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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일본 신발시장 트렌드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조은진
  • 2016-09-22
  • 출처 : KOTRA
Keyword #일본 #신발

- 스니커즈, 인기 아이템으로 급부상 -
- 온라인 매장 통한 신발시장 진출 고려해볼 만 -


□ 일본 신발시장 규모

  ㅇ 일본 신발시장은 소폭이나마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2010년 1조3245억 엔에서 2014년 1조4040억 엔으로 5년간 6% 성장
    - 2016년에는 전년대비 6% 성장한 1조4360억 엔을 기록할 전망

  ㅇ 시장 확대의 주요 원인으로는 외국인 관광객의 일본 신발 구매 증가, 수입 브랜드 중심 고액 제품 매출 증가 등이 꼽히고 있음.
    - 특히 아식스의 오니츠카 타이거(Onitsuka Tiger)는 외국인 관광객에게 인기가 높아, Made In Japan의 강점을 살린 고품질 제품생산 체제 강화를 위해 돗토리현에 2017년 가동을 목표로 신공장을 건설 중일 정도임.

  ㅇ 2015년 기준 종류별 시장규모는 스포츠화(6200억 엔, 전체의 43.6% 차지), 여성구두(3560억 엔, 25%), 남성구두(2240억 엔, 15.8%) 순

일본 신발시장 추이

                                                          (단위: 억 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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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야노 경제연구소(2015년 이후는 전망치)


스니커즈, 인기 아이템으로 급부상


  ㅇ 최근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및 2020년 도쿄 올림픽 개최를 계기로 스포츠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스포티하면서 일상적으로도 가볍게 신을 수 있는 스니커즈(캐주얼화)의 매출 급증

    - 2015년 기준, 스니커스 시장 규모는 1624억 엔으로 전체 스포츠화 시장의 26.2% 차지하고 있으며, 스니커즈 뒤를 런닝화(1159억 엔, 18.7%), 워킹슈즈(949억 엔, 15.3%) 등이 잇고 있음.  


  ㅇ 향후에도 스니커즈를 중심으로 한 고기능화, 한정판 판매 등 소비자 구매 의욕을 유발시키는 판매전략이 지속돼 스니커즈 시장은 꾸준한 확대가 전망됨.   

 

  ㅇ 스니커즈 인기가 높아지면서 백화점 및 신발전문 매장에서도 스니커즈 판매를 확대하고 있음.
    - 소고 세이부 백화점은 지난 8월 “스니커즈가 너무 적다”는 고객의 불만이 확대됨에 따라 통신판매 사이트 ‘로콘도’와 협력, 다양한 스니커즈 샘플을 전시하고 주문하는 시스템을 갖춤. 백화점 직원이 주문하면 다음 날 매장에 도착
    - JR 나고야 타카시마야 백화점도 최근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스니커즈를 확충, 취급 상품 수를 늘리고 한 곳에서 통합하여 판매함으로써, 고객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매장을 개장함.
    - 신발 전문 판매점 G-FOOT은 스니커즈 인기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가벼우면서 감촉이 좋은 PB 상품을 개발, 특히 여성에게 인기를 끌고 있음. 스니커즈를 포함한 스포츠화의 2016년 2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7.5% 증가
 
  ㅇ 제조기업별 구성을 보면, 스포츠화 시장의 64%를 나이키, 아디다스, 아식스 등 유명 스포츠화 제조회사가 차지
    - 한편, 패션 전문 인터넷 쇼핑몰인 조조타운(ZOZO TOWN)의 스니커즈 인기 랭킹으로는 중저가 제품의 인기도 높음.


조조타운 여성용 스니커스 인기 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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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2149(세금 포함)

가격: 2149(세금 포함)

가격: 6480(세금 포함)

자료원: 조조타운

 

스포츠화에도 부는 복고풍

 

  ㅇ 1995년에 발매됐던 나이키 에어맥스, 아디다스의 스탠스미스, 뉴밸런스의 레트로 모델 등이 인기
    - 현지 언론보도에 따르면, 나이키 에어맥스는 10대에게 거리 패션으로 인기를 끌면서 강탈전이 일어날 정도로 인기가 높음.
    - 퓨마도 클래식 붐이 일자, SUEDE 등 과거 인기 모델을 재판매하고 있으며, 특히 판매 수량을 제한하는 프리미엄 판매 전략을 구사하고 있음.

 

주요 인기 복고풍 스니커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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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키 에어맥스 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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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디다스 스탠스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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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퓨마 SUEDE

자료원: 홈페이지

 

□ 한국 제품의 일본 스포츠화 수출 현황

 

  ㅇ 한국 제품의 대일 수출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상황 
    - 2013년 851만 달러에서 2015년 278만 달러로 3년간 67.3% 감소해, 2015년 전체 수입시장의 0.16%를 차지하는 데 그침.
    - 한국에서 수입되고 있는 스포츠화가 브랜드 인지도가 있을 정도는 아니나, 일본 온라인 판매 사이트인 라쿠텐, 아마존 등에는 다리가 길어보이는 통굽 스니커즈 등이 소개됨.
 

일본 온라인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국 스니커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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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아마존 재팬, 라쿠텐

  ㅇ 한편, 일본 전체 수입시장 규모는 2015년 기준 17억5858만 달러로 전년대비 10.5% 감소
    - 주요 수입국은 중국(12억8921만 달러, 점유율 73.3%), 베트남(2억3811만 달러, 13.5%), 인도네시아(1억1049억 달러, 6.3%) 순
 
□ 시사점
 
  ㅇ 소비 양극화 트렌드 확대로 신발시장도 절약형 저가시장과 프리미엄 시장으로 이분화돼 있음.
    - 아디다스 등의 브랜드 제품 중 프랑스제 제품은 3만 엔에 달하는 고가에도 매진되고 있으며, 뉴밸런스 제품도 U420 Made In UK 등 고가제품이 인기
    - 한편, 중저가 PB 스니커즈도 인기를 끌면서 GFOOT, ABC마트 등은 PB상품 강화 중
 
  ㅇ 온라인 매장을 통한 일본 시장 진출도 고려해볼 만
    - 온라인 매장은 사이즈 확인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소비자에게 직접 홍보하기가 상대적으로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음.
    - 중장기적으로는 아디다스 등 스포츠 대기업의 예처럼 프리미엄 전략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해야 함.
 
 
자료원: 야노 경제연구소, 일본경제신문, WTA 및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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