선물이 됐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할인마트·인터넷쇼핑몰 할 것 없이 제품 품절현상이 나타남.

  - 베이징청년보에 따르면, 베이징 하이덴(海淀) 구 소재 청샹창추(城倉儲)슈퍼마켓의 3층 국산화장품 코너에서 바이췌링 시리즈 제품 진열매대가 크게 늘어났고, 3·4명의 판촉원이 배치됨.

  - 바이췌링 제품이 유통매장에서 차지하는 공간면적이 매우 커졌으며 제품이 불티나게 팔림.

  - 외국 유명 브랜드를 주로 써오던 20~30대 소비자들도 호기심에 바이췌링을 구매하면서 일부 제품이 품절됨.

 

바이췌링 선물세트

자료원: 網易女人

 

인기 있는 토종 브랜드 제품

제품

특징

후이리 운동화

회사설립연도: 1927년

인기비결: 전 세계적인 복고열풍으로 전통적인 형태의 고무창 운동화 제품이 중국뿐만 아니라 구미지역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음. 후이리 운동화가 이 점을 간파해 제품을 출시하면서 국내외에서 인기 급상승 중임.

가격: 260위안(유럽에서는 500위안대)

벌꽃 헤어컨디셔너(蜂花護發素)

회사설립연도: 1985년

인기비결: 외국계 브랜드보다 가격이 60%가량 싸면서도 효과가 좋음. 농촌과 도시 일반 대중으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음.

가격대: 7.5위안/400㎖

    

바이췌링 화장품

회사설립연도: 1931년

인기비결: 중국 전통 토종 브랜드로서 브랜드 인지도가 안정적인 가운데, 식물성 약초성분 화장품을 실속있는 가격대로 출시해 인기를 얻음. 중국 퍼스트레이디가 국외 방문 시 제공한 선물이라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인기 급상승 및 품절현상이 나타남.

가격대: 189위안/세트

황후피엔자이황진주크림(皇後片仔珍珠膏)

제품출시연도: 1980년

인기비결: 명나라 황실이 사용하던 궁중비법을 기초로 만들어졌으며, 중국의 초기 중약제 화장품으로 인지도가 높음. 보습, 미백 효과가 있음. 전통 브랜드를 찾는 소비자가 늘면서 피엔자이황진주크림이 최근 인기몰이 중. 타오바오에 개설된 피엔자이황 플래그십스토어에서는 월평균 5000통 이상이 판매됨.

가격대: 48위안/20g

例外EXCEPTION de MIXMIND

회사설립연도: 1996년

인기비결: 중국 퍼스트레이디 펑리웬 여사가 지난 3월 러시아 방문 시 착용한 의류와 가방이 모두 이 브랜드 제품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고객이 과거보다 두 배로 급증함.

자료원: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체 정리

 

□ 시사점

 

 ○ 소득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고급품을 찾는 소비자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수입품 안전·품질문제가 종종 발생하면서 전통 있고 믿을 만한 토종 브랜드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음.

  - 과거에는 저소득층이 토종 브랜드를 주로 구입했으나 최근에는 전통 있는 토종 브랜드들이 중고가 제품라인을 선보이면서 중산층 고객을 폭넓게 흡수하고 있음.

  - 최근 중국 내 불고 있는 국산품 열풍과 맞물리면서 전통 있는 토종 브랜드가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음.

  - 중국어로 궈훠(國貨, 국산품), 중국판얼(中國範兒, 중국풍), 중국풍(中國風)이라는 말이 유행함.

 

 ○ 전통 토종 브랜드가 유행하는 것은 최근 불경기와도 관련이 있음.

  - 소비자들이 고가의 제품보다는 실속있는 가격대의 품질 좋은 제품을 원하기 때문임. 중국 소비자 공략 시 이를 감안해 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음.

 

 

자료원: 人民網, 中國新聞網, 中國化妝品網, 網易女性, 北京年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국산품 바람과 제2의 전성기를 누리는 중국기업)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