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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세르비아 의료기기 시장동향
  • 트렌드
  • 세르비아
  • 베오그라드무역관 김근모
  • 2017-09-04
  • 출처 : KOTRA

- 초음파기기, X-Ray기기 등 의료기기 유망 -

- 현지 디스트리뷰터를 통한 시장 진출 필요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시장규모 및 전망

    - 2016년 세르비아 의료기기시장은 약 1억3000만 달러 규모

    - BMI에 따르면, 2016년 세르비아 의료기기 시장규모는 약 1억3000만 달러로 201214900만 달러 대비 지난 5년간 시장규모가 8.3% 감소함. 그러나 이것은 달러 대비 현지화 화폐가치 급락에 따른 것이며 현지화(RSD) 기준 시장규모는 2012년부터 지난 5년간 19.8% 성장함.

    · 현지화(RSD)/달러 환율: 88(2012) 115(2016)


  ㅇ 2020년까지 의료기기 시장규모는 약 1억6000만 달러대로 성장 기대

    - 2020년까지 세르비이 의료기기 시장은 약 1억6000만 달러 규모로 확대. 2012년부터 2020년까지 누적성장률은 8.7%, 연평균 1%에 그치나, 현지화(RSD) 환산 시에는 누적성장률 48%, 연평균 6%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

 

세르비아 의료기기 시장규모

                                                                                                                                        (단위: 백만 달러, %)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성장률(2012~2020)

171.7

194.7

149.0

138.6

133.7

136.6

141.7

148.9

162.0

8.7

                                                                                                                                        (단위: 천만 RSD, %)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성장률(2012~2020)

131.1

127.9

140.6

150.8

153.7

159.4

167.7

178.6

194.4

48

자료원: BMI

 

  ㅇ 1인당 의료비 지출 18.8% 성장

    - 세르비아의 1인당 의료비 지출은 2012년 기준 559.7달러에서 2016509달러로 연평균 4% 감소했으나, 현지화(RSD) 기준 1인당 의료비 지출은 2012년 대비 201618.8% 증가했으며 국가 전체 의료비 지출 규모도 17.6% 증가함.

    - GDP대비 의료비 지출은 OECD 평균인 9.3%를 상회하는 9.6% 수준으로 지속적인 화폐가치 하락 및 낮은 경제성장률에도 불구하고 높은 편


세르비아 의료비 지출 규모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성장률(2011~2016)

1인당 의료비 지출(US$)

624.3

559.7

628.4

637.1

524.1

509.0

18.4

국가전체 의료비 지출(US$ 억)

45

40

45

45

37

36

20

GDP 대비 의료비 지출(%)

9.7

9.9

9.9

10.3

10.0

9.6

0.1

정부 지출의료비 지출(전체의 %)

62.1

61.2

60.5

61.9

62.6

63.4

1.3

개인 지출의료비 지출(전체의 %)

37.9

38.8

39.5

38.1

37.4

36.6

1.3

주: 1인당 의료비 및 국가전체 의료비 지출 성장률은 현지화 기준으로 계산함

자료원: BMI


유망 상품(HS Code),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유망 상품 수입규모

                                                                                                                                                (단위: 천 달러, %)

품목명(HS Code)

2012

2013

2014

2015

2016

증가율

(2016/2015)

초음파기기(901812)

2,919

3,695

4,715

3,037

3,975

30.89

X-ray기기(902214)

3,733

1,169

1,910

1,274

1,774

39.25

자료원: ITC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단위: 천 달러, %) 

품목명(HS Code)

2012

2013

2014

2015

2016

증가율

('16/'15)

점유율(2016)

초음파기기(901812)

832

1,406

1,184

895

1,119

25.03

28.2

X-ray기기(902214)

0

24

0

6

127

2016.67

7.3

자료원: ITC


선정 사유


  ㅇ 높은 전체 수입증가율 및 한국 제품 수입액

    - 초음파기기와 X-ray기기는 2015년대비 2016년 수입규모가 각각 38%, 46.2% 증가했음.

    - 전체 수입규모와 더불어 한국 제품의 수입규모 역시 크게 증가했으며 한국 제품의 점유율 또한 높음.

    - 전반적인 영상진단장비는 2015년 수입규모는 2430만 달러로 전체의 19%를 차지했음.

    - 미국, 중국, 독일 등 경쟁사들이 많으나 이 중 한국 제품의 수입 순위는 각 제품당 2위와 4위를 기록 중인 유망한 상품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초음파기기(HS Code 901812) 수입현황

                                                                                                                                                    (단위: 만 달러, %)

순위

국명

수입액

증감률

2016/2014

2016년

점유율

2014

2015

2016

1

중국

109

97

116

38.4

29.2

2

한국

118

90

112

23.5

28.2

3

미국

67

30

51

1.0

12.8

4

일본

73

21

41

26.9

10.3

5

노르웨이

20

22

20

30.1

5.0

6

이탈리아

20

8

16

4.1

4.0

7

이스라엘

18

11

12

13.3

3.0

8

오스트리아

23

16

11

37.8

2.8

9

네덜란드

4

3

8

160.2

2.0

10

독일

6

2

5

8.4

1.3

합계

472

304

397

9.4

100.0

주: 증가률은 현지화 수입액 기준으로 계산함

자료원: ITC


X-ray기기(HS Code 902214) 수입현황

                                                                                                                                                (단위: 만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증감률

2016/2014

2016년

점유율

2014

2015

2016

1

독일

102

3

61

40.2

34.5

2

일본

24

6

52

116.7

29.4

3

프랑스

47

72

21

55.3

11.9

4

한국

0

0.6

13

-

7.3

5

미국

12

13

9

25.0

5.1

6

스페인

0

1.3

8

-

4.5

7

이탈리아

4

27

6

50.0

3.4

8

중국

15

17

29

93.3

16.4

9

헝가리

2

2

3

50.0

1.7

10

오스트리아

0

0

0

-

0.0

합계

192

128

177

7.8

100.0

주: 증가률은 현지화 수입액 기준으로 계산함

 자료원: ITC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초음파기기(HS Code 901812)

 

수출 국가

제품

브랜드 및 제품모델

미국

브랜드명: GE Healthcare

모델명: Vivid E95

가격대: 11만 유로

중국

브랜드명: Mindray

모델명: DC-30

가격대: 1만2800유로

한국

브랜드명: Samsung

모델명: H60 V2.0-3P

가격대: 2만6000유로

자료원: KOTRA 베오그라드 무역관 자체 조사


    - 세르비아 초음파기기에 대한 수입 수요는 지난 2년간 9.4% 성장했으며 중국, 한국, 미국, 일본이 전체 시장의 80%를 차지

    - 한국산 제품이 유일하게 100만 달러 이상 수출되고 있으며 수입점유율 2위를 기록 중인 품목으로 시장 진입에 유리


  ㅇ X-ray기기(HS Code 902214)

 

수출국가

제품

브랜드 및 제품모델

미국

브랜드명: GE Healthcare

모델명: GE Healthcare Discovery XR656

가격대: 10만 유로

캐나다

브랜드명: Agfa Healthcare

모델명: DR400

가격대: 10만 유로

독일

 

브랜드명: Siemens

모델명: Ysio Max

가격대: 10만 유로

자료원: KOTRA 베오그라드 무역관 자체 조사


    - 세르비아 X-ray기기에 대한 수입 수요는 지난 2년간 7.8% 감소했으며, 독일과 일본 제품이 시장의 60%를 차지

    - 일본, 한국, 중국 등 아시아 국가로부터의 수입은 각각 100% 내외로 급증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ㅇ 유망 상품들의 관세율은 높지 않은 편

    - 초음파기기와 X-Ray기기는 각각 1%, 3%의 관세가 부과됨.

    - 외과용캣거트의 경우 재질에 따라 관세가 1%에서 10% 사이로 부과됨,


  ㅇ 품질검사 및 등록 소요기간이 시장진출의 가장 큰 복병

    - 세르비아 당국인 ALIMS(Medicine & Medical Devices Agency of Serbia)를 통해 제품에 대한 취급을 허가받은 디스트리뷰터를 통해 세르비아 국내 유통이 가능하며, ALIMS 품질 검사 및 제품 등록에 소요되는 시간이 최소 3개월에서 최장 6개월 정도 소요돼 세르비아 시장 진출의 가장 큰 장애물이 되고 있음.

    - CE인증이 있는 경우 ALIMS의 허가를 취득하면 영구적으로 판매가 가능하나 없는 경우에는 제품 종류에 따라 판매 유효기간이 1~3년만 주어짐.


  ㅇ 소량의 최소주문 수량(MOQ)

    - 세르비아 디스트리뷰터들은 규모가 영세해 소모성 제품에 대해서는 유럽 내 독일·네덜란드 등에 위치한 창고를 통해 통상 소량 주문하는 경우가 다수, 이 경우 1~2일 이내 수령이 가능

    - 또한 세르비아 인구 및 디스트리뷰터의 재고관리 능력을 이유로 거래 시, 최소주문수량(MOQ)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 다만 세르비아의 구 유고연방 6개국(몬테네그로, 코소보, 크로아티아, 슬로베니아, 보스니아-헤르체코비나, 마케도니아) 전체를 커버하는 디스트리뷰터가 많으므로 주변국 동시 진출 가능


세르비아 의료기기 시장 유통구조

자료원: KOTRA 베오그라드 무역관 자체 조사


시사점


  ㅇ 최근 수요가 급증하는 의료기기 품목의 틈새시장 공략

    - 현재 유망품목으로는 초음파기기(HS Code 901812), X-Ray기기(HS Code 902214) 등이 있음.

    - 해당 제품들은 최근 수입 규모가 급증하고 있으며 한국으로부터의 수입 역시 증가 추세


  ㅇ 복잡한 인증절차를 효율적으로 대행해 줄 수 있는 파트너 선정

    - 세르비아에서 의료기기 유통을 위해서는 세르비아 디스트리뷰터를 통하는 방법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정부조달, 국공립병원, 사설병원 납품이 가능

    - 세르비아에는 139개의 소규모 디스트리뷰터가 있으며 연매출액 300만 유로 이상 기업은 20개가 있음.


  ㅇ 중장기적 관점에서의 시장 접근 필요

    - 발칸시장은 수입의존적이나 독일, 스위스 등 유럽제품에 대한 신뢰와 선호도가 높은 편으로 단기간에 한국 제품으로의 거래선 변경이 쉽지 않음.

    - 따라서 거래선 발굴 및 성약에 이르기까지 3~5년의 시간이 소요될 것을 감안하고 지속적인 바이어 관리와 마케팅 추진 필수

    

 

자료원: 세르비아 통계청, KOTRA 베오그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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