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맛에 빠진 일본, 커지는 디저트시장
- 경제·무역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이상진
- 2012-07-17
- 출처 : KOTRA
-
단맛에 빠진 일본, 커지는 디저트 시장
- 단맛을 선호하는 일본인, 가공 디저트 시장 성장 -
- 발상의 전환으로 히트한 디저트 상품 -
□ 일본 디저트(케이크, 푸딩 등 달콤한 식품) 시장 동향
○ 일본 디저트시장은 2011년 동일본대지진의 영향으로 규모가 줄어들었음. 특히, 우유와 설탕 등 원료비가 증가한 것은 디저트 시장에 많은 영향을 끼쳤음.
- 이러한 영향으로 디저트 시장은 전년대비 약 5% 감소한, 약 4500억 엔으로 규모가 줄어들었음.
○ 반면 일상적 소비는 증가해 쇼콜라나 가공 디저트 등의 시장규모는 1조 엔 가까이 늘어남.
○ 최근 일본 디저트 트렌드는 마카롱 등을 활용한 것이나 건강에 좋은 야채·과일을 활용한 상품이 인기를 얻음.
□ 단맛 선호도가 높아지는 일본 소비자들
○ 일본인들의 입맛이 변화함. 일본능률협회종합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쓴맛과 신맛을 싫어하는 사람들은 늘어난 반면 단맛을 즐기는 일본인들은 늘어남.
일본인들의 맛에 대한 선호도 조사
자료원 : 닛케이MJ
○ 단맛의 선호도가 늘어나면서 다양한 음식들의 판매가 늘어남. 최근에는 기존의 케이크나 슈크림 등의 고체음식을 빨대로 마실 수 있게 액체화한 음식도 생겨남.
□ 발상의 전환으로 히트한 디저트 상품
○ (빨대로 마시는 슈크림) 후지야(不二家)에서는 올해 4월 14일부터 신제품 '페코챵노보우시(ペコちゃんの帽子)'를 출시했음. 이 제품은 슈크림 속에 물처럼 묽은 크림을 넣고 그 크림을 빨대로 마시는 새로운 형태의 음식임.
- 이 제품은 출시 후, 하루에 200~300상자를 판매, 5월 말까지 약 1만7000상자를 판매했음. 5월 30일부터는 슈크림 속의 크림의 맛을 바꾸어 판매를 개시, 호조를 보임.
○ (음료수 같은 케이크, 여러 가지 맛을 한 번에) 식품업체 긴자코지코너(銀座コジコナ)에서는 올해 4월 27일부터 마시는 케이크 '스이~토(すい~と)를 판매했음.
- 스이토는 묽은 젤리 위에 크림과 무스, 과일 등을 얹어 직경 1cm의 커다란 빨대로 마시는 케이크임. 현재 치즈케이크맛과 애플파이 등 다양한 맛으로 판매됨.
- 이 제품은 회사원들에게 인기를 얻음. 제품 출시 후, 5월까지 약 8만 개가 판매됨.
○ (커피의 고체화, 식감을 첨가) 스타벅스에서는 최근 커피와 우유, 얼음 등을 섞어 마시는 '프라프치노'라는 커피가 인기를 얻음. 후라페치노는 10종류로 됐고 현재 스타벅스의 주문량의 40% 이상을 차지함.
- 올해 4월부터 커피맛 푸딩이 들어간 '초코쿠키그랜플 프라프치노'를 판매함. 이 제품은 기존 프라프치노에 초코푸딩을 넣어 씹히는 식감을 첨가했음.
- 이 제품은 기존 프라프치노보다 약 2배 비싼 가격에 판매되지만 많은 인기를 얻음. 현재 망고맛 푸딩이 들어간 프라프치노도 발매됐음.
왼쪽부터 페코챠노보시, 스이~토, 망고맛 프라프치노
자료원: 각사 홈페이지
□ 시사점
○ 음식에 대해 관심이 높은 일본인들은 과거부터 다양한 음식을 개발하고 판매했음. 특히 단맛과 관련된 음식에 높은 관심을 가져 아이디어 상품들을 발매했음.
○ 특히, 최근 일본의 음식의 특징은 '간편함'과 '새로움'임. 바쁜 회사원들에게 일을 하면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소비자들을 사로잡음.
○ 한국 식품업체들도 일본의 특징을 파악해 기존의 고체화음식을 액체화해 판매하는 등 다양한 아이디어제품으로 일본시장에 다가가는 것도 중요함.
자료원: 닛케이MJ, 각사 홈페이지,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단맛에 빠진 일본, 커지는 디저트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베트남 디저트 프랜차이즈 I - 전반적인 현지 시장 동향
베트남 2015-08-17
-
2
대만 디저트의 달콤한 상하이 공략기
대만 2012-05-15
-
3
미국 디저트 업계의 선두 주자 프로즌 요거트
미국 2014-04-15
-
4
[SW]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으로 범죄를 예방한다
미국 2012-07-17
-
5
멕시코, 광산업 장비 시장 성장
멕시코 2012-07-17
-
6
독일, 모바일 기계를 통한 온라인 쇼핑 증가
독일 2012-07-16
-
1
2021년 일본 석유산업 정보
일본 2022-01-20
-
2
2021년 일본 의료기기 산업 정보
일본 2022-01-20
-
3
2021년 일본의 산업 개관
일본 2021-12-29
-
4
2021 일본의 정보 보안 산업
일본 2021-12-29
-
5
2021 일본의 수산업
일본 2021-12-29
-
6
2021 일본의 자동차 산업
일본 2021-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