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영국의 황금알 낳는 거위 - 뮤지컬산업(2)
  • 경제·무역
  • 영국
  • 런던무역관 김성주
  • 2010-10-20
  • 출처 : KOTRA

 

영국의 황금알 낳는 거위 - 뮤지컬산업(2)

- 뮤지컬 제작 및 마케팅 방식 분석 -

 

 

 

□ 웨스트엔드 상업 뮤지컬의 제작 방식

 

 ㅇ 예산 조달

  - 투자자들로부터 유치하는 자금으로 공연 제작비를 충당함. 투자자를 방식은 프로듀서들마다 다르지만 대행 법률회사를 고용해 변호사나 회계사가 계약자가 돼 모든 절차 및 법적 책임을 대행함.

 

 ㅇ 투자자 유치 세부방식

  - 투자 유치금 250만 파운드로 예를 들면 전체 금액을 소액의 유니트(Unit)로 나누어 각 유니트를 유치하는 형식

  - 1000유니트로 분배할 경우 각 투자자 당 평균 2500파운드씩 제안함.

  - 총 1000유니트 중에서 60~70%가 유치되면 리허설을 시작할 수는 있으나, 최대한 투자금을 확보한 후 제작을 시작하는 것이 안전

  - 제작 일정이 다가오는데도 투자금이 부족한 경우에는 프로듀서가 나머지 금액을 충당해야 함. 이런 경우 프로듀서인 동시에 투자자가 될 수 있지만 자신의 개인 돈을 공연예산에 포함하지 않는 것이 업계의 철칙임.

  - 투자금이 필요 이상으로 유치되는 경우 초과부분에 대해서는 투자 제안을 거절하고 계약을 하지 말아야 함.

 

 ㅇ 수익분배 방식

  - 투자자들은 수익이 투자금 만큼, 즉 손익분기점에서 각각 원금 2500파운드씩 돌려 받음.

  - 수익이 발생하는 시기의 수익분배는 프로듀서 40%, 투자자 60%로 하며 이것은 법적제한보다는 런던 웨스트엔드의 관례임.

  - 제작일정이 다가와도 투자금이 부족한 경우에는 프로듀서가 나머지 금액을 채우면서 동시에 투자자가 됨. 즉 수익의 40%를 프로듀서가, 60% 중 자신이 투자한 분 만큼 추가로 수익을 가짐.

  - 투자금이 전액 유치되기 이전에 미리 극장을 임대하는 것이 가능

 

 ㅇ 제작비

  - 제작비(Production cost)는 작품 개막 이전까지의 프리 프로덕션 예산에 한함.

  - 프로듀서의 개인 예산서로 이 총계가 바로 투자금을 유치해야 하는 액수임.

  - 초보 프로듀서로서 런던 프로듀서 협회의 회원이 아닌 제작자의 경우 보증금을 미리 지불해야 하는데, 이 액수 역시 이 예산에 포함시킴.

 

 ㅇ 공연운영 예산비(Running cost)

  - 투자유치금에 포함되지 않는 예산

  - 일요일을 제외한 6일 동안 저녁 및 낮 공연 2회 기준

  - 주 단위로 산정한 출연진과 스태프 임금, 극장 임대료, 장비 임대료, 그리고 극장 설비 임대료 콘트라(Contra: 임대한 극장 대관료와는 별도로 주당 지불하는 설비사용료로 화장실 휴지, 로비 꽃값등을 포함), 창작팀에서 지불해야 하는 로열티(순수익의 15%) 등이 이에 포함

 

 ㅇ 작품 선정

  - 웨스트엔드의 뮤지컬은 대부분 기존의 작품 중에 골라서 제작하는 방식으로 기존 뮤지컬 리바이벌이 아니라 신작이라 하더라도 유명 작곡가·대본작가가 이미 완성해 놓은 작품을 제작사에 의뢰함.

  - 즉 제작자가 유명 영화, 가수 혹은 인기 소설 등, 공연할 소재 및 아이템을 염두에 두고 작곡자와 작가를 찾아 창작 팀을 구성하면서 창작을 의뢰하는 방식임.

 

 ㅇ 공연 제작과정

  - 쇼 케이스나 페스티벌에서 찾아 낸 창작 뮤지컬의 경우는 전국적 인지도를 얻기 위해 웨스트엔드 개막 전에 6개월에서 1년 정도 지방공연을 먼저하면서 신문평, 관객평 등을 수집하는 준비를 거침.

  - 유명 뮤지컬의 리바이벌, 혹은 유명 작가·연출가의 유명영화·소설의 각색뮤지컬은 1년 전쯤 개막일을 정하고 홍보에 돌입

 

□ 마케팅 방식

 

 ㅇ 마케팅의 범위

  - 미디어, 홍보, 신문, 잡지 등의 기자 및 평론가 접촉을 제외한 모든 사항을 포함함. 즉 신문, 잡지, TV에 기사가 나고 작품평이 나는 것은 홍보담당자의 책임이지만 거기에 광고 페이지를 사는 것은 마케팅팀에서 진행

 

 ㅇ 마케팅 사 대행

  - 제작사가 마케팅을 직접 진행하는 경우는 없고 대부분 예산의 규모에 따라 수준에 맞는 마케팅 대행사를 고용함. 현재 최고의 마케팅사로 알려진 AKA는 뮤지컬 빌리 엘리엇, 금발이 너무해, 더티 댄싱 뿐만 아니라 로얄 세익스피어 컴패니와 국립 극장 등 20개가 넘는 프로덕션의 마케팅을 진행함.

 

 ㅇ 마케팅 경비

  - 웨스트엔드 편당 뮤지컬 제작비 300만 파운드에는 공연이 올라가기 전까지의 사전 마케팅 경비만을 포함된 것이며 공연 기간의 마케팅 비용는 운영 경비(Running cost)에 포함

 

□ 웨스트엔드 콘텐츠 분석

 

 ㅇ 웨스트엔드 극장 공연장르

  - 솔트협회에서 정의한 극장 공연의 장르는 크게 연극, 뮤지컬, 오페라, 댄스, 엔터테인먼트 그리고 공연으로 6개의 카테고리로 분류

 

장르

연극

뮤지컬

오페라

댄스

엔터테인먼트

공연

(Performance)

부장르

드라마

코메디

드라마

발레

스토리텔링

스탠드 업

코메디

뮤지컬 극장

코메디

현대

코메디

가면극

스릴러

콘서트

 

세계

익살극

신체극

섹스피어

카바레

 

 

판토마임

멀티미디어

풍자

희가극

 

 

매직

마임

 

 

 

 

서커스

 

 

2009년 장르별 관객 점유율

  

자료원 : SOLT BOX Office data report 2009)

 

 ㅇ 장기 공연 웨스트엔드 쇼 : 마우스 트랩(Mouse Trap)

  - 아가타 크리스티의 마우스 트랩의 장르는 연극으로 57년째 공연됨. 1952년 11월 앰버서더 씨어터에서 막을 열고 22년 동안 운영되다가 세인트 마틴 씨어터로 옮겨 공연회수 2만4000회를 돌파함.

 

공연

극장 명

기간 (년)

마우스 트랩

세인트 마틴(St Martin's)

57

레미제라블

퀸스(Queen's)

25

오페라의 유령

허 메저스티(Her Majesty's )

24

블러드 브라더 (Blood brothers)

포닉스(Phoenix)

22

우먼 인 블랙 (The Woman In Black)

포천(Fortune)

21

시카고

캠브리지

12

맘마미아

프린스 오브 웨일즈

11

라이온 킹

리세움(Lyceum)

11

위 윌 락 유

도미니온(Dominion)

8

스톰(Stomp)

앰배서더

8

 

 ㅇ 최대 장기 뮤지컬 공연: 레미제라블

  - 2010년 10월 카메론 매킨토시가 제작한 레미제라블이 25회 기념일을 맞이함으로써 현재 뮤지컬 최장기 리스트에 오르고 이미 막을 내린 앤드류 로이드 웨버의 뮤지컬 캐츠와 동일한 기록을 세움.

 

 ㅇ 최고로 비싼 웨스트엔드 쇼 : 반지의 제왕

  - 할리우드 영화 반지의 제왕을 뮤지컬 버전으로 제작함. 그 비용이 약 125만 파운드로 치티치티 뱅뱅(6백 2천만) 제작비용의 기록을 제침.

 

 ㅇ 가장 오래된 웨스트엔드 극장: 씨어터 로얄 드러리 레인

  - 1576년 연극 공연장 씨어터 로얄 드러리 레인이 최초로 세워졌으며 이 지역은 웨스트엔드 극장들의 본고장이기도 함.

 

 ㅇ 최대 규모 극장: 런던 콜리세움

  - 콜리세움 극장은 영국 국립 오페라의 중심으로 2358의 최대 좌석을 보유하고 아폴로 빅토리아 극장이 2304개 좌석으로 2위를 차지함.

 

    

 

□ 극장산업 관련 교육기관

 

 ㅇ 관련 기관 및 교육기관 현황

  - 영국의 극장산업 교육 관련 학과가 개설된 대학교와 전문 직업학교들은 약 61곳임. 크게 극장예술이나 예술 공연 학과, 세부적으로 배우, 기술(무대장치, 조명), 뮤지컬 예술 과정이 있음. (특정 학과와 학교들은 아래 웹사이트를 통해 검색 가능)

   * 댄스- 교육 및 트레이닝 협의회(Council for Dance- Education and Training) : 비정부 조직으로서 극장 산업의 국가 표준 제정 기관이며 영국의 댄스 공연, 뮤지컬 극장과 관련된 인재 양성 교육 기관 및 학교들에 자격을 인증, 부여하는 역할을 함. http://www.cdet.org.uk

   * 드라마 트레이닝 국가 협의회(National Council for Drama Training): 영국 극장, 방송, 미디어 산업의 고용주, 피고용주 그리고 트레이닝 제공자들과 협력 관계를 맺음어서 전문적인 드라마 트레이닝과 교육의 지원을 극대화하는 역할 http://ncdt.co.uk

   * 유카스 UCAS(Universities and Colleges Admissions Service): 영국 대학 입학 총괄기관으로 원하는 학과나 학교를 검색 가능 http://www.ucas.com

 

 ㅇ 극장산업분야

  - 무대감독(Stage Manager) : 무대 감독의 주요 역할은 공연을 순조롭게 진행하는 것으로 리허설 스케줄, 극장 의상, 세트 디자인, 사운드, 조명 등을 총 관리함.

     ⇒ 무대 감독 극장 제작과정 (Stage Management and Theatre Production), Central School of Speech and Drama Central School of Speech and Drama

  - 극장 의상(Wardrobe): 극장 의상실 통괄, 관리하는 관리자(Wardrobe supervisor)와 작품 제작자, 감독, 무대 매니저가 요구하는 특정 의상들을 디자인하는 의상 디자이너와 의상들을 관리하는 관리자가 있음.

     ⇒ 의상 제작과정(Costume Production),  Rose Bruford College Rose Bruford College

  - 조명(Lighting) : 조명 전기자(Electrician)는 조명 설치와 작동순서 계획 등을 책임지고 무대기술자(Technician)는 조명작동과 안전 등을 총괄함.

    ⇒ 극장 조명디자인학과(Theatre Lighting Design  BA), Central School of Speech and Drama, University of London

  - 배우 : 배우들은 제작자, 감독자와 주로 작업하는데, 특히 뮤지컬 공연배우들은 노래, 연기, 춤 3가지 기술을 완벽하게 소화해야 함.

     ⇒ 드라마 및 극장 예술학과, 버밍엄 대학교(The University of Birmingham)

     ⇒ 뮤지컬 씨어터 과정(Musical Theatre), Mountview Academy of Theatre Arts Mountview Academy of Theatre Arts

  - 제작자, 감독자(Producer, Director): 이들은 공연 제작회사의 모든 분야를 총괄함. 제작 예산관리, 티켓판매 공략, 대본 내용 등을 책임짐.

     ⇒ 극장 연출학과(Theatre Directing), University College Falmouth   

     ⇒ 극장 연출학과(Theatre Directing), Middlesex University

  - 극작가(Playwright): 극장 무대에서 공연될 대본을 책임지고 때로는 작가, 감독, 배우들과 공동작업을 하기도 함.

     ⇒ 드라마 창작학과(Drama with Creative Writing), University College Plymouth St Mark & St John

 

 

자료원 : SOLT, MORI 등 협회 및 KOTRA 런던KBC 자체조사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영국의 황금알 낳는 거위 - 뮤지컬산업(2))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