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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천만 잠재수요의 멕시코 모바일 콘텐츠시장
  • 경제·무역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8-29
  • 출처 : KOTRA

6000만 잠재수요의 멕시코 모바일 콘텐츠 시장

- 시장 미성숙으로 발전 여지 무궁무진 -

- 현지인 입맛에 맞는 콘텐츠 개발이 핵심 -

 

보고일자 : 2007.8.28.

황정한 멕시코시티무역관

lewisnjoy@kotra.or.kr

 

 

□ 멕시코, 모바일 콘텐츠 시장 개요

 

 ○ 멕시코에서 IT 산업(이동통신&인터넷)이 빠른 속도로 양적·질적 성장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모바일 콘텐츠 시장(게임·벨소리·이미지 등)은 2007년에 그 규모가 약 90억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그 중, 70%가 이미지와 벨소리 다운로드 시장으로 구성돼 모바일 게임시장의 개척 가능성이 많다고 할 수 있음.

 

 ○ 모바일 게임시장 잠재력이 큰 멕시코

  - 현재 멕시코의 모바일 콘텐츠 시장은 규모가 작은 편이며 네트워크 인프라 환경과 소비자들의 인식이 변화되기까지는 인내심이 요구되는 곳이어서 단기적인 투자이익을 원하는 기업에는 적합하지 않으나, 멕시코 시장 자체의 시장성과 라틴 아메리카에 대한 영향력이 큰 지리적 이점으로 보아 큰 잠 재력을 가진 곳임에는 틀림없음.

  - 이동통신 가입자 수도 2007년 전반기를 지나면서 6200만 명을 넘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음. 멕시코 이동통신시장의 한계인 8000만 명에 도달할 때까지 본 양적 성장세가 향후 몇 년간 지속된 후 질적인 심화단계로 들어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멕시코 인터넷 협회(AMIPCI)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인터넷 이용자의 52%가 모바일 콘텐츠 구입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이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한 것은 벨소리 다운로드이고 그 다음이 모바일 게임이라고 함.

 

멕시코 인터넷 사용자의 모바일 콘텐츠 구입 경향

자료원 : 멕시코 인터넷 협회(AMIPCI)

주 : 1) 이 수치는 모바일 콘텐츠 구입인구 중의 구입 경향임.

      2) 이 설문조사는 2007년 인터넷 협회 AMIPCI에서 73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임.

 

□ 멕시코 이동통신 가입자 현황

 

 ○ 2007년 2/4분기 현재 멕시코 이동통신시장 점유율을 보면, Telcel이 74.2%로 1위를 차지했으며 Movistar는 16.5%를 차지했고, 그 뒤를 Iusacel-Unefon, Nextel이 잇고 있음. 현재 지속적으로 이동통신 이용자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1/4분기에서 2/4분기로 넘어가면서 약 4%의 증가세를 보였음.

 

  이동 통신사별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단위 : 천 명)

 

Movistar

Telcel

Iusacell-Unefon

Nextel

Total

1/4분기

9,320

44,946

3,829

1,691

59,785

2/4분기

10,233

46,144

3,916

1,848

62,111

 

자료원 : The Competitive Intelligence Unit, 2007.

 

□ 모바일 콘텐츠 시장 동향

 

 ○ 모바일 콘텐츠의 가격은 각 이동통신사간의 서비스 경쟁으로 인해 가격인하 추세에 있는 것으로 보임. Telcel의 모바일게임 다운로드 가격이 올 4월 30페소이던 것이 8월에는 28.7페소로 인하됐음. 한편, 경쟁사인 Movistar의 경우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가격은 26.5페소로 Telcel에 비해 저렴한 것으로 조사됐음.

 

 ○ 멕시코 이동통신시장은 한국(98% 후불제)과 다르게 82% 이상의 단말기가 선불제로 이용되고 있음. 이용자는 일반적으로 100페소, 300페소, 500페소의 선불카드를 구입한 후 단말기에 일정 시간을 배정받는 방식으로 이용하고 있음. 이 결제시스템으로 모바일 게임을 구입할 수 있으며 결제 시 금액만큼 선불제 카드에서 결제액이 빠져나감. 접속료는 따로 부과되지 않으며, 다운로드를 신청하는 문자서비스 전송료(1 페소)는 추가로 부과됨.

 

 Telcel 모바일 콘텐츠 이용요금

                                                                                                                          (단위 : 페소)

Service

이용요금 (부가세 포함)

모바일 콘텐츠 다운로드

자연 벨소리

$22.00

가라오케

$22.00

일반 벨소리

$14.35

이미지

$14.35

뮤직 비디오

$14.35

모바일 게임

$28.70

프리미엄 모바일 게임

$44.00

TV 뉴스 서비스

Ideas TV

$143.48

자료원 : Telcel 홈페이지, 2007년 8월

주 : 1) 프리미엄 모바일 게임은 로열티를 지불하는 게임임.

      2)  US$ 1 = 11.13페소, 2007년 8월 28일 기준 환율

□ 유통 및 규제

 

  모바일 게임 유통

  - 현지 계약 절차(licensing process)에선 게임개발을 위한 캐릭터의 라이선싱은 취득을 하지만 게임은 새로운 라이선싱 없이 바로 유통하는 것이 관례임.

  - 현지 모바일게임 라이선싱 계약조건으로는 주로 러닝 개런티 방식(다운로드 1건 당)으로 계약하며, 대금지급기간은 보통 계약 후 2개월이며 이동통신사 별 계약조건이 다르며, 주요 이동통신사별 수익 배분비율을 다음과 같음.

 

모바일 게임 수익 배분 비율

 

이동통신사

게임공급업체

로열티

Telcel

60%

40%

Iusacell-Unefon

20%

62%

18%

자료원 : 업체 인터뷰

주 : Iusacell에서의 로열티는 퀄컴에 지불

 

  - 한국산 모바일 게임 진출은 네트워크 환경 수준차이와 수익발생의 기간이 짧지 않은 이유로 아직은 미미한 상황임. 현재 KTF의 WIZ커뮤니케이션에서 10여 개의 게임 투자 수출하고 있지만 단기적으로 큰 수익은 올리지 못하고 있다고 함.

 

 ○ 현재 외국 게임과 관련된 특별한 규제는 없다고 함. 멕시코에서 유통되는 게임의 거의 대부분이 외국산이라는 것을 감안해 국산 소프트웨어와 동일한 법적 조건에 따라 관리하는 것이 일반적임.

 

□ 진출 방안

 

 ○ 아직 일반화된 진출 및 판촉 방법 부재

  - 모바일 게임 공급업체와의 인터뷰 결과 진출 초기에는 번화가와 학교 주변에서 행사위주의 프로모션을 많이 실시했으나 별다른 효과를 얻지 못했다고 함. 현재는 배너광고 위주의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으며 TV 광고 진출을 꾀하고 있다고 함.

 

 ○ 타깃 통신사 결정

  - 통신사별로 무선망 운영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타깃 이동통신사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함. Telcel과 Movistar는 GSM방식을 이용하고 있음. Telcel의 경우 수익의 60%를 이동통신사가 차지하며, 한국에서 일반적인 CDMA와 다른 GSM 방식을 사용한다는 점 등이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나, 많은 고객을 보유한 장점을 무시할 수 없음. 반면, Iusacell-Unefon(CDMA방식, 가입자수 약 390만)은 게임 공급업체가 게임 수익의 62%를 가져가며, 국내의 CDMA방식과 같아 국내 모바일게임과의 호환성 확보라는 장점이 있음.

 

 ○ 모바일 게임 공급업체 선정

  - 현재 멕시코에는 Enfasys Digital(Chikabum)을 비롯한 모바일게임 공급업체들이 있음. 또한 한국 교포가 운영하는 Movilaction사 또한 이미지, 모바일게임, 벨소리 등의 콘텐츠 사업을 하고 있는데, 현지 시장 상황을 잘 아는 공급업체를 통한 시장 진출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관련 전시회 참가를 통하여 잠재 수요 창출

  - 첨단 기술과 새로운 아이템에 관심있는 잠재 소비자가 주로 참관하는 게임관련 전시회에 참가해 새로운 게임을 홍보하는 것도 바람직한 방법일 것임.

 

1) Electronic Game Show 2007

기간 : 2007년 10월 27~29일

장소 : World Trade Center

홈페이지 : www.electronicgameshow.com

 

2) Expo Comm Mexico 2008

기간 : 2008년 2월 26~29일

장소 : Centro Banamex, Mexico D.F.

홈페이지 : www.expocomm.com.mx

 

□ 주요 바이어 리스트

 

○ Movilaction, S.A. de C.V.
Homepage :
www.movilaction.com
Tel : (52-55) 5543 8955 / Fax : (52-55) 5543 6297
Contact : Ms. Monica Islas Coss, Operation Director.
emai l:
monica@movilaction.com
취급품목 : 모바일 콘텐츠 개발 및 유통
멕시코 최대 이동통신업체인 Telcel의 모바일 콘텐츠 자회사인 IdeasTelcel에 모바일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고, MSN Mexico와 중남미 비즈니스 계약을 체결했음.

 

○ Espacio Preferente, S.A. de C.V. (Movilteka)
Homepage :
www.movilteka.com
Tel/Fax : (52-55) 5663 0306
Contact : Mr. Esteban Sanchez, Manager
email :
esteban@espaciopreferente.com
취급품목 : 모바일 콘텐츠 일체
Telcel에 다양한 모바일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으며, 성인전용 콘텐츠를 다수 공급중이라고 함.

 

○ Enfasys Digital, S.A. de C.V. (Chikabum)
Homepage :
www.chikabum.com
Tel/Fax : (52-55) 5254 4499
Contact : Mr. David Merekansky. General Director
email :
david@enfasys.com.mx
취급품목 : 모바일 콘텐츠 일체
동사는 약 60개의 외국산 캐릭터 라이센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 중 미국산 캐릭터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홈페이지 접속률 2위를 기록 중인 인기 사이트를 운영중이며, Telcel에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음. 현재 새로운 모바일 콘텐츠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UCC(User Created Contents) 프로그램을 제공 중임.

 

○ IDEAS Telcel, S.A. de C.V.
Homepage :
www.ideastelcel.com
Tel: (52-55) 2581 3700 / Fax : (52-55) 2581 3736
Contact : Mr. Roberto Lopez, Marketing Manager
email :
roblopdi@telcel.com
취급품목 : 프리미엄 모바일 게임 및 모든 모바일 콘텐츠
멕시코 최대의 이동통신사 Telcel의 모바일 콘텐츠 관련 자회사로서 Telcel 모바일 서비스를 독점하고 있음. 주요 서비스로는 벨소리·PDA 콘텐츠·모바 일 게임·뉴스 서비스 등이 있음. 다양한 종류의 게임을 핸드폰 단말기 종류에 맞게 공급하고 있으며, 슈퍼맨, 킹콩과 같이 로얄티를 지급하는 프리미엄 게 임도 다수 공급하고 있음.

 

□ 시사점

 

 ○ 현재 멕시코의 IT인프라 상황에 비춰볼 때 아직도 본 시장이 성숙되지 않은 상황이나 매년 양적·질적 성장을 보이고 있는 IT 인프라 상황과 각 이동통신사 및 콘텐츠 공급업체들의 경쟁으로 서비스 가격이 낮아짐으로 인해 점차 잠재 고객이 드러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조사 결과에 따르면 IT 콘텐츠 구매 및 다운로드 하는 인구 비중이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음. 그리고, IT 소비자 연령이 낮아지고 있어 새로운 기술에 대한 흡수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그러므로 멕시코의 상황과 인프라에 적합한 콘텐츠 개발과 발굴을 통해 멕시코 시장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됨. 다행인 것은 멕시코 모바일 인프라가 우리나라보다 몇 년 뒤져 있기 때문에 2~3년 전의 한국 게임들을 멕시코 시장에 대한 개발부담 없이 시장에 진입할 수도 있을 것이라 판단됨.

 

 

자료원 : 바이어 면담, 각이동통신사 홈페이지, 무역관 분석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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