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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日, IT로 스스로 마케팅하는 차세대 자판기 등장
  • 경제·무역
  • 일본
  • 도쿄무역관 야마사키 스스무
  • 2011-04-19
  • 출처 : KOTRA

 

日, IT로 스스로 마케팅하는 차세대 자판기 등장

- 매출 일반 자판기보다 3배 껑충 -

 

 

 

□ 배경

 

 ○ 일본은 인구 대비 자판기 설치율이 세계 1위이며 각종 자판기가 총 520만6850대 설치돼 5조4000억 엔의 매출을 창조하는 거대 산업

  - 미국 714만100대, 유럽 420만 대

  - 음료수, 식품, 담배, 식권, 신문, 건전지 등 다양한 제품을 취급

  - 음료수는 전체의 약 43%인 2조4000억엔, 티켓류 판매는 35%인 1조9000억 엔 순

 

2010년 연말 자판기보급 대수 및 연간 판매 금액

기종

내용상품 예

보급 대수

연간판매액(천엔)

음료자판기

청량음료

2,182,600

1,967,070,000

비디오

22,000

-

로커

1,165,000

115,335,000

소계

1,255,000

115,335,000

합계

5,206,850

5,418,567,000

출처 : 일본 자동판매기 공업회(www.jvma.or.jp/information/2_01.html)

 

□ 자판기의 정보시스템화

 

 ○ 자판기를 변혁해 손님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조금 즐겁고 특별한 시간을 제공하는 콘셉트를 가진 차세대 자판기 등장

 

 ○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자판기로, 47인치의 대형 터치패널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센서로 구입자의 나이나 성별을 판단하고 구입자에게 맞춘 추천상품을 표시해 주는 자판기

  - 자판기에 네트워크 기능이 있어, 본부에서 실시간으로 콘텐츠를 전송할 수 있으며, 온도 감지 센서로 계절이나 기온의 상황에 따라 권유 상품을 변경 가능

  - '11년 2월 말 현재 44대 설치되고 있으며 '13년 말까지 500대 설치를 목표,

  - 매출은 일반 자판기의 약 3배를 기록

 

출처 : http://www.jre-water.com/pdf/100810jisedai-jihanki.pdf

 

 ○ 기존 자판기는 상품을 단순히 판매하는 기능밖에 없었으나 차세대 자판기는 판매 상품명, 시간, 성별, 나이, 기온 등의 정보를 통신 기능으로 본부에 실시간으로 전송해 상품 마케팅 조사도 가능

  - 그 결과 구입자의 성별은 남성 63%, 여성 37%로 나타났으며 남성 중에서는 30대가 가장 많고 다음으로 20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남

 

출처 : http://www.acure-fun.net/innovation/pdf/101115.pdf

 

 ○ 자판기가 구입자의 나이를 판단하는 원리는 자판기에 있는 카메라에서 구입자의 얼굴을 인식해 눈, 입, 코 등의 상대적인 길이, 거리 등을 측정해 통계수법으로 나이를 측정

 

출처 : http://www.y-adagio.com/public/committees/ssc/confs/ssc6/ssc6-4r3.pdf

 

□ 시사점

 

 ○ 3.11 동일본 대지진 및 원자력 발전소 운전정지 문제로 전기가 대폭 부족해 절전을 위해 자판기 판매에 대한 부정적인 분위기가 형성돼 자판기에 대한 절전 기술 도입 시급

  - 2005년을 100으로 해 2012년까지는 37%, 2020년까지는 50%, 2050년까지는 60%의 전기 사용량 감축 목표

  - 목표 달성을 위해 LED 조명 도입, 순간 가열 기술 개발, 온도 설정 최적화 등 기술 도입 전망

 

출처 : http://www.j-sda.or.jp/vending-machine/environmental/future.html

 

 ○ 단순한 판매를 넘어 TV처럼 보는 자에게 즐거움을 주는 엔터테인먼트 기능이 추가되면서 어떤 내용을 표시하는가에 대한 콘텐츠 개발이 부가가치의 원천이 됨

 

출처 : http://k-conny.blog.so-net.ne.jp/2010-12-19-1

 

자료원 : 전국 청량음료 공업회(www.j-sda.or.jp),

            일본 자동판매기 공업회(www.jvma.or.jp),

            http://www.acure-fun.net/innovation/pdf/101115.pdf,

            http://www.jre-water.com/pdf/100810jisedai-jihanki.pdf,

            http://www.y-adagio.com/public/committees/ssc/confs/ssc6/ssc6-4r3.pdf,

            http://www.j-sda.or.jp/vending-machine/environmental/future.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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