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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플라스틱산업은 국가경제의 활력소
  • 경제·무역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김동현
  • 2007-04-11
  • 출처 : KOTRA

베트남 플라스틱 산업은 국가경제의 활력소

- 플라스틱 포장재 중심으로 전세계 41개국에 수출중 -

 

보고일자 : 2007.4.11

김동현 호치민 무역관

maestrong@korea.com

 

 

□ 베트남 플라스틱산업, 연평균 25~30%의 고성장세 지속

 

 ㅇ 관련 전문가들에 따르면, 베트남 플라스틱산업 부문은 연평균 25~30%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국제사회에서의 경쟁이 가능할 정도로 성숙되고 있다고 함.

 

 ㅇ 2001년 1억 달러에 불과했던 플라스틱부문 수출액이 2006년에는 4억7800만 달러로 급증

 

 ㅇ 베트남산 플라스틱 제품은 일본, 미국, 유럽, 캄보디아, 라오스 등에서 이미 그 입지를 굳건히 하고 있음.

  - 플라스틱 제품중에서도 포장재는 전세계 41개국에 수출되고 있으며, 플라스틱 부문 전체 수출액의 80%를 차지하고 있음.

  - 최근에는 중국, 인도, 러시아, 동유럽, 아프리카 등 신흥시장 진출노력을 강화하고 있음.

 

□ 플라스틱산업은 베트남 국가경제의 활력소

 

 ㅇ 베트남 국내시장에서도 플라스틱 제품은 공업, 농업, 운송, 해산물, 건설, 전기 및 전자 등 거의 모든 산업부문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음.

  - 원유 송유관, 자동차, 컴퓨터 등에 사용되는 고급 플라스틱제품도 국내에서 생산되고 있음.

 

 ㅇ 베트남의 플라스틱산업은 국내 생산으로 전체 수요를 모두 충당하고 나머지는 수출하고 있음.

 

 ㅇ 베트남 플라스틱산업협회는 민간부문 자본을 끌어들일 수 있도록 국영기업 인수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 또한, 이 협회는 관련 기업들이 상품광고, 브랜드 인지도 강화, 국제시장 소매 유통망 진출 등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전시회 참가 등 무역진흥활동 참가를 독려중임.

 

ㅇ 베트남에는 현재 약 800개사의 플라스틱제품 제조업체들이 있으며, 그중 80%는 호치민시에 소재하고 있음.

  - 주요 생산품은 포장재, 소비재, 건축자재, 하이테크 제품 등임.

 

□ 베트남 플라스틱산업 투자계획(2006-2010)

 

연번

프로젝트명

위치

생산능력

투자금액

1

PVC 생산공장

호치민시

200,000 TPY

1억 4700만 달러

2

PE 생산공장

호치민시

450,000 TPY

2억 3500만 달러

3

PS 생산공장

호치민시

60,000 TPY

      4300만 달러

4

PP 생산공장

호치민시

300,000 TPY

1억 7600만 달러

자료원 : 베트남 산업부

주) TPY : Tonnes Per Year

 

□ 대 베트남 플라스틱 원료 수출확대 방안

 

 ㅇ 베트남의 경우 플라스틱 원료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진출 여지가 큰 편이며, 다음과 같은 마케팅 방안을 고려해 볼 수 있음.

 

 ㅇ 원청업체 대상 직접 접촉

  - 아직까지 베트남 플라스틱산업의 절반은 원청업체로부터 원료와 설계를 공급받는 임가공방식임.

  - 이 경우 현지 생산업체는 원료 공급에 대한 의사결정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원청업체를 직접 찾아가 판촉을 수행하는 방법이 가장 현실적임.

 

 ㅇ 플라스틱 브로커를 통한 마케팅

  - 베트남에는 국제적인 플라스틱 브로커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이들은 외국의 원료 공급업체와 현지의 생산업체를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하고 있음.

  - 국제적인 플라스틱 브로커들의 경우 원활한 자재공급을 위해 하노이와 호치민에 모두 대표 사무실을 가지고 있는 태국, 한국, 일본 등 외국업체들을 선호함.

  - 또한, 이들 브로커들은 베트남 국내 생산업자들과도 우호적인 관계를 맺고 있음.

 

 ㅇ 전문 수입업체를 통한 마케팅

  - 전문 수입업체의 경우 브로커의 개입을 배제하고 외국 공급업체와의 직거래를 원함.

  - 이들은 외국 공급선으로부터 물건을 공급받아 자체적인 유통망을 통해 소진하고 재고가 남는 경우에는 브로커의 도움을 받아 재고를 정리함.

  - 이들은 사실상 외국 공급선의 현지 연락사무소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많은 외국업체들이 이들을 이용한 시장 진출방식을 취하고 있음.

 

 ㅇ 현지 생산업체와의 직거래

  - 대부분의 현지 생산업체들이 영세해 영어소통 가능한 인력을 보유하기 어렵기 때문에 생산 업체와 직접 거래하는 데는 한계가 있음.

  - 이 방법은 현지에 자사의 연락사무소가 있는 경우에 활용할 수 있음.

 

□ 시사점

 

 ㅇ 베트남의 플라스틱 산업경쟁력은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으나 원료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ㅇ 따라서 베트남 플라스틱산업의 발전은 관련 한국업체에 원자재, 관련 설비 및 기계류 진출의 기회를 더욱 확대시켜 줄 것임.

 

 

자료원 : 베트남 뉴스, 베트남 산업부 발표 자료, 무역관 자체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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