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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내비게이션 시장동향
  • 경제·무역
  • 독일
  • 뮌헨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10-28
  • 출처 : KOTRA

독일, 내비게이션 시장동향

 

보고일자 : 2008.10.27.

뮌헨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정승진 danielle.c@kotra.or.kr

 

 

 ○ 자동차 멀티미디어분야가 CE시장에서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2007년 1~9월 사이의 매출액은 약 1/3 증가해 10억4000만 유로에 달했음. 2006년에는 46%의 성장률을 기록하기도 했음.

 

 ○ 차량 내비게이션에 대한 꾸준한 수요가 가장 큰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년대비 85.1% 증가한 239만 대가 판매됐음. 이로써 독일은 서유럽국가 중 선두자리로 올라섰음(GfK/BITKOM). 다양한 신기술을 접목시킨 신제품의 출시 외에 약 1/4가량 떨어진 가격이 계속적인 수요를 부채질하고 있음. 한대당 평균가격이 약 100유로 떨어져 305유로로 조사됐음.

 

 ○ 이 업계는 차량 내비게이션제품으로 7억2800만 유로의 매출을 올리면서 39.1%의 성장을 기록했음. 그러나 휴대폰 내비게이션서비스가 휴대용 내비게이션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두고봐야 함. 독일 통신정보협회 Bitkom은 휴대용 내비게이션 기기시장이 2008년에 8억2500만 유로로 매출최고치에 다다를 것으로 전망했음.

 

 ○ 휴대폰 내비게이션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GPS 수신기가 필요하며, 최근 제품의 경우 해당 칩을 탑재한 모델도 있는데 이 경우 추가 기기의 구입이 불필요함. 종류로는 휴대용 내비게이션 기기와 마찬가지로, 해당 지도자료가 기계에 저장된 온보드-시스템와 온라인으로 루트가 계산되고 서버를 통해 GPRS 혹은 UMTS으로 수신기에 전달되는 오프보드-시스템이 있음. 온라인 서비스가 더 높은 정확성을 제공하는 반면 유료로 제공됨. 유럽시장의 휴대폰-내비게이션 시장을 주도하는 업체는 Jentro/Actibepilot, Route 66, Telmap, Wayfinder 그리고 TomTom(Canalys)임.

 

 ○ 제조업체들은 혁신적이고 다양한 기능으로 우려되는 시장포화에 대응하고 있음. 다이내미컬한 시스템은 사고 및 교통체증에 대한 TMC-데이터를 고려해 최적의 루트를 계산함. Navteq(Nokia) 혹은 Tele Atlas와 같은 업체들이 제공하는 지도자료는 속도제한 정보나 급커브 안내 등을 내포하고 있음. 설치용 내비게이션 기기들은 다른 멀티미디어기능을 탑재하는 경우가 있음. 그에 따라 운전자가 모니터에서 여행루트를 찾는 동안 뒷자석에 앉아있는 사람들은 DVD나 디지털 TV를 시청하거나 인터넷 서핑을 할 수 있음. 앞으로는 3D 이미지나 항공사진이 루트안내에 이용될 전망임.

 

 ○ TomTom사는 레스토랑 혹은 호텔 주소를 루트에 포함시키는 안을 인터넷 검색사이트 구글과 협의 중임. 새로운 교통정보 서비스인 High definition Traffic(TomTom, Vodafone)은 휴대폰의 이동정보를 루트계산에 포함시킴.

 

 ○ 유럽 휴대용 내비게이션 시장의 선두업체인 TomTom사는 2007년에 약 180만 유로에 해당하는 기기를 판매했음. 1~3분기 사이의 매출은 약 11억 유로로 전녀대비 24% 증가했음. 현재 Garmin사와 지도제공업체인 Tele Atlas사 인수를 위해 경쟁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Garmin사는 차량 및 휴대용기기로 2007년 1~9월 사이에 13억40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리면서 50%의 성장세를 기록했음. 함부르크 소재의 Navigon사는 2007년 5월부터 기존의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 외에 자체생산품을 내놓기도 했음. 이 업체는 2006년에 1억1000만 유로의 매출을 내면서 약 50%의 성장을 기록했음.

 

 ○ 내비게이션 시장 붐은 Apple이나 노키아와 같은 업체의 관심을 불러일으켰음. Apple사는 Mercedes-Benz와의 합작으로 차량용 GPS, 커뮤니케이션 및 엔터인먼트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2009년에 출시될 예정임.

 

 ○ 노키아사는 최근에 내비게이션 기능만 탑제된 휴대폰을 판매 중이며, 인터넷으로 추가로 지도자료를 제공해 휴대폰이나 PDA로 다운로드를 가능하게 했음. 해당 자료를 이용한 위치추적 및 루트계산은 무료이나 내비게이션 서비스는 유료정보로 제공되고 있음.

 

 ○ 일반적인 자동차 라디오 부문은 2007년 1~9월 사이에 매출이 5.4% 감소해 1억8200만 유로를 기록했음. 갈수록 많은 내비게이션 기기들이 오디오 기능도 탑재하고 있어, 앞으로도 감소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독일 정보통신협회 Bitkom, 시장정보업체 GfK, Axel Springer 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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