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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자동차시장 고급화 경향 뚜렷
  • 경제·무역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노정민
  • 2011-02-24
  • 출처 : KOTRA

 

폴란드, 자동차시장 고급화 경향 뚜렷

- 세제개편 및 EURO V 등 자동차시장 위축에도 고급차시장 날로 성장 -

 

 

 

□ 폴란드 자동차 시장 현황

 

  2010년 신차 등록 수는 전년 대비 약 16% 상승한 315,139대, 중고차는 전년대비 1.8% 증가한722,913대가 등록됨

 

  폴란드 내 자동차 등록은 2004년 EU 가입 이래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으며 2009년 세계 경기 불황의 여파로 잠시 주춤했으나 2010년 다시 회복세로 돌아섬

 

  2011년에 들어 VAT 감면 혜택 종료 및 EURO-V* 도입 등 가격상승 요인으로 시장은 다시 위축 중 (2010년 4분기 많은 소비자가 세제혜택을 누리기 위해 자동차 선구매)

   * 환경오염을 방지할 목적으로 유럽연합(EU)에서 제정한 자동차 배기가스 기준

 

2005년-2010년 자동차 신규 등록수 변화, 표 설명 : 좌측-신차 / 우측-중고차

 

  2010년 폴란드 내 신규 자동차 판매대수는 전년 대비 4.17% 증가한 333,552대를 기록

 

  - 특히 12월에 신차판매가 급증(2010년11월 대비 6%, 전년 동기 대비 26.28% 증가) 했으며 이는 2011월 1월 1일부터 발효되는 VAT 감면 혜택 종료 및 EURO V 도입으로 인한 가격상승 요인을 감안, 소비자들이 구매시기를 앞당긴 결과임.

 

2006-10년 신차 판매 현황

 

  2011년 폴란드 자동차 시장은 다소 위축될 전망

  - 실제로 2011년 1월 자동차 신규등록 1만9996대로 전년 동월 대비 8.77%(1919대), 판매량이 치솟았던 전년 12월에 비해 51.92%(2만1560대) 감소한 수치를 기록

 

2006-10 자동차 신규 등록수

 

2011년 1월 전체 및 브랜드 별 자동차 신규 등록수

 

□ 전반적인 시장위축 전망에도 불구, 고급형 자동차 시장은 확대 전망

 

  자동차 구매시 대당 구매비용 증가 : 2000년 대비 두배 증가

  - 2000년 대비 판매대수는 마이너스 성장을 했으나, 판매 금액은 플러스 성장

 

2000년, 2010년 자동차 판매대수 및 금액 비교

  

2000년

2010년

  

판매대수

480,000

330,000

31% 감소

판매금액(백만유로)

4,750

6,600

39% 증가

평균자동차 구매비용(유로)

10,000

19,620

196% 증가

 

  - 자동차 구입 비용 증가의 원인으로는 자동차 자체 가격 상승의 영향도 있지만, 폴란드인들의 고급차 선호 경향이 더욱 결정적인 것으로 분석되며 동급 모델 사양 선택에 있어서도 15~20% 가격 상승이 있는 옵션 사양을 가장 많이 선택

 

  주력 세그먼트 시장 변화 : B 세그먼트 대신 C 세그먼트가 주력시장으로 등장

  - 2000년에는 세그먼트 B(도시형차)가 제일 높은 점유율을 기록했으나 2010년에는 한 단계 상급인 세그먼트 C(소형차)가 44.37%로 최고 점유율 기록

  - 유럽 특유의 실용적인 소형차 선호 경향을 보여주고 있으나 소형차 중에서도 고급사양의 차량으로 소비시장 이동

  - 세그먼트 A(경차) 점유율은 2000년 27.55%에서 2010년 5.45%로 급감

  - 2000년에는 없던 세그먼트 G(수퍼 럭셔리 세단)급 시장이 새로이 형성 (2010년 0.02% 점유율 기록)

  - 고급 차량 중 특히 세그먼트 H(SUV 차량)의 몇 모델 (다시아 더스터, BMW X3 등)들은 2011년 조사시점을 기준해 3-5개월의 출고 대기시간 소요

 

2000년, 2010년 평균 자동차 구입 비용 및 세그먼트 별 점유율 변화

 

  프리미엄 브랜드 자동차 진출 가속화

 

  - 2010년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의 폴란드 내 자동차 판매실적

 

브랜드

판매 실적

내용

포르쉐

514

전년 대비 74% 증가

인피니티

N/A

전년 대비 68% 증가

BMW

5,000대 이상

상위차종 실적만 집계

전년 대비 20% 증가

볼보

약 4,200대

상위차종 실적만 집계

메르세데스 벤츠

약 4,200대

상위차종 실적만 집계

아우디

약 3,800대

전년 대비 7% 증가

아스톤 마틴

17대

2010년 3월-9월 집계

주요 프리미엄 브랜드 2010년 실적

 

  - 2011년 폴란드에 새롭게 진입할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

   . 페라리 : 바르샤바에 딜러샵 오픈

   . 롤스로이스 : 바르샤바에 서비스 센터 오픈

   . 마세라티 : 폴란드 진출 준비 중

 

  - 2011년 폴란드 시장에 출시될 프리미엄 신차 라인업

   . 아우디 A6, 오펠 암페라, 현대 제네시스 쿠페 출시

 

       

왼쪽부터, 아우디 A6, 오펠 암페라, 현대 제네시스 쿠페

 

 

□ 전망 및 시사점

 

  세제 혜택의 축소, EURO-V 도입으로 인한 가격 상승으로 2011년 상반기 폴란드 자동차 시장은 다소 위축될 것으로 전망되며 SUV를 포함한 고급차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어 하반기 자동차 시장 회복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

 

  현재 한국산 베스트셀링 모델 (현대 i30, 기아 Cee’d)은 세그먼트 C에 집중됐으며 해당 세그먼트는 아직까지 폴란드의 주력 자동차 시장이나 폴란드 소비자의 고급차 선호경향 증가 등을 고려할 때 상위 세그먼트 차량 출시, 고급 편의사양 옵션 제공 등 변화하는 소비 트랜드에 대응할 필요 있음.

 

  특히 7월 1일부로 발효되는 한-EU FTA를 통해 자동차 대상관세(10%)가 3년 내 철폐될 예정으로 (1500㏄ 초과 중대형차는 3년, 1500㏄ 이하 소형차는 5년 안에 관세 폐지) 한국에서 생산되는 중대형 모델인 소나타, K5의 폴란드 시장 진출에 유리한 여건이 조성됨.

 

 

자료원 : 폴란드 자동차산업동향 보고서 (Intellinews), Rz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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