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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나마 지하철 3호선 공사 입찰 윤곽 드러나
  • 투자진출
  • 파나마
  • 파나마무역관 황기상
  • 2015-03-03
  • 출처 : KOTRA

 

파나마 지하철 3호선 공사 입찰 윤곽 드러나

- 위험 분산을 위해 지하철 3호선 입찰과 제4 교량 입찰 분리 -

- 약 10억 달러에 달하는 제4 교량 입찰 우선 추진 -

     

 

 

□ 파나마정부, 지하철3호선 당초 입찰 계획 일부 수정

 

 ○ 파나마 정부는 수도인 파나마시티의 베드타운 역할을 하는 서부 파나마주(Panama Oeste)와 파나마 도심간의 교통 체증 완화를 위해 지하철 3호선을 새로 건설할 계획임.

  - 파나마주 서부 지역에 대부분의 구간이 건설될 지하철 3호선은 파나마 운하를 건너게 됨에 따라 지하철 3호선 공사와 파나마 운하를 가로지르는 제4 교량 건설을 함께 추진해야 함.

  - 새로 건설될 지하철 3호선은 2014년에 완공된 1호선과 2015년 상반기 중 입찰결과가 발표될 2호선과  연결될 예정임.

  - 파나마 지하철 3호선은 모노레일로 건설될 예정이며 인구가 밀집한 파나마 시의 알부르크(Albrook) 버스터미널에서 파나마시티 서쪽의 베드타운인 Arraijan시와 La Chorrera시를 연결(27㎞, 14개 역 포함)하는 공사임.

  - 파나마 제4 교량 건설은 태평양 연안 아메리카다리(Puente de las Americas) 북쪽 1㎞ 지점에 건설될 예정이며 파나마 시 Albrook 버스터미널과 파나마 시 서부지역인 Arrajan시를 연결하고 파나마 시 북부고속도로(Corredor Norte)와도 연결될 예정임.

  - 계획 입안 당시 추산된 지하철 3호선 공사와 제4 교량 공사에 소요되는 비용은 25~30억 달러로, 당초 일본정부가 파나마 정부에 파나마 지하철 3호선 공사에 장기 저리 차관 제공 의사를 밝힘에 따라 일본이 파나마 지하철 3호선 입찰에 유리하다는 분석이 제기돼 왔음.

  - 그러나 최근까지 일본정부와 자금지원에 대한 구체적인 합의점이 도출되지 않음에 따라 위험 분산 차원에서 지하철 3호선 입찰과 지하철 3호선이 지나는 제4 교량 입찰을 분리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전문가 진단에 따라 파나마 정부와 파나마 지하철 공사(Metro de Panama), 파나마운하청(ACP)은 최근 지하철 3호선 입찰과 제4 교량 입찰을 분리하기로 결정함.

 

파나마 지하철 3호선 개념도

    

제4교량 건설 개념도

    

□ 변경된 파나마정부의 지하철 3호선 입찰 계획

 

 ○ 지하철 3호선 입찰 계획

  - 파나마 정부는 일본 정부와 파나마 지하철 3호선 공사 자금조달 관련 협의 중에 있으나 아직 양국 정부 간 합의점이 도출되지 않아 파나마 지하철 3호선에 대한 입찰 계획 또한 구체화되지 못하고 있음.

  - 지하철 3호선 공사는 파나마 운하를 지나야 하고 규모 면에서도 1, 2호선보다 더 크기 때문에 기술 측면에서도 기존의 1호선이나 2호선과 상당부분 차이가 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우선 1, 2호선과 달리 3호선은 모노레일 방식으로 건설될 예정이며 파나마 운하 상의 교량을 동시에 건설해야 하기 때문에 공사 난이도면에서도 상당한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공사기간 또한 4~5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교량은 지하철 및 차량이 함께 통행할 수 있도록 8차선(차량 6차선, 지하철 2차선)으로 건설될 예정임.

 

 ○ 제4 교량 입찰 계획

  - 파나마 정부가 지하철 3호선 입찰과 제4 교량 건설을 분리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제4 교량에 대한 입찰계획이 조만간 구체적인 모습을 드러낼 전망임.

  - 최근 파나마 정부는 약 6개월 후 파나마 운하 제4 교량에 대한 입찰을 실시키로 내부 방침을 결정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제4 교량 입찰 규모는 약 1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알려짐.

     

□ 시사점

     

 ○ 파나마 정부가 중미에서 유일하게 지난해 파나마 시 지하철 1호선 개통에 이어 2호선, 3호선 지하철 공사를 추진하고 있는 것은 수도인 파나마 시의 인구 밀집과 교통체증 확대에 따른 사회경제비용 증가가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

  - 파나마시의 위성도시인 산 미겔리또(San Miguelito)시를 포함한 광역 파나마시의 인구는 130만 명으로 파나마 전체인구인 390만 명의 33%에 달하고 있음.

  - 파나마 지하철 3호선 건설에 따른 직접 고용 효과는 5000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간접고용인원은 1만5000명에 달할 전망임.

 

  파나마 정부가 파나마 지하철 3호선 공사와 제4 교량 건설을 분리하기로 한 것은 위험 분산 방침 외에도 일본 정부와의 차관 제공협상이 어려움에 처하자 일본 정부를 압박하기 위한 측면도 있을 가능성이 있음.

- 파나마 재무 장관은 최근 파나마 지하철 3호선 공사에 금융지원을 할 수 있는 나라에 대한 대안도 검토하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 바 있음.

 

  최근 파나마 지하철 2호선 공사 입찰 결과에서도 나타났듯이 향후 파나마 지하철 3호선 입찰에서는 자체 금융 조달 계획이 공사 수주에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됨.

     

 

자료원: La Prensa, Capital Financiera, KOTRA 파나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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