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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렉트 마켓팅시장, 불황 아랑곳 없어
  • 경제·무역
  • 벨기에
  • 브뤼셀무역관 김선화
  • 2009-04-16
  • 출처 : KOTRA

 

다이렉트 마케팅시장, 불황 아랑곳 없어

- 벨기에, 연간 600억 유로 규모 -

 

 

 

□ 벨기에 다이렉트 마케팅시장 최근 경기위기에도 매출액 600억 유로 기록하며 성장 지속

 

 ㅇ 최근 벨기에에서 Test-Achats(벨기에 소비자 연맹)에서부터 3Suisses(카탈로그·인터넷 판매), Belgacom(벨기에 통신공사), Delhaize(슈퍼마켓), ING(은행)까지 업종을 불문하고 여러 업체들이 판촉 활동으로 다이렉트 마케팅 기법을 사용하면서 다이렉트 마케팅시장이 활성화

 

  벨기에 BDMA(Belgian Direct Marketing Association : 다이렉트 마케팅협회)가 벨기에에서는 처음으로 481개 업체(회원업체 450개 업체+여타 비회원 31개 업체)를 대상(소기업, 개인영업자 제외)으로 벨기에 다이렉트 마케팅 현황 파악에 따르면, 경제불황의 세찬 파도에 휘청거리는 대부분 산업의 상황과 달리 다이렉트 마케팅시장은 오히려 경제위기가 성장촉진제로 작용함.

  - BDMA가 파악한 벨기에의 다이렉트 마케팅이 창출하는 매출액(2007년 기준)은 총 약 60억 유로임.

  - 그러나 사실상 매출의 90%가 다이렉트 마케팅 수단을 사용하는 업체에 의해 이뤄지고 다이렉트 마케팅이 주 기업활동인 업체가 산출하는 매출은 10%임.

  - 다이렉트 마케팅 수단에는 메일링(우편), 전화판매(Telemarketing), e-mail 마케팅, answer coupon, 카탈로그 등이 포함

  - 다이렉트 마케팅분야에 종사하는 업체로는 다이렉팅 마케팅 수단을 사용하는 업체, 원거리 판매업체, 광고업체, 다이렉트 마케팅 관련서비스를 공급하는 업체(인쇄업체, 콜센터 등), 배포업체(우체국 등), 미디어(웹사이트, 무료광고전문지) 등이 포함됨.

 

  한편, 다이렉트 마케팅을 하나의 마케팅 방법으로 사용하는 업체의 매출액 가운데 40%는 다이렉트 마케팅에서 발생

  - BDMA는 이들 업체가 다이렉트 마케팅 방법을 사용하지 않았더라면 매출의 40%가 실현되지 않았을 것이라는 의미라 설명하고 이는 다이렉트 마케팅 기법이 기업 매출 확대에 기여하는 비중이 커지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말함.

 

□ 다이렉트 마케팅방법 사용하는 대표적인 유형은 벨기에 은행

 

  벨기에에서 가장 큰 은행 중 하나는 심지어 매출의 50%를 순전히 다이렉트 마케팅에 의해 산출함.

 

  다이렉트 마케팅 사용업체와 다이렉트 마케팅업체의 다른 점은 전자는 다이렉트 마케팅을 고객화와 고객 확대를 위한 전략의 한 방법으로 사용하고, 후자(광고물 인쇄업체, 광고업체, 우체국과 같은 광고물 배포업체, 무료광고 전문지와 같은 업체)는 다이렉트 마케팅이 업체의 주종 활동분야로 업체 매출을 좌우한다는 점임.

 

벨기에 다이렉트 마케팅의 매출 현황

             (단위 : 백만 유로)

 

총매출액

총매출 중 DM 비중(%)

DM매출액

DM사용업체

132,383

40

52,953

원거리 판매

557

90

502

광고업체

1,002

60

601

서비스공급업체

984

70

689

미디어

4,591

60

2,755

배포업체

4,065

60

2,439

총계

143,582

 

59,939

자료원 : BDMA

주 : DM(Direct Marketing)

 

□ 올 이메일 마케팅과 다이렉트메일에 의한 광고 매출, 각각 41%, 23% 증가 전망

 

  UBA(L'Union Belge d'Annonceurs : 벨기에 광고협회)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올해 경기침체로 TV와 같은 mass media 광고 매출은 감소할 것이나 이메일 마케팅과 다이렉트 메일에 위한 광고 매출액은 각각 41%, 23% 증가할 것으로 전망

 

 

자료원 : L'ECHO, BD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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