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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유통업체 세이유, `Everyday Low Price`
  • 경제·무역
  • 일본
  • 도쿄무역관 박은희
  • 2012-09-08
  • 출처 : KOTRA

 

일본 유통업체 세이유 'Everyday Low Price'

- 모회사 월마트와의 연계 강화를 통한 공격적 가격 인하, 저가경쟁에 불붙여 -

 

 

 

□ Everyday Low Price

     

  일본 유통업체 세이유는 소비세 인상 시기에 맞춰 2013년 식품·일용품군 1000개 품목의 가격을 5% 전후로 인하할 계획임.

  - 이에 앞서 세이유는 올해에도 기본 상품의 가격을 인하할 예정으로 모회사인 월마트와의 상품 조달 협력을 강화해 비용을 절감하게 됨.

  - 2014년 소비세 인상을 앞두고 강해지는 소비자의 절약 분위기를 포착한 세이유가 먼저 염가판매를 시작함에 따라 다른 유통업체들도 염가 판매가 불가피, 가격인하 경쟁이 과열될 것임.

     

 ○ 세이유는 우선 이달부터 음료, 세제 등 500개 품목을 가격 인하하고 연말까지 추가로 500개 품목의 가격인하를 단행할 예정임. 2013년에도 대규모 염가판매를 하고 저가 전략을 추진할 것임.

  - 일시적으로 가격을 낮추는 특판이 아닌 'Everyday Low Price(EDLP)'라고 부르는, 언제 점포를 방문해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상품을 늘리는 것이 목표임.

 

일반 판매 가격을 낮추는 세이유(가와사키 점포)

자료원 : 일본경제신문(9. 8.)

 

□ 가격인하를 위한 모회사와의 연계 강화

     

 ○ 세이유에서 취급하는 식품과 일용품은 한 개 점포당 평균 2만 점가량으로 1000개 품목은 전체의 5% 정도이지만 소비자에게 친숙한 상품을 대상으로 하며 가격인하의 자금을 보전하기 위해 월마트와의 연계를 더욱 강화하게 됨.

  - 세이유는 월마트가 전 세계를 대상으로 전개하는 'Retail Link'라는 발주 시스템을 도입함. 점포나 시간대별로 개별 상품의 판매 재고 데이터를 업체와 공유해 정확한 생산계획과 재고나 반품을 최소화해서 매입 가격을 인하했음.

  - 기존에는 의류·가공식품 등의 약 640개사와 거래했으나 조만간 야채나 고기 등 신선식품까지 대상을 확대해 400여 개 사를를 새롭게 추가할 예정임.

     

 ○ 이러한 염가 판매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이 좋아 세이유는 6월에도 500개 품목의 가격을 3~26% 낮췄음. 이러한 가격인하 효과로 4~6월의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6%가 증가, 업계 평균의 1.9% 감소를 상회함.

 

주: 점포수는 연말기준, 2008년과 2012년(1~6월) 기존점포 매상고는 일본경제신문 집계

자료원: 일본경제신문(9. 8,)

 

□ 월마트의 일본 진출 10년, 가격경쟁력으로 승부

     

  월마트가 세이유에 대한 출자를 통해 일본시장에 진출해서 올해로 10년이 됐음.

  - 동종 유통업체를 인수하지 않아 확대 전략은 아직이지만 EON과 지역 슈퍼에 대항하기 위한 가격경쟁력은 꾸준히 높임.

     

  사실 2002년의 월마트에 의한 출자는 '어디까지나 기업화 조사를 위한 지출'이라는 개념으로 세이유의 재건이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조기철수의 가능성도 있었음.

  - 당시 세이유는 '(가격보다)품질을 중시'라고 자리 매김하며 다이에 등과의 구별을 분명히 했었음.

  - 하지만 월마트가 정규직을 반감시키는 등 철저한 경영효율화를 통해 할인점으로의 변신에 성공, 이익을 창출하면서 철수의 우려는 희미해졌음.

 

 ○ 가공식품이나 일용품은 수도권 등을 중심으로 세이유의 가격경쟁력이 영향력을 발휘했지만 역시 약점은 구매 빈도가 가장 높은 신선품이었음.

  - 이런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Retail Link'라는 거래처와의 정보 공유화 시스템을 강화해 'EON'과 지역 슈퍼가 우위를 지키는 신선품의 가격 경쟁력을 높이려는 계획임.

    

□ 소비자의 절약 모드 - 염가판매 확산

     

  일본 국내 소비자의 절약의식이 높아짐. 총무성의 가계조사에 따르면 자동차 구입과 주거비를 제외한 소비지출(2인 이상 가구)은 7월까지 2개월 연속 전년 동월을 밑돌았음. 전기요금 상승과 소비세 인상을 앞두고 가계 소비는 방어적 성향이 강화됨.

     

 ○ 염가판매의 움직임은 경쟁 유통업체에도 확산됨.

  - EON도 6월 하순부터 1000 품목을 가격 인하했으며 간사이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수퍼마켓 체인 헤이와도(平和堂)는 9월부터 일부 제품의 장기 가격인하를 시작했음.

  - 한편, 곡물 가격이 급등하면서 식품업체는 기름과 밀가루를 사용하는 제품의 가격 인상을 시도하지만 유통업체 간 저가 경쟁이 심해지면 가격 전가가 어려워질 것임.

 

□ 시사점

     

  일본 국내 소비세의 인상이 확정됨에 따라 일본 내수경기는 더 저하될 것임.

  - 일본 내수시장에서는 소비자의 지출을 유도하기 위한 가격경쟁이 더 치열해지게 되고 소비재 분야에서도 인건비가 싼 동남아 등에서 생산해서 다시 일본으로 역수입하는 경향이 더욱 강해질 것임.

  - 이로 인해 앞으로 우리 기업들이 일본시장 진출 시 가격경쟁력에 대한 부담은 더 커지게 될 것이며 소비세 인상분만큼의 가격인하를 요구하는 바이어도 있을 것임.

  - 따라서, 우리 기업은 수출 협상 시 가격인하 요구에 대한 대비책으로 가격 책정의 정확한 산출내역을 파악하는 등의 철저한 준비가 요구됨.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세이유 홈페이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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