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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불황 속에서도 고객 마음 사로잡는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 현장·인터뷰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조병구
  • 2012-07-20
  • 출처 : KOTRA

 

日, 불황 속에서도 고객 마음 사로잡는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 아티스트와 일반 제품을 통해 친숙한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선보여 –

- 日, 장벽 허무는 이종(異種)기업 간 마케팅 전략으로 큰 효과 누려 –

 

 

 

자료원: 야후 재팬

 

□ 소비자들과 기업의 눈높이에 변화를 선사하는 ‘콜라보레이션’

 

 ○ 단순하면서도 영향력 있는 마케팅 수단

  -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은 '모두 일하는', '협력하는 것'이란 사전적 의미를 가짐.

  - 기존 예술과 패션영역에서 자리 잡던 이 풍조가 기업 간 혹은 기업과 아티스트 간 협업해 상품 혹은 마케팅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며 최근 일본에서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이종기업 간 사례가 속속 등장

 

 ○ 이질적인 기업 간의 콜라보레이션으로 마케팅효과 극대화

  - 소비자들에게 일상적이지만 차마 생각지 못한 생각지 못한 이종기업 간 콜라보레이션은 그 참신성으로 기업과 소비자들에게 높은 효용성을 제공

  - 한가지 제품의 판매를 통해 두 개 이상의 기업에 대한 홍보와 이미지 제고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결과를 제공

 

□ 분야를 넘나드는 콜라보레이션

 

 ○ SPA 브랜드 유니클로의 대표 콜라보레이션 상품시리즈 UT 컬렉션

  -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하는 시리즈로 매년 100종류 이상의 그래픽 티셔츠를 선보였으며 트렌드와 문화 아이콘을 옷에 녹여내며 다양한 라인업 갖춤.

  - 유명 아티스트(앤디 워홀, 빅뱅, 로라 애슐리)와 인기 애니매이션 캐릭터를 비롯해 세계 각 분야에서 활약 중인 기업들의 캐릭터, 로고, 상품 패키지들과의 콜라보레이션이 큰 인기

  - 감각적인 디자인과 저렴한 가격으로 현재까지 약 1억 장 이상의 판매 기록

 

유니클로 콜라보레이션 이미지- 빅뱅(좌), 신라면(우)

 

자료원: 유니클로 홈페이지

 

 ○ 도요타의 스포츠카 86(하치로쿠) 프로모션 사례

  - 인기 레이싱 만화 ‘이니셜 D’에 등장한 도요타의 스포츠카 86는 만화의 인기와 더불어 차량 또한 큰 인기를 끌었음.

  - 이 만화 팬들의 인지도와 기존 스포츠카 매니아들의 주목을 이끌며 기존의 86을 뒤잇는 새로운 스포츠카 86 시리즈를 2012년 3월에 출시

  - 차량의 이미지와 융합된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제품들이 차량과 함께 출시되며 새로운 제품군을 형성해 새로운 소비자들의 유인을 촉진시킴.

  - 차량은 당초 목표 판매량 1000대의 7배에 달하는 7000대가 주문됐으며,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선보인 기업들도 덩달아 인지도를 끌어 올림.

 

도요타 86(가운데) 콜라보레이션 이미지 - CITIZEN 시계(좌), EDWIN 청바지(우)

  

자료원: Toyota, Citizen, Edwin 홈페이지

 

 ○ ANA – Uniqlo – Evangelion 3사간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 일본의 인기 애니메이션 ‘에반게리온: Q’의 개봉을 앞두고 항공사(ANA) – 의류(UNIQLO) – 애니메이션(에반게리온)이라는 이질적인 세 업종이 색다른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를 선보임.

  - 제1탄으로는 ANA 일본 국내선 탑승권을 가지고 유니클로 매장에서 에반게리온 티셔츠를 구입하면 한정 뱃지 세트를 증정하는 마케팅을 기획

  - 제2탄으로는 하네다 공항의 ANA 전용 창구에서 스마트폰 전용 앱의 ‘증강현실’ 기능을 활용해 스마트폰으로 실제 크기 에반게리온을 감상 할 수 있는 이벤트를 선보임.

  - 이러한 이벤트 기획을 통해 3사 간 ‘윈-윈-윈 효과’를 창출

 

에반게리온 한정 뱃지(좌), 스마트폰 이용한 에반게리온 이미지(우)

       

자료원: UNIQLO, ANA 홈페이지

 

□ 시사점

 

 ○ 기존 평범한 소비에 지친 일본 소비자들은 자신의 취향을 드러낼 수 있는 콜라보레이션 상품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임.

  - 최근 일본에서 런칭된 SNS 게임 ‘아메바 핑크’는 생수 브랜드 ‘에비앙’과 콜라보레이션 캠페인을 통해 게임에 에비앙 생수를 아이템으로 삽입해 게임 속에서 에비앙 생수를 즐길 수 있도록 유도함으로써 게임-생수 두 브랜드의 인지도 상승에 성공

 

‘아메바 핑크’ 이용자 대상 에비앙에 대한 인식도 조사

자료원: CYBER AGENT

 

 ○ 유연성 있는 이종 간 콜라보레이션, 기업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는 열쇠

  - 소비자들이 원하는 니즈를 넘어서 더욱 매력 있는 제품 군의 제시가 가능

  - 이종기업 간 협력을 통해 다양한 군의 소비자층을 동시에 획득할 수 있는 경제적인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으며, 공동기획 상품뿐만 아니라 프로모션용 협업도 가능하다는 점에서 다양한 툴로 응용이 가능함.

 

 

자료원: 닛케이MJ, 유니클로, Toyota, Citizen, Edwin, ANA 홈페이지,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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