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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소비자, 신규제품 구매성향 높아져
  • 경제·무역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김용성
  • 2007-04-27
  • 출처 : KOTRA

헝가리 소비자 신규제품 구매성향 높아져

- 광고가 불필요한 제품도 구매유도한다는 인식 10% 증가 -

 

보고일자 : 2007.4.26.

김용성 부다페스트무역관

yskim@koreatrade.hu

 

 

□ 소비자 신제품 구매에 유연화·개방화

 

 Ο 헝가리 시장조사기관인 Gfk는 매년 생활양식 조사(Hungarian Lifestyle-Survey)를 실시해 오고 있으며, 2007년 4월 발표된 조사는 1000여 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신규 제품 출시에 대한 소비자 구매태도와 광고부문의 2개 분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음.

 

 Ο 신규 제품 구매의사 항목에서 헝가리 소비자의 10명 중 4명(38%)은 신규 IT 제품에 대해 관심을 표명하고 대상제품을 사용해보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들 Innovator형 소비자는 1999년에 비해 변화가 없는 것으로 조사됨.

  - 한편 36%의 소비자는 follower 형으로 지난 99년 대비 약 6%가량 증가했으며 보수적 소비자인 Conservative 형은 26%로 99년 대비 5%가량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Ο 따라서 Conservative 형이 감소한 만큼 Follower 유형 소비자가 증가한 점을 감안하면 헝가리 소비자의 행동 유형이 신제품에 대해 더욱 유연해지고 개방적으로 변화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됨.

 

신제품에 대한 헝가리 소비자 구매 유형 변화

 

1999

2007

Innovator/Early adopter

37%

38%

Follower

30%

36%

Conservative

31%

26%

           주) Innovator형 - 신제품 출시에 즉각적으로 구매하는 유형

                Follower  - Innovator형의 제품 구매 후 반응을 살핀 후 구매하는 유형

                Conservative - 신제품 구매에 거의 무관심하거나 매우 더딘 유형

                자료원 : GfK/2007.4

 

□ 2/3 소비자는 광고 마케팅이 없다면 제품 가격은 훨씬 인하될 것이라 인식

 

 Ο 소비자의 약 86%는 광고를 통해 신규제품의 정보를 접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광고의 역할론에 있어 구매유도보다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우선이라 답변함.

 

 Ο 한편, 50%의 소비자는 광고가 특정제품의 선택에 도움을 주기보다는 오히려 혼란을 주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67%의 소비자는 광고가 없다면 오히려 제품가격이 인하될 것이라 답변함.

 

 Ο 헝가리 소비자 중 27%는 관심있는 TV 혹은 라디오의 광고카피(Slogan)를 따라 흥얼거리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광고를 통해 필요 없는 것을 구매한다고 생각하는 소비자가 63%에 달해 1999년대비 10%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헝가리 소비자의 제품 광고에 대한 인식 변화

                  주) 질문에 대해 “그렇다”라고 답한 사람수임

                  자료원 : 상동

 

 

질문 내역

 

1. 광고는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2. 광고는 가끔  살지 고민되게 한다.

3. 광고는 생활의 일부다

4. 광고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줘야지 구매유도는 말아야 한다

5. 광고가 없다면 제품 가격은 더욱 저렴하게  것이다

6. 광고는 미학적이어야 한다

7. 광고는 적절히 제품을 설명해야 한다

8. 광고는 항상 과장돼 믿기 어렵다

9. 광고는 정보 전달에 불충분하다.

10. 광고는 생활에 즐거움을 가져 온다

11. 광고는 필요 없는 물건을 사도록 유도 한다

12. 광고 카피를 따라하는  자신을 발견하곤 한다

 

 

자료원 : GfK Hungaria/Hungaria, Lifestyle-Survey 2007  주요 일간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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