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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디스트리뷰터들이 말하는 '산업용 안전장갑' 시장
  • 트렌드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전상모
  • 2017-10-10
  • 출처 : KOTRA

- 안전용품시장 매년 5%씩 빠르게 성장 -

- '가격보다는 품질'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를 타깃 필요 -

 

 


자료원: Budapest Business Journal

 

헝가리 산업환경 개선   


  헝가리 경제상황: 긍정적

    - (수출환경) 유럽 중앙은행(ECB)의 계속된 양적 완화정책으로 인해 유로존(Euro-Zone)의 전체적인 경기 활성화 및 헝가리 중앙은행의 기준금리 완화 및 적극적인 환율정책에 힘입어 헝가리의 대외수출 여건 개선

    - (수출의존) 헝가리 경제를 이끌어가는 주요 동력은 자동차 산업을 비롯한 외국인 투자를 중심으로 한 제조업 수출이며, 헝가리 경제는 유로존 경기회복세에 힘입어 2014년 이후 3%대의 건실한 성장을 이어오고 있음.

    · 경제성장률: (2014) 3.6% → (2015) 3.1% → (2016) 2.0% → (2017예상) 3.6% → (2018예상) 3.5%

 

   EU 가입 이후 산업 안전규제 강화

    - (EU 영향) 헝가리는 2004년 유럽연합(European Union, EU)에 가입한 이후 사회 전체적인 규제 및 법안을 EU에서 요구하는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했으며, 특히 각종 안전규제와 관련 정책은 점점 더 강화되고 있음.

    - (안전장비) 헝가리 주요 성장동력인 자동차, 전기전자 등 제조업에서는 EU 기준 준수를 위해 안전 장비에 대한 의무적 사용을 확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서 헝가리 안전장비 시장은 2015년 기준 1억4000만 달러에서 매년 약 5%씩 증가하고 있음.


헝가리 산업용 안전장갑 시장


  ㅇ (전망) 안전장갑 수요 증가가 기대

    - (EU 규제) 최근 산업안전에 대한 EU 규제는 점점 더 강화되는 추세이며, 안전규제 준수를 위해 전체 안전장비 시장의 약 60.8% 규모를 차지하는 산업용 안전장갑에 대한 수요는 필수적으로 증가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임.

    - (신 산업화) 최근 헝가리 빅토르 오르반(Viktor Orban) 총리는 산업화(New Industrialization)를 선언하고, 전체 GDP에 대한 산업 기여분을 현재 27.2%에서 더욱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임. 심화된 산업화 정책에 따라 산업부문 활성화 및 이에 따른 수요 증가가 기대됨.   

    · 헝가리의 산업규모는 전체 GDP 대비 EU5위 수준이며, EU 평균은 약 17% 수준임.

 

  ㅇ (구조) 전체 물량의 90%가 수입산 차지

    - (규모)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에서는 헝가리 산업용 안전장갑 시장의 우리 기업 진출을 위해 몇 년간 지원경험이 있으며, 그간 구축한 안전장비협회 및 디스트리뷰터 등과 인터뷰 결과, 산업용 안전장갑 시장 규모는 생산자 단가 기준 연간 8500만 달러 규모로 추정됨.

    - (성장률) 자동차 산업 등 제조업 분야의 최근 성장에 힘입어 안전장갑 시장 규모는 연간 7%대의 높은 성장률을 보임.

    - (수입) 헝가리 장갑시장의 90% 이상이 수입산으로 공급되고, 최근 중국,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에서 저가 안전장갑들이 대거 수입되고 있음. 헝가리 현지 생산물량은 상당히 저조한 수준임.

 

  ㅇ (가격) 현지 판매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가격을 주목

    - 헝가리 현지시장 판매를 위해서는 가격 정책이 필수임. 헝가리 현지 디스트리뷰터들과 인터뷰를 통해 품목별 판매가격을 아래와 같이 정리함.

 

품목명

가격

나일론장갑

(Nylon Gloves)

- (저가제품) 코팅되지 않은 제일 저렴한 나일론 장갑을 기준, 현지 디스트리뷰터들은 개당 US$ 0.20~0.22에 판매 중

- (중간제품) 중간 퀄리티의 나일론 장갑 제품들은 개당 US$ 0.25~0.30에 판매 중

- (고가제품) 가장 좋은 품질의 나일론 장갑 제품들은 개당 US$ 0.30 이상에 거래됨

폴리우레탄 탑코팅장갑

(PU top coated ESD Gloves)

- 연간 수백만 켤레가 판매되고, 브랜드 제품 위주로 선호도가 있음.

- 보통 시중에서 유통되는 탑코팅 장갑의 경우 가격대가 개당 US$ 0.40~0.50에 형성 있음.

베임잘림 방지장갑

(Cut Resistant Gloves)

- 베임잘림방지 Level 3 장갑을 기준으로 시장 가격대가 개당 US$ 1.65~1.75에 팔리고 있음.

- 고급 베임잘림방지 장갑의 경우 기능 및 레벨에 따라 가격이 개당 US$ 4~10로 다양함.

나이트릴, 라텍스 장갑

(Nitrile, Latex Gloves)

- 클린룸에서 사용될 정도의 사양을 가진 1회용 나이트릴, 라텍스 장갑의 경우 시장가격대가 개당 US$ 0.04~0.20에 형성돼 있음.

자료원: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체 자료(현지 디스트리뷰터 인터뷰 결과)

 

  ㅇ (경쟁) 현지 인기 브랜드는?

    - 헝가리 현지에서 판매 중인 산업용 장갑은 브랜드 제품과 OEM 제품으로 구분할 수 있음.

    - (브랜드) 브랜드 제품 중 가장 인기가 좋은 제품은 호주산 Ansell. Ansell의 경우 고무, 가죽, 합성 소재 등으로 만들어진 장갑들을 취급하고 있으며 중국산 제품에 비해 약 30% 고가에도 불구하고 전문성과 품질 우수성을 바탕으로 널리 인기를 끌고 있음. 헝가리 현지에서 약 15%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Ansell 제품 역시 일부는 OEM임에도 불구하고 각종 인증취득 및 효과적인 홍보전략으로 성공적인 판매실적을 가져가고 있음. Ansell에 이어 3M, Top Glove, Honeywell 등 브랜드 제품이 현지에서 인기가 있음.

    - (OEM) 헝가리 현지 디스트리뷰터의 브랜드명으로 저가의 중국 및 말레이시아 OEM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가장 유명한 브랜드는 Ganteline 사의 Euro 시리즈이며, Eurocut, Eurogrip Eurolite 등의 제품라인이 OEM 방식으로 출시돼 있음. 또한 Molnar사의 Rock, Haberkorn사의 H-Plus 등 제품도 현지에서 많이 찾는 제품임. 사실 60% 이상의 OEM 제품들을 중국에서 수입되거나, 독일에서 수입한 중국산 제품이 전달되는 형태로 수입됨.

 

  ㅇ (바이어 인터뷰) 전체규모 '성장', 기능성 제품 '인기', 가격경쟁 '심화'


바이어명

인터뷰 내용

Haberkor

헝가리 안전장갑 시장은 산업부문의 성장, 노동자 안전에 대한 엄격한 기준 준수, 생산 관리의 이유로 지속적인 성장할 것임. 구매 담당자의 의견에 따르면 향후 몇 년간 약 10~15%의 규모 성장이 기대되며, 더욱 좋은 품질 및 다양한 기능을 가진 제품을 중심으로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함. 하지만 헝가리는 가격에 민감한 시장임으로 제품에 대한 가격은 구매를 결정하게 만드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지속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함. 하지만 안전장갑 시장은 더디지만 점차 가격에서 품질로 시장의 이동할 것으로 예상

Nagy es Fiai

Nagy es Fiai사는 클린룸(Clean Room)에 들어가는 장갑을 주로 다루는 바이어로 나이트릴(Nitrile), 라텍스(Latex), 비닐(Vinyl), (Knitted) 장갑 등이 주요 품목임. 최근 점점 기능이 들어간 장갑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으며 정전기 방지(Antistatic), 열저항성(Heat Resistant) 등 기능이 들어간 장갑이 인기를 얻고 있음. 다만, 시장에서 전체 물량은 증가하지만 시장 규모 성장에 비례 가격경쟁 역시 심화되고 있음.

자료원: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체 자료(현지 디스트리뷰터 인터뷰 결과)

 

  ㅇ (유통) B2B, B2C 맞춤전략 필요

    - 헝가리 현지에서 산업용 장갑이 판매되는 디스트리뷰션 채널은 아래와 같이 2가지로 구분이 가능함.

    ① (B2B) 현지 산업현장으로의 직접 판매: 보쉬(Bosch), 아우디(Audi) 등과 같이 헝가리 현지에서 대규모 제조시설이나 프로젝트 현장을 가진 업체임. 이들은 로컬 디스트리뷰터를 통해 B2B 형태의 직접구매 방식을 취하고 있으며 주문 물량을 대량 구매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음.

    · (브랜드) 제조업자의 고유 브랜드가 없거나 브랜드 인지도가 낮을 경우 디스트리뷰터들이 자사 로고의 삽입을 통해 시장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에 따른 브랜딩 전략이 필요함.

    · (마진율) 현지 디스트리뷰터들의 마진율은 품목에 따른 조금 다른 편임. 내구성이 약하거나 1회성 제품일수록 마진율이 적은데, 탑코팅 장갑이나, 베임잘림방지 제품의 경우 20~50%의 마진율을 취하고 있음. 한편 순환속도가 느린 내구성이 강한 제품에 대해서는 약 60~70% 마진율을 취하고 있음.  

    · (유통전략) 가급적 유통채널을 단순화시키는 전략이 필요함. 따라서 현지에서 유통채널이 단순하고 다양하게 확보된 디스트리뷰터를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함. 그렇지 않을 경우 여러 디스트리뷰터를 거치게 시장 가격이 공급가에 비해 상당히 높게 책정될 수 있음.


자료원: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체 자료(현지 디스트리뷰터 인터뷰 결과)

 

    ② (B2C) 소량 수요를 가진 중소기업들 중심: 헝가리 현지 건설업체, 소규모 제조기업, 농산물 가공 기업 등에서 주로 B2C 수요를 보유함.

    · (브랜드) 주로 잘 알려진 브랜드 중심으로 산업용 장갑 제품들이 팔리고 있으며, 대부분 OBI와 같은 공구전문 스토어나 DIY 상점 등을 중심으로 판매가 되고 있음.


자료원: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체 자료(현지 디스트리뷰터 인터뷰 결과)

 

  ③ (유통망) 헝가리 현지에서 점유율이 높은 디스트리뷰터는 아래와 같음.


디스트리뷰터명

주요 내용

Ganteline

- 헝가리 현지 산업용 장갑 시장 점유율 약 35%(1)

- 2016년 기준 매출액 323만 달러

- 웹사이트: www.ganteline.hu

Molnar

Kesztyu

- 헝가리 산업용 장갑 시장 점유율 약 10~15% (2)

- 2016년 기준 매출액 890만 달러

- 웹사이트: http://webshop.molnargloves.hu/webshop

Bunzl

- 헝가리 산업용 장갑 시장 점유율 약 10~15% (3)

- 2016년 기준 매출액 168만 달러

- 웹사이트: https://www.bunzlpd.com/shop

- Ganteline, Molnar 보다 취급제품 범위가 더 넒음

기타

- 이 외에도 Adix, Haberkorn,. Kvazar, Glovita, Hanza 등 브랜드가 있으며 약 200달러의 매출을 올리는 것으로 파악됨.

Nagy Es Fiai

(클린룸장갑 전문)

- 클린룸에서 사용되는 장갑을 집중적으로 판매하는 디스트리뷰터로서 클린룸용 장갑 분야 점유율 약 25%(1), VWR, Clearnbox, Ermico, Oxygenius 등도 클린룸 사용 장갑에 특화된 디스트리뷰터임

- 웹사이트: http://nagyesfiai.hu

Hungaropharma

(의료장갑 전문)

- 의료용 장갑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디스트리뷰터임

- 이 외에도 Rextra, Bbraun 등 외국계 기업들도 의료용 장갑을 상당수 취급하고 있음

- 웹사이트: http://www.hungaropharma.hu/

자료원: HBI Bisnode,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체 자료

 

  ㅇ (인증) CE마크는 필수

    - 헝가리 현지 디스트리뷰터들은 유럽산 제품을 많이 다루기 때문에 CE 등 현지 인증에 익숙하며 CE마크가 부재한 제품은 잘 취급하지 않음.

    - 산업용 안전장갑의 경우 CE 기준에서 개인보호장비(Personal Protective Equipment, PPE)로 분류. European Directive 89/686/EC 법령에 의거해서 유럽의 안전과 건강관리를 위해 유럽시장 판매를 위해서는 CE마크 취득이 필수적임.

    - PPE의 경우, 발생가능한 리스크 위험 단계에 따라 3개 카테고리로 분류되며,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수준의 CE취득이 요구됨.

    · Category 1: 미비한 수준의 리스크

    · Category 2: 완만한 수준의 리스크

    · Category 3: 상해를 입을 있는 수준의 리스크

    - 산업용 장갑 생산자의 경우 아래 항목과 같이 준수해야 될 안전사항(Protection)에 맞춰 제품을 생산해야 함.


자료원: Centexbel

 

헝가리 안전장갑 시장 진출전략 


  시장 맞춤형 전략 필요

    - 최근 헝가리 산업용 안전장갑 시장은 전체적인 물량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나 저가 중국, 말레이시아, 베트남산 제품의 대거 수입으로 가격 경쟁은 점차 심화되고 있음.

    - 하지만 EU의 안전규제 및 고부가가치 산업에서의 외국인 투자기업의 신규·증액 투자가 계속되면서 기능성, 내구성, 안전성이 뛰어난 제품에 대한 수요 역시 지속적인 증가세가 기대됨.

    - 헝가리 주요 디스트리뷰터들과 인터뷰를 통해 발굴한 유망품목은 아래와 같으며, 상대적으로 한국산 제품이 경쟁력을 가진 제품을 중심으로 헝가리에서 중고가 틈새시장(Niche Market)에 대한 적극적인 공략이 필요함.

    - 한국산 제품의 경우 2011년까지 수출의 거의 없는 실정이었으나, 2012년 이후 10억불대의 수출액을 계속 기록 중임. 헝가리 경제가 활성화되는데 비해 시장이 정체되는 상황으로, 헝가리 시장에 대한 새로운 성장 모멘텀이 필요함.

 

품목명(MTI코드)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장갑(441403)

0

1,130

1233

1028

846

1060

고무제장갑(441301)

0

7

8

2

3

15

기타장갑(449010)

1

0

0

0

0

0

총합

1

1137

1241

1030

849

1075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통계자료(MTI 6단위 기준)

   

  시장진입 유망 품목


품목명

주요 내용

고품질 ESD장갑

(High Quality

ESD Gloves)

ㅇ 헝가리 현지에서 팔리는 중국산 ESD 장갑의 경우 CE인증을 보유하고 정전기 방지 기능이 있음에도 품질이 매우 떨어짐. 원재료 자체가 저품질이며 그립감이나 내구성도 매우 열악한 편임. 때문에 작업현장에서는 거의 일회용으로만 사용됨

ㅇ ESD장갑을 일회용으로 사용 시 비용이 상당히 들기 때문에 내구성이나 품질이 높은 ESD 장갑에 대한 관심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상황임

ㅇ Haberkorn 등 현지 디스트리뷰터의 사용결과, 한국산 제품의 품질의 중국산 제품보다 월등히 높다는 입장이며 내구성이나 그립감이 뛰어나는 평가임

다수 헝가리 기업에서는 여전히 저렴한 장갑에 대한 선호도가 높지만, 20%의 기업은 내구성이 좋은 제품을 선호하며 이들을 대상으로 한국산 제품의 판매여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임

고품질 제품을 선호하는 대표적인 기업 중 하나는 Bosch사이며, 4131 ESD 손바닥 코팅된 제품을 기준으로 연간 25만 개를 구입 중임

선호제품: CE인증 취득 제품, EN388, EN1149-1:2006 취득제품

열방지장갑

(Heat Resistant

ESD Gloves)

ㅇ 헝가리 현지 디스트리뷰터들은 아래 모델과 같은 열방지 장갑을 선호하고 있으며, 해당 스펙을 가진 한국산 제품이 경쟁력 있는 가격에 공급된다면 단숨에 시장을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조언함

선호제품: EN1149-1:2006 인증 취득 제품, EN407에 의한 열방지 처리 100~150℃까지 견딜 수 있는 제품

베임잘림방지장갑

(Cut Resistant

ESD Gloves)

ㅇ 헝가리 완성차 및 차량용 부품을 공급하는 기업을 중심으로 베임잘림방지 장갑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선호 제품: EN1149-1:2006 인증 취득 제품, EN 333에 의한 제연방지 레벨 2 이상 제품

정전기방지장갑

(Disposable, cleanroom

antistatic Gloves)

ㅇ 헝가리 주요 디스트리뷰터들은 정전기 방지 기능이 들어간 나이트릴 장갑을 활발히 찾고 있으며, 반도체 및 전기전자 제조업체들이 주요 소비자임.

선호 제품: EN1149-1:2006 인증 취득 제품

이중코팅장갑

(Double Coated

Assembling Gloves)

ㅇ 이중코팅장갑의 경우 기계에 의한 물리적 충격(절단, 충격 등)에서 보호할 뿐 아니라 조그마한 부품을 잡을 수 있는 장갑이 선호되고 있음.

아우디, 벤츠 등 현지 대표기업들에서는 더 나은 퀄리티의 이중코팅장갑에 항상 관심을 가지고 있음.

프리미엄

베임잘림방지장갑

(Premium Cut

Resistant Gloves)

ㅇ 헝가리에서는 Mapa ATG, 2가지 브랜드에서 나오는 프리미엄 장갑이 잘 팔리고 있음. 그립감이 뛰어나고 보호력이 높지만 가격은 일반 레벨 3 장갑의 5~10배 수준으로 매우 높음

헝가리 현지 디스트리뷰터들은 비슷한 퀄리티의 한국산 제품이 더욱 경쟁력 있는 가격에 공급이 가능하다면 시장에서의 경쟁력이 상당하다는 입장임. 대표적인 현지 디스트리뷰터인 Haberkorn에 따르면 이 회사는 연간 1~1만5000개의 프리미엄 장갑 판매가 가능하다는 입장임

 

시사점


  한국산 제품 수출을 위한 제언

    -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에서는 다년간 한국산 산업용 안전장갑의 헝가리 시장 진출 지원을 경험했으며, 이를 통해 축적된 노하우 및 구축된 현지 디스트리뷰터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아래와 같이 한국기업의 헝가리 시장 진출을 위한 제언을 도출했음.

    ① CE 인증은 필수로 취득  

    - 한국을 비롯한 상당수 아시아 수출국가에서는 CE 등을 취득하지 않은 채 현지진출을 도모하는 사례가 다수임. 하지만 헝가리 현지에서 완성차 기업 등 규모와 소비력이 되는 소비자에게 판매 및 홍보를 위해서는 CE 인증은 필수로 요구됨. 때문에 헝가리뿐 아니라 유럽 전체를 시장으로 보고 CE인증은 반드시 취득 후, 마케팅을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임.

    ② 중국산 제품과 가격경쟁은 피할 것

    - 헝가리 현지 시장에서 중국 등 저가 장갑을 취급하는 업체와의 경쟁은 피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임. 한국산 제품의 경우, 마진율을 최소한 경우에도 중국산 제품의 수입단가가 워낙 저렴 최소 10~15% 정도 비싼 가격이 책정될 수 밖에 없는 구조임. 한국산 제품의 경우 제품 품질에 대한 정책을 가지고 있으며 양질의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를 상대하는 디스트리뷰터를 발굴 시장을 진입할 필요가 있음 

    ③ 시작은 작게

    - 새로 시장에 진입을 위해서는 한국기업뿐 아니라 헝가리 디스트리뷰터 입장에서도 리스크를 감소하고 시작할 수 밖에 없음. 때문에 초기시장 진입부터 배송비 등을 감안 많은 물량을 생각할 경우 헝가리 디스트리뷰터 입장에서는 그리 매력적인 조건이 아님. 때문에 시장에서 어느 정도 품질에 대한 평가, 레퍼런스 구축이 진행될 때까지는 작은 최소주문수량(MOQ)에도 적극 대응할 필요가 있음. 초기 MOQ5000개 정도를 생각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임.

    ④ 시장기회를 잡기 위한 유연성과 대응속도

    - 한국제품의 경우 원거리 배송되기 때문에 시장기회가 있을 때 적극적인 대응과 유연적인 태도로 진입기회를 잡을 필요가 있음. 특히 샘플배송, 물류배송, 퀄리티 이슈 해결, 인콰이어리 등에 대해 빠른 대응을 통해 관심을 가진 디스트리뷰터들과의 협력적 관계 구축 노력이 필요함.

  

□ (참고 자료) 한국 산업용 안전장갑의 헝가리 수출동향

 

코팅니트장갑(Coated knitted gloves, HS Code 611610)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금액

비중(2016)

증감률

(2016/2015)

2014

2015

2016

-

세계

17,272

15,966

18,040

100

12.99

1

중국

2,428

3,052

3,352

18.58

9.83

2

벨기에

3,516

2,470

2,989

16.57

21.01

3

프랑스

3,250

2,592

2,546

14.11

-1.79

4

독일

2,457

1,976

1,906

10.57

-3.52

5

체코

1,154

1,680

1,735

9.62

3.23

6

슬로베니아

1,265

317

1,247

6.91

293.08

7

아일랜드

566

640

977

5.41

52.49

8

호주

513

675

578

3.2

-14.41

9

폴란드

451

601

522

2.89

-13.21

10

한국

442

299

503

2.79

68.56

자료원: World Trade Atlas


코팅되지 않은 니트장갑(Non-coated knitted gloves, HS Code 611693)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금액

비중(2016)

증감률

(2016/2015)

2014

2015

2016

-

세계

5,217

5,028

5,460

100

8.58

1

프랑스

826

1,082

1,443

26.43

33.43

2

독일

1,624

1,248

1,301

23.84

4.32

3

중국

478

583

844

15.46

44.8

4

슬로바키아

382

416

317

5.81

-23.84

5

스페인

377

305

304

5.57

-0.25

6

슬로베니아

482

190

216

3.95

13.67

7

폴란드

220

243

209

3.84

-13.62

8

호주

153

265

115

2.11

-56.56

9

루마니아

10

2

106

1.95

4,583.77

10

한국

82

99

97

1.77

-2.15

자료원: World Trade Atlas


고무장갑(Rubber gloves, HS Code 4015)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금액

비중(2016)

증감률

(2016/2015)

2014

2015

2016

0

세계

36,031

31,175

32,771

100

5.12

1

오스트리아

20,572

16,274

16,005

48.84

-1.65

2

태국

2,088

3,080

5,098

15.56

65.53

3

독일

2,316

2,244

3,495

10.66

55.7

4

폴란드

2,040

2,074

1,949

5.95

-6

5

말레이시아

2,655

3,016

1,790

5.46

-40.64

6

프랑스

1,552

1,176

1,299

3.97

10.53

7

네덜란드

654

667

676

2.06

1.33

8

벨기에

441

364

607

1.85

66.81

9

중국

621

714

533

1.63

-25.44

10

베트남 

406

486

326

1

-32.83

자료원: World Trade Atlas

 

 가죽장갑(Leather Gloves, HS Code 4203)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금액

비중

(2016)

증감률

(2016/2015)

2014

2015

2016

0

세계

13,785

17,731

18,251

100

2.94

1

중국

2,530

7,599

8,492

46.53

11.75

2

독일

2,956

1,664

2,002

10.97

20.31

3

슬로베니아

2,018

2,096

1,804

9.89

-13.9

4

프랑스

1,472

1,250

1,081

5.92

-13.52

5

체코

1,047

1,209

1,061

5.82

-12.19

6

파키스탄

551

622

782

4.29

25.67

7

스웨덴

633

675

740

4.05

9.69

8

아일랜드 

356

530

726

3.98

36.89

9

인도

461

652

336

1.84

-48.46

10

오스트리아

309

363

256

1.41

-29.43

17

한국

0

0

64

0.35

0

자료원: World Trade Atlas


플라스틱장갑(Plastic gloves, HS Code 392620)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금액

비중

(2016)

증감률

(2016/2015)

2014

2015

2016

0

세계

12,584

11,772

11,359

100

-3.51

1

오스트리아

4,668

2,601

3,585

31.56

37.84

2

독일

1,409

2,187

1,863

16.41

-14.8

3

중국

574

1,145

1,090

9.59

-4.86

4

프랑스

1,032

887

1,024

9.02

15.45

5

스페인

801

873

928

8.17

6.25

6

슬로바키아

788

655

749

6.6

14.31

7

폴란드

367

351

413

3.63

17.73

8

덴마크

29

24

314

2.76

1,220.59

9

슬로베니아

368

249

254

2.24

2.19

10

벨기에

197

177

175

1.54

-1.22

자료원: World Trade Atlas

 


자료원: Centexbel, HBI Bisnode, Business Monitoring International, World Trade Atlas, Budapest Business Journal, 한국 무역협회(KITA),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체 자료(현지 디스트리뷰터 취재 내용)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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