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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문구류 시장동향
  • 상품DB
  • 독일
  • 함부르크무역관 육주희
  • 2019-07-26
  • 출처 : KOTRA

- 독일 문구류 시장, 디지털화에도 성장세 유지  -

- 디자인을 중시하는 한국 문구류 인기, 친환경 전략도 중요 -

 

 


□ 상품명: 지제 문구류, 사무용품·학용품


  ㅇ Hs Code: 481730 지 또는 판지제의 상자ㆍ낭대 및 필기첩(안에 지제 문구류가 있는 것)


  ㅇ Hs Code: 392610 사무용품이나 학용품


□ 시장 규모 및 시장동향

 

  ㅇ 독일 지제 문구류 연도별 시장 규모 동향

    - 독일의 지제 문구류의 시장 규모는 2016년과 2017년 사이에 급증해 2017년에는 전년대비 증가율 10.9%를 보임.

    - 2018년 전년대비 증가율 6.2%를 차지하며, 약 15억29만 달러 규모에 이름.


독일 지제 문구류 연도별 시장 규모 및 증감률

(단위: 백만달러, %)

연도

시장규모

전년대비 증감률

2014

1,529.3

-5.7

2015

1,263.1

-17.4

2016

1,276.1

1.0

2017

1,414.7

10.9

2018

1,502.9

6.2

자료: Euromonitor, 2019


  ㅇ 독일 필기구류 연도별 시장 규모 동향


    - 독일 필기류의 시장 규모는 꾸준히 증가세로 2019년 2.0%의 증가율을 보임.

    - 독일 통계기관 Statista의 조사에 따르면 종이·사무용품·필기구(Papier, Büroartikeln und Schreibwaren, PBS) 제품군의 순 매출액은 2021년 122억 유로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2019년 6월 통계 기준)


독일 필기구류 연도별 시장 규모 및 증감률

(단위: 백만 유로, %)

연도

소매판매액

전년대비 증감률

2014

606.6

-

2015

614.4

1.3

2016

619.2

0.8

2017

626.4

1.2

2018

636.5

1.6

2019

649.5

2.0

자료: Euromonitor, 2019

 

  독일 종이·사무용품·필기구 제품군 순 매출액 연도별 추이 

주: 2021는 추정치

자료: Statista, 2019

 

  ㅇ 독일 학령기 인구 감소로 학용품 수요 감소세

    - 독일 노령 인구 증가 및 학령기 인구 감소로 문구류 소비가 전반적으로 감소함.

    - 특히 새학기 준비물(back-to-school products)을 위한 수요가 연매출액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나 저출산율(1.47%, 2019년 기준)로 학용품 등 문구류 수요가 감소했음.

 

  ㅇ 독일 사무용품·학용품 소매업체의 수 감소세, 그러나 순매출액은 유지

    - 최근 독일 사무용품·학용품 전문 취급 오프라인 소매업체의 개수는 감소하는 추세임. 독일 통계기관 Statista의 조사에 따르면 독일내 사무용품·학용품 전문 취급 오프라인 소매업체의 수는 2013년 5710개에서 점차 감소해 2016년 기준 4989개로 감소했음.

    - 순매출액(net revenue)은 2013년에서 2016년 사이 큰 폭의 변화는 보이지 않았음. 독일 사무용품·학용품 전문 취급 오프라인 소매업체의 2013년에서 2016년까지의 연평균 순매출액은 약 24억 유로로 집계됨,(자료: Net revenues of the office supply and stationery goods retail sector in Germany, Statista, 2019)

 

독일 사무용품·학용품 소매업체의 순매출액 동향

(단위: 백만 유로)

자료: Statista, 2019

 

□□ 시장의 특성

 

  ㅇ 필기 방식의 디지털화, 그러나 손글씨 카드 여전히 인기

    - 스마트폰, 타블렛 PC 등 휴대 가능한 디지털 제품들이 학교 수업뿐만 아니라 사업장 등에서 의사소통 방식을 대체하고 독일의 지제 및 필기구 시장 규모 동향에 영향을 미침.  

    - 출산, 생일, 세례 등 특정 이벤트 및 각종 행사 때 여전히 독일 소비자들은 손글씨 카드 및 편지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ㅇ 편의점과 슈퍼마켓 등 유통업체서도 판매 개시

    - 부드니(Budni), 로스만(Rossmann), 디엠(DM) 등 편의점에서도 펜과 공책 등 진열하기 쉬운 품목들을 판매하고 있음.

    - 프리즈마 무역협회*(PRISMA Fachhandels AG)의 총책임자 미헬 펄서(Michael Purper)씨에 따르면 편의점 업체는 소비자들이 문구류 전문 소매점보다는 편의점을 5배 가량 정기적으로 방문한다는 것에 착안해 취급품목의 범위를 넓히기 위해 문구류를 판매하기 시작했다고 함.

 

부드니(Budni) 편의점의 학용품 전시 코너


자료: KOTRA 함부르크 무역관 직접 촬영

 

  ㅇ 독일 학용품, 품목 및 규격 다양

    - A4, A5, A6 규격, 줄 간격 등 규격·종류가 매우 다양한 공책류가 있음.

    - 독일 초·중등기관에서는 학교 수업을 위한 문구류의 품목·규격을 지정해 학기 시작 전에 가정통신문을 통해 공지함. 따라서 학생들은 학교에서 지정해준 학용품 규격·색상·종류·갯수대로 구매함.

    - 필기구의 종류, 두께, 색상의 갯수도 학교에서 지정해주는 대로 구매함.

    - 바인더, 폴더 등의 종류·색상도 학교에서 직접 지정해주기 때문에 제조사·소매업체도 이에 맞춰 각 색상별로 세트로 묶어 저렴하게 판매함.

  

  ㅇ 명품 만년필 등 고가 브랜드, 여전히 독일 소비자들에게 인기

    - 디지털화 등의 영향으로 일반 문구류의 소비가 감소세인 반면, 명품 만년필 등 고가의 필기류는 여전히 독일 중·장년층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음.

    - 오랜 전통과 명성, 그리고 기존 디지털 제품들과는 차별화된 품격을 선호하는 명품 필기류 수집가 등도 있어 그 소비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자료: Luxury Writing Instruments and Stationery in Germany, Euromonitor, 2019) 

  

  ㅇ 한국 학용품· 팬시류, 온라인 쇼핑몰 점차 증가세

    - 아마존을 비롯해 한국산 학용품·팬시류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들이 급증함.

    - 특히 한국산 제품을 애호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수요가 꾸준함.

 

독일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 중인 한국산 문구·팬시 제품


 □ 독일 사무용품·학용품 수입시장 동향

 

  ㅇ 독일 지제 문구류 수입동향

    - HS Code 481730 기준으로 2018년 독일 지제 문구류 총 수입액은 783만 달러이며, 전년대비 15.57% 증가함.

    - 1위 수입국은 스위스로 총 수입액은 226만 달러이며 시장 점유율 약 29%를 차지함.

    - 스위스의 뒤를 이어 중국(20.6%), 네덜란드(19.87%), 체코(7.23%) 등이 독일 주요 지제 문구류 수입국임.

    - 대한국 지제 문구류 수입동향을 살펴보면(2018년 기준) 한국은 수입국 22위, 수입액 약 7788달러로 시장 점유율 0.1%를 차지함.

  

독일 지제 문구류(HS 481730) 수입동향

(단위: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18/17

1

스위스

2,549,735

2,495,894

2,261,600

33.02

36.81

28.86

- 9.39

2

중국

1,319,745

745,559

1,614,160

17.09

11.00

20.60

116.50

3

네덜란드

712,795

1,123,162

1,557,340

9.23

16.57

19.87

38.66

4

체코

1,090,539

833,538

566,874

14.12

12.29

7.23

- 31.99

5

터키

221,186

274,461

539,779

2.86

4.05

6.89

96.67

6

오스트리아

158,983

290,728

384,723

2.06

4.29

4.91

32.33

7

프랑스

169,431

174,686

214,052

2.19

2.58

2.73

22.54

8

미국

513,486

431,415

187,544

6.65

6.36

2.39

-56.53

9

영국

215,266

113,957

140,415

2.79

1.68

1.79

23.22

10

이탈리아

119,007

57,691

75,667

1.54

0.85

0.97

31.16

22

한국

6,187

4,554

7,788

0.08

0.07

0.10

71.01

총액

7722929

6780248

7836092

100.00

100.00

100.00

15.57

자료: Global Trade Atlas, 2019

 

  ㅇ 독일 사무용품·학용품 수입동향

    - HS Code 392610 기준 2018년 독일 사무용품·학용품 총 수입액은 1억4199만 달러이며, 전년대비 약 5.8% 증가함.

    - 1위 수입국은 중국으로 2018사무용품·학용품 전체 수입액의 23.8%를 차지함.

    - 중국에 이어 폴란드(16.26%), 체코(11.08%), 네덜란드(7.43%) 등이 주요 독일 사무용품·학용품 수입국임.

    - 대한국 사무용품·학용품 수입 규모는 2018년 기준 7만5783달러로 수입국 28위임.

 

독일 사무용품·학용품(HS 392610) 수입동향

(단위: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18/17

1

중국

31,481,628

33,047,669

33,834,230

23.28

24.63

23.83

2.38

2

폴란드

23,966,182

22,597,610

23,093,053

17.72

16.84

16.26

2.19

3

체코

13,826,617

13,420,397

15,729,761

10.23

10.00

11.08

17.21

4

네덜란드

8,448,325

10,860,714

10,546,998

6.25

8.09

7.43

- 2.89

5

프랑스

8,444,254

8,132,676

10,164,697

6.24

6.06

7.16

24.99

6

벨기에

9,943,850

9,434,196

9,343,518

7.35

7.03

6.58

- 0.96

7

오스트리아

7,008,846

5,964,985

6,852,901

5.18

4.45

4.83

14.89

8

영국

4,169,537

4,597,644

5,652,965

3.08

3.43

3.98

22.95

9

스위스

6,849,443

5,985,361

5,542,712

5.07

4.46

3.90

- 7.40

10

터키

4,597,839

3,408,215

3,175,192

3.40

2.54

2.24

- 6.84

28

한국

86,341

99,242

75,783

0.06

0.07

0.05

- 23.64

총액

135,219,847

134,166,956

141,999,674

100.00

100.00

100.00

5.84

자료: Global Trade Atlas, 2019

 

경쟁동향

 

  ㅇ 지제 문구류, 대표적인 업체가 시장 장악

    (1) 브루넨(Brunnen)


브루넨 로고

 

    - 브루넨은 독일의 대표적인 지제 문구류 브랜드임. 사무용품·학용품 취급 전문 소매 체인업체 맥파피어(Mc Paper)에서는 학교 지정 공책 진열코너에 브랜드만 진열돼있음.

    - 취급 품목: 학용품, 사무용품, 칼렌더, 팬시류 등

    - 공책류는 규격 A4,A5, A6, A7와 71종의 줄 간격을 제공함. 총 230여 종의 공책류를 판매함.

    - 홈페이지 상에 온라인 매장 보유함. 회원가입 없이 상품의 가격과 세부사항 검색 가능함.

 

맥파피어(Mc Paper) 매장내 공책 진열코너

 

 자료: KOTRA 함부르크 무역관 직접 촬영

 

브루넨 공책 제품의 예시

 

 

    (2) 스틸렉스(Stylex)

 

스틸렉스 로고

 

    - 주요 취급 품목은 유초등학생용 기초 미술도구, 클레이, 사인펜 등 필기구, 기초 학용품 등임. 공책 규격은 다양하지 않으며, 제지 문구류는 주로 미술용 종이 및 색종이 등이 주류를 이룸.  

    - 홈페이지 상에 온라인 매장 보유함. 그러나 회원가입 없이 상품의 가격과 세부사항 검색이 불가능함.

  



  ㅇ 독일 필기구, 다양한 종류 및 브랜드 선전

    - 지제 문구류와는 달리 필기구는 종류 및 브랜드가 매우 다양하며, 각 품목별로 소비자들 취향에 따라 선택의 폭이 넓은 특징이 있음.

    - 대표적인 연필 브랜드로는 바버카스텔(Faber-Castell), 학생용 만년필은 스타빌로(Stabilo), 파일럿(Pilot)과 펠리칸(Pelican), 연필류는 파버카스텔(Faber-Castell)이 가장 널리 쓰임.

 

독일 필기구 제품의 예시


유통구조

 

  ㅇ 다양한 유통경로로 판매

    - 독일 사무용품·학용품은 비체인점 형태의 소매업체, 체인 문구점, 인터넷 전문 판매업체, 편의점(체인점), 대형 슈퍼마켓(체인점), 백화점, 서점 등 다양함.

    - 온라인 전문 매장도 증가해 경쟁이 고조화 되는 추세임.

 

연 번

판매 유형

매장의 예시

1.

매장형 소매상

1.1

식료품 매장

Rewe, Penny 등 대형 슈퍼마켓(체인점)

1.2

비식료품 매장

Mc Paper, Staples, Toner-Dumping 등 사무용품·학용품 전문 소매점

1.3

기타

Budni, DM 등 편의점(체인점), 대형 백화점 등

2.

인터넷 판매

bueroshop24.de, otto.de, office-discount.de, staples.de 등 온라인 매장

자료: Euromonitor, 2019

 

□ 관세율

 

  ㅇ 수입관세율

 

HS Code

품목명

기본 관세율

FTA 협정 세율

관련 규정

481730

지제 및 필기첩 등

0.0%

0.0%

Regulation 1789/03

482010

노트북, 일기장 등 유사물품

0.0%

0.0%

Regulation 1789/03

392161

사무용품 학용품(of plastics and articles of other materials of headings -office or school supplies)

6.5%

0.0%

Regulation 2261/98

Decision 0265/11

자료: 통합무역정보서비스

 

 □ 인증제도


  ㅇ 튀브 수드 (TÜV SÜD), 안정성과 품질 인증

    - 튀브 수드 인증은 제품의 생산에서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 안정성과 품질을 인증함.

    - 따라서 소비자들에게 엄격한 기준을 충족하는 제품을 제공하며 생산업체에는 기업 이미지 향상, 리콜 등의 가능성을 최소화 시켜줄 수 있음.

    - 인증 사무용 및 학용품 종류: 볼펜 등 필기구, 크레용, 연필, 나무 재질 색연필, 리필 잉크, 플라스틱 자, 형광펜, 지우개, 공책, 폴더류


 튀브 수드(TÜV SÜD) 인증 마크


자료: TÜV SÜD 공식 홈페이지

    - 튀브 수드 인증 규정


인증 항목

규정

볼펜류

ISO 14145 -1, ISO 12757-1

필기구 몸체

ISO 12756

필기구의 뚜껑 마감

ISO 11540

유아·초등 대상 제품

· 기계적 안정성(EN 71-1)

· 방염성(EN 71-2)

· 중금속 물질(EN 71-3)

· 손으로 사용하는 물감(71-7)

· 유기 화학성분(EN 71-9/-10/-11)

· REACH 규정*(VO [EG] Nr. 1907/2006)

 

      · REACH 규정: 1톤이상 제조 또는 수입되는 모든 화학물질 및 화학물질을 포함하는 혼합물에 대해 등록을 의무화하는 제도임. 화학물질의 위해성(Risk)으로부터 인간의 건강과 환경을 보전하고 역내 화학 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고안됨. 규정(Regulation)으로 제정돼 지침(Derective)과 달리 회원국의 자국법으로 전환됨 없이 27개 회원국에 일괄적으로 적용받음. 200612EU 의회와 EU 이사회에 의해 채택, 200761일 발효에 들어갔음.


  ㅇ CE 인증

    - CE(불어로는 Conformité Européenne, 영어로는 Conformity to European)의 약자로 1993년 유럽연합(EU) 시장이 단일화되면서 역내 기술 장벽을 제거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임. 유통제품이 환경 및 소비자 보호와 관련된 유럽공통규격(EN)을 모두 만족한다는 의미의 통합규격 인증 마크임.

    - CE 인증은 해당 상품이 유럽 기준에 부합성 여부를 나타내며, CE 인증을 취득해야 유럽 시장에 진출할 수 있음.

    - CE 인증을 할 수 있는 기관은 각 국에 다수 있으며, 한국은 한국 자회사 TUEV 라인란드 ㈜ 코리아 등에서 테스트를 통해 발급 받을 수 있음.


 

  ㅇ 친환경 나무 인증

    - 강제 인증은 아니지만 최근 친환경 추세에 따라 상품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각 기업체들은 친환경 인증을 받음으로써 상품의 가치를 높이고자 함.

    - 나무를 사용하는 모든 사무용품·학용품(연필, 지제 문구류 등)의 친환경 나무 인증으로는 FSC와 PEFC가 널리 쓰임.

  (1) FSC(Forest Stewardship Council)

    · 산림을 보호하고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을 확산하기 위해 설립된 국제 NGO인 산림관리협회(Forest Stewardship Council, FSC)에서 구축한 산림경영 인증 시스템임. 적용 제품군은 나무와 종이임.

    · 산림경영자(Forest Management, FSC FM)와 산림제품을 취급하는 기업(Chain of Custody, FSC CoC)을 위한 두 종류가 있으며, FSC 인증을 받은 산림 제품은 목재가 채집돼 최종 소비자에게 도달하는 공급 사슬의 전 범위에서 인증된 것임.

    · 현재 권고 사항이지만 유럽에서는 점차 목재산업의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되고 있으며, 독일 정부는 2007년 관련법 개정을 통해 정부에서 구매하는 모든 목재 및 목재제품에 대해 친환경인증 의무화를 발표하는 등 친환경 목재 인증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임. (자료: 나무신문, 2007)

  (2) PEFC(Programme for the Endorsement of Forest Certification) 

    · 범 유럽 산림인증(PEFC)은 목재제품에 사용되는 목재들이 환경보존, 지속가능한 산림에서 생산된 목재임을 인증하는 인증제도임. 특히 유럽국가를 중심으로 개발된 ‘지속가능한 산림경영(Sustainable Forest Management)’ 기준에 의거해 목재 제품 제작 시, 나무 한 그루를 사용하면 새롭게 한 그루를 심어야함을 원칙으로 함.

    · 독일 정부는 PEFC를 FSC 인증과 함께 친환경 목재제품의 인증으로 정식 인정했음. (자료: 나무신문, 2007)



 □ 시사점


  ㅇ 고급화 전략으로 필기류의 디지털화 대비 모색

    - 몽블랑(Monc Blanc)과 펠리칸(Pelican), 파버카스텔(Faber Castell) 등 독일 업체들은 디지털화에 대비해 차별화된 품질로 명품 만년필 등을 중·장년층 소비자들에게 집중 공략함.

    - 우수한 품질 및 고급화 전략으로  독일 중·장년층 소비자들을 주요 타깃으로 삼는 전략을 모색하는 것도 방법임. 

    - 매장 내 매장(shop-in-shop) 형태의 사업전략으로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키고 신상품을 홍보하는 것을 추천함.


  ㅇ 한류 열풍으로 한국 학용품·팬시류 전문 온라인 판매 공략

    - 한류 열풍 중 하나인 K-Beauty의 영향으로 화장품뿐만 아니라 한국산 팬시제품들도 한국의 미를 대표하는 상품이 됐음.

    - 독일산 제품들이 안정성, 기능성 위주라면 한국산 제품들은 색상 및 디자인이 예쁘다는 평을 받으며 그 인기가 급상승 중임. 팬시류를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판매할 것을 추천함.


  ㅇ 온라인 판매 증가세, 온라인 시장 공략이 관건

    - 거의 모든 사무용품·학용품 기업체들은 자사 홈페이지에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함.

    - 사무용품·학용품의 온라인 판매 매출액은 해마다 증가해 2017년 약 17.1%의 시장 점유율을 보임.

    - 온라인 시장을 타깃으로 고객들에게 제품 홍보 및 판매에 주력할 필요가 있음.

 

  ㅇ 친환경 인증의 중요성 인지

    - 독일 사무용품·학용품 시장에서 친환경 인증의 중요성이 증가함. 많은 기업체들은 친화경 인증 마크 부착을 통해 소비자들의 신뢰를 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영유아, 초등학생들이 사용하는 각종 학용품에는 반드시 친환경 인증을 획득해 품질에 대한 신뢰감을 주는 것이 중요함.

 


자료: Euromonitor, Statista, 온라인 업체(alibaba, etsy, aliexpress, banzak) 각 사 공식 홈페이지, Global Trade Atlas, 문구업체(Pelican, Faber Castell, Stabilo, Staedtler) 각 사 공식 홈페이지, 통합무역정보서비스, TÜV SÜD, REACH, CE 각 기관 홈페이지 등 KOTRA 함부르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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