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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일본 자동차용 선바이저 시장동향
  • 상품DB
  • 일본
  • 나고야무역관 임지훈
  • 2017-11-28
  • 출처 : KOTRA

- 전기자동차 등 동력기관과 무관한 내장재로 향후 수요는 지속 -

- 일정수준의 품질 경쟁력을 갖추면 납품가능성 충분 -

 



□ 상품명 및 선정사유


   상품명: 차량용 선바이저(Sun Visor, HS Code 8708.99)


  ㅇ 선정사유

    - 기존의 가솔린자동차에서 점점 친환경자동차로 주류차량이 변화되는 과정에서 엔진을 포함 기존 구동부품이 대폭 감소될 전망이지만 동력기관과 상관없는 내장부품의 대부분은 유지될 것으로 판단

    - 일본 시장에서 한국산 선바이저 제품은 일정수준 이상의 품질을 인정받아 일부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음. 가격경쟁력에서 적절한 조정이 이루어진다면 충분히 납품가능성이 있다고 보임.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일본의 외국산 선바이저의 수입시장 규모는 2016년 9억3900만 달러로 전년대비 6.96% 증가했음.

 

일본 외국산 선바이저 수입현황

(단위: US$ 백만, %)

2014년

2015년

2016년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872.69

7.29

877.91

0.60

939.02

6.96

자료원: Wolrd Trade Atlas


  ㅇ 일본의 소비자는 세금 및 경비 등 유지비용을 중요시하는 경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어, 소형자동차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 등의 연비성능이 뛰어난 자동차가 인기를 끌고 있음.

 

  ㅇ 자동차부품 생산금액은 2012년부터 2015년까지 4년 연속 6조 엔 대를 유지하고 있으며, 자동차부품은 차량판매와 연계해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ㅇ 자동차 선바이저의 경우 형태 및 기능은 자동차 제조사 및 차종에 따른 큰 차이는 없고 기술적인 면에서도 제조사에 의한 차이가 두드러지지 않음.


  ㅇ 일반적으로 천장, 트림류와 동일한 PP수지(폴리프로필렌) 및 PUR수지(폴리우레탄)를 소재로 사용하고 있으나, 최근 성능 향상을 위해 단일 소재를 사용하려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동향


  ㅇ 주요 수입국은 중국으로서 일본 시장에는 중산산 제품의 수입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으며 추가로 멕시코 수입도 전년대비 284.71% 증가하는 등 해외제품의 수입액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음.

 

일본의 선바이저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70899기준)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16/'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

전 세계

872.69

877.91

939.02

100

100

100

6.96

1

중국

345.62

353.27

383.87

39.60

40.24

40.88

8.66

2

태국

102,39

109,87

110,91

11.73

12.52

11.81

0.95

3

한국

87,97

71,14

77,85

10.08

8.10

8.29

9.43

4

미국

83,74

75,87

68,72

9.60

8.64

7.32

-9.42

5

독일

48,97

70,58

61,56

5.61

8.04

6.56

-12.79

6

멕시코

5.22

12,36

47,55

0.60

1.41

5.06

284.71

7

인도네시아

22,86

22,33

31,58

2.62

2.54

3.36

41.40

8

필리핀

34,05

31,50

24,48

3.90

3.59

2.61

-22.29

9

대만

20,95

20,13

21,09

2.40

2.29

2.25

4.79

10

체코

17,79

17,96

14,15

2.04

2.05

1.51

-21.21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2016년 기준 일본 시장의 한국산 선바이저 수입규모는 7785만 달러이며, 전체 수입의 약 8%를 차지하며 순위로는 태국에 이어 3위에 해당함.

    - 수입액 금액 기준으로 살펴보면 2016년은 전년대비 9.43% 증가한 수치임.

 

□ 주요 경쟁기업 및 경쟁동향


  ㅇ 주요 경쟁제품 현황

    - 일본 시장 내 자동차 선바이저 시장의 점유율은 교와산업이 시장의 86.4%의 점유율을 보유하며 독보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음. 기타 시게루공업, 카사이공업, 델타공업이 각 6.6%, 4.7%, 1.7%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사실상 교와산업이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이에 교와산업에 납품을 하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진출방법임.


일본 선바이저 시장 시장점유율

제조업체명

시장점유율(%)

원산지(수출국)

교와산업

86.4

일본

시게루공업

6.6

일본

카사이공업

4.7

일본

델타공업

1.7

일본

하야시테렘프

0.5

일본

안톨린

0.1

스페인

자료원: 자동차부품200품목 생산유통조사, IRC

 

주요 기업의 자동차 제조사 대상 선바이저 납품현황

(단위: 개)

기업명

도요타

닛산

혼다

미쓰비시

스즈키

다이하쓰

마쓰다

스바루

총 합계

교와산업

259

25

41

64

60

59

42

13

563

카사이공업

 

104

11

4

2

1

2

 

124

시게루공업

2

 

 

 

 

 

 

40

42

델타공업

 

2

 

 

 

 

9

 

11

하야시테렘프

1

 

5

 

 

 

 

 

6

안톨린

 

 

 

 

 

 

1

 

1

총합계

264

131

57

68

62

60

54

53

749

자료원: 마크라인즈(2008~2016 기업별 차종별 선바이저 납품현황, 모델체인지포함)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ㅇ 관세율: HS Code 870899 기준 무세


  ㅇ 규제내용: 특별한 규제사항 없음.

     

□ 시사점


  ㅇ 바이어 특성 및 동향

    - 일본 바이어의 특성상 가격경쟁력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제품의 품질이 우선시되며 불량품이 발생 시 신속하고 적절한 대응이 중요함.

   - 엔화가치 하락이 지속되고 있어 한국으로부터의 조달 필요성이 낮아지고 있으나, 완성차 또는 1차 부품 제조사의 수요 증가에 따른 해외 발주의 가능성은 있음.

    - 또한 연비에 제품의 경량화 및 새로운 기술이 적용된 부품의 경우 바이어가 보다 적극적으로 검토함.

     

  ㅇ 현지 바이어 구매 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자사의 주력제품을 확실하게 어필할 필요가 있으며, 해당 부품을 도입시 바이어에게는 어떤 이점이 있는지 명확히 할 필요가 있음.

    - 기존의 해외기업과 거래 경험, 특히 일본 바이어와의 거래경험은 도움이 되며 일본 내가 아니더라도 해외거점이 있을 시에는 이것을 적극적으로 어필할 필요가 있음.

 

  ㅇ 일본의 완성차 제조사와 거래

    - 일본 완성차메이커들은 현지조달 강화를 위해 주요 부품을 제외한 많은 부분을 해외거점에 조달권 부여하고 있어 일본 국내를 포함 해외 거점에도 적극적인 영업활동이 필요함.

    - 도요타 자동차는 국내생산 차종에 대해 해외부품 채용에 소극적이므로 해외거점 위주로 영업을 전개하는 것이 효율적임.

    - 최근 미쓰비시 자동차가 르노 닛산 그룹에 편입, 닛산과 공동으로 기업 평가 및 조달을 진행할 예정으로 경쟁력 있는 기업은 비즈니스 기회 확대가 기대됨.

    - 혼다는 주요 차종을 '글로벌 전략 자동차'로 지정, 부품 공통화 추진하고 있으며 일본 R&D센터 주도로 기획 및 서플라이 체인을 구성(본사로부터 해외거점에 부품공급기업 제안 후 문제가 없으면 해외거점에서 가격협상 및 조달 진행)

    - 소형 자동차 제조사는 비용절감을 위해 기능보다는 가격경쟁력 있는 기업의 제품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음.

 

  ㅇ 현지 전시회 참가를 통한 관심 바이어 발굴


자동차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NAGOYA2017 AUTOMOTIVE ENGINEERING EXPOSITION

(自動車技術展: 人とくるまのテクノロジ展 2017 名古屋)

전시품목

자동차 부품, 자동차용 재료, 시험·계측기기, CAD/CAM 등 정보기기

개최국가 및 도시(개최주기)

일본, 나고야(매년)

규모(참가업체 수)

2만㎡(320개사)

개최기간(2017년)

2017년 6월 28~30일

웹사이트

http://expo-nagoya.jsae.or.jp/

 

전시회명

1st AUTOMOTIVE WORLD NAGOYA 2018

(第1回 名古屋オトモティブ ワルド)

전시품목

자동차부품, 가공기술, 표면처리기술, 가공기·공작기기, 금형 등

개최국가 및 도시(개최주기)

일본, 나고야(매년)

규모(참가업체 수)

2만㎡(270개사 예정)

개최기간(2018년)

2018년 9월 5~7일

웹사이트

http://www.automotiveworld-nagoya.jp/About/Outline/

 


자료원: 일본 총무성, 마크라인즈, IRC, World Trade Atlas, 일본정부 재무성, 닛케이비즈니스, KOTRA 나고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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