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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리-뭄바이산업대동맥 출발지, 디기항만 산업단지 주목
  • 투자진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최동석
  • 2010-10-07
  • 출처 : KOTRA

 

델리-뭄바이산업대동맥 연계출발지, 디기항만 배후단지 주목

- 화물처리 7천만톤 규모 개발, 고아-뭄바이-델리고속도로 연결, 특별경제구역 지정 추진-

- 포스코아연도금강판공장 입주 빌레가바드공단과 전용화물철도 연결 -

 

 

  

□ 신설 디지항만 위치 및 개요

 

  위치

   - 인도 최대 경제주인 마하라쉬트라주내 라이가드(Raigad) 디스트릭트에 소재

   - 인도 경제 및 물류중심지인 뭄바이에서 남쪽으로 직선거리 150여km에 소재

    * 천혜의 입지로 파고가 낮음. 항만은 양쪽에 산지와 제방으로 둘러쌓여 있는 라지푸리강하구에 소재해 아라비아해의 국제 및 연안항로와 연결

   - 포스코 아연도금강판공장 소재지인 빌레가바드산업단지와 전용화물 복선철도로 연결 계획
* 디기포트-포스코물류기지-빌레가바드산업단지와 해상-철도-육상으로 연결

   - 인도최대 컨테이이너터미널인 JNPT에서 100KM 남쪽에 소재

         

   인도정부가 1996년부터 민간부문의 항만 개발을 허용함에 따라, 디벨로퍼인 BIPL 그룹이 2006년 사업승인을 받아 착공, 공사중이며 배후단지 임대 및 분양중

   

 

    

 

  ㅇ 부지 면적은 1500 에이커(1,836,000평)이며 부지 내 특별경제구역(SEZ) 면적은 250 에이커(306,000평)

  - 이밖에 자유 무역지대 웨어하우스지역(Free Trade Warehousing Zone(FTWZ))은 77 헥타아르(약 232,925평)로 구획됨.

     

 ㅇ 총 3000만톤 규모의 화물을 처리하는 1단계 항만개발공사로 총 1200억 루피가 투자

  - 2013-14년중에 가동이 전망되며, 최종 7000만 톤 규모 화물처리 항만 건설이 목표임

  - Dighi는 12km 의 짧은 전용 운하를 준설, 수심 14.5m 로 마하라쉬트라주 항만중 가장

     수심이 깊은 항만으로 개발

     

 ㅇ 디기항(Dighi Port) 전략적 입지

  - 뭄바이 인접 인도최대 컨테이너전용항만인 JNPT항과 약 100km 떨어져 있고 연안 해운루트에 소재

  - 페르시아 만, 아라비아 반도, 아프리카 대륙과의 접근성이 높아, 석유, 천연가스,

    광물운송에 유리

  - 국제적으로 가장 활발한 유조선 항로인인 페르시아만으로부터 싱가포르, 동남아,  일본, 한국, 중국, 호주까지 접근이 용이 함

Dighi Port 부지 조감도

자료원 : Dighi Port Ltd.

     

□ Dighi Port 프로젝트 진행상황 및 전망

     

 ㅇ 1단계로 5개 선석이 완공, 총 3천만 톤의 화물처리능력을 보유

  - 3개는 다목적, 1개는 석탄 벌크화물 전용, 나머지 하나는 Roll-On/Roll-Off 터미널(화 물을 그대로 싣고 내리는 방식) 전용으로 사용중

  - 컨테이너 화물, 벌크화물 등 다목적 화물을 취급가능 하도록 설계했으나, 현재는  석탄, 석회석 등의 벌크화물을 주로 취급하고 있음.

 

 ㅇ 향후 델리-뭄바이 산업대동맥 프로젝트(DMIC Project)에 따라 15개 선석에 연간 7000만 톤 규모의 화물처리능력을 갖출 계획임

   - 디기항만은 15- 20개 선석 수용이 가능하며 배후단지를 건설할 부지가가 있음

     

Dighi Port 주요 취급 품목 추이 (단위 : 백만 루피)

자료원 : Dighi Port Ltd.

     

개발 예정 부지 및 철도/도로 공사 예정지

   

자료원 : Dighi Port Ltd.

     

  주변 지역과의 접근성을 위해 도로 공사 및 철도 공사를 진행 중임.

  - Konkan Railway Corporation Ltd.와 약 45km의 철로 네트워크 개발 계약 : POSCO  웨어하우스와 물류단지가 생길 예정인 만가온(Mangaon)과 디기항만을 연결하는 철도

    공사가 2010년 10월 착공되며 2012년 중반 모든 철도 공사가 완료될 예정.

  - 약 200km의 도로 개발 공사가 진행중. 2011년 까지 4차선 도로가 완공 예정이고 북부 제방에 2010년 10월 도로공사 착공 예정임.

  - 디기항만과 물류단지 간 운송용 철도 개설을 위해 내년 1,2월 중 Dighi Port 후면의 산과 구릉 지역 평탄화 작업 완료 예정임

 

□ 디기항만 배후 자유무역지대 개발 계획 및 관심입주 업체

     

  Dighi 지역 내 자유 무역 창고 지역(FTWZ) 건설승인을 인도정부로부터 받은 상태이며 실시설계 작업이 곧 시작 될 예정임.

  - 한국의 POSCO와 같은 대기업, JP그룹의 JP 시멘트와 다른 기업들이 자유 무역 창고 지역(FTWZ)에 관심을 보이고 있음.

  - 인도 주요 철강업체들은 2조5000만 루피 규모를 투자해 세계 규모의 철강 유통 센터를 설립 계획

  - 앞으로 항구 인근에 들어설 공장들이 이 유통 센터를 통해 부가 가치가 더해져 국내외 시장에서 팔릴 것으로 전망.

     

 ㅇ 배후단지 임대와 분양 조건

  - 경계지역까지 전기, 용수 공급 시설을 제공하며, 분양 또는 임대구획내 인프라 건설 및  시설은 사용자 몫

  - SEZ 내 임대계약은 3년 단위 계약을 기본이며, 최소 5에이커(6120평)단위로 계약

 

 ㅇ 디기포드 개발업체인 BIPL(Balaji Infra Project Ltd)사의 Vijay Kalantri회장은 디기항만의수익모델이 항만 및 복합화물창출 확대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배후단지 분양이나 임대료를 가급적 어포더블하게 책정해 많은 업체들이 입주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힘

 - 대표적인 타켓유치업종은 철강, 자동차, 섬유, 발전, 로지스틱스 분야임

     

□ 디기항만 강점

 

  방대한 부지와 FTWZ, SEZ가 있으며 컨테이너선만 취급하는 JNPT와 달리 벌크 화물 등 모든 종류의 화물을 취급하며 SEZ를 보유하고 있는 이점을 극대화 할 수 있음.

     

  SEZ 내 다양한 세금혜택을 누릴 수 있음

  - 첫 5년간 100% 세금 면제

  - 6년째부터 5년간(10년째 해 까지) 50% 세금 면제

  - 10년 후 추가로 5년간 재투자 이익에 대한 50% 세금 면제

  - 최저한세(Minimum Alternate Tax) 면제

     

  마하라쉬트라주 내륙지역 대표적인 산업벨트인 뿌네, 인근 산업벨트에 접근하기 용이

   - 특히 주변에는 약 100개에 이르는 인도 주요 철강회사들이 위치.

     

  마하라슈트라에 인접한 내륙주인 차티스가르주의 라이가르지역와 물류로 연결

  - 차티스가르지역은 풍부한 자원을 기반으로 기계, 철강, 시멘트, 유리, 화학, 섬유, 식품   산업 활동이 매우 활발함

  - 이에따라 디기포트와 육로로 연결되기 때문에  디기포트물동량 증가에 크게 기여

    할 것으로 전망

     

라이가르 디스트릭트 주요 산업 발전 및 고용 창출 전망

    

 

    

자료원 : AECOM Estimates

     

  델리-뭄바이산업대동맥과 연계하는 프로젝트가 2012년부터 시작돼, 디기항만  물동량 및 배후단지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

     

 Dighi Port 부지 및 확장 예상 범위도

자료원 : Dighi Port Ltd.

 

  경쟁항만이 될 문드라와 JNPT에 비해 항만사용료가 낮고, 고효율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임을 강조

     

□ 주요 연락처 및 입주참고사항

     

  4~5개 이상 한국기업 입주시, 한국 전용 클러스터를 제공할 의향이 있음

  - FTWZ 내 일부는 중소기업(SME) 전용단지임

     

  Vijay Kalantri 회장은  조선, 수리조선소 유치에도 관심이 있어서 국내 조선 관련 업체   와 접촉을 원함

     

  Dighi Port 프로젝트 관련 문의 사항

 

  - 주소: New Excelsior Building, 6th Fl, A.K. Nayak Marg, Fort, Mumbai 400 001,

           India

  - 전화 +91 022-2207-4824/25, 팩스 +91 22 2207 2124/2201 9760, www.balaji.co.in

  - Vijay Kalantri 회장 및 사장(Chairman and MD): vijaykalantri@balaji.co.in- Umang Khosla(Dy. General Manager - Commercial), ukhosla@balaji.co.in

     

□ 시사점

     

  인도 서부지역 마하라쉬트라주의 대표적인 도시인 뭄바이, 뿌네인근에는 공장용지 구입이 어렵고, 가격도 매우 높아 인도에 진출하려는 우리기업들이 애로를 겪고 있음

     

  따라서, 인도정부와 마하라쉬트라주의 항만, 철도, 고속도로, 배후산업단지 조성등 인프라건설 계획과 진행상황을 감안시, 뭄바이나 뿌네와 다소 떨어져 있지만, 새로운 물류 및 산업단지로 부상할 지역에 입주를 하는 것도 한 방안임

     

  이를 위해서는 입주대상지역의 인프라 진행상황, 디벨로퍼 능력, 인근지 노동력 확보 가능성, 배후 연관산업 발전정도, 향후 발전 전망, 세제 및 인프라, 주재원 생활여건등 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입지를 선정해 나가야 할 것임

    - 특히 대규모 공장 건설 용지매입을 둘러싼 토지임차인 및 농민들 지주들과 어려운

       협상, 갈수록 까다로워지는 환경영향평가 통과, 도시인근지나 개발예정지의

      급격한 지가상승 추세

    - 인도의 토지 매매증서(sale deed)는 토지이전사실만 증명하지 토지소유권의 변동을 국가가 증명하지 않고 있음

   * 토지타이틀도 난해한 옛날 기록으로 복잡하게 돼 있어 누가 진짜 땅주인인지 결정하기가 종종 불가능하기도 함

   * 이에 따라 토지타이틀의 90%가 분쟁중에 있으며, 법원에 계류중인 소송건수의 30%  이상이 토지관련 건임

   

  인도민간기업이 개발중인 디기포트, 인접한 빌레가바드산업단지(MIDC, :마하라쉬트라주 산업개발공사가 관리, www.midcindia.org)등도 한 대안이 될 것으로 보임

   - 인도에서는 용지구매나 임대계약시 인도 전문 회계사와 변호사의 자문을 받는 것이

     필수 권장사항임

   - 한국제조기업들이 가장 선호하는 뿌네지역의 MIDC(마하라쉬트라산업개발공사) 산업  용지가 절대로 부족하고, 과밀해 대체지를 구하는 한국기업들의 문의가 늘고 있음

    

 

자료원 : Dighi Port project pdf file, BIPL 송부 자료, Marintime Gateway 매거진,  Ernst &Young   

            report(2010), 뭄바이KBC자체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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