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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톱 10 브랜드
  • 경제·무역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나범근
  • 2007-09-14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톱 10 브랜드

- 노키아 최고의 브랜드로 선정 -

 

보고일자 : 2007.9.14.

나범근 콸라룸푸르무역관

rabungle@lycos.co.kr

 

 

□ 올해 최고 브랜드

 

 ○ 시장 조사기관인 ‘Synovate’의 2007년 ‘아시아 최고 1000 브랜드 조사(Asia’s Top 1000 Brands Survey)’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시장 최고의 브랜드로 Nokia가 선정됐으며, Colgate와 Sony가 2위와 3위를 기록

 

 말레이시아의 톱 10 브랜드

순위

브랜드 명

원 소유국

2007년 브랜드 가치(US$ 백만)

업종 분류

1

Nokia

핀란드

33,696

휴대용 전화기

2

Colgate

미국

6,025

개인위생 및 화장품류

3

Sony

일본

12,907

카메라와 전자제품

4

Maggi

스위스

N.A.

음식료품

5

Panasonic

일본

4,135

카메라와 전자제품

6

100 Plus

싱가포르

N.A.

음료수

7

Malaysia Airline

말레이시아

N.A.

여행과 레저

8

Adidas

독일

4,767

소매 유통

9

Petronas

말레이시아

N.A.

석유 및 가스

10

Honda

일본

17,998

자동차

자료원 : Synovate, Business week and annual reports

 

 ○ 아시아 지역(중국, 홍콩, 대만, 필리핀,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인도)에서의 톱 10 브랜드는 Nokia, Sony, Colgate, Coca-Cola, Panasonic, Honda, 7-Eleven, Samsung, Nestle, Adidas의 순으로 나타나 비슷한 양상을 보임.

  

 ○ 글로벌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Synovate, 미디어부문 선도업체인 Media magazine 및 아시아 지역 브랜드 전문 컨설팅업체인 Asia Integrated Media Limited가 이번 조사에 참여했으며, 총 12개 상품 및 서비스 분야에 대해 최고 브랜드를 조사(주류 및 담배, 금융서비스, 자동차, 보건, 유통, 식료품, 음료수, 카메라 및 가전제품, 개인용·사업용 장비 및 서비스, 통신, 여행 및 레저, 유아·가정·개인위생용품)

 

 ○ 조사 대상자에게 다음의 두 가지 질문을 통해 인터뷰 수행

  - 질문 1. 각 카테고리에서 당신이 생각하는 최고의 브랜드, 즉 가장 신뢰할 수 있거나 가장 평판이 좋다고 생각하는 브랜드는 무엇입니까?

  - 질문 2. 당신이 선택한 최고의 브랜드 다음으로 차선의 브랜드는 무엇입니까?

  

□ 10대 브랜드 별 개요 및 요인 분석

 

 ○ Nokia(No.1)

  - 효율적인 R &D 투자로 저렴한 가격대를 유지하면서도 유행을 선도하는 디자인 제품을 다수 출시하고 있으며, 감각적인 디자인을 강조한 TV 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

  - 또한 중저가 뿐만 아니라 고가에 이르기까지 전체 가격대를 아우르는 방대한 제품군을 구비하고 있으며 현지 휴대폰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

  - 오랜 기간 쌓아온 명성과 신뢰, 특히 배터리 수명·통화감도·내구성 등에서 좋은 평가를 얻고 있음. 이외에도 노키아의 강점으로 다양한 기능, 브랜드 인지도, 사용 편의성 등을 들 수 있음.

  - 현지 시장에서 노키아에 이어 소니 에릭슨·삼성·모토로라·LG 등이 그 뒤를 추격하고 있으며, 최근 LG는 고급폰시장, 삼성은 저가폰시장에서의 공세를 강화하고 있음. 소니 에릭슨의 경우 통화음질에 대한 높은 고객만족도 평가를 받고 있음.

 

 ○ Colgate(No.2)

  - 말레이시아 진출 50년을 맞은 Colgate Palmolive는 말레이시아 현지인들의 취향을 고려한 혁신적인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

  - Colgate 치약의 경우, halal 인증(무슬림에게 종교적으로 안전한 식품임을 인증)과 더불어 어떠한 동물 추출물도 포함하고 있지 않다는 점을 명시함으로써, 현지 무슬림 소비자들과 채식주의 소비층의 신뢰를 확보하는데 성공

  - 또한 Colgate는 1965년, 학생들의 치아건강과 구강위생에 대한 인식 증진을 위해 Colgate 학교 프로그램(Colgate School Program)을 말레이시아 교육부와 함께 출범했으며 이 프로그램을 통해 치약과 칫솔로 구성되는 1200만 개가 넘는 치아건강세트(Dental Health Kit)를 일선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제공

  - 말레이시아에서 Colgate 브랜드의 가치가 이처럼 높은 이유로 TV 등 각종 미디어를 통한 막대한 광고효과와 더불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지역사회 공헌에 대한 강조를 통해 좋은 이미지를 구축했으며 Colgate 학교 프로그램 등과 같이 어린 시절부터 소비자들에게 친숙하게 접근하는 마케팅 전략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됨.

 

 ○ Sony(No.3)

  - ‘사용하기 즐겁게(fun to use)’라는 모토를 가진 소니는 1973년 말레이시아에 진출해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음.

  - 말레이시아에서 소니 브랜드가 강세를 가지는 이유로는 일본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가 오랜 시간을 바탕으로 형성돼 쉽게 흔들리지 않는다는 점과 최첨단 기술기업이라는 이미지, 오랜 기간 현지에서 형성해온 효율적이고 방대한 마케팅 노하우 등을 꼽을 수 있음.

  - 소비자들이 보는 소니의 강점으로는 튼튼한 제품·참신한 디자인·사용자 편의성·새롭고 흥미로운 기능 등을 들 수 있음.

  - 소니는 특히 첨단기술이 접목된 오디오·비디오 기기들의 경우, 최고의 화질과 음질을 구현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음.

  

 ○ Maggi(No.4)

  - Maggi noodle(라면류)은 ‘네슬레(Nestle)’ 인스턴트 라면의 대표 브랜드로 뉴질랜드·호주·인도·네팔·말레이시아 및 싱가포르 등지에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음.

  - Nestlé Malaysia는 1962년 말레이시아에 첫 공장을 연 이래, 현재 말레이시아 전역에 8개의 공장과, 6개의 판매 사무실을 확보하고 있음.

  - 말레이시아에서 Maggi 브랜드가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요인으로 업계에서의 오랜 전통과 전문성, 편의성, 폭넓은 제품선택의 폭, 현지의 전통음식이나 기호까지 파악한 현지화 전략 등을 꼽을 수 있음.

  - 주요 제품으로는 현지 입맛에 맞춘 Belacan Granules, Rendang Spice Mix 및 신속하게 조리할 수 있는 2-minute noodles 등이 있음.

  - Nestlé Malaysia 는 2007년 말레이시아 Shah Alam 생산단지에 기술 개발과 제조시설 투자에 총 1억 링깃(약 270억 원)을 투입. 이번 투자의 주요 프로젝트로 맛과 영양을 혁신적으로 개선한 ‘공기 건조 라면 생산설비(Air Dried Noodle Line)’ 구축을 들 수 있음.

 

 ○ Panasonic(No.5)

  - 파나소닉은 1976년 말레이시아 진출 이래 30년 이상 가전제품과 오디오 음향제품의 대표적 브랜드로 인정을 받고 있음.

  - 현재 파나소닉은 말레이시아에 총 140여 개의 ‘Panashop’ 이라는 브랜드 매장을 가지고 있으며, 총 750여 명의 인증된 딜러망(authorized dealership)을 확보하고 있음. 또한 고객관리를 위해 8개의 서비스센터와 236개의 서비스 네트워크를 구축. 당사는 또한 말레이시아 전역에 11개의 지사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러한 조직을 통해 2006년 회계연도 기준, 총 13억 링깃(약 351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한 바 있음.

  - 기존 튜브형 TV에서 LCD TV로 소비자들의 기호가 변함에 따라 파나소닉은 현재 말레이시아에 아시아 최초로 LCD TV의 생산시설을 준비 중에 있음.

 

 ○ 100 Plus(No.6)

  - F &N의 하위 브랜드인 100 PLUS는 말레이시아 이온음료(isotonic drink) 시장의 선두 브랜드·에너지·미네랄·수분 등을 빠르게 회복해 주는 기능을 가진 이 이온 음료는 현지의 열대 기후 속에 더욱 높은 인기를 유지

  - 마케팅과 R&D에도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다양한 맛을 지닌 이온 음료 신상품을 개발하고 있음.

  - 스포츠 음료로의 이미지가 강한 이 제품은 ‘100PLUS Super Club football programme’을 통해 학교 체육 활동을 후원하고 있으며, 스포츠 음료로서의 이미지를 더욱 강화하고 있음.

  - 말레이시아의 이온음료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현재 시장규모는 2억1400만 링깃(약 580억 원)으로 추산됨.

 

 ○ Malaysia Airline(MAS)(No.7)

  - 국영 항공사인 ‘Malaysia Airline’은 1947년 첫 운행을 시작한 이래 현재 100여 개 이상의 도시로 서비스를 확대하는데 성공했으며 2007 세계 항공사 평가(World Airlines Award 2007)에서 최고상인 최우수 승무원상(World’s Best Cabin Staff award)을 수상

  - 최근 영업 적자를 기록했으며 저가 항공사인 AirAsia와의 경쟁이 격화됨에 따라 수익성을 증가에 있어 어려움에 직면하는 등 경영난을 겪고 있음.

  - Malaysia Airline은 브랜드 이미지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휴양지로서 말레이시아의 이미지를 활용하는 전략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 Adidas(No.8)

  - 지난 해 Adidas 브랜드는 2006 FIFA 월드컵을 통해 크게 주목받았으며, 축구를 좋아하고 특히 유럽 축구에 대해 관심이 많은 말레이시아인들에게 유럽 브랜드로 인지도를 크게 높임. 현재 말레이시아에 30여 개의 매장(outlet)을 확보하고 있는 Adidas는 2년 내에 매장 수를 두 배로 확대할 예정

  - 향후 Adidas의 모든 신규 매장은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위해, Sport Performance Concept (SPC) 매장으로 꾸며질 예정이며, 당사의 전 제품을 한 자리에서 찾을 수 있도록 할 예정

 

 ○ Petronas(No.9)

  - 1974년 설립된 Petronas는 말레이시아 오일 및 가스 회사로 생산, 정유, 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에 관여하고 있음. 당사는 국영기업으로 말레이시아의 석유자원에 대한 완전한 소유권과 통제권한을 부여 받았으며, 현지 대표기업이자 현지인들이 가장 취직하고 싶어하는 회사임.

  - Petronas는 지난 수년간 국제 석유가격의 급등으로 높은 수익을 창출했으며, 포천지의 글로벌 500대 기업에 포함되기도 했음. 당사는 말레이시아 증권거래소(Bursa Malaysia)에 4개의 자회사를 상장했으며, 세계 오일 업계의 선두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전 세계 33개 이상의 국가에 진출해 있음.

  - 회사 설립 이래 Petronas는 국내외를 아우르는 오일 및 가스 산업의 전 과정으로 사업을 확대했는데 석유와 가스의 탐사와 시추에서부터 정제·마케팅·유통·가스 처리 공정·가스관 네트워크 운영· 액화천연가스(LNG)의 마케팅·석유화학제품의 마케팅과 판매· 해운업 및 부동산 투자 등에도 관여를 하고 있음.

 

 ○ Honda(No.10)

  - Honda Malaysia는 2000년도에 설립돼 현재 말레이시아 수입차 시장에서 상당한 입지를 유지하고 있음.

  - 일반적으로 말레이시아에서는 외제차에 대한 인식이 상당히 좋기 때문에 경제력이 있는 소비자들은 자국차보다는 외제차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함. 아직은 가격적인 문제로 인해 국산차의 판매량이 수입차의 판매량을 능가하고 있음.

  - 현지 자동차 딜러들에 따르면, 현재 시장에서의 파워는 도요타가 앞서고 있으나 세련되고 고급스런 디자인이 소비자에 크게 어필. 이러한 디자인의 강점으로 인해 브랜드 이미지는 도요타를 앞서고 있다는 평가를 받음.

 

 

자료원 : Synovate 및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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