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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상업용 식기세척기 시장동향(2014.6)
  • 상품DB
  • 미국
  • 뉴욕무역관 김주선
  • 2016-03-23
  • 출처 : KOTRA

 

작성일자: 2014.6.6

작성자: 뉴욕 무역관 양하나

 

 

1. Market Demands / 수요 동향

 

□ 시장 동향 - 경기침체로 마이너스 성장 계속, 매출은 약 5억 달러 규모

 

 ○ 미국의 상업용 식기세척기 시장은 미국의 본격적인 경기침체가 시작된 2007년부터 급격한 시장 수요의 감소 및 매출 부진을 경험하면서 지난 5년간 연평균 -1.5%의 성장률을 기록하였음.

  - 미국의 경기침체가 정점을 이루었던 2007-2008년 사이에는 수요가 무려 8% 가량 하락하며 급격한 매출 감소를 경험함.

  - 특히 주요 고객인 레스토랑, 호텔 등이 경기 침체 기간 상당수 문을 닫거나 지출을 줄이기 위해 신규 구입을 중단하면서 매출에 상당한 타격을 받았음.

  - 또한 고품질이면서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캐나다, 아시아 태평양 국가들, 유럽산들이 대규모 수입되면서 가격 경쟁에서 어려움을 겪음.

  - 다행히 미국 내 상업용 식기세척기 업계가 2011년 한 해 동안 캐나다, 사우디아라비아, 브라질 등으로 수출 판로를 열면서, 치열한 국내 시장과 경기 침체로 인한 매출 하락을 조금이나마 회복할 수 있었음.

  - 이처럼 2010-2011년 경기 회복세와 수출 증대로 인해 해당 업계는 2010년 동안 5.1%, 2011년 1.8%의 매출 신장을 기록함.

 

 ○ 전반적으로 어려웠던 지난 5년의 시장상황을 잘 반영하듯, 2012년 미국 상업용 식기세척기 제조 시장은 본격적인 경기 침체 기간 이전의 5억6600만 달러에 못 미치는 5억900만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순이익도 전체 매출의 13% 수준인 6920만 달러에 불과하였음.

 

 ○ 한편 2012년 관련 업계 종사 비즈니스 수는 지난 5년 동안 연평균 3.1%씩 감소하여 2007년 52곳이었던 업체 수가 2012년에는 43개 수준으로 떨어졌음.

 

 ○ 상업용 식기 세척기 제조 업체들이 밀집한 지역으로는 캘리포니아가 전체의 약 10.6%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뉴욕과 플로리다가 각각 8.5%, 텍사스 6.4% 순이었음. 이 밖의 지역으로는 일리노이, 오하이오, 펜실베니아가 각각 4.3%의 분포율을 보였음.

 

□ 세부 시장동향 - 컨베이어 식기세척기 제품, 전체의 35%로 가장 높은 수요

 

 ○ IBIS World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식기세척기 제조 산업 이익의 35.3%는 컨베이어 식기 세척기 제품 매출을 통해 발생되고 있음. 매출액으로 환산하면 약 1억7967만 달러임.

  - 컨베이어 식기세척기 제품은 보통 다른 식기세척기보다 가격이 비싸지만 효율적인 세척이 가능해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비용 절감의 효과가 있음.

  - 컨베이어 식기 세척기는 일반적으로 한 시간 평균 200개의 선반에 수거된 식기를 세척할 수 있으며, 한 개의 선반당 약 1.89리터의 물이 소비되므로 시간과 물에 들어가는 비용을 절감하기에 효율적임. 그러나 컨베이어 식기 세척기는 비싼 제품의 경우는 수만 달러 정도 하기 때문에 초기 투자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음.

  - 경기 침체 기간 동안 소규모 식당이나 호텔 등은 향후 경제 상황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이 품목의 구입을 꺼렸음. 이러한 이유로 2007년 38.1%의 수요는 5년 동안 약 2.8%가량 감소하였음.

 

미국 상업용 식기 세척기의 주요 수요 제품

                   

               자료원: 구글

 

 ○ 여닫이(Door-Type)식의 식기세척기의 경우, 전체 매출의 약 33.8%를 차지, 액수로는 1억7204만 달러의 매출 규모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음.

  - 여닫이식 제품의 경우 컨베이어 제품보다는 효율성이 낮지만 가격이 훨씬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음. 여닫이 제품은 한 시간 평균 45개의 선반 식기 세척이 가능하며, 한 선반당 약 4.54리터의 물이 소모됨.

  - 그러나 이 제품군은 생산 비용이 많이 드는 대신 운송 가격 및 무게가 적게 들어 최근 5년 사이 해외 제조가 급격하게 증가하였음. 업계의 대부분의 대형 제조사들은 제조 단지를 미국 외 지역에 조성해 해당 지역에서 생산, 운송, 수입하고 있음.

  - 이에 따라 2007년 35.7%였던 점유율은 5년 사이 33.8%로 감소하였음. 그러나 제품의 초기 투자 비용이 저렴해 전반적인 시장 수요는 안정적인 편임.

 

2012 미국 상업용 식기세척기 시장 세부 수요 현황

                         자료원: IBIS World

 

 ○ 세 번째로 높은 수요를 보인 품목은 작업대 하부에 설치되는 Undercounter 제품군으로, 전체의 21.7%를 차지, 1억1045만 달러를 기록함.

  - 한 시간 평균 20개의 선반 식기 세척이 가능하며, 한 선반당 약 4.54리터의 물을 소모하지만 가격은 여닫이 식의 절반 수준임.

  - 보통 컨베이어 식기세척기의 절반 정도 공간을 차지하며 운송이 용이한 장점이 있어 경기 불황 기간 동안 기존의 회사를 나와 소규모로 창업한 Small Business owner들에게 큰 인기를 누렸음. 이를 보여주듯 2007년 16.2%였던 수요가 5년 사이 21.7%로 급성장하였음.

 

 ○ 기타 후드(Hood) 타입, 유리제품이나 대형 냄비, 팬 등 특정 제품을 세척하는데 특화되어 있는 스페셜 워셔(Special washer) 등은 전체의 9.2%를 차지, 4682만8000달러를 기록함.

 

□ 산업 전망 - 지난 5년보다는 밝을 것으로 예상

 

 ○ 미국의 상업용 식기 세척기 제조 시장은 경기 회복세를 타고 지난 5년보다는 훨씬 밝은 성장세를 보여줄 것으로 IBIS World는 전망하였음.

 

 ○ 이러한 요인들이 전반적인 호재로 작용하면서 미국의 상업용 식기 세척기 제조 시장은 연평균 1.9%의 성장률을 기록, 2017년에는 약 5억5860만 달러의 시장규모를 보일 것으로 전망

  - 그러나 ‘스마트’ 전력 컨트롤 기술과 같은 다양한 에너지 효율 식기 세척기들이 개발되고 수입되면서 미국 내 시장 경쟁이 가속화될 것임. 따라서 성장세는 아주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

 

 ○ 업체 수 역시 2012년 43개에서 2017년 45개로 소폭 증가할 것으로 보임. 대형 회사들의 계속되는 해외 제조로 인해 미국 내에서의 제조는 상대적으로 주춤할 것으로 보임.

 

 

2. Competitor Landscapes / 경쟁동향

 

□ 경쟁 동향

 

 ○ IBIS World 2012년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상업용 식기세척기 시장의 주요 제조 업체로는 Illinois Tool Works Inc.(시장 점유율 8.0%)와 The Manitowoc Company Inc.(시장 점유율 6.2%)가 있음.

 

 ○ 이 외 시장의 85.8%는 점유율 3%대를 넘는 기업이 없을 정도로 사업 규모가 크지 않고, 크고 작은 기업들이 무한 경쟁하는 구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음.

 

2012 미국 상업용 식기세척기 주요 업체 시장 점유율

         자료원: IBIS World

 

 

3. Supply Chain and Price Landscapes / 유통구조 및 소매가격 동향

 

□ 유통구조 - 도매 업체로의 납품이 전체의 62.7%

 

 ○ 유통단계가 복잡하지 않은 미국 유통 구조상 해외업체들은 중간단계 없이 직접 적절한 채널을 통해 판매가 가능하나, 경기 침체 이후 최근에는 재고 부담을 지지 않으려는 분위기가 일반적이어서 미국에 세일즈 오피스가 있으면서 재고 관리 및 소비자 사후 관리를 담당할 수 있는 업체를 선호함. 특히 인터넷이나 홈쇼핑 업체들은 이러한 현상이 더 두드러지는 편임.

 

기본 유통구조

               자료원: 코트라 뉴욕

 

 ○ IBIS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2년 미국 내 상업용 식기 세척기 제조 업체들로부터 납품된 주요 유통처는 도매 업체, End-user에게 직접 납품, 그리고 해외로의 수출로 크게 세 가지 경로인 것으로 나타났음.

 

 ○ 전통적인 방식의 제조-도매 업체로의 납품 비율은 전체의 62.7%, 약 3억1914만 달러 가량이 유통되었으며, 유통 채널 중 가장 일반적이고 수요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음. 그러나 경제 위기 이후 많은 업체들이 가격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도매를 거치지 않고 직접 End-user에게 납품하는 비율이 급격하게 늘면서 2007년 66.3%의 비율에 비해 2012년에는 약 3.6%가 감소한 수치를 보였음.

 

 ○ 식당, 호텔, 학교, 정부 기관 등 End-user에 바로 납품되는 경우는 전체의 30.1%, 약 1억5320만 달러 가량이 유통되었음. 이것은 도매로 유통된 비율과는 상반되게 지난 2007년 28.2%에서 2012년 30.1%로 오히려 증가하였음. 특히 소비자가 쉽게 제품과 가격을 손쉽게 비교할 수 있는 온라인 세일즈 플랫폼이 활성화되면서 이러한 직접 유통의 비율은 앞으로도 증가할 전망임.

 

 ○ 한편 해외로의 수출은 전체의 7.2%로 3664만 달러 가량이 해외에 판매되었음. 2007년 5.5%였던 것에 비하면 약 1.7% 상승한 수치임.

 

2012 미국 상업용 식기 세척기 주요 유통처 현황

                자료원: IBIS World

 

□ 소매가격 동향

 

       주: * 소매가격은 상기에 언급한 주요 브랜드를 중심으로 조사하였으며, 유통업체는 임의로 선정되었음.

            ** 미국은 주마다 판매세가 다르므로 상기 가격은 세금 불포함 가격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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