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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겨진 유망품목, 파키스탄 면도기시장
  • 트렌드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이동훈
  • 2018-01-12
  • 출처 : KOTRA

- 종교적 이유로 면도기 상시 구매 -

- 일회용 저가제품 위주로 공급 필요 -




시장 현황 

 

  ㅇ 시장 수요

    - 면도기는 파키스탄에서 손꼽힐 정도로 수요가 많은 개인용품임. 일반적으로 14세 이후로 면도기를 사용하기 시작하며, 파키스탄 남성의 약 90%가 일주일에 2~3회 이상 면도기를 사용하는 것으로 추정됨.

    - 특히 이슬람 국가의 특성상 파키스탄인은 종교적 이유로 수염뿐만 아니라 체모를 정기적으로 제거해야 하기 때문에 면도기를 상시 활용한다는 점이 특징임. 이로 인해 면도기는 매달 1~2회 이상 주기적으로 구매해야 하는 생필품임. 파키스탄 면도기시장은 공식통계 기준 약 1200만 달러 규모로 추정됨.

    - 그 중에서 수입품 수요가 약 800만 달러에 달하며 나머지를 현지산으로 충당하고 있음. 일반적으로 파키스탄산 면도기는 품질이 열악하고 가격이 저렴해 주로 저소득층에서 구매하고 있음. 현지 시장에서 주로 판매되는 면도기는 단가가 2.5~25달러 수준으로 저렴한 제품이 대다수이며 일부 수입품은 중산층 및 고소득층 거주지역을 중심으로 공급되고 있음.

    - 파키스탄산 면도기 브랜드로는 트리트(Treet)가 유명하며 철저하게 저가 제품 위주로 판매함. 수입산의 경우는 질레트(Gillette), 쉬크(Schick) 등 글로벌 브랜드가 강세를 보이며 중저가에서 고급 제품까지 다양하게 공급하고 있음.

 

수입 면도기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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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meen Enterprises

 

    - 한편 종류별로 살펴보면 파키스탄에서는 일회용 면도기가 전체 면도기 수요의 약 90%를 차지한다는 점을 주목할 만함. 특히 카라치를 비롯한 대도시에서는 사실상 일회용 면도기만을 사용할 정도임. 이는 비용절감이라는 기본적인 이유와 더불어 에이즈 등 개도국에 만연한 전염병 예방을 위한 측면도 있는 것으로 전해짐.

    - 현지 바이어에 따르면 그 밖에는 카트리지 면도기가 면도기 시장의 약 8%를 점유하며, 나머지 전통적인 양날 면도기가 약 2%를 차지함. 파키스탄 북부 산간지역 등 일부에서는 여전히 양날 면도기를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됨.

 

  ㅇ 수입동향

    - 회계연도 2016/17 기준 파키스탄의 면도기 공식 수입규모는 약 808만 달러로 전년대비 2.8% 감소함. 공식통계상으로는 최근 3년 연속 수입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남. 하지만 현지 바이어들을 통해 확인한 결과 실제 수입규모는 감소하지 않았다는 의견임. 이는 회계연도 2014/15 기준에 파키스탄이 면도기 수입 관세를 대폭 인상(10% 20%)함에 따라, 세금 부담을 회피하기 위한 언더밸류(under value) 관행이 성행하기 때문으로 확인됨.

    - 회계연도 2016/17년 기준 폴란드산 수입이 약 573만 달러로 수입시장의 약 70%를 차지함. 이어서 프랑스(70만 달러),러시아( 66만 달러), 중국(64만 달러) 등이 주요 수입대상국으로 분류됨. 이는 폴란드, 프랑스 등 유럽에서 제조한 질레트 제품을 주로 수입하기 때문임.

 

파키스탄 면도기 수입현황

(단위: 달러, %)

순위

국가명

2014/15

2015/16

2016/17

수입규모

증감률

점유율

1

폴란드

5,907,839

5,304,868

5,731,184

8.04

70.96

2

프랑스

416,464

663,182

695,040

4.80

8.61

3

러시아

954,508

406,277

662,204

62.99

8.20

4

1,957,146

1,207,311

644,641

-46.61

7.98

5

한국

549,002

557,932

156,622

-71.93

1.94

6

독일

99,621

111,773

80,423

-28.05

1.00

7

베트남

25,857

-

79,127

-

0.98

8

이집트

41,163

8,938

18,943

111.95

0.23

9

영국

1,255

2,366

5,403

128.32

0.07

10

일본

326

2,197

2,106

-4.15

0.03

총계

9,962,562

8,304,931

8,076,295

-2.75

-

주: HS Code 8212.1000 기준

자료원: Pakistan Bureau of Statistics

 

    - 특기할 만한 점은 다른 소비재 품목과는 달리 중국산의 시장점유율이 8% 이하에 불과하다는 사실임. 2017년 기준 파키스탄 총 해외수입규모(485억 달러) 중 약 22%를 중국 제품이 차지할 정도로 현지 시장을 전반적으로 휩쓸고 있는 상황임. 이는 기본적으로 중국산 면도기의 품질이 파키스탄산과 별다른 차이가 없어 현지에서 크게 인기를 끌지 못하고 있기 때문으로 파악됨. 아울러 바이어에 따르면 중국산으로 집계된 부분도 실은 미국산 쉬크 제품 재고를 보유한 중국업체에서 수입한 것으로 전해짐.

    - 한국산 수입규모는 약 16만 달러로 나타났으나 전년대비 수입이 약 72% 감소함. 기존에 D사 제품이 파키스탄에 수입되고 있으나 최근 가격인상으로 인해 판매고가 하락한 것으로 파악됨.

 

□ 현지 바이어 인터뷰

 

  ㅇ 업체명: Naheed Super Market / 담당자: Mr. Mansab Abrar(Director)

    - Naheed Super Market는 파키스탄 카라치에 소재한 주요 잡화점으로 각종 식품, 의류 소비재, 개인용품을 판매 중임. 업체 홈페이지(http://www.naheedsupermarket.com)에서 상세 정보와 위치를 확인 가능함.

    - 담당자 Mr. Mansab Abrar에 따르면 면도기는 자사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제품으로 기존에는 유통업체를 통해 조달함. 하지만 현재는 수요가 충분해 폴란드, 프랑스, 독일 등 유럽에서 직접 수입하고 있음. 연간 수입규모가 단일 매장용으로 컨테이너 2~3대 분량에 달함.

    - 바이어는 주로 질레트 브랜드를 수입하며 다양한 기능의 제품을 취급함. 과거 2015년까지 한국산 D 브랜드도 구매한 바 있음. 다만, D사 제품의 가격이 상승하면서 질레트와 비슷한 가격대에 이르자 현재는 수입을 중단한 상황임을 밝힘.

    - 한편 바이어측 담당자는 향후 한국 업체가 합리적인 가격에 제품을 공급 가능하다면 흔쾌히 수입에 대해 논의하고 구매할 수 있음을 언급함. 이는 바이어가 과거 한국산 제품을 수입한 경험을 보유하며 품질을 인정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임.

 

  ㅇ 업체명: Ameen Enterprises / 담당자: Mr. Khursheed Khan(CEO)

    - Ameen Enterprises는 질레트의 파키스탄 공식 유통업체로 펀잡주에서 영업 중임. 바이어에 따르면 파키스탄 면도기 수입 시장규모는 크지만, 현재는 몇몇 업체들이 과점을 형성하고 있음. 자사가 유통하는 질레트가 선두를 달리며 쉬크가 뒤를 이음. 현지 소비자들은 각자 소득수준에 따라 질레트 브랜드의 일회용 면도기에서 일부 고급 제품까지 두루 구입함.

    - 업체 대표는 한국 면도기 업체가 현지에서 쉬크와 같은 저가 정책을 펼친다면 진입 가능성이 충분함을 언급함. 파키스탄 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명확한 비즈니스 계획을 가진 한국 기업과 기꺼이 면담이 가능하다고 함.

    - 파키스탄 현지에서 유통 중인 면도기 주요 수입 브랜드와 가격대는 아래 표와 같음.

 

브랜드별 면도기 소매가 현황

브랜드명

원산지

소매단가(달러)

Gillette Mach 3

폴란드

25

Gillette Mach 3 Turbo

폴란드

22

Plisson 3 Blade razor

프랑스

40

D사 6 Blade razor

한국

25

자료원: 인터뷰 바이어(Naheed Super Market, Ameen Enterprises)

 

□ 우리기업 시사점  

  

  ㅇ 숙련된 에이전트 확보가 관건

    - 기존에 면도기 제품을 8~10년 이상 수입, 유통한 경험이 있는 에이전트 업체를 우선적으로 확보하는 것이 중요함. 대형 상점을 제외한 대부분의 소매점에서는 유통업체를 통해 면도기를 조달하기 때문임.

    - 에이전트 확보 후에는 파키스탄 내 인쇄매체를 활용한 홍보활동도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함. 현지 에이전트에 따르면 면도기의 경우 배우 혹은 유명 스포츠 선수를 모델로 홍보하는 경우가 많음. 그 밖에 신문·잡지 등 지면광고를 통해서도 홍보가 가능함. 구체적인 광고매체 연락처는 KOTRA 카라치무역관에서 확인 후 입수 가능함.

 

현지 에이전트 후보업체

업체명

담당자(직위)

이메일

대표전화

Ameen

Enterprises 

Mr. Khursheed Khan

(CEO)

ameenenterprises2001@gmail.com

92-42) 3772-1552

Naheed

Super Market

Mr. Munsub Abrar

(Director)

munsub@naheedsupermarket.com

92-21) 111-624-333

Arshad Traders

Mr. Khanzada Kalim

(CEO)

arsahdimpex@outlook.com

92-21) 3272-1992

자료원: 현지 에이전트 개별접촉

 

  ㅇ 현지화 마케팅 방안 강구

    - 여전히 일회용 면도기 등 저가 제품이 강세를 보이므로 파키스탄 면도기시장에 진입 시 저렴한 기본 모델을 위주로 공급하는 것이 바람직함. 유명 브랜드 쉬크의 경우도 저가형 모델을 위주로 판매하면서 매출을 신장한 바 있음.

    - 또한 일회용 면도기의 경우 6~10개 묶음으로 판매하는 방안도 검토 가능함. 앞서 언급한 쉬크 브랜드도 6개 묶음을 구매하면 제품 1개를 무료로 증정하는 방식으로 인기를 얻고 있음. 이와 같은 마케팅 방식으로 기존 타 브랜드를 구매하던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신규 고개으로 유치 가능함.

    - 끝으로 면도기 품목의 현지 관세율은 20%로 확인되며 가격 책정 시 이를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음.

 

현지 수입관세 및 기타 세율

HS Code

관세(Custom Tariff)

일반판매세(GST)

원천세(WHT)

8212.1000

20%

17%

6%

   자료원: Pakistan Customs Tariff

 

 

자료원: Federal Board of Revenue, Pakistan Customs Tariff, Express Tribune, Naheed Super Market, Ameen Enterprises, KOTRA 카라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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