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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이동통신 서비스시장 3대 이슈와 정부 대책
2007-08-16 김동현 베트남 호치민무역관

베트남 이동통신 서비스시장 3대 이슈 및 정부 대책

- 선불가입자 문제, 핸드폰번호 부족, 대형서비스업체 통신요금 관리 -

 

보고일자 : 2007.8.16.

김동현 호치민무역관

maestrong@korea.com

 

 

□ 베트남, 이동통신시장 성장성 높아

 

 ○ 베트남에서도 핸드폰은 필수품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강화되고 있으며 경제 급성장에 따른 소득수준 증가로 핸드폰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세를 보일 전망임.

  - 전문가들에 따르면, 베트남 핸드폰 시장에서 500만 동(약 312달러) 이상의 고가품 점유율은 18%, 300만 동(약 187달러) 이하의 저가품 점유율은 60%로 분석된다고 함.

  - 아직까지는 저가품 위주의 시장이나 점차 중고가품 시장 점유율이 커지고 있는 추세인 것으로 파악됨.

 

베트남의 연도별 이동통신 가입자수

                                                                               (단위 : 명)

연도

가입자수

1994

3,200

1995

15,000

1996

58,500

1997

130,000

1998

210,000

1999

326,000

2000

775,000

2001

1,230,000

2002

1,900,000

2003

3,000,000

2004

4,800,000

2005

8,000,000

2006

15,000,000

2007 (예상)

18,000,000

2008 (예상)

21,000,000

자료원 : 베트남 우편통신그룹(VNPT ; Vietnam Post and

Telecommunications Group), 기타 현지 언론

 

 ○ 베트남 이동통신 가입자 수의 폭발적 증가세와 함께 선불 가입자 문제, 핸드폰번호 부족 및 대형 서비스업체 통신요금 관리 문제 등이 대두되고 있으며 정부 차원에서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중임.

 

□ 선불(pre-paid) 가입자 문제

 

 ○ 사용되지 않는(inactive) 핸드폰 번호까지 포함할 경우 현재 베트남의 이동통신 가입자 수는 2800만 명에 달하고 있는데 대부분이 선불 가입자임.

  - VinaPhone의 경우 사용중인(active) 가입자 수가 600만 명이며, 이중 500만 명이 선불 가입자임.

  - MobiFone의 경우도 사용중인(active) 가입자 700만 명 중 70%가 선불 가입자임.

 

 ○ 이러한 선불 가입자에 대해 어떠한 규제수단도 없기 때문에 음란 전화, 사기성 메시지 전송, 핸드폰 요금 절도 등이 발생하고 있으며 사용되지 않는 번호 수도 증가 추세에 있음.

 

 ○ 이러한 선불 가입자 문제 해결을 위해 베트남 정부는 선불 가입자 관리를 위한 제도를 공표했으며, 이 제도하에서 선불 가입자들은 성명, 생년월일, ID 카드번호 등을 제시해야 함.

  - 이 선불 가입자 관리제도는 연말경부터 공식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므로 아직까지는 누구든지 요금만 지불하면 개인정보 제시없이 선불 가입자가 될 수 있음.

  - 베트남 정부는 이동통신 서비스 업체들에게는 2~3개월의 준비 기간을 부여할 예정임.

 

 ○ 이 제도하에서 신규 가입자들은 가입시 개인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기존 가입자들도 일정기간 내에 개인정보를 제공해야 함.

  - 기존 가입자들의 경우 24개월 내로 개인 정보를 제공하지 않을 경우 사용이 금지됨.

 

□ 핸드폰 번호 부족 문제

 

 ○ 현재 090부터 098까지 8개의 네트워크 코드가 사용되고 있으며 일부 서비스 제공업체들은 가입자에게 제공 가능한 번호 수가 부족한 실정이라고 문제를 제기하고 있음.

 

 ○ 베트남 정부는 현재 10자리인 핸드폰 번호체계를 11자리로 바꾸는 방안과 09X 대신 01X로 시작되는 새로운 네트워크 코드를 부여하는 방안을 검토중에 있음.

 

□ 대형 서비스 업체 통신요금 관리 문제

 

 ○ 지난 6월 말 베트남 정부는 이동통신 서비스 업체들이 통신 요금을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허가한 바 있음. 그러나 시장점유율이 30%를 넘는 대형업체들에 대해서는 정부 통제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음.

 

□ 외국계 통신업체들, 베트남 투자 적극 희망

 

 ○ 근래 외국계 통신업체들이 베트남 통신업체 지분 인수를 통한 베트남 진출을 적극적으로 희망하고 있으나 주식 공급이 제한되어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음.

 

 ○ 이미 작년 9월 베트남 정보통신 박람회에서 Frence Telecom 대표이사가 베트남 통신업체 지분 인수를 적극 희망한다고 밝힌 바 있음.

  - 이 대표이사는 현지 통신업체중에서도 특히 MobiFone, VinaPhone 등 이동통신 업체 지분 인수를 희망한다고 밝힘.

 

 ○ 올해 5월 초에는 북유럽 최대 이동통신 및 TV 서비스 제공업체인 노르웨이 Telenor사가 하노이에서 개최된 “Mobile Vietnam 2007” 행사를 후원하면서 베트남 이동통신 업체에 대한 투자계획을 표명한 바 있음.

 

 ○ 이어 5월 말에는 한국SK 텔레콤이 호치민시에서 개최된 사회봉사 프로그램 콘퍼런스에서 현지 통신업체와의 협력 관계를 희망한다고 밝힘.

 

 ○ VNPT 관계자에 따르면, 지금까지 많은 해외 통신업체들이 베트남내에 대표 사무소를 개설하고 이동통신 업체에 대한 투자 기회를 모색중이라고 함.

 

□ 2010년 이후에는 외국인 단독 투자도 가능해질 전망

 

 ○ 외국계 통신회사들이 가장 선호하는 현지 3대 이동통신 업체인 MobiFone·VinaPhone·Viettel Mobile 등은 머지 않아 주식 매각을 시작할 예정임.

 

 ○ VNPT 관계자에 따르면, 현 제도하에서 외국인 투자자들은 현지 이동통신 업체 지분을 49%까지만 취득할 수 있다고 함.

 

 ○ 2008년 말 또는2009년 초에는 현지 파트너와 합작회사 설립이 허용될 예정이며 2010년 이후에는 단독 투자법인 설립도 가능해질 전망임.

 

 ○ 베트남 시장 진출을 일찍부터 서둘러 온 Frence Telecom은 현지 통신시장 진출에서 상대적으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 Frence Telecom은 현재 유럽 2위의 이동통신 정보 서비스 제공업체로서 8800만 명의 휴대폰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음.

 

 ○ 5000만 명의 휴대폰 가입자를 보유한 일본의 NTT-DoCoMo사도 세계 진출 전략의 일환으로 베트남 통신시장 진출을 위해 노력중임.

 

 ○ 노르웨이의 Telenor사는 아직 현지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기는 하나 베트남에 대표 사무소를 개설하고 현지 진출 노력을 가시화 하고 있음.

 

□ 시사점

 

 ○ 베트남 이동통신시장이 고성장세를 보일 전망임에 따라 한국 대형 통신업체의 현지 진출이 더욱 활발해질 전망임. 이와 함께, 관련 제품인 휴대폰시장 진출도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현지 시장조사기관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06년 기준 노키아의 베트남 핸드폰 시장 점유율은 50%에 달함.

  - 모토롤라(20%), 삼성(19%), 소니 에릭슨(5%) 등이 그 뒤를 따르고 있음.

 

 ○ 현재까지는 노키아제품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나 한국과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짐에 따라 한국산의 시장점유율이 점점 더 높아질 것임. 한편, 베트남의 WTO 가입에 따라 현재 5%인 핸드폰 수입 관세율이 2012년까지 무관세(0%)로 전환될 예정임.

 

 

자료원 : 베트남 뉴스, VNPT, 무역관 조사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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