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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 중인 쿠웨이트 e커머스 시장동향 및 쇼핑트렌드
2019-08-28 이수진 쿠웨이트 쿠웨이트무역관

- 쿠웨이트 e커머스 시장 2020년까지 12억 달러 규모 성장 예상 -

- 부유한 자국민의 구매력과 높은 인터넷, 스마트폰 보급률도 시장성장에 도움 될 것 -



 

쿠웨이트 e커머스 시장 개요

 

  ㅇ 시장 현황

    - 쿠웨이트의 전자상거래 규모는 2020년까지 약 12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2014년 약 4억 달러에서 3배 성장한 수치임.

    - 쿠웨이트의 400만 주민 중 60% 이상인 260만 명이 인터넷 사용자이며, 그중 온라인 쇼핑을 하는 사용자는 240만 명임.

    - 쿠웨이트의  MasterCard사에서 3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32% 이상이 온라인 쇼핑을 위해 인터넷에 액세스한다고 응답했으며, 90% 이상이 온라인 쇼핑 경험에 매우 만족한다고 답변

    - MasterCard사의 MENA 지역 결제 책임자 Aaron Oliver의 인터뷰에 따르면쿠웨이트는 국가 전역으로 잘 발달된 인터넷 인프라와 안전한 온라인 결제 옵션을 통해 온라인쇼핑의 입지를 계속해 확장하고 있으며, 소비자에게 편리하고 빠르며 안전한 쇼핑을 제공하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고 있다.고 답함또한 그는 "쿠웨이트 온라인 쇼핑 트렌드의 성장은 신세대 소비자를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고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 시 고려하는 부분은 거래의 편리성, 속도, 비용 및 가치 등의 부분을 고려한다라고 답함.

    - 온라인 거래 사용 고객의 남녀 비율은 남성 70%와 여성 30%

    - 소비자들은 여행 관련 제품 및 서비스, 금융 웹사이트, 호텔, 항공사 및 의류에 가장 많은 돈을 소비한다고 응답함.


쿠웨이트 e커머스 시장

(단위: 천억 달러)

자료: Customwebdesigndubai(https://customwebdesigndubai.blogspot.com/2018/07/why-ecommerce-site-is-critical.html)


쿠웨이트 온라인쇼핑 특징


  ㅇ 부유한 국민과 높은 인터넷 보급률

    - 쿠웨이트의 영토는 소규모로 작은 국가지만 1인당 GDP 7만 3000달러가 넘으며 중동에서 세 번째로 부유한 국가임.

    - 쿠웨이트 국민들은 수입품, 사치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편이고 온라인쇼핑 구매 파워가 큰 편임.

    - GCC 중 세 번째로 큰 컴퓨터 시장으로 높은 인터넷 보급률을 기록하며 스마트폰 또한 보급률이 높아 PC와 스마트폰을 이용한 쇼핑이 활발함.

    - 쿠웨이트 소비자들은 온라인 구매 결정을 내릴 때 지불 시설의 보안, 웹 사이트의 명성 및 편리한 결제 방법을 중요한 요소로 여김.

    - 쿠웨이트는 다른 중동 국가에서 널리 퍼져있는 일부 E-Business 법률의 적용을 받지 않으며, 정부는 일반적인 인터넷 사용에 대해보다 자유로운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음.

 

  ㅇ 모바일 쇼핑

    - 쿠웨이트의 스마트 폰 보급률은 중동 지역에서 가장 높은 측에 속하며, 모바일을 활용한 쇼핑 비율이 스마트 폰 보급률과 함께 괄목할 만한 성장을 지속하고 있음.

    - 조사결과에 따르면 휴대 전화를 사용해 구매하는 가장 큰 이유는 편의상 이동 중에도 쇼핑을 할 수 있다는 것임.

    - 소비자들이 안전 및 보안 기능에 대해 인식하고 모바일 쇼핑 경험에 익숙해지기 시작함에 따라 이러한 발전은 계속 될 것으로 보이며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편리한 온라인 쇼핑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음.

 

  ㅇ 온라인 쇼핑 결제수단


쿠웨이트 온라인쇼핑 결제수단 순위

자료: Wamda(https://www.wamda.com/2015/05/ecommerce-13bn-2020-payfort-report)


    - 온라인 쇼핑 시 활용하는 결제수단 비중은 1위 COD, 2위 카드결제, 3와 4위는 paypal, cashu 순임.

    - 쿠웨이트뿐만 아니라 중동지역 사람들은 온라인 쇼핑 시 미리 대금을 지불하는 것을 선호하지 않고 물건을 배송 받을 때 현금으로 결제 하는 것을 선호함.

    - 위와 같은 쿠웨이트인들의 성향이 시장에 반영돼 물건을 배송 받을 때 현금으로 대금을 지불하는 방식이 가장 큰 결제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는 점이 특이사항임.

 

쿠웨이트 대표 e커머스 사이트

 

주요 e커머스 사이트

사이트명

주요 품목

웹사이트

Xcite.com  

핸드폰, 가전제품, 향수, 시계, 여행가방, 운동, 건강용품

https://www.xcite.com

Blink.com  

Apple 제품, 게임관련제품, 가전제품, 요가, 약품, 중고제품

https://www.blink.com.kw/

Ubuy.com  

가전제품, 휴대폰, 주방생활용품, 도서, 사무용품, 애완용품, 차량용품

https://www.ubuy.com.kw/

Souq.com

가전, 유아, 생활용품, 애완, 운동용품 등 Amazon이 운영하며 쿠웨이트 온라인쇼핑 사이트 중 가장 넓은 카테고리 보유

https://uae.souq.com/kw-en/cutover.php

Sheeel.com

가전, 아동용품, 의류, 할인쿠폰, 공동할인구매 제공

https://www.sheeel.com

자료: Xcite.com, Blink.com, Ubuy.com, Souq.com, Sheeel.com

 

  ㅇ 쿠웨이트 최대 e커머스 사이트 “Souq.com”


SOUQ.COM 사이트

자료: SOUQ.COM (https://deals.souq.com/kw-en/electronics-accessories/c/3326)


    - Souq.com은 세계 1위 전자상거래 사이트인 아마존에 인수돼 기존의 아마존 아이디로 쉽게 접근이 가능하며, 중동 최대 전자상거래 사이트로 가장 많은 제품과 쇼핑 카테고리가 있음.

    - 다른 전자상거래 사이트들은 UAE 또는 인근 GCC 국가에 재고를 보유하고 있지만 Souq.com은 쿠웨이트 자체에 빠른 배송을 위한 창고를 보유하고 있음.

    - 'fulfilled by Souq' 제품에 한해서는 무료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며 그 외 쿠웨이트 내 지역에 따라 배송비가 청구됨. 당일배송이나 진품 보장 서비스 등 안정적인 쇼핑을 보장하고 있음.

    - COD(현금지불), 카드결제, 할부결제, Souq Wallet을 포함한 여러 결제 방법을 제공

    - 15일 환불보증서비스 제공

    - Cash on Delivery(COD) 서비스를 제공해 물건을 받으면서 배송직원에게 현금으로 금액을 지불할 수 있으며 현금결제의 최대 구매 한도는 1만 쿠웨이트디나르.

 

  ㅇ 로컬 e커머스  X-cite, Blink

    - X-cite는 쿠웨이트 최대 전자제품 판매사로 쿠웨이트 전역에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 중이며 온라인쇼핑몰에서는 가전제품뿐만 아니라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음.

    - Blink는 X-cite사보다는 작은 규모의 회사로 게임관련 제품과 가전제품을 주로 취급하며, 온라인쇼핑몰에서 apple사의 제품 및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고 온라인, 오프라인 쇼룸도 운영 중임.

    - X-cite사의 Category Manager인 Mr. Vishal Lala와 Blink사의 부사장 Mr. Nawazesh Khan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사이트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한국 제품은 삼성 스마트폰, 스킨푸드, Dr. Miba 화장품이며 쿠웨이트 시장에 추천할 만한 한국 제품으로는 제품 교체 주기가 빠른 쿠웨이트 젊은 층을 겨냥한 스마트폰과 관련된 액세서리 제품, 한국산 의류, 화장품 등이다”라고 답함.

 

□ 쿠웨이트 e커머스 속 한국제품

 

  ㅇ 쿠웨이트 e커머스 시장 한국제품

    - 삼성, LG 등 한국 대기업의 가전제품은 이미 온, 오프라인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휴대폰 시장에서도 한국 제품의 점유율이 높은 편임.

    - 한류의 영향으로 K-뷰티의 인기가 커지고 있어 최근 한국산 화장품에 대한 시장이 커지는 추세임.

    - 쿠웨이트 온라인 최대 화장품 판매 사이트 Boutiqaat에서 한국 화장품 에뛰드, 스킨푸드 등의 제품을 판매 중이며 Ubay.com에서도 한국 화장품이 판매 중임.

    - 한국산 의류, 생필품 등 소비재 제품도 점점 커지는 추세임.


SOUQ.COM(아마존)에서 판매 중인 한국 의류와 생필품

자료: SOUQ.COM


쿠웨이트 한국 화장품 전문 SEOUL KOOL 매장

자료: Bazaar(https://bazaar.town/seoul-kool/)


SEOUL KOOL 온라인 판매 제품

자료: SEOUL KOOL(https://www.seoulkool.me/)

  

  ㅇ 소셜 미디어를 통한 마케팅
    - 쿠웨이트인들은 사회적 교류 및 정보 수집을 목적으로 소셜 네트워크를 사용하며 모든 연령대에서 소셜 네트워크 사용률이 매우 높음.

    - 한국 화장품 Dr. Miba는 쿠웨이트 현지인들에게 인기가 매우 높으며 소셜미디어를 통해 마케팅과 판매가 적극적으로 이뤄지고 있음.

    - 소셜 플랫폼에 대해서는 WhatsApp이 전국적으로 사용됨. 인스타그램, 트위터, 스냅챗, 유투브 등이 쿠웨이트에서 인기가 있음.
    - 쿠웨이트인들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거나 광고하기 위해 소비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들은 제품의 이벤트 마케팅에 자주 고용됨. 


소셜미디어 인기 한국 화장품 브랜드 Dr.Miba

자료: 인스타그램(https://www.instagram.com/mineral_cosmetics/)


 유투브를 활용한 제품 홍보

자료: YOUTUBE(https://www.youtube.com/watch?v=I3fcB3jnshg)

 

□ 쿠웨이트 진출전략 및 시사점

 

  ㅇ 쿠웨이트 e커머스 시장진출 팁

    - 한국 e커머스 시장과는 다르게 개인이 셀러로 등록해 판매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사이트를 운영하는 회사를 에이전트 삼아 한국 제품을 수출하는 방식을 취해야 함. 더불어 그에 맞춰 진출 계획을 세워야 함.

    - 쿠웨이트에서 인기있는 e커머스 사이트를 분석하고 주력 상품 및 마케팅 전략을 파악해 국내 기업의 제품 판매에 성공 가능성이 높은 에이전트사를 찾아 연락을 취하는 것이 중요함.

    - 중동사람들은 결제방식에 있어서 물건을 받을 때 현금으로 결제하는 COD(Cash On Delivery) 시스템을 선호하며 실제로 중동에서는 일반적으로 활용되는데, 이는 한국인에게는 생소한 방식이라 처음 e커머스 시장을 진입할 때 이 부분에 대해 간과하는 경우가 있음.

    - 중동에서 e커머스 사업을 시작할 것이라면 COD 결제 시스템을 필수로 제공해야 하며 이 부분을 숙지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준비해야 함.

    - 쿠웨이트는 지리적 특성상 빠른 국제배송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는데 이를 해소하기 위한 대안으로 현지에 진출해 있는 로지스틱업체와 협업해 공동물류센터를 운영하는 등의 대안을 고안해 볼 수 있음.

 

  ㅇ 시사점

    - 쿠웨이트의 높은 인터넷, 스마트폰 보급률과 부유한 자국민의 소비력, 한국 제품에 대한 높은 선호도를 고려해보면 쿠웨이트의 e커머스 시장은 소비재 제품을 취급하는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에 충분히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임.

    - 쿠웨이트는 제조 기반이 약해 공산품, 모든 생활용품들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쿠웨이트의 국민은 기존에 없던 신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고 가격이 높은 제품들에 대해서도 거부감이 없기 때문에 이와 같은 시장 특성을 적절히 이용해 참신하고 좋은 성능을 가진 국산 제품들이 쿠웨이트 시장에 진출하기를 기대함.



자료: X-cite.com, Blink.com, Ubuy.com, Souq.com, Sheeel.com, Wamda, Customwebdesigndubai, Bazaar, SOUQ.COM, SEOUL KOOL, 인스타그램, YOUTUBE 등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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