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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유산균과 저당질로 확산되는 건강기능식품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광수
  • 2017-09-19
  • 출처 : KOTRA

- 일본, 유산균·저당질 등 건강기능식품 시장 호조 -

- 채소 일변도에서 진화, 영양소 중시 식품 속속-

- 일본 시장 진출 시 꼭 참고해야 하는 식품 트렌드, 역으로 한국 시장에서의 활용 가능성도 -




가능성 표시식품제도 시행 3, 작지만 성장 여지가 큰 시장


  ㅇ 건강식품 시장의 규모는 그 외 건강·미용 식품특정 보건용 식품영양기능 식품기능성 표시 식품 순으로기능성 표시 식품은 규모는 상대적으로 작지만 성장 여지가 제일 큼.

    - 후지 경제 연구소에 따르면 기능성 식품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특정 보건용 식품 시장은 2016년에 0.6% 감소해 제자리걸음

    - 반면기능성 표시 식품은 현재로서는 제일 시장이 작으나 2016년에 131% 증가해 2배 이상 성장해가며 시장을 확대 중임.

    


  ㅇ 기능성 표시 식품, 저당질 식품, 슈퍼푸드 등의 식()을 강조하는 건강시장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음.

    - 건강지향성이 높아짐에 따라 소비자는 평소 식사를 통해 더해나가는 부가가치까지 추구하기 시작, 기능성 표시 식품류가 주목을 받고 있음.

    - 기존의 건강지향성 제품은 채소를 강조한 제품이 주를 이루었으나, 2016년 이후 유산균 및 건강 증진 효과가 기대되는 성분이 함유된 제품이 증가함.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 유산균 식품


  ㅇ 요구르트에서 음료, 초콜릿 등의 과자까지 유산균 함유 제품이 늘고 있으며, 외식체인에도 유산균이 들어간 메뉴가 등장

    - '도토루 커피'201611월부터 '카페 쇼콜라 유산균 플러스', '마시마로 쇼콜라 유산균 플러스' 2개 음료를 판매하며 일찍부터 유산균 제품을 선보임. 201732일부터는 기존 2종류 음료의 판매를 종료하고 '화이트 쇼콜라 스트로베리 유산균 플러스'라는 음료를 신 발매, S사이즈 한 잔에 약 100억 개의 유산균이 함유돼 있음.

    - '세븐&아이 푸드 시스템' 또한 20169월 패밀리레스토랑 데니스에서 사용하는 드레싱에 기존에 비해 대폭 개선된 유산균이 들어간 메뉴를 선보임.


  ㅇ 덮밥 체인점 '요시노야'는 올해 초부터 건강 보조 유산균 100억 마리가 들어간 돼지고기 된장찌개를 출시하며 시장에 진입

    - '요시노야 홀딩스가' 판매에 역점을 두는 이 제품은 '모리나가 유업'이 개발한 유산균이 들어간 것이 최대의 특징으로, 면역력을 향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임.

    - 야채 등의 재료도 기존 제품에 비해 80% 증량시켰으며 판매량이 50% 정도 증가건강지향의 고객의 수요를 착실히 대응하고 있음.


회사명

 제품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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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시노야

  ㅇ 신 돈지루(190)

    - 모리나가 유업에서 만든 실드 유산균이 100억 개 함유된 돼지고기 된장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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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토루 커피

  ㅇ 화이트 쇼콜라 스트로베리 ~유산균 플러스~(Small 340)

    - 화이트 초콜렛 베이스에 스트로베리 소스, 우유 등을 섞어 봄 느낌이 나는 딸기 음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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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ㅇ Sweets days 유산균 쇼콜라(248)

    - 초콜릿을 먹음으로써 유산균 섭취가 가능한 점으로 주목을 받은 제품으로서 식물 유래의 유산균을 함유

자료원: 각 제품사 홈페이지


새롭게 인기몰이 중인 저당질 식품


  ㅇ 유산균에 이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은 저당질 식품. 저당질 다이어트가 유행하면서 각종 레시피, 제품들이 속속 출시 중


  ㅇ '로손'은 당질 제한 식품의 대표적인 선두주자로 각종 빵류부터 왕도인 디저트류까지 당질 제한 식품을 선보여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음.


로손에서 판매하는 당질 제한 식품 예시

 

자료원: 로손 홈페이지


  규동 체인 점포인 '마쓰야 푸드'20175월부터 일부 점포 한정 실시했던 정식 류의 쌀을 탕두부로 변경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전국 점포로 확대하기로 발표

    - 밥과 비교해 당질은 94%,열량은 72% 감소되는 점이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끈 것으로 보이며, 다이어트를 하려는 소비자들의 주문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


  ㅇ '요시노야'36일 통신판매 한정으로 당 흡수를 편하게 해 주는 '사라시노루' 성분이 함유된 쇠고기 덮밥의 재료를 판매

    - 외식 체인이 취급하는 최초의 기능성 표시 상품으로 주목을 받았으며, 일반적으로 저당질 메뉴를 접하기 어려운 덮밥 체인의 단점을 극복하고자 하는 시도


  ㅇ 그 외 젠쇼홀딩스 산하의 '죠리 바스타' 또한 39일부터 당질을 25% 줄인 저당질 파스타 신제품 3품을 발매하는 등 제조사에서 음식점까지 저당질이 트렌드로 부상함.

    - 현재는 이와 같은 상품에 반응하는 소비자가 다수라고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노년층의 증가에 따라 향후 식의 건강지향은 더욱 강해질 전망

    - 기능성을 내세운 메뉴를 준비해 브랜드 자체의 이미지 제고로 연결하겠다는 의도도 있음.


회사명

상품 설명

 

마쓰야 푸드

ㅇ 일부 점포에서 실시하던 정식류의 쌀을 저당질 저 칼로리의 탕두부로 변경 가능한 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

 

조리파스타

당질을 25% 줄여 거리낌없이 파스타를 즐길 수 있도록 함

 

요시노야

통신판매 전용으로 당의 흡수를 억제하는 성분이 들어간 쇠고기 덮밥 재료를 발매

자료원: 각 제품사 홈페이지

  

영양소 중시 상품까지 속속 등장, 슈퍼푸드·로우푸드(Raw Food) 중심


  ㅇ 건강지향성이 높아짐에 따라 열량과 염분 제한 이상으로, 플러스알파의 영양을 요구하는 소비자의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기에 슈퍼푸드·로우푸드가 일본의 새로운 이슈로 부각


  ㅇ 슈퍼푸드는 원래 미국의 모델과 유명 여배우가 애용한 것이 일본에 소개돼 최근에는 일반인에게까지 널리 퍼졌으며 치아 씨드, 아사이 팜, 코코넛 등이 대표적인 식자재

    - 소매점 등에서도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된 식재인 슈퍼푸드의 영양소를 그대로 섭취할 수 있도록 최대한 가열하지 않은 로우푸드 상품을 잇달아 투입 중


  ㅇ 슈퍼푸드에 이어 주목받고 있는 로우푸드란 섭씨 48도 이하에서 조리한 식재를 사용한 미 가공 음식으로, 열에 약한 효소와 비타민이 파괴되지 않는 것이 장점


  ㅇ '히루바레' 점포를 운영 중인 일본 '포프콘'은 치아씨드와 아마니 등 슈퍼푸드 식자재를 사용하는 전문점을 오픈할 예정을 발표

    - 1호점을 수도권에 열고 도쿄, 오사카, 나고야의 3대 도시권을 중심으로 다점포화할 계획


  ㅇ 외식점에서 슈퍼푸드를 사용한 메뉴도 증가, '사이코 포레이션'은 도쿄 시부야의 전골 요리 전문점 '유구리야'에서 양배추를 사용한 전골 요리 3종류를 판매

    - '사이코 포레이션'은 전국에 약 380개의 음식점을 운영 중이며, 채소 택배를 전문으로 하는 '오이시쿠스'와 손을 잡고 판매를 시작


  ㅇ '세이조 이시이'2016년 겨울부터 미 가공 음식 상품을 대폭 확대, 현재는 벌꿀 등을 취급하고 있음.

    - 벌꿀은 여과 공정과 용기 충전 시 열을 가하는 것이 많아, 일본에서는 아직 익숙하지 않은 고객이 많은 까닭에 점두 판촉(POP) 방법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계획

    - 고객의 반응을 보면서 상품 구비를 확대해 나가는 것도 검토 중


시사점


  ㅇ 일본 기능성 표시 식품제도 시행 3, 다양한 기능성 표시 식품 출시 잇달음.

    - 해당 제도는 식품 제조업체에 대한 일본 정부의 일종의 규제완화로, 종래의 채소 일변도에서 진화해 영양소를 중시한 다양한 식품이 속속 등장

    - 일찍부터 두각을 보였던 저 당질 제품 및 유산균 제품이 더욱 다양한 업종과 제품으로 확대돼가며, 신 건강 트렌드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음.


  ㅇ 일본 진출 희망 국내 식품 기업은 기능성 표시 식품제도를 적극 활용해 일본 시장을 적극 공략해야 함.

    - 기능성 표시 식품 제도를 적극 활용해 내수 시장을 공략하는 일본 메이커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 간단한 취득절차만으로 다양한 식품에 건강 효능 표기가 가능해 시장 진입이 한결 용이해졌으므로, 우리 기업이 일본 시장을 개척하는 데에도 수월할 것으로 예상


  ㅇ 역으로 일본 시장에서 성공한 사례를 참고해 한국 시장에서 기능성 제품 비즈니스 기회를 잡을 수도 있을 것으로 사료됨.



자료원: 닛케이트렌디, Fuji Sankei Business i 및 각 회사 홈페이지,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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