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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베트남 플라스틱 용기 시장동향
  • 상품DB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심수진
  • 2017-09-08
  • 출처 : KOTRA

- 베트남 내 플라스틱 소비량 매년 꾸준히 증가


 


□ 상품명

 

   플라스틱 식기류 및 주방용품(HS Code 3924.10)

 

□ 선정 사유

 

  ㅇ 베트남 플라스틱협회(이하 VPA)에 따르면, 2010~2015년도 플라스틱 산업은 통신과 의류산업의 뒤를 이어 높은 연간 성장률을 보임. 이러한 빠른 성장과 함께 플라스틱 산업은 베트남 경제에 빼놓을 수 없는 핵심산업으로 자리 잡았음.

 

  ㅇ 9000만 명 이상의 인구를 가진 베트남은 특히 가정용 플라스틱 용기에 있어 큰 시장으로 볼 수 있음. 특히 베트남 소비자들은 최근 식품 안전성에 대해 경각심을 보이고, 식품 보관용기 또한 안전한 제품을 구매하려는 경향이 큼.

    - 베트남 보건부에 따르면, 매년 베트남은 150~200건의 식중독이 발생하고 있으며, 5000~7000명의 희생자를 낳고 있음.

    - 잦은 식중독 발생으로 인해 베트남 사람들은 외식보다는 도시락을 싸서 다니는 경향이 많으며, 이에 따라 휴대하기 간편한 플라스틱 용기에 대한 수요가 높음.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시장 규모

    - 플라스틱 식품 용기에 관련한 통계자료가 없어, 포괄적인 플라스틱 제품에 대한 시장 규모 자료를 첨부함.

    - 현지 플라스틱 업체인 FPT의 조사 자료에 따르면, 플라스틱 소비재의 시장 규모는 2015년 기준 29000만 달러를 넘어섰음.


2015년도 플라스틱 제품 시장 규모

                                                                                                                                    (단위: 억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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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베트남 플라스틱협회, FPTS Research


  ㅇ 시장 트렌드

    - (시장 수요 증가) 베트남 내 식중독 발생 횟수 증가로 인해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외식에 대한 불신이 증가함. 이에 따라 도시락을 싸 다니는 현상이 증가했고, 식품 보관용 플라스틱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음.

    - (고품질의 제품 선호) 베트남 소비자들은 플라스틱 용기 구매에 있어서도 안전성 테스트를 통과한 상대적 고품질의 제품을 사려는 경향이 있음.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수입 상위 10개국  

    - 플라스틱 식품 용기에 대한 통계 수치가 없기에 플라스틱 식기류 및 주방용품에 대한 상위 10개국 정보를 제공함.

 

플라스틱 식기류 및 주방용품 수입액 상위 10개국가

                                                                                                                         (단위: 천 달러, %) 

국명

수입액

증감률

(2015/2016)

2014

2015

2016

중국

3,293

5,518

43,743

692.73

태국

1,407

2,351

7,914

236.62

일본

449

857

2,247

162.19

한국

616

628

1,255

99.84

대만

271

259

716

176.45

미국

365

122

399

227.05

싱가포르

11

10

389

3790

홍콩

3

9

307

3311.11

인도

-

-

193

-

독일

19

29

110

279.31

기타

496

491

570

463.00

합계

6,930

10,274

57,843

463.00

주: 순서는 2016년도 수입액 기준으로 배열함.

자료원: ITC Trademap


    - ITC Trademap에 따르면, 플라스틱 식기류 및 주방용품의 수입액은 2014~2016년 동안 꾸준히 증가했음. 특히 2016년도 대 베트남 수입액은 전년도에 비해 급격히 상승해 5780만 달러까지 증가함.

    - 2016년도 총수입액의 75%는 중국산 제품으로, 대베트남 수입액 1위를 차지함.

    - 또한 2014~2016년도 태국의 수입액도 증가했음. 태국은 전체 수입액의 14%를 차지하지만,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중국산에 비해 좋은 품질로 평가받고 있음. 특히 태국 기업들은 국제적인 소매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어, 베트남 시장에서도 성장이 기대되고 있음.

    - 일본산 제품은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높은 품질과 안전한 제품으로 정평이 나있음. 일본 수입액은 2016년도 전년 대비 162% 성장해 빠른 성장세를 시현 중임. 특히 가격대가 중국과 태국산에 비해 높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소비자들이 즐겨 찾고 있음.

 

  ㅇ 한국 수입 규모

    - 플라스틱 식기류 및 주방용품의 대한민국 수입액은 4위로 중국과 태국에 비해 높지 않음.

    - 베트남 현지에서 제조되는 락앤락과 같은 한국 브랜드 외에도 Kova, Incense, Biokips 등의 한국 브랜드가 베트남 내 유통됨.


베트남 내 유통되는 한국 브랜드 사례

Kova 

Incense

Bioki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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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www.kovin.vn, www.lazada.vn, www.adayroi.com


□ 경쟁 상황  

 

  ㅇ VPA에 따르면, 베트남 내 2000개의 기업이 플라스틱 제품을 취급하고 있음. 그중 40%의 기업이 플라스틱 용기를 생산하고 있음.


  ㅇ 베트남 플라스틱 업체인 FPT 보고서에 따르면, 플라스틱 용기 시장의 90%는 베트남 현지 기업이 장악하고 있음. 그러나 현지 플라스틱 업체들은 저가제품 생산에만 국한돼 있음. 반면, 외투 기업들은 고가형 플라스틱 용기를 출시하면서 프리미엄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현지 주요 플라스틱 식품용기 제조사들 

회사명

로고

홈페이지

특징

Dai Dong Tien

Corpo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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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ww.daidongtien.com.vn

- 1997년 설립된 베트남 현지 플라스틱 제조사

- 2002년도 안전 플라스틱 식품용기를 생산하기 시작했으며, 은나노 기술을 활용해 성공을 거둠

-기술투자를 통해 'Sina'라는 항균효능이 있는 제품을 출시해 인기를 얻음

- 대표 브랜드 'FoodPAK'

Sun Lap Shing

Plastic Co.,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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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ww.tanlapthanh.com

- 1993년 설립된 베트남 현지 플라스틱 제조사

- 중저가의 제품들을 주력 생산하며, 베트남 남부 지역에 유통망을 구축해 활동 중

- 대표 브랜드 'Happy Lock'

Song Long

Plastic Co.,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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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ww.nhuasonglong.vn

- 1995년 설립된 산업용 및 소비자용 플라스틱 생산하는 현지 제조사

- 저가형부터 고가형까지 다양한 제품의 플라스틱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전국적 유통망을 구축하고 있음

Lock & Lock 

Co.,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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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ww.locknlock.vn

- 한국의 주방 생활용품 회사로 2007년 베트남에 진출해, 베트남 내 고가형 플라스틱 식품 용기 시장을 선점

- 쇼핑센터, 슈퍼마켓, 온라인 쇼핑몰, 홈쇼핑을 비롯한 전국적인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음

자료원: www.daidongtien.com.vn, www.tanlapthanh.com, www.nhuasonglong.vn, www.locknlock.vn


□ 유통채널

 

  ㅇ 플라스틱 식품 용기는 상점 기반 판매와 비상점 기반 판매의 2가지 방법으로 유통되고 있음.

    - (상점 기반 판매) 현대적 식료품점과 전통적인 식료품점의 2가지 형태로 유통됨. 고가형 식품 용기는 주로 슈퍼마켓과 쇼핑센터를 통해 유통되며 저가형 제품은 작은 식료품점을 통해 유통됨.

    - (비 상점 기반 판매) 최근 들어 베트남 소비자들의 온라인 상품 구매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 특히 플라스틱 용기와 같은 가정용 식기 제품들은 온라인 및 홈쇼핑에서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음.


베트남 내 플라스틱 식품 용기 유통 경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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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수입관세 및 관련 정책

 

  ㅇ 관세


HS Code

품목

수입 관세율(%)

VAT(%)

MFN-WTO

AKFTA

VKFTA

3924.10

플라스틱 식기류 및 주방용품

22

20

20

10

             주: AKFTA(한·아세안 자유무역협정), VKFTA(한·베트남 자유무역협정)

자료원: https://www.customs.gov.vn


  ㅇ 수입 정책

    - 2007년 5 5일 보건부는 위생 및 식품 안전성 검사가 요구되는 수입 품목들의 목록을 공개하는 결정문을 공표함(Decision 818/QD-BYT). 플라스틱 식품 용기는 보건부가 공표한 위생 및 식품 안전성 검사가 필요한 항목에 해당됨.

    - 이 결정문에 따르면, 플라스틱 식품 용기는 국립 기술 규정(QCVN12-1: 2011/BYT)에 따라 적격 한 검사를 통과해야 함.

    - 플라스틱 식품 용기는 정부가 발표한 시행령 38/2012/ND-CP에 따라 시장에 유통되기 전 등록돼야 함. 관련 서류는 아래와 같음.

    ① 규정 적합성 발표(The regulation conformity announcement)

    ② 제품 정보(Detailed information of product)

    ③ 12개월 이내의 제품 테스트 결과(The product testing results within 12 months)

    ④ 품질 관리 계획(A quality control plan)

    ⑤ 세부 기간별 관리 계획 (A periodical monitoring plan)

    ⑥ 규정 적합성 평가 보고서(A report on regulation conformity assessment)

    ⑦ HACCP 혹은 ISO 22000의 기준에 부합하는 인증서(A certificate of conformity with standards of HACCP or ISO 22000)

    ⑧ 사업 등록증(A business registration certificate)

    ⑨ 식품 안전성 인증서(A certificate of eligibility of food safety)


□ 시사점


  ㅇ 성장하는 플라스틱 용기 시장 

    - VPA에 따르면 2015년도 베트남의 1인당 연간 플라스틱 소비량은 41kg으로, 2010년도에 비해 24% 증가해 지속적인 성장세를 시현 중임.

    - 중저가용 중국산 제품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음에도 일본 및 한국산 프리미엄 제품의 실구매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이는 베트남 소비자들의 가처분 소득 증가와 안전에 대한 경각심 향상 등으로 인해 일정 수준 이상의 고품질 제품이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을 보여줌.

     - 베트남에 진출하고자 하는 우리 기업들은 저가형 제품보다는 현지 수요에 맞는 프리미엄 제품 시장을 공략해야 함.


  ㅇ 최근에는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온라인 구매가 보편화되고 있음. 온라인을 통한 유통망을 확보하는 것도 좋은 방법임

 

베트남 내 인기 온라인 쇼핑몰

회사명

온라인 사이트 주소

Vincommerce General Commercial Services Joint Stock Company

www.adayroi.com

TIKI Joint Stock Company

tiki.vn

Recess Co., Ltd

www.lazada.vn

Lotte Vietnam E-Commerce Co., Ltd

www.lotte.vn

자료원: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자료원: VPA, 현지 신문사 (Kinh Te, Do Thi, Bao Cong Thuong, Sai Gon Dau Tu, Bao Chinh Phu),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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