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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화장품시장 상승세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Osama Alhajouj
  • 2017-09-11
  • 출처 : KOTRA

-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 증가로 화장품 시장 동반 상승세 -

- 연평균 매출액 증가율 2%로 5년 후 87억 달러 도달 예정 -

- 2016년 바이어스도르프사 시장점유율 18%에 육박 -




 시장 동향

 

  ㅇ 사우디 여성의 경제활동 제재가 2015년 이후로 완화되면서 경제활동 참여율이 증가함.

    - 여성의 가처분소득 증가와 더불어, 사우디 여성의 외모관리에 대한 인식 상승

    - 이와 같은 수요에 맞춰 편하고 빠르게 화장할 수 있는 화장품 출시

 

  ㅇ 바쁜 일상 속에서 살아가는 사우디 여성을 위해 수분공급제품을 포함한 토너, 피부노화방지제와 같은 제품에 피부 미백기능을 함유

    - 그 외에 피부건강, 자외선 차단 등 일체형 화장품 출시

 

2012~2016년 사우디 화장 미백제품 판매율(단위: %)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미백제품

9.0

9.1

9.2

9.3

9.4

비미백제품

91.0

90.9

90.8

90.7

90.6

총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ㅇ 가격차별화로 고소득자에게 고급 화장품이, 사회초년생 혹은 미성년자에게 보급형 화장품이 선호되고 있음.

    - 사우디 경제 불황 속에도 고소득 사우디 여성들은 화장품 소비를 줄이지 않아도 됨.

    - 특히 피부노화방지제를 포함한 보습제, 아이크림, 세럼 등 피부를 말끔하게 해주는 제품 선호

 

2011~2016년 사우디 화장품 판매 증가율(단위: %)

  구분

2015/2016

2011~2016

연평균 매출액 증가율

2011/2016 총합

얼굴 세안제

4.2

9.3

55.7

    - 액체·크림·젤 세안제

1.6

8.3

49.3

    -- 고급형 액체·크림··비누 세안제

-1.3

5.9

33.4

    -- 보급형 액체·크림··비누 세안제

1.8

8.5

50.0

    - 얼굴 세안휴지

12.3

12.2

77.5

    -- 고급형 얼굴 세안휴지

9.6

9.5

57.5

    -- 보급형 얼굴 세안휴지

12.3

12.2

77.7

피부보습제

1.7

9.1

54.6

    - 고급형 피부보습제

0.9

8.2

48.5

    - 보급형 피부보습제

1.8

9.2

55.6

피부노화방지제

1.9

10.0

61.2

    - 고급형 피부노화방지제

2.0

9.8

59.8

    - 보급형 피부노화방지제

1.9

10.2

62.2

토너

0.3

7.7

44.7

    - 고급형 토너

-1.5

7.1

40.7

    - 보급형 토너

4.4

9.0

54.1

 자료원: Euromonitor

 

□ 경쟁 동향

 

  ㅇ 독일의 화장품 회사인 바이어스도르프사가 2016년 기준 시장점유율이 18%에 육박하고 있으며, 보급형 화장품으로 유명

    - 현재 광고홍보 및 마케팅에 과감하게 투자하고 있으며 바이어스도르프사의 유명 브랜드 니베아(Nivea)는 소비자 인지도, 광범위한 보급,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시장을 선두

    - 2016년 바이어스도르프사의 니베아 Q10+ 에너지비타민은 셀룰라이트젤 크림을 함유해 셀룰라이트 제거 및 피부탄력성 강화를 꾀했음.


니베아 Q10 플러스 안티 링클 데이 크림 50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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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Nivwea Official Website


  ㅇ 2016년 1월, 유명 화장품 회사인 크리스찬 디올은 리야드 하얏트몰에 첫 개장

    - 개인방에서의 친절한 상담, 샘플 덧칠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 구사

 

  ㅇ 사우디 시장에서 보급형 제품과 고급 제품 간 경쟁 구도 심화

    - 미성년자 혹은 사회초년생의 신분에서 보급형 제품을 선호하지만,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점차 고급제품으로 전환

    - 피부노화방지제와 같은 특수제품은 고급형 제품임. 폼클렌징 혹은 피부보습제는 보급형 제품으로 구매하는 등 합리적인 소비 진작

 

  ㅇ 현재 화장품 시장은 다국적 기업이 주도

    - 마케팅, 홍보전략, SNS 등과 같이 소비자와의 접촉에 과감하게 투자하고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ㅇ 경제 불황 속에서도 사우디 화장품 시장의 수요는 줄지 않고 있으며,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이 해마다 증가 추세를 보이므로 더욱 긍정적으로 사료됨.

    - 해가 지날수록 사우디 여성의 가처분 소득도 증가해 현재 시장의 큰 파이를 차지하는 보급형 제품보다 고급형 제품의 선호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

    - 인터넷 매체와 소비자 블로그를 통해 화장품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음. 


  ㅇ 2016년 연평균 매출액 증가율은 2%대에 머물렀으며, 향후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

    - 경제회복 및 소비자 구매력 증가로 예상 성장률은 긍정적


  ㅇ 모든 제품 중 피부노화방지제의 성장률이 가장 가파를 것으로 예상

    - 피부노화방지제의 이점 및 중요도에 대해 사우디 여성의 인식이 커지고,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선두기업은 과감한 홍보 및 마케팅 전략에 착수

 

  ㅇ 퍼플오션과 같은 사우디 화장품 시장에 공략하고 나서는 기업들 증가로 경쟁이 치열해질 양상

    - 각 기업은 시장장악을 위해 짧은 시간 내에 사용 용이한 제품 외에 추가적으로 신제품 개별 및 혁신에 초점

 


자료원: Euromonitor, Arab News, Saudi Gazette, Alcon, SFDA,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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