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탄자니아 사람들이 멀티미디어를 즐기는 법
  • 트렌드
  • 탄자니아
  • 다레살람무역관 한지현
  • 2018-07-15
  • 출처 : KOTRA

- 위성 TV 가입자 수 5년 사이 급증 -
-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모바일 미디어도 덩달아 성장 -



□ 탄자니아 TV 가입자 수의 급격한 성장

  O 탄자니아 TV 가입자 수는 5년간 61만 명에서 220만 명으로 2배 이상 증가

- 지난 5년간 지상파 TV 가입자 수는 2013년 45만 명에서 2017년 150만 명으로 3배 이상 증가했으며, 위성 TV 가입자도 2013년 9만명에서 2017년 57만 명으로 6배 이상 증가

- 한국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IPTV 시장은 탄자니아의 낮은 인터넷 보급률로 인해 아직까지는 확산되고 있지 못함.

TV 종류 별 가입자 수(2013-2017)

(단위 : 만 명)

출처 : TCRA


   O 위성 TV 가입자 중심으로 TV 가입자 증가 추세   

    - 영국 위성 TV 조사 기업인 SES는 탄자니아의 위성 TV 채널 이용자 수가 전체 가입자의 55%를 차지한다고 밝힘.

 * 지상파 채널 : 43%, 케이블 채널 : 2%
    - 위성 TV는 2016년에서 2017년 사이 35만명의 추가 가입자를 기록하며 빠르게 시장을 확대해 나가는 중임.


  O 위성 TV 사업자 중심의 회사 설립
    - 탄자니아 내에는 총 13개의 TV 서비스제공 회사들이 있는데, 이중 케이블 업체는 5개사이며, 나머지 8개사는 위성서비스 사업자임. 

탄자니아 TV 주요 사업자 

회사명

DStv

ZUKU

CTV

AZAM TV

STAR TV

로고

Zuku

CTV Widening Horizons

http://azamtv.co.tz/tan/assets/images/logo.png

Star Tv

TV 사업 종류

위성

위성

케이블

위성

위성

본사

남아공

케냐

탄자니아

탄자니아

중국

설립연도

1995

2007

1992

2013

1988

특징

- 영국 프리미어리그 중계 독점권 보유. 스포츠 채널을 통한 마케팅 효과 활용

- 탄자니아 위성 TV 최초 사업자로, HD 방송 서비스 제공

유선인터넷을 결합한 위성 TV 패키지

제공

탄자니아 내 최대 케이블 회사이며, 최근 위성 TV 사업자들과 경쟁하기 위해 84개 추가 채널 도입

- 아프리카 축구 리그(케냐, 탄자니아, 우간다, 부룬디) 중계 서비스 제공

- HD 방송 서비스 제공

2010년부터 탄자니아 위성 TV 사업을 시작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으로 가입자를 확대 중

가격

16,500실링

-169,000실링

9,500실링

-27,500실링

40,000실링

18,000실링

-28,000실링

9,000실링

- 18,000실링

출처 : DStv , ZUKU TV, CTV, AZAM TV ,STAR TV 각각 홈페이지

 

□ 스마트폰을 이용한 미디어 시청 역시 확대되고 있음


  O 스마트폰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유투브(You-tube)를 통해 콘텐츠 시청 

     - SNS 통계사이트 소셜블레이드(Socialblade)는 탄자니아 내에서 뉴스 및 스포츠 관련 채널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밝힘(유투브 구독자 기준)

    - 유투브는 구독자들이 채널을 구독하며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음. 구독자와 시청 횟수를 통해 채널 수요 파악 가능 

    - 미국, 한국 등에 비해 콘텐츠는 제한적

 

탄자니아 유투브 채널 순위

(2018년 6월 20일 기준)

순위

프로필 사진

채널명

구독자수

조회수

카테고리

1

https://yt3.ggpht.com/-wZLNzuTLlys/AAAAAAAAAAI/AAAAAAAAAAA/yRcRC7RR5pQ/s88-c-k-no-mo-rj-c0xffffff/photo.jpg

Diamond Platnumz

1,282,727

399,589,760

음악

2

https://yt3.ggpht.com/-RXA_fys9wdo/AAAAAAAAAAI/AAAAAAAAAAA/I3d1XXQ1t3A/s88-c-k-no-mo-rj-c0xffffff/photo.jpg

Milard Ayo

1,094,241

424,850,289

엔터테인먼트(뉴스)

3

https://yt3.ggpht.com/-qFhenUXtT94/AAAAAAAAAAI/AAAAAAAAAAA/UmX244KtFbk/s88-c-k-no-mo-rj-c0xffffff/photo.jpg

Gloabal TV Online

815,079

245,946,311

뉴스

4

https://yt3.ggpht.com/-9HmIMQI6pGw/AAAAAAAAAAI/AAAAAAAAAAA/Y9uMUe6foKc/s88-c-k-no-mo-rj-c0xffffff/photo.jpg

Harmonize

431,564

117,068,039

음악

5

https://yt3.ggpht.com/-MbGcL0_yYIk/AAAAAAAAAAI/AAAAAAAAAAA/TCcoNa-cnoQ/s88-c-k-no-mo-rj-c0xffffff/photo.jpg

Mecson reuben

N/P

108,111,185

뉴스

6

https://yt3.ggpht.com/-3MwM5pjUq6g/AAAAAAAAAAI/AAAAAAAAAAA/jxouAqXMEZE/s88-c-k-no-mo-rj-c0xffffff/photo.jpg

Topten TV

428,256

36,102,168

뉴스

7

https://yt3.ggpht.com/-oM32rQNe6no/AAAAAAAAAAI/AAAAAAAAAAA/0fQlkFDL8i8/s88-c-k-no-mo-rj-c0xffffff/photo.jpg

Wasafi Media

62,792

3,812,581

엔터테인먼트(뉴스)

8

https://yt3.ggpht.com/-0geZQlnWNlc/AAAAAAAAAAI/AAAAAAAAAAA/WOcL2RoL700/s88-c-k-no-mo-rj-c0xffffff/photo.jpg

Dizzim Online

193,723

29,827,650

음악

9

Azam TV

Azam TV

208,065

36,925,504

뉴스

10

MCL Digital

MCL Digital

148,889

27,784,601

뉴스

출처 : Socialblade


    - 특히, 탄자니아 Youtube 유명인 채널 Millard Ayo은 2018년 6월 20일 기준 하루 평균 2,100명의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하루 평균 시청 횟수 51 만 기록
    - 탄자니아 스마트폰 사용자의 빠른 증가로, 향후 유튜브 구독자가 늘고 콘텐츠가 다양해질 것으로 전망 

 
O 다수 콘텐츠를 보유한 NETFLIX 가입자 증가 
    - NETFLIX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과 프로그램을 통해 드라마 시리즈와 영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국 동영상 스트리밍 업체
    - 인터넷 서비스 제공 회사 Finder은 인터넷 가입과 멀티미디어 서비스 가입을 제공 중
   - 타 동아프리카 국가(케냐, 르완다)에 비해 탄자니아에서 상대적으로 많은 수의 콘텐츠가 제공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탄자니아 NETFLIX 사업이 활성화

동아프리카 국가별 NETFLIX 콘텐츠 수

국가

TV쇼

영화

탄자니아

483

1927

케냐

201

476

르완다

208

488

출처 : Finder

 
     - 통계 자료 사이트 Statista에 따르면, 탄자니아 NETFLIX 구독료는 월 7.99/9.99/11.99 달러임에도 불구, 탄자니아 젊은 층을 중심으로 NETFLIX가 가입자가 꾸준히 늘고 있음.
    - 탄자니아 다레살람에 거주하는 25세 Raphael 씨는 “11.99달러가 높은 가격이긴 하나, 제공되는 콘텐츠가 만족스러워 계속 구독하고 있다.” 라고 밝힘.

 

□ 시사점

  O 무역관과 DStv 관계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현지 위성 TV 수요가 빠르게 늘면서 탄자니아수요자들의 콘텐츠 다양성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 현재 위성 TV 시장의 중요 경쟁력은 콘텐츠이며, 우리는 이를 공격적으로 늘려갈 것이다.”라고 밝힘.

  O 탄자니아 미디어 시장에서 콘텐츠가 주요 화두로 떠오르고 있으나, 탄자니아는 자체적인 콘텐츠가 아닌, 주로 외국 콘텐츠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함. 한국의 다양한 미디어 컨텐츠가 진출한다면 탄자니아 콘텐츠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 비공식 DVD 시장에서 한국 드라마 ‘주몽’과 ‘꽃보다 남자’가 큰 인기를 끌고 있음. 시장의 반응을 바탕으로 현지 시장에 맞는 콘텐츠를 수출하는 것이 관건

 

자료원) Socialblade, Finder, TCRA(TZ Communication Regulatory Authority), 다레살람무역관 자료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탄자니아 사람들이 멀티미디어를 즐기는 법)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