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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인구의 20%가 한국산 제품 구매 가능
2007-03-22 권세영 이집트 카이로무역관

이집트 인구의 20%가 한국산 구매 가능

-전체인구 7260만 명 상위 20%만이 한국제품 구매 가능 계층으로 분류 -

 

보고일자 : 2006.3.22

권세영 카이로무역관

seyoung@kotra.or.kr

 

 

□ 개요

 

 Ο 7260만 명의 이집트 인구의 95%는 나일강을 중심으로 거주하고 있고 카이로에서 150km 반경에 70% 인구가 집중적으로 거주하고 있음.

 

 Ο 이집트는 빈부격차가 심한 국가로서 거주 지역보다는 소득계층에 따른 구매력 차이가 많은 시장특징을 보이고 있으며 한국산 소비용품의 구매자는 상위 20% 소득계층에 국한돼 있음.

 

 Ο 인구 분포도면에서 20세 미만의 인구가 전체 인구의 43.5%를 차지하고 있어 젊은 층의 비중이 압도적인 특징을 보이고 있음.

 

 

□ 시장 세분화 결과

 

 Ο 연령별, 성별 (‘06기준)

 

연령별·성별 인구 분포도

                                                                                                       (단위 : 1000명)

                     자료원 : 이집트 Ministry of State for Economic

 

성별인구비율

                                                                                 (단위 : %, 1000명)

                        자료원 : 이집트 Ministry of State for Economic

 

 Ο 주요특징

  - 19세 이하의 젊은 층의 비중이 전체 인구의 43.5%를 차지 향후 주 소비층으로 성장 예상

    2005~7년 인구 증가율 1.21%

  - 15~64세 이하의 경제활동 인구가 전체 인구의 63.07% 차지

    2030년 경제활동 인구는 67.81%로 예상

 

 Ο 지역별 (‘06기준)

 

                                자료원 : 이집트 통계청 재구성

 

 Ο 주요특징

  - 도시 인구 비중 42.3%(2005)  43.2% (2010년 예상)  54.1% (2030년 예상)

  - 인구의 95%가 나일 델타 지역에 집중

  - 인구의 70%가 카이로에서 반경 150km 이내에 거주

  - 소득 상위 계층은 카이로 주변 거주, 지역에 따른 구매행태 차이 거의 없음.

 

 

 Ο 종사 분야별 (‘05기준: 통계 미비로 공무원 중 해당 종사분야 기준 작성)

 

                                자료원 : 이집트 통계청

 

 Ο 소득 계층별 (2005)

 

                                      자료원 : 미 상무부

 

 Ο 주요특징

  - 이집트 1인당 평균 국민 소득은 1432달러(06, IMF자료 기준)

  - 하지만, 최상위 그룹과 최하위 그룹간은 심한 빈부격차 존재

  - 상위 10%의 1인당 연소득은 1만 달러 이상

  - 하위 60%의 1인당 연소득은 200달러 이하

 

 

□ 마케팅 활용 방안

 

 Ο 이집트의 경우 인구가 카이로를 중심으로 밀집돼 있어 지역별 상권 분화 현상이 심하지 않고 카이로에 상권이 집중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으므로 지역별 에이전트권을 부여하기보다 품목별 에이전트권을 부여하는 것이 바람직함.

 

 Ο 29세 이하의 젊은 층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고 특히 19세 이하의 경제적 자립도가 약한 층의 비중이 43.5%를 차지하고 있으나 향후 10년 후 이들이 주요 소비자 계층으로 자리 잡을 예정이므로 젊은층에 대한 제품의 이미지 확립 필요

 

 Ο 소득계층별 격차가 커서 국민의 60%는 연간 소득이 200달러 이하의 최빈곤층으로 시장제한 요인이 되고 있으며 한국 제품 소비 가능 계층인 연소득 5000달러 이상은 전체 국민의 20%인 약 1452만 명 정도 됨.

 

 Ο 외국산 고급제품 및 신제품 수용할 수 있는 계층은 연소득 1만 달러 이상인 전체 인구의 10%인 726만 명이며 특히 상위 3%인 217만 명은 연소득이 2만 달러 이상이므로 이집트 시장 진출 시 타겟 시장에 대한 명확한 목표가 설정돼야 함.

  - 상위 10% : 외국산 유명 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음.

  - 차상위 10% : 국내산 브랜드 중 유명도가 높은 브랜드를 선호하며 보편화된 외국 브랜드를 구매하는 경향이 있음.

  - 하위 80% : 국내산이나 중국산 저가를 사용하는 계층

 

 

정보원 : 이집트 Ministry of State for Economic, 미 상무부, 이집트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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