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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의 기로에 놓인 쿠웨이트 자동차시장
  • 트렌드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방재희
  • 2018-05-17
  • 출처 : KOTRA

- 2017년 한국산 브랜드 신차 판매 증가로 시장점유율 확대 -

- 한국산 브랜드 자동차부품 사후관리시장 형성되는 초기동향 주시 필요 -


 


□ 배경


  ㅇ 유가 인상으로 경기가 회복되고 민간 소비 시장이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나 자동차 신차 판매량 감소 현상을 보임. 이 보고서를 통해 자동차시장 현황과 판매량 감소 요인, 그리고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 자동차 업계의 움직임을 조망하고자 함.


□ 자동차 등록 대수 현황


  ㅇ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쿠웨이트 자동차 등록 대수

    - 2017년 쿠웨이트 자동차 등록 대수는 약 217만대로, 해마다 약 4% 증가하는 추세를 나타냄.


쿠웨이트 자동차 등록 대수 추이

(단위: 대)

주: 신차 및 중고차 등록을 모두 포함

자료원: 쿠웨이트 내무부 교통청


  ㅇ 세단 점유율 감소, SUV 와 건설 중장비 등록 대수 증가

    - 2017년 등록 차량 중 세단은 46.22%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했으며, 그 뒤를 SUV차량(36.3%)와 기타 차량(17.45%)가 뒤따르는 형국

    - 최근 3년간 세단 차량 등록이 차지하는 비율은 소폭 감소했으나, SUV 차량 및 상업용 차량 등을 포함하는 기타 차량 등록 대수는 소폭 증가 

    - 2017년 기타로 구분된 차량 중에서는 건설 중장비 등록대수가 2만6633대로 2015년과 비교해 27% 증가함.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 등이 지속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건설 중장비 차량 등록 급증


차종별 등록 동향

(단위: 대, %)

차종

 2015

2016

2017

등록 대수

점유율

등록 대수

점유율

등록 대수

점유율

총합

2,023,228

100

2,099,956

100

2,178,161

100

세단

968,565

47.87

989,041

47.09

1,006,866

46.22

SUV

706,872

34.93

747,325

35.57

791,054

36.30

기타

347,791

17.18

363,590

17.31

380,241

17.45

주: 기타 차량은 픽업트럭, 리무진, 오토바이, ATV, 중장비, 상업용 차량 등을 모두 포함

자료원 : 쿠웨이트 내무부 교통부

 

□ 자동차 시장동향

 

  ㅇ 신차 판매량 10만2000대로 전년대비 약 5% 감소

    - 2017년 기준 상위 5대 브랜드는 Toyota, Mitsubishi, 기아, Chevrolet, Nissan 순임. 한국산 브랜드인 기아는 3위, 현대는 6위로 나타남.

    - 상위 10대 브랜드 중 일본산 자동차의 시장점유율(Toyota, Mitsubishi, Nissan, Lexus, Honda)은 한국산 점유율 20% 보다 2배 정도 높음. 


쿠웨이트 신차판매량 및 시장점유율

(단위: 대, %)

순위

브랜드명

2016

2017

판매량

시장점유율

판매량

시장점유율

-

총합

107,557

100

102,185

100

1

Toyota

29,471

27.4

24,231

23.7

2

Mitsubishi

7,504

7.0

9,514

9.3

3

KIA(기아)

8,269

7.7

9,283

9.1

4

Chevrolet

8,454

7.9

8,702

8.5

5

Nissan

10,569

9.8

7,212

7.1

6

HYUNDAI(현대)

4,865

4.5

5,321

5.2

7

Lexus

5,485

5.1

4,295

4.2

8

Honda

2,705

2.5

3,394

3.3

9

Ford

1,825

1.7

3,101

3.0

10

GMC

2,878

2.7

2,833

2.8

자료원: Abdulaziz Al-Ali Al-Mutawa Group(KIA 자동차 딜러)


  ㅇ 한국산 자동차 판매량 및 시장점유율 증가

    - 전체 자동차 판매량 중 한국산 브랜드인 기아는 3위, 현대는 6위 판매실적을 기록함.

    - 업계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일본산 자동차(Toyota, Nissan, Lexus)의 판매량과 시장 점유율이 급감한 것에 비해 한국산 자동차의 신차 판매량과 시장점유율은 증가 추세를 보임.


쿠웨이트 한국산 자동차의 판매량 및 시장점유율

(단위: 대, %)

순위

브랜드명

2016

2017

판매량

시장점유율

판매량

시장점유율

1

기아

8,269

7.7

9,283

9.1

2

현대

4,865

4.5

5,321

5.2

3

대우버스

41

0.038

90

0.01

4

쌍용

4

0

37

0.03

합계

13,179

12.24

14,731

14.34

자료원: Abdulaziz Al-Ali Al-Mutawa Group(KIA 자동차 딜러)


□ 자동차시장 불황 요인


  ㅇ 자국민 중심 내수시장 성장세와 비교되는 자동차 시장규모 축소 경향

    - 2014년부터 시작된 저유가로 인해 쿠웨이트 민간 소비시장은 매우 침체됐다가 2016년 말부터 유가가 점진적으로 인상돼 소비시장이 활기를 되찾고 있음.

    - 2018년 3월 소비자신뢰지수는 전년동기대비 15% 증가한 113을 기록하며 민간 소비 심리가 크게 호전된 것을 반증

 

 

 

    - 소비자 신뢰 지수에도 나타났듯 자국민 중심 내수시장은 성장하고 있으나 자동차 시장규모는 사회에 만연한 외국인 차별 기조, 외국인 배척 정책, 자동차 할부금 제한 등의 요인으로 축소하고 있음.


  ㅇ 사회에 만연한 외국인 차별 기조 및 반 외국인 정책

    - 쿠웨이트 인구 450만 명 중 외국인은 약 314만 명, 약 70%를 차지하고 있음. 최근 외국인 대상 의료비 증가, 운전면허 발급 기준 강화 및 차량 등록비 인상, 외국 송금에 대한 세금 부과 추진 등 국회에서 반 외국인 정책을 추진하는 등 생활 환경 악화로 쿠웨이트 정착을 포기하는 외국인 증가

    - 인구의 다수를 차지하는 외국인들은 심리적인 불안감을 느끼며 신차 구매를 미루거나 중고차 구매 선택


  ㅇ 신차 구매 발목 잡는 월 납입금 제도

    - 현지 은행은 자동차 대출의 최소 월 납입금을 월급의 40% 이상으로 제한하고 있어, 월 소득이 1000달러 미만의 제3국 단순 노동자들의 신차 구매가 불가한 실정

    - 또한 기존 대출금을 갚는 자국민에 대해서는 자동차 대출 승인을 해주는 경우가 드물어 고소득의 자국민들이 신차 구매를 주저하는 경향이 나타남.

 

□ 시장 부진을 극복하기 위한 관련 업계 마케팅 전략

 

  ㅇ 꾸준히 선호되는 SUV 모델

    - 기아 자동차 딜러 관계자에 따르면 사막 오프로드 활동을 즐기는 현지 소비자들은 사막에서도 운전이 가능한 4x4 SUV를 세단보다 선호함에 따라 SUV 수입 및 판매에 주력하고 있음.

    - 한국산 브랜드 SUV차량 중 기아 Sportage, 현대 Tucson가 가장 높은 판매량을 보임.

    - 그러나 최근 유로화가 강세를 보이며, 유럽 공장에서 생산된 SUV 자동차 수입 가격이 인상된 것이 마케팅 애로사항이라고 언급함.


  ㅇ 기업용 차량 판매(플릿판매) 주력

    - 신차 판매 부진을 극복하기 위해 현지 딜러들은 적극적으로 기업용 차량판매(플릿 판매) 사업 강화

    - 플릿(Fleet) 판매란 기업, 관공사, 렌터카 회사 등 법인에 차를 판매하는 것임. 한국산 자동차 딜러뿐만 아니라 타 브랜드 또한 유사한 판매 전략을 취하고 있음.

    - 실제로 한 한국산 자동차 딜러의 2013년 플릿 판매율은 44%였으나, 2017년에는 55%로 크게 증가


  ㅇ 사후 서비스 및 순정 자동차부품 가격 경쟁력 강화

    - 바이어에 따르면 현지 소비자들은 차량을 구매할 시, 차량 보증기간에 예민하게 반응함. 최근 현지 딜러들은 신차 판매 증대를 위해 일반적인 차량보증기간(3년)이 만료된 이후에도 추가적인 사후 관리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힘.

    - 또한 자동차 순정 부품 가격 경쟁력을 높여 사후 관리가 필요한 차량 대상으로 부품 판매 전략 수립·추진할 예정임.


□ 시사점


  ㅇ 자동차 업계, 신차 판매 감소세 극복을 위한 새로운 영업전략 개발 중

    - 완만한 경제성장세에 따른 자국민 중심 내수 시장 회복으로 소비재 시장 확대되고 있으나 반외국인 정책, 대출 월 납입금 제한 등 신차 판매 시장 축소 등의 부정적인 요인이 혼재함.

    - 자동차 업계는 소매 판매 중심에서 플릿판매와 신차-중고차 구매자 대상 사후관리시장을 마케팅 전략으로 판매 방향을 우회하고 있음.


  ㅇ 한국산 브랜드 차량의 시장점유율 확대 및 공격적인 사후 관리 마케팅 전략을 기반으로 신차시장에 이은 사후관리시장 형성과정에 주목할 필요

    - 2012년을 기점으로 한국산 자동차 판매가 본격화됨에 따라 한국산 브랜드 중고차시장과 자동차부품시장이 형성되며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한국산 자동차 판매와 시장 점유율이 증가함에 따라 관련 시장은 더욱 확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우리 기업들은 쿠웨이트 사후관리시장 발전에 주목해야 함.

  


자료원: 쿠웨이트 교통청, 쿠웨이트 통계청, NBK, Abdulaziz Al-Ali Al-Mutawa Group 인터뷰,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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