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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력검사가 필요한 루마니아인들
  • 트렌드
  • 루마니아
  • 부쿠레슈티무역관 김동민
  • 2017-12-28
  • 출처 : KOTRA

- 루마니아 안경시장 판매 증가 -

- 고령화로 인한 노안 증가로 3명 중 1명은 근시, 2명 중 1명은 시력검사 필요 -




□ 시장 현황


  ㅇ Euromonitor International에 따르면, 루마니아 안경류 시장규모는 약 3억3000만 달러이며 그 중 안경이 84%, 콘택트렌즈 및 용액이 16%를 차지하고 있음. 2016년 안경류 판매는 가처분 소득 증가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12.4% 증가. 안경류시장은 가격에 민감한 루마니아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자극하고 있으며 더 많은 지출을 유도하고 있음.

 

2012~2017년 루마니아 안경류 시장규모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콘택트 렌즈 및 용액

40.05

46.97

51.68

47.98

53.53

안경

238.28

267.47

283.14

253.71

276.34

총 합계

278.33

314.43

334.83

301.70

329.87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2017


  ㅇ 루마니아 인구의 약 60%는 안경을 필요로 하고 있지만 약 20%의 사람들만 안경을 이용하고 있음. 루마니아인 3명 중 1명은 근시가 있으며 2명 중 1명은 시력검사 및 치료가 필요한 수준. 또한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노안 인구가 늘어나고 있어 안경류 판매가 증가하는 추세임.


  ㅇ 루마니아는 낮은 출생률과 인구 고령화로 인해 인구가 점차 감소하고 있으며, 지난 5년 동안 전체 인구 수의 2%가 감소함. 하지만 이런 통계 결과가 실제 안경판매 감소로 이어지진 않음. 오히려 2017년에 10% 판매증가 및 12%의 가격인상이 이루어짐.

 

  ㅇ 루마니아에서는 콘택트렌즈의 가격과 그 편리성으로 인해 렌즈 사용 인구가 점차 늘어나고 있음. 대부분의 콘택트렌즈 사용자들은 안경을 사용하고 있으며, 렌즈는 비교적 단기적으로 교체가능하다는점에서 소비자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음. 1회용 렌즈는 주로 스포츠 경기와 같은 특별한 상황에서 많이 사용됨. 그리고 루마니아에서 일반적인 렌즈를 구입시 의료보험혜택을 받을 수 없음.


경쟁동향


기업별 시장점유율 현황

회사명

웹사이트

비중(%)

원산지

브랜드명

Safilo Group

www.safilogroup.com

8.8

이탈리아

Own Brands: Polaroid, Carrera, Smith, Oxydo, Safilo

Licensed brands: Dior, Fendi, Celine, MaxMara, Hugo Boss, Jimmy Choo, Marc Jacobs, Elie Saab and others

Luxottica

Group

www.luxottica.com

7.8

이탈리아

Ray-Ban, Oakley, Dolce&Gabbana, Alain Mikli, Armani Exchange, Chanel, Miu Miu, Paul Smith

Novartis

www.novartis.com

4.2

스위스

Licensed brands: Fossil, Vogue, Ray-Ban, Christian Lacroix

Johnson &

Johnson

Romania

www.scjohnson.com/ro

3.4

USA

Own brand: Essilior

De Rigo

 www.derigo.com

3.3

이탈리아

Own Brands: Police, Lozza

Licensed BrandsBlumarine, Carolina Herrera, Chopard, Escada, Fila, Furla and others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2017


  ㅇ 해당 시장은 상당회 세분화 있어 소비자들은 많은 브랜드 중에서 원하는 브랜드를 선택할 수 있음. Safilo는 시장선도기업으로 약 4%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뒤이어 Oakely(3.7%), Ray-Ban(3.5%)이 바짝 추격하고 있음. 

    - 안경 가격은 보통 100유로에서 200유로 사이임.


브랜드명

로고

비중(%)

원산지

Safi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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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이탈리아

Oakl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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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USA

Ray-B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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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이탈리아

Di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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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프랑스

Pol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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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이탈리아

Dolce & Gabba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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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이탈리아

Nike Eyew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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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USA

Silhouet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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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호주

Carre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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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이탈리아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유통현황


  ㅇ 루마니아에서 안경점은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음. 다른 나라와 비교했을 때 루마니아 내 전문 안경사들의 수는 아직까지 많진 않음. 이로 인해 많은 안경점들은 고객들에게 시력 상담을 제공할 수 있는 안과 의사들을 고용하고 있음. 이러한 사설안경점 시스템은 시장을 독점하고 있으며 인터넷 소매시장과 같은 다른 채널에서의 안경 판매는 상당히 제한 있음.


  ㅇ 70% 이상의 선글라스 및 안경 판매는 안경점에서 독점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나머지는 여러 분야에 걸쳐 판매되고 있음.


  ㅇ 시장 선도기업인 Optical Network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점포망을 확대했으며 인터넷 소매시장에 많은 투자를 진행함. Optical Network는 2016년 명품 안경시장을 타깃으로 OPTIblu 매장을 오픈. 또한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Klarmann 체인점과 Conga 인터넷 소매 사이트를 통해 매력적인 가격 프로모션을 계속 진행하고 있음.


루마니아 내 유통채널별 안경 판매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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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Ziarul Financiar

   

국가별 수입 비중(HS Code 9004 기준)

(단위: %)

순위

국가명 

2014

2015

2016

1

독일

3.34

2.93

3.33

2

이탈리아

2.91

2.98

3.27

3

헝가리

1.02

1.42

2.21

4

크로아티아

0.90

1.24

1.72

5

폴란드

0.62

0.86

1.46

6

슬로바키아

0.28

0.25

1.34

7

중국

1.22

0.85

1.27

8

프랑스

0.82

0.57

0.64

9

네덜란드

0.21

0.28

0.64

10

베트남

0.08

0.32

0.46

세계

12.98

13.43

18.67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017

 

  ㅇ HS Code 9004 제품 수입은 2016년 38%까지 증가음. 상위 수입국가는 독일과 이탈리아임.


  ㅇ 수입 관세율은 0%


결론 및 제언


 ㅇ 루마니아에서는 매년 여륨 안경 시장과 관련한 National Salon on Optics and Optometry 행사가 브라쇼브 지역에서 열림. 2017년에는 6월 9~11일동안 행사가 진행음. 그러나 국제적 행사는 아니기 때문에 주로 루마니아 업체들만 참석하고 있음. 루맘니아 업체들은 보통 유럽의 안경광학 전시회 및 박람회에 주로 참가함.


  ㅇ 루마니아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기업들은 자사의 제품을 현지 안과의사들에게 먼저 보여주는 것이 중요

   - 또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안구 관련 현지 캠페인을 진행하는것도 효과적인 방법일 수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World Trade Atlas, KOTRA 부쿠레슈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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