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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노트북 시장 동향
  • 상품DB
  • 일본
  • 도쿄무역관 하세가와요시유키
  • 2020-06-16
  • 출처 : KOTRA

- 재택근무, IT교육 확대에 따라 일본 노트북 수요 지속 확대 전망 -
-
관련 악세서리 시장도 성장 가능성
-



일본 노트북 시장동향


  상품명: 노트북 (HS CODE : 8471.30)

 
2019년 노트북 시장동향

    -
일본의 컴퓨터 시장규모는 2019년 기준 국내출하대수 1,570 대로 전년 대비 41.5%증가, 출하액은 1 4,407 엔으로 전년 대비 43.4% 증가함.
    - 수요 증가의 주요 원인은 Windows7 의 서비스 종료에 따른 교체 수요발생으로, 개인용 제품의 출하가 전년대비 18.4% 증가(424만 대), 기업용 제품 출하가 52.6% 증가(1,146만 대)하며 시장이 급격히 성장

    - 노트북은 전체 PC시장 중 약 3/4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15.6인치 이상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으며, 일본 정부가 지속 추진중인 재택근무 확대 정책과 맞물려 업무에 활용 가능한 노트북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고 있음.

2014- 2019일본의 PC 출하량(국내) 추이(단위: 좌측-대수, 우측-%)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2pixel, 세로 288pixel 사진 찍은 날짜: 2020년 05월 19일 오후 4:25 프로그램 이름 : Adobe Photoshop CS2 Windows 색 대표 : sRGB

자료: MM종합연구소, KOTRA 도쿄무역관 편집

 

최근 3년간 수입 동향 
 
 
  총수입은 지속 확대되고 있으며, 중국산 제품의 점유율이 99%로 압도적

   
- 일본의 노트북 수입 총액은82 달러(2019년 기준)로 전년대비 16.5% 증가하며 급격한 시장 확대중
    - (對주요국 수입) 국가별 수입비중 1위는 중국의 수입액은 81 4371 달러 총 수입의 99%를 차지 중, 기타 대만, 미국, 베트남 등으로부터의 수입이 있으나 수입비중은 미미함.
    - (對韓 수입) 對 한국 수입액은 697 달러로 4위에 위치하나, 중국 이외의 타국과 마찬가지로 수입의존도는 매우 낮음
.
   
- (對베트남 수입) 최근 00사의 베트남공장 가동개시에 따라 대 베트남 노트북 수입이 급증(695.6% 상승), 2020년부터 MS, Google 등 주요기업의 PC생산시설 이전(중국
베트남)에 따라 베트남산 노트북 수입은 점차 확대될 전망


최근 3년간 일본의 노트북(HS8471.30) 수입 동향 (국가별)

순위

국가

수입금액(백만 달러 기준)

점유율(%)

증감률(%)

'19

'20

2017

2018

2019

2020
(1-3)

2019

2020
(1-3)

'19/'18

'20/'19

0

0

World

6,950.053

7,060.142

8,224.994

1,910.500

100.0

100.0

16.5

-11.4

1

1

China

6,884.812

6,995.211

8,143.712

1,893.467

99.0

99.1

16.4

-11.4

2

2

Taiwan

47.307

41.277

47.256

7.546

0.6

0.4

14.5

-44.4

3

4

United States

6.569

6.718

13.225

2.876

0.2

0.2

96.9

45.4

4

6

Korea, South

3.038

7.037

6.979

0.380

0.1

0.0

-0.8

-61.3

5

3

Vietnam

0.773

0.728

5.794

4.002

0.1

0.2

695.6

3,971.4

6

5

Germany

1.122

1.005

1.347

0.463

0.0

0.0

34.1

113.9

7

7

Slovakia

1.158

1.693

1.314

0.230

0.0

0.0

-22.4

-18.4

8

11

Mexico

1.304

1.265

1.223

0.126

0.0

0.0

-3.3

-65.7

9

9

United Kingdom

0.940

1.428

0.639

0.181

0.0

0.0

-55.3

-9.2

10

10

Singapore

0.754

0.917

0.615

0.129

0.0

0.0

-32.9

-17.1

자료: World Trade Atlas(2020.05.01.)

  

경쟁 동향

  Lenovo, HP, DELL 등 외국 브랜드의 높은 시장 점유율
    -
일본 노트북 시장은 외국 브랜드의 점유율이 높으며, NEC Lenovo(420.3만 대), HP(292만 대), DELL(255.5만 대), FUJITSU(249.2만 대)
    -
특히 NEC FUJITSU의 경우 일본 브랜드이나, 각 사의 컴퓨터 사업부문을 Lenovo가 인수, 일본 PC 시장 내 Panasonic(점유율 3%) 이외의 국산 브랜드는 점유율이 극히 낮은 것이 특징


일본
국내 컴퓨터 제조사 시장 점유율 (2019, 단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3.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1pixel, 세로 289pixel 사진 찍은 날짜: 2020년 05월 19일 오후 4:34 프로그램 이름 : Adobe Photoshop CS2 Windows 색 대표 : sRGB

 

  자료: MM 종합연구소

 

  일본 내 인기가 높은 노트북 사양은, 15.6인치 크기, 12만엔 정도의 가격대
    - (크기) 일본 내에서는 15.6인치 제품에 대한 인기가 높으며, 마이크로소프트 Office 프로그램 내장제품이 선호되는 등, 비즈니스 관련 노트북 수요가 높음

    - (가격) 주요 인기제품의 평균가격대는12 정도이나, 일부 저가제품에 대한 수요 존재 

일본 국내 노트북 판매순위(BCN 랭킹, 2020 4)

순위

메이커

상품명

사이즈

판매가격

1

NEC

NS600/RA

15.6인치

137,280

2

FUJITSU

FMVA42D3B

15.6인치

108,000

3

NEC

NS150/NAW

15.6인치

69,800

4

FUJITSU

FMVA53D3B

15.6인치

159,280

5

NEC

HM350/PAW

14인치

126,280

6

FUJITSU

FMVU90D2B

13.3인치

192,280

7

Dynabook

P1T6KPEG

15.6인치

116,800

자료: MM종합연구소, 판매가격은 주요 가전 판매점 판매가 참조

 

인기상품 1 NEC "NS600/RAW"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bc0220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72pixel, 세로 801pixel

자료: amazon

유통 구조

 

  유통 구조 : 직접판매, SIer(System Integrator), 대리점, 양판점, EC 등을 통해 유통

    - 직접판매(웹사이트, 매장 직접 운영 등), SIer(System Integrator, IT시스템을 계획·설계·개발·운용을 일괄적으로 대행하는 시스템 통합업체·서비스), 대리점, 가전 판매점 등과 함께 최근에는 전자상거래(EC)를 통한 판매가 주요 유통방식
    - 판매루트는 다양하나, 법인용 제품의 경우는 직판 및 Sler, 대리점을 통한 구매, 개인용 제품은 가전 판매점이나 EC등을 통하는 경우가 일반적임.

  

일본의 컴퓨터 유통구조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4.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65pixel, 세로 268pixel 사진 찍은 날짜: 2020년 05월 19일 오후 5:14 프로그램 이름 : Adobe Photoshop CS2 Windows 색 대표 : sRGB

자료: KOTRA 도쿄무역관 작성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개최시기

장소

분야

Japan IT Week

2020.10.28-30
2021.1.27-29
2021.7.28-30

지바
오사카
나고야

IT제품 및 솔루션

닛케이 xTech EXPO

2020.10.14-16

도쿄

PC, AI, IoT ICT기술분야 전반

칸사이 교육ICT

2020년 개최일정 연기
(2020년 6
월중 확정 예정)

오사카

교육 관련 ICT H/W, S/W

  

관세, 수입규제, 인증

 

  관세 : 무관세(2020.04.01. 기준)

  수입규제 : HS 8471.30 관련 별도 수입규제는 없음

  관련법령·인증

    - (전기용품안전법) 노트북의 경우 제품 자체가 규제 대상은 아니나, 부속품인 리튬이온전지나 AC/DC어댑터 등이 전기용품안전법 인증의 대상임

      * 전기용품의 수입을 진행하는 사업자는 반드시 전기용품안전인증을 취득하고 해당 인증마크를 표시해야 .
      *
시행령이 지정하는 전기용품은특정전기용품특정전기용품 이외의 전기용품으로 분류되며, 분류에 따라 인증 절차가 상이하므로 확인 필요.

    - (기술기준적합증명) 특정 무선설비의 "기술기준적합증명 마크" 전파법이나 전기통신사업법의 기술기준을 만족하는 제품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마크로, 휴대전화를 비롯해 Wi-Fi LAN, 트랜시버, 컴퓨터 전파를 발생시키는 일본에서 판매되는 기기를 대상으로 .

    - (자원유효이용촉진법) PC의 경우 자원유효이용촉진법에 의거, 유료 폐기대상물품으로 지정

대상이 되는 법률·인증은 취급하는 상품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상기의 관련 법령·인증이 충분하지 않을 있으므로 주의

   

시사점

  정부 정책 및 뉴노멀에 따른 노트북 수요 확대 전망

     - 근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보급됨에 따라 노트북의 판매가 감소하였으나, 일본 정부의 일하는방식 개혁, 초등학교 프로그래밍 교육 의무화 및 코로나19 감염확대에 따른 재택근무 수요 증가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 특히 일본 정부는 IT교육 확대를 위한 'GIGA 스쿨 구상' 정책을 시행(2020년 시행 개시), 학생 1명당 1단말기를 보급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어 하드웨어의 수요가 증가할 전망

    - MM종합연구소는 2020년 PC수요를 1,351.1만 대로 예측함. MM종합연구소 관계자는 2019년(Windows 7 종료 등)과 같은 급격한 증가요인은 없지만 ①재택근무, 원격수업 등의 확대 ②공립초중학교의 'GIGA스쿨 구상'에 따른 PC 확대가 수요를 견인할 것이라고 함.  
   
    ㅇ  노트북 자체의 수출보다는 관련정책 변화에 따른 무선통신기기, 교육콘텐츠 수요확대를 활용해야

     - (무선통신기비) MM종합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무선화(Wi-Fi 설치 등)이 정비되지 않은 학교는 초등학교가 75%, 중학교 77% 등으로 무선사용환경이 정비되어 있지 않으나, 일본 정부의 교육 디지털화(문부과학성의 GIGA스쿨구상, 경제산업성의 EdTech 활성화 등) 정책에 따라 이중 약 9할이 2020년도 중으로 무선화 정비를 추진할 것으로 분석

     - (교육콘텐츠) 상기한 GIGA스쿨구상의 확대에 따라 교육콘텐츠의 수요 또한 증가할 전망으로, 일본의 교육환경에 맞는 콘텐츠 개발과 함께 각 학교별 상이한 OS환경(Windows, Android, iOS 등)에서 적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필요

      - (악세서리) 노트북 수요 확대에 따라 관련 악세서리(USB 허브, 노트북용 가방 등)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다양한 악세서리 제조사의 일본시장 진출 기회 가능성 또한 존재함. 이를 위해서는 일본 내에서 선호되는 노트북 사양에 대한 분석(노트북 크기, 영상 출력, USB 타입 등)을 통한 맞춤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함.


 

 자료: 일본 문부과학성, World Trade Atlas, MM종합연구소, BCN, amazon 자료 참조  KOTRA 도쿄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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