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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핸드폰산업의 돌파구는
  • 경제·무역
  • 중국
  • 샤먼무역관
  • 2007-05-31
  • 출처 : KOTRA

중국산 핸드폰 산업의 돌파구

- 품질 개선 및 해외시장 개척 -

보고일자 : 2007.5.31.

백인기 샤먼무역관

ingi@kotra.or.kr

 

 

□ 공급과잉이 가장 큰 문제

 

 Ο 중국산 핸드폰의 시장점유율은 지난 2003년 4월 51.3%로 최고점을 찍은 후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음.
 

 Ο 信息産業部의 통계에 따르면, 2006년 외국브랜드의 중국 시장 점유율은 이미 65%에 육박했음. 이는 중국산 핸드폰의 시장점유율이 35%에 불과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또 한편으로는 중국산 핸드폰 제조업체의 꾸준한 증가에 따라 제품 생산능력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음을 설명함.

 

 Ο 지난 4월 25일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天津國信集團有限公司의 이동통신단말기 생산프로젝트를 허가했음. 天津國信集團有限公司의 핸드폰 제조허가로 중국내 핸드폰 제조기업은 80개사를 초과했음.

 

 Ο 그러나 동종업계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음. 비록 중국 핸드폰 수요량은 매년 대폭 증가하고 있으나 중국산 핸드폰의 시장점유율은 오히려 갈수록 줄어드는 실정에서 제조기업의 증가는 개별 제조업체의 생산량 감소로 이어져 외국브랜드와의 경쟁에서 더욱 불리해지기 때문임.

 

 Ο 현재도 공급과잉으로 많은 제품을 재고로 떠안고 있는 실정에서 제조기업의 증가는 “출혈가격전”을 부채질해 제품가치 하락, 이윤감소 가속화로 이어질 것이 불보듯 뻔하기 때문임.

 

□ 부진한 해외시장 진출, 국내시장 점유율 감소

 

 Ο 2006년 광동성 외자기업의 핸드폰 수출은 수량은 8596만대, 금액은 58억8000만 달러에 달해 전년대비 각각 79%, 64.2% 증가했고, 이는 광동성 전체 핸드폰 수출량 및 금액의 86.8%와 89.2%를 차지

 

 Ο 반면, 중국기업의 핸드폰 수출대수 및 금액은 1,311만대로 비록 전년대비 20% 이상 증가했으나 수출량 점유율은 13.2%에 불과해 외자기업과 극명하게 비교됐음.

 

 Ο 2006년 중국 핸드폰 시장의 점유율은 모토롤라와 노키아가 45%, 삼성과 소니에릭슨이 15%를 차지한 반면, 중국산 주요 브랜드인 聯想, 波導, 夏新, 康佳, TCL 5개사의 총 시장점유율은 13.5%에 불과했음. 국제 유명브랜드의 저가시장 공세로 중국산 핸드폰의 시장점유율은 지속적으로 하락했음.

 

□ 중국산 핸드폰 발전방안

 

 Ο 관련 통계에 따르면, 올해 4월 중국산 핸드폰의 시장점유율은 3월대비 1.6% 증가한 29.2%를 기록, 2007년 1분기의 증가세를 지속했음. 이는 무려 11개 분기에 걸쳐 진행된 장기 하락세를 벗어나 반등하는 것으로 풀이됨.

 

 Ο 그러나 올해 4월 중국산 핸드폰의 시장점유율이 3월대비 상승했으나 상승폭이 크지 않고 전체 시장점유율이 아직까지 30%도 되지 않는 상황임. 이에 따라 중국산 핸드폰의 발전을 위해서는 아래의 몇가지 점에 각별히 유의해야 함.

  - 첫째, 국제시장 개척

   · 외국운영기업과의 전략적 합작을 통한 국제 시장을 적극 개척해야 함. 올해 5월부터 沃達豊에서는 25달러, 45달러의 2가지 제품을 판매하기 시작하는데 제품 어디에서도 중국브랜드를 찾을 수 없지만 전량 중국기업이 생산, 납품한 제품임. 이는 중국 中興手機와 沃達豊이 전략적 합작 이후 출시되는 것으로 해외 시장에서 노키아 등의 국제 거대기업과 경쟁하게 됐음을 의미함.

 

  - 둘째, 고급 IC 칩제조상과 멀티미디어 브랜드 활용

   · 중국 핸드폰 제조업체 대부분은 관련 칩 및 시스템 연구개발능력이 뒤떨어져 있어 단지 임가공생산만 하는 실정이므로 고급 IC 칩제조상과 멀티미티어 브랜드 채용이 필요함. 일례로 Symbian은 매우 좋은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으로 열 몇 개에 달하는 핸드폰 기업이 연합, 장악하고 있지만 현재 운용 시스템인 Seriess 60을 보유한 기업은 노키아, 삼성과 LG, 중국의 聯想뿐임.

 

  - 셋째, 기능 고급화/차별화 및 마케팅 다양화

   · 다양한 마케팅(TV 홈쇼핑)도 중국산 핸드폰의 중고급 시장 진입에 훌륭한 수단이 될 수 있음. 최근 夏新의 주식기능 핸드폰, CECT의 통화대기시간 제고, 中興의 GPS 핸드폰 등 고급 기능(차별화) 핸드폰 출시 후 TV 홈쇼핑을 통한 판매가 호조를 보였으며 이들 핸드폰의 판매가격은 1500~3000위앤대로 중고급 제품에 속하는 것임.

 

  - 그러나 중국산 핸드폰 산업이 직면한 여러 가지 난제를 돌파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자주 기술 개발 및 혁신에 주력해야 하며 그와 동시에 적극적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해야 가능함.

 

□ 시사점

 

 Ο 중국산 핸드폰 제조기업들은 갈수록 줄어드는 이윤 감소로 생존 방법을 적극 모색하고 있음. 이에따라 우리 관련 기업도 이러한 동향을 적극 활용해 중국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부가기능 및 관련 부품 개발, 기술 선점을 통해 지속적으로 우위를 점해야 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통신신식보, 바이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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