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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트로이트 재건 프로젝트, ‘Aerotropolis’
  • 투자진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호준
  • 2008-04-30
  • 출처 : KOTRA

디트로이트 재건 프로젝트, ‘Aerotropolis’

- 2개의 주요 공항 간 배후지, 물류 및 교통 중심지로 개발 예정 -

 

보고일자 : 2008.4.29.

김호준 디트로이트무역관

detroit@kotradtt.org

 

 

□ Aerotropolis 프로젝트 개요

 

 ○ 미시간 주는 미시간 주 남동부의 주요 공항인 Detroit Metropolitan Wayne County Airport(DTW)와 Willow Run Airport 사이에 약 2만5000에이커를 개발해 물류 및 항공 교통 인프라를 갖춘 Aerotropolis 건설을 추진하고 있음.

 

Aerotropolis 개발 예정지

 

 

※ Aerotropolis란?

  - 공항을 중심으로 약 25㎞에 걸쳐 항공·물류 등 관련산업이 밀집한 새로운 형태의 도시로, 메트로폴리스와 형태와 기능 면에서 유사하나 공항이 그 중심에 있다는 것이 차이가 있음.

  - 호주의 브리스베인, 중국의 북경·홍콩, 미국의 시카고·댈러스, 아랍에미리트의 두바이, 말레이시아의 쿠알라룸푸르 등이 Aerotropolis라고 할 수 있음.

 

  - 공항 당국과 Aerotropolis 개발 지역이 속해 있는 2개 County(Washtenaw County, Wayne County)와 7개 시(City of Belleville, Huron Charter Township, City of Romulus, City of Taylor, Van Buren Charter Township, City of Ypsilanti, Ypsilanti Charter Township)가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음.

  - DTW는 2007년 기준 3600만 명의 승객이 이용해 이용객 수 기준으로 북미에서 12번째, 세계에서 22번째 규모의 공항으로, 2006년 DTW와 미시간 대학의 공동 조사에 의하면 연간 3600만 명에 달하는 DTW 이용객들로 인해 7만 개의 직업이 유지되고 있으며, 776억 달러의 재화와 서비스가 소요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짐.

 

 ○ 이 지역은 I-94(미시간, 인디애나, 일리노이, 위스콘신, 미네소타, 노스 다코다, 몬태나주 관통) 고속도로와 I-75(미시간, 오하이오, 켄터키, 테네시, 조지아, 플로리다주 관통)와 연결되는 I-275가 교차하고 있어 물류 접근성이 매우 원활하다는 장점이 있음.

 

 ○ Aerotropolis 건설 당국은 Aerotropolis가 디트로이트 재 부흥의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성공적인 지역 개발을 위해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음.

  - Wayne County는 Aerotropolis 지역 기반시설 공사를 위해 1억2000만 달러의 예산 책정

 

□ Aerotropolis 투자 인센티브

 

○ 재개발 산업 단지

  - 자격을 갖춘 설비(오염, 기능 폐기 등)의 재개발 혹은 개선에 대해 단일 사업세(Single Business Tax) 인센티브를 제공

  - 개발에 드는 투자 비용의 10%를 인센티브로 제공하며, 현장 평가 펀드 역시 Wayne County에서 제공 받음.

 

 ○ MEGA(Michigan Economic Growth Authority)의 고용주 세금 공제

  - 일자리를 창출하는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MEGA를 통해 세금을 공제받을 수 있으며, 평균 임금이 연방 정부의 최소 임금보다 1.5배 이상 되고 50개의 신규 일자리(타 주, 혹은 외국 기업은 100개)를 창출할 경우 혜택을 받을 수 있음.

  - 세금 리베이트는 순투자 금액을 초과할 수 없음.

 

.○ 산업 개발 세입 담보채(IDRBs : Industrial Development Revenue Bonds)

  - MEDC(Michigan Economic Development Corporation)와 Wayne County의 경제 개발공사(Economic Development Corporation)는 가시적인 프로젝트에 투자를 고려하는 회사에 IDRB를 발행할 수 있음.

  - 세금이 면제되는 IDRB는 건당 1000만 달러, 회사당 4000만 달러 한도 내에서 생산 공장 및 설비에 사용되는 자본 지출에 대해 발행 가능하며, 본드 구매자에게 지급되는 이자는 연방·주·지역 소득세가 면제됨.

  - 과세가 되는 IDRB는 1000만 달러 이상의 대형 프로젝트의 자금 조달을 위해 발행되며, 주·지방 소득세가 면제되기 때문에 일반 장기채보다 약 0.5% 낮은 금리를 지급

 

 ○ 세금 면제

  - 미시간 주법에 의해 재고 및 오염 관리용 기계·특정 툴·다이 등에 대해 지방 재산세가 면제되며, 생산을 위한 기계 및 에너지에 대해서는 판매세가 면제됨.

 

 ○ 투자 세금 공제

  - 주 내에서 이루어진 자본 구매에 대해서는 단일 사업세에 대해 투자 세금 공제가 이뤄지며, 프로젝트의 시기와 규모에 따라 세금 공제 규모가 달라짐.

 

 ○ PA 198 세금 감세

  - 노후 생산 공장의 수리 및 확장, 또는 신규공장 설립을 하는 사업체는 재산세가 최대 12년까지 감세되며, 최대 재산세의 50%까지 감세가 가능

 

 ○ 이 외에 부가적인 세제 혜택, 도로 건설, 인력 개발, 신규 인력 채용 등의 인센티브가 제공되고 있음.

 

 

자료원 : Detroit Region Aerotropolis, Airports Council Internatio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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