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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일본 신발시장 트렌드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조은진
- 2016-09-2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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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니커즈, 인기 아이템으로 급부상 -
- 온라인 매장 통한 신발시장 진출 고려해볼 만 -□ 일본 신발시장 규모
ㅇ 일본 신발시장은 소폭이나마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2010년 1조3245억 엔에서 2014년 1조4040억 엔으로 5년간 6% 성장
- 2016년에는 전년대비 6% 성장한 1조4360억 엔을 기록할 전망ㅇ 시장 확대의 주요 원인으로는 외국인 관광객의 일본 신발 구매 증가, 수입 브랜드 중심 고액 제품 매출 증가 등이 꼽히고 있음.
- 특히 아식스의 오니츠카 타이거(Onitsuka Tiger)는 외국인 관광객에게 인기가 높아, Made In Japan의 강점을 살린 고품질 제품생산 체제 강화를 위해 돗토리현에 2017년 가동을 목표로 신공장을 건설 중일 정도임.ㅇ 2015년 기준 종류별 시장규모는 스포츠화(6200억 엔, 전체의 43.6% 차지), 여성구두(3560억 엔, 25%), 남성구두(2240억 엔, 15.8%) 순
일본 신발시장 추이
(단위: 억 엔)
자료원: 야노 경제연구소(2015년 이후는 전망치)
□ 스니커즈, 인기 아이템으로 급부상
ㅇ 최근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및 2020년 도쿄 올림픽 개최를 계기로 스포츠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스포티하면서 일상적으로도 가볍게 신을 수 있는 스니커즈(캐주얼화)의 매출 급증
- 2015년 기준, 스니커스 시장 규모는 1624억 엔으로 전체 스포츠화 시장의 26.2% 차지하고 있으며, 스니커즈 뒤를 런닝화(1159억 엔, 18.7%), 워킹슈즈(949억 엔, 15.3%) 등이 잇고 있음.
ㅇ 향후에도 스니커즈를 중심으로 한 고기능화, 한정판 판매 등 소비자 구매 의욕을 유발시키는 판매전략이 지속돼 스니커즈 시장은 꾸준한 확대가 전망됨.
ㅇ 스니커즈 인기가 높아지면서 백화점 및 신발전문 매장에서도 스니커즈 판매를 확대하고 있음.
- 소고 세이부 백화점은 지난 8월 “스니커즈가 너무 적다”는 고객의 불만이 확대됨에 따라 통신판매 사이트 ‘로콘도’와 협력, 다양한 스니커즈 샘플을 전시하고 주문하는 시스템을 갖춤. 백화점 직원이 주문하면 다음 날 매장에 도착
- JR 나고야 타카시마야 백화점도 최근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스니커즈를 확충, 취급 상품 수를 늘리고 한 곳에서 통합하여 판매함으로써, 고객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매장을 개장함.
- 신발 전문 판매점 G-FOOT은 스니커즈 인기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가벼우면서 감촉이 좋은 PB 상품을 개발, 특히 여성에게 인기를 끌고 있음. 스니커즈를 포함한 스포츠화의 2016년 2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7.5% 증가
ㅇ 제조기업별 구성을 보면, 스포츠화 시장의 64%를 나이키, 아디다스, 아식스 등 유명 스포츠화 제조회사가 차지
- 한편, 패션 전문 인터넷 쇼핑몰인 조조타운(ZOZO TOWN)의 스니커즈 인기 랭킹으로는 중저가 제품의 인기도 높음.조조타운 여성용 스니커스 인기 순위
가격: 2149엔(세금 포함)
가격: 2149엔(세금 포함)
가격: 6480엔(세금 포함)
자료원: 조조타운
□ 스포츠화에도 부는 복고풍 붐
ㅇ 1995년에 발매됐던 나이키 에어맥스, 아디다스의 스탠스미스, 뉴밸런스의 레트로 모델 등이 인기
- 현지 언론보도에 따르면, 나이키 에어맥스는 10대에게 거리 패션으로 인기를 끌면서 강탈전이 일어날 정도로 인기가 높음.
- 퓨마도 클래식 붐이 일자, SUEDE 등 과거 인기 모델을 재판매하고 있으며, 특히 판매 수량을 제한하는 프리미엄 판매 전략을 구사하고 있음.주요 인기 복고풍 스니커즈
나이키 에어맥스 90
아디다스 스탠스미스
퓨마 SUEDE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 한국 제품의 일본 스포츠화 수출 현황
ㅇ 한국 제품의 대일 수출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상황
- 2013년 851만 달러에서 2015년 278만 달러로 3년간 67.3% 감소해, 2015년 전체 수입시장의 0.16%를 차지하는 데 그침.
- 한국에서 수입되고 있는 스포츠화가 브랜드 인지도가 있을 정도는 아니나, 일본 온라인 판매 사이트인 라쿠텐, 아마존 등에는 다리가 길어보이는 통굽 스니커즈 등이 소개됨.
일본 온라인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국 스니커즈
자료원: 아마존 재팬, 라쿠텐
ㅇ 한편, 일본 전체 수입시장 규모는 2015년 기준 17억5858만 달러로 전년대비 10.5% 감소
- 주요 수입국은 중국(12억8921만 달러, 점유율 73.3%), 베트남(2억3811만 달러, 13.5%), 인도네시아(1억1049억 달러, 6.3%) 순
□ 시사점
ㅇ 소비 양극화 트렌드 확대로 신발시장도 절약형 저가시장과 프리미엄 시장으로 이분화돼 있음.
- 아디다스 등의 브랜드 제품 중 프랑스제 제품은 3만 엔에 달하는 고가에도 매진되고 있으며, 뉴밸런스 제품도 U420 Made In UK 등 고가제품이 인기
- 한편, 중저가 PB 스니커즈도 인기를 끌면서 GFOOT, ABC마트 등은 PB상품 강화 중
ㅇ 온라인 매장을 통한 일본 시장 진출도 고려해볼 만
- 온라인 매장은 사이즈 확인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소비자에게 직접 홍보하기가 상대적으로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음.
- 중장기적으로는 아디다스 등 스포츠 대기업의 예처럼 프리미엄 전략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해야 함.
자료원: 야노 경제연구소, 일본경제신문, WTA 및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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