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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네수엘라 자동차/수송기기 산업_자동차 산업
- 국별 주요산업
- 베네수엘라
- 최용안
- 2018-12-2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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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수송기기
자동차 산업 개황
베네수엘라의 자동차 산업은 1948년 미국 포드의 진출 이후 본격적으로 발전했다. 조립업체로는 FCA(크라이슬러), 포드, GM(2017년 4월 시장 철수 발표), TOYOTA, 미쓰비시, IVECO, MACK의 7개사가 있다.
GM이 조립하는 승용차로는 Corsa, Esteem, Cavalier, Lumina와 SUV 차로 Blazer와 Gran Balzer의 2개 모델이 있다. Ford는 Fiesta, Laser SUV로 Explorer와 Ranger가 있다. 2000년까지는 한국의 기아로부터 프라이드CKD를 수입, 조립해 Festival이란 이름으로 판매했으나, 지금은 생산이 중단된 상태이다. FCA(크라이슬러)는 Neon과, SUV차로 Jeep Cherokee, Gran Cherokee의 2종을 생산하고 있으며, Toyota는 Corolla 와 SUV형 모델로 Samurai를 조립하고 있다.미쓰비시는 자체 모델로 Lancer를, 현대 모델로 GETZ, ELANTRA를 조립판매 한 바 있다(현대 모델 생산 중단). 베네수엘라에서 조립, 판매하는 모델들은 대부분 소형차와 SUV 차종 중심이다.
단순 수입, 판매의 브랜드로는 기아와 이탈리아의 FIAT, 일본의 HONDA, MAZDA 등이 있으며 기아의 경우 에콰도르에서, 이탈리아, 일본차의 경우 브라질에서 완성차를 수입, 판매하고 있다.
상용차는 트럭부문에서는 GM, Ford, Toyota, 미쓰비시와 트럭 전문회사인 Fiat 계열의 Iveco, 미국회사인 Mack이 있다. 승용차 제조업체들이 주로 소형, 중형 트럭을 생산하는 반면 Iveco와 Mack은 중대형 차량을 주로 생산한다. GM의 트럭 모델은 R-10, R-31, C-1500, C-3500, Kodiak 등이 있고 Ford의 트럭 모델은 F-150, F-350, F-7000, F-8000 등이 있다. Toyota 생산 트럭은 Dyna이며 미쓰비시 생산 트럭은 Canter이다. Iveco사의 모델은 소형인 5912, 4010과 중형인 120E, 250E 대형인 190E, 380E, 400E, 720E 등이 있다. Mack은 중형인 Mid liner와 대형인 RD688, CH613 등을 생산 중이다. 트럭류의 상용차 중 판매의 약 절반은 1.5톤 이하의 픽업류가 차지하고 있다.
버스 제조업체로는 100% 베네수엘라 기업인 Encava사가 독보적인 존재로, 일본의 Isuzu, 미국의 Cummins 등으로부터 엔진을 수입, 자체적으로 섀시를 생산, 버스를 조립하는 이 외에 조립업체들에 섀시를 공급하고 있다. 미국의 GM도 섀시를 생산하나 버스 조립은 하지 않고 섀시만 판매하고 있음. 기타 버스 조립업체로 중형 규모는 Iveco, Autogago, Fanabus 등이 있으며, 소규모 업체로 Servibus, Carroceria Andina등 5~6개 업체가 더 있다.
한편, 2014년 본격화된 유가하락으로 국가 경제가 어려워지고 정부의 외환통제 정책으로 민간에 유입되는 달러화가 경색돼 자동차 조립에 필요한 부품수급이 어려워졌고, 소비자의 구매력도 떨어져 시장이 급격하게 위축되고 있다. 전체 신차 판매량은 2015년 491,899대에서 2016년 3,001대로 감소했다. 또한, 7개 자동차조립 기업의 연간 생산용량은 173,800대이나, 2016년 국내 생산대수는 2,869대에 그쳤고 이후로는 공식 통계를 발표하지 않고 있다. 한편, GM은 2017년 4월 영업 악화와 지역 딜러와의 자동차 구매대금 관련 소송에서 패해 생산시설이 압류되면서 베네수엘라에서 완전히 철수했다. 산업 전망은 밝지 않다.
2006~2016 베네수엘라 신차 판매량(대수)
연도 현지 조립차 수입차 합계 증가율 2006 157,508 185,843 343,351 50% 2007 155,534 336,365 491,899 43% 2008 136,123 135,499 271,622 -45% 2009 110,015 26,502 136,517 -50% 2010 109,240 15,962 125,202 -8% 2011 103 17,680 120,691 -4% 2012 105,257 25,296 130,553 8% 2013 72,689 26,189 98,978 -24% 2014 23,122 585 23,707 -76% 2015 17,455 130 17,585 -26% 2016 2,869 139 3,001 -83% 자료원: 베네수엘라 자동차협회(CAVENEZ-Cámara Automotriz de Venezuela)
주요 브랜드별 국내 생산량(조립)
(단위: 대)
메이커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GM
62,461
71,361
55,689
44,460
49,419
42,009
43,695
29,198
N/A
5,157
33
FORD
33,490
28,707
28,678
28,047
22,901
23,792
23,437
13,524
N/A
2,396
2,170
TOYOTA
26,340
22,003
23,591
15,115
15,301
10,711
12,931
8,996
N/A
3,503
386
MMC
AUTO
MOTRIZ
17,028
14,930
11,461
5,507
8,282
14,164
12,677
10,581
N/A
3,466
91
FCA
(CHRYSLER)
13,622
14,021
12,992
13,089
10,135
9,425
9,422
5,885
N/A
1,907
19
IVECO VENEZUELA
3,587
3,417
2,551
2,639
2,300
1,975
2,273
1,275
N/A
634
75
MACK VENEZUELA
980
1,095
1,161
862
669
674
814
507
N/A
349
95
CIVETCHI*
0
0
0
0
0
0
0
0
N/A
43
0
총생산량
157,508
155,534
136,123
109,719
109,018
103,011
105,257
69,966
N/A
17,455
2,869
자료원: 베네수엘라 자동차협회(CAVENEZ-Cámara Automotriz de Venezuela)
자동차 수입 규정
2008년 세계경제위기로 인한 유가급락은 베네수엘라 수입외환 부족을 초래했고 이후 3,000cc 이상의 자동차 수입규제를 실시했으며 지난 2007년 경공업·상업부 결의 310호에 의거, 2008년 1월 1일부터 자동차를 수입코자 하는 자동차 조립업체 및 수입업체는 내년 자사의 국내생산 및 수입 계획에 따른 수입허가 신청서를 작성, 10월 중 상업부에 제출해야 한다. 상업부는 국내 수요, 국내 생산능력 및 향후 확충계획, 연비, 모델, 취득비용, 판매가격 및 기존 판매실적 등을 검토해 업체별 수입허가서를 발부하는데 수입허가서가 발부되지 않으면 수입허가신청이 거부된 것으로 간주된다.
자동차 시장은 수입허가를 주지 않아 수요에 공급이 미치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해 각 자동차 대리점마다 대기자 리스트가 있어 중고차 가격이 높으며, 각 자동차업체마다 수입허가를 위해 정부에 로비를 하고 있다.
자동차 판매사별 경쟁동향
2007년 베네수엘라는 신차 판매대수가 49만 대 수준이었고, 자동차의 전시장이라고 할 만큼 다양한 모델의 자동차들이 팔렸으나, 2008년 이후 수입허가규정이 추가되며 조립라인이 가장 큰 GM이 시장의 40% 이상 판매율을 보인 바 있다. 하지만 2014년 유가하락 이후 시장이 급격하게 얼어붙어 2016년에는 전체 신차판매량이 3,001대에 불과하다. Ford, GM 등 국내에서 조립되는 차량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2015~2016 브랜드별 차량 판매 대수
회사 / 모델명
2015
2016
국내조립
수입
합계
국내조립
수입
합계
FCA VENEZUELA
1,907
0
1,907
19
0
19
JEEP CHEROKEE
428
0
428
0
0
0
JEEP CHEROKEE(GNV)
31
0
31
0
0
0
GRAND CHEROKEE
238
0
238
0
0
0
FORZA (GNV)
1,210
0
1,210
19
0
19
FORD MOTOR
2,396
0
2,396
2,170
0
2,170
FIESTA(GNV)
233
0
233
265
0
265
CARGO 1721
65
0
65
97
0
97
F-250
152
0
152
311
0
311
F - 350(GNV)
651
0
651
249
0
249
CARGO 815
44
0
44
13
0
13
ECO SPORT
508
0
508
464
0
464
EXPLORER
743
0
743
771
0
771
GENERAL MOTORS
5,157
6
5,163
33
0
33
SPARK
390
0
390
0
0
0
AVEO
2
0
2
0
0
0
AVEO(GNV)
1,313
0
1,313
14
0
14
SILVERADO
6
0
6
2
0
2
SILVERADO(GNV)
2,399
0
2,399
0
0
0
FVR
1
0
1
0
0
0
C - 3500
5
0
5
0
0
0
NPR CHASSIS CAB
4
0
4
0
0
0
NPR75
11
0
11
0
0
0
NLR85
9
0
9
0
0
0
NKR
1
0
1
0
0
0
NHR
7
0
7
0
0
0
FSR 34
5
0
5
0
0
0
IMPALA
0
1
1
0
0
0
OPTRA (GNV)
8
0
8
1
0
1
OPTRA
3
0
3
0
0
0
CRUZE
593
0
593
11
0
11
ORLANDO
380
0
380
4
0
4
LUV
1
0
1
0
0
0
LUV(GNV)
16
0
16
1
0
1
TAHOE
3
0
3
0
0
0
FVR-CHASIS
0
1
1
0
0
0
SILVERADO
0
1
1
0
0
0
COLORADO
0
1
1
0
0
0
NPR-CHASIS CAB
0
1
1
0
0
0
NUEVA TRAIL BLAZER 4 x 4
0
1
1
0
0
0
IVECO VENEZUELA
634
0
634
75
0
75
CHASIS DAILY
173
0
173
0
0
0
DAILY
328
0
328
48
0
48
STRALIS
52
0
52
7
0
7
VERTIS
22
0
22
8
0
8
EUROCARGO
34
0
34
2
0
2
TRAKKER
12
0
12
10
0
10
CHASIS EUROCARGO
13
0
13
0
0
0
MACK DE VENEZUELA
349
0
349
95
0
95
GRANITE
319
0
319
95
0
95
VISION
30
0
30
0
0
0
MMC AUTOMOTRIZ
3,466
0
3,466
91
0
91
L-300 PANEL (GNV)
723
0
723
41
0
41
CANTER
1,236
0
1,236
34
0
34
LANCER
296
0
296
3
0
3
LANCER (GNV)
424
0
424
0
0
0
MONTERO SPORT
787
0
787
13
0
13
TOYOTA DE VENEZUELA
3,503
0
3,503
386
0
386
FORTUNER
1,493
0
1,493
158
0
158
HILUX
737
0
737
154
0
154
COROLLA GNV
1,201
0
1,201
74
0
74
TERIOS AWD (GNV)
72
0
72
0
0
0
DAIMLER
0
97
97
0
7
0
MB CHASIS BUS
0
97
97
0
7
0
BAVARIAN MOTORS
0
10
10
0
0
0
118i-5 Turer
0
1
1
0
0
0
420i
0
1
1
0
0
0
X - 3
0
4
4
0
0
0
X - 5
0
4
4
0
0
0
CIVETCHI
43
0
43
0
0
0
DUOLIKA
1
0
1
0
0
0
PICK UP
42
0
42
0
0
0
SCANIA DE VENEZUELA S.A.
0
2
2
0
129
129
BUS CHASSIS
0
2
2
0
0
0
CAMIONES
0
0
0
0
129
129
VAS VENEZUELA
0
15
15
0
3
3
AUDI SERIE A3 SPORTBACK
0
4
4
0
1
1
AUDI SERIE Q3
0
2
2
0
0
0
AUDI SERIE Q5
0
9
9
0
0
0
AUDI SERIE Q7
0
0
0
0
1
1
AUDI SERIE T.T
0
0
0
0
1
1
총계
17,455
130
17,585
2,869
139
3,001
자료원: 베네수엘라 자동차협회(CAVENEZ-Cámara Automotriz de Venezue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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