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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미쓰비시 연필의 성공 비결
  • 현장·인터뷰
  • 일본
  • 도쿄무역관 박은희
  • 2012-07-06
  • 출처 : KOTRA

 

일본 미쓰비시 연필의 성공 비결

- 꾸준한 연구 개발로 히트상품 제조 -

 

 

 

□ '종이 없는 시대'를 뛰어넘는 지속적인 이익 창출

     

 ○ 일본 필기구 제조업체인 미쓰비시 연필(三菱鉛筆株式社)은 2011년 12월 말 연결 경상이익이 65억 엔을 기록하며, 2분기 연속 최고 수익률을 갱신함. 지난 10년간 매출은 제자리걸음이지만 꾸준히 수익을 늘림.

  - 미쓰비시 연필은 올해로 창업 125년을 맞았음. 2001년 IT 버블 붕괴 이후 사업 방향을 과감히 전환했음. 회사의 기본인 필기구 제조에 집중, 수익성 향상을 위해 필기구 제조용 부자재의 해외조달비율을 확대했음.

     

 ○ '매출이 아닌 이익을 중시한다.'는 방향으로 모든 제품은 자사 제조를 고집해 필기구가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현재는 80%에 이름.

  - 필기도구 제작과 관련된 플라스틱 성형, 펜촉 가공, 잉크 배합 등까지 모두 자사에서 실시해 경쟁력을 강화했음. 부재의 해외조달비율을 늘린 것도 엔고 환경에서 비용 절감에 크게 기여함.

     

□ 연구 개발에는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 이러한 노력을 통해 차례로 히트 상품을 출시했음. 매끄러운 느낌의 유성 볼펜 '제트 스트림', 리필을 자유롭게 조합할 수 있는 '스타일 피트' 모두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여타 업체와의 차별화를 부각시킴.

  - 미쓰비시 연필은 '회사 비품이라면 그냥 사용하겠지만 자기 부담으로 산다면 좋은 것을 선택하고 싶다'라는 소비자의 기호를 파악, 매장에서의 소매 판매를 지속했음.

  - 매출의 약 6%를 연구개발비에 투자, 종업원 약 2800명 중 개발인력만 200여 명이 투입됨. '연구개발 분야에 대한 투자는 아끼지 않는다'는 전략임.

 

스타일 피트와 제트 스트림

              

자료원: 미쓰비시 연필 홈페이지

     

 ○ 해외 진출도 호조세임. 현재 해외 매출비중은 45%에 이르며 100엔에서 500엔 정도의 가격 범위에 경쟁력을 보유함. 프랑스의 빅과 중국산은 박스에서 판매되는 저가 제품에는 강하지만 미쓰비시 연필은 필기구에 새로운 기능을 부가해 판매 이익을 올림.

     

□ 시사점

     

 ○ 미쓰비시 연필은 위기 시 기본으로 돌아가 연구개발을 강화해 신기능을 개발하고 소비자의 기호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등 '선택과 집중'을 통해 기업의 이익을 창출했음.

     

 ○ 미쓰비시 연필의 사례는 모든 것은 '기본이 중요하다'는 점과 지속적인 연구개발이 결국은 이익을 창출해낸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사례임.

 

 

자료원: 프레지던트, 미쓰비시 연필 홈페이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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