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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 와인 시장동향
- 트렌드
- 스위스
- 취리히무역관 김민혁
- 2017-09-01
- 출처 : KOTRA
-
Keyword #스위스 와인 #스위스 와인 시장
- 2016년 기준 약 47억 스위스 프랑 시장, 시장 성장은 정체-
- 온라인 비중 느린 확대, 국산 중저가 제품 선호도 높아 -
□ 시장동향
ㅇ 스위스 와인 시장 규모는 2016년 거래량 기준 약 49억6000만 스위스 프랑으로 전년 대비 약 0.7% 감소했음. 오프라인 판매 비중이 아직 상대적으로 높으나(약 56%) 감소세에 있고 온라인 판매 비중이 늘고 있는 추세임.
최근 3개년 스위스 와인의 유통채널별 판매 규모
(단위: 백만 스위스 프랑, %)
구분
2014년
2015년
2016년
판매액
비중
판매액
비중
판매액
비중
오프라인
2821,1
56,4
2807,1
56,2
2775,6
55,98
온라인
2180,2
43,6
2187,8
43,8
2182,6
44,02
합계
5001,3
4994,9
-0.13
4958,2
-0.73
자료원: Euromonitor
ㅇ 시장 규모의 감소 이유
- Euromonitor에 따르면 소비 감소 외에 브랜드 메이커와 개별 메이커의 경쟁으로 인한 가격 하락, 고가보다는 중저가 제품에 대한 선호도 증가 등이 전체 시장규모의 감소에 영향을 줌. 스틸 레드·화이트 및 스틸 로제 와인의 판매는 각 10~19스위스 프랑, 7~14스위스 프랑에서 절반 이상 이뤄지고 있음.
2015~2016년 와인 종류별 가격대별 판매 비중
구분
스틸 레드 와인(%)
스틸 로제 와인(%)
스틸 화이트 와인(%)
2015년
2016년
2015년
2016년
2015년
2016년
CHF 6.99 이하
10
10
12
12
12
12
CHF 7~9.99
16
16
27
27
18
18
CHF 10~13.99
24
25
29
29
27
27
CHF 14~18.99
28
28
15
15
27
27
CHF 19~22.99
14
14
12
12
10
10
CHF 23 이상
8
7
5
5
6
6
총계
100
100
100
100
100
100
자료원: Euromonitor
- 소비 감소의 원인 중 하나로는 현지 알코올 소비가 적다는데 기인함. 현지 언론사 Le News에 따르면 스위스 인구 7명 1명은 전혀 술을 마시지 않음. 이러한 트렌드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술을 끊는 주요 원인은 건강 및 웰니스 트렌드인 것으로 나타남(64.7%).
ㅇ 와인 유형별 현황
-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은 2016년 기준 전년대비 큰 변동량은 없음. 눈에 띄는 것은 소량생산 지역 메이커에 해당하는 '기타' 브랜드의 점유율이 전체의 2/3 수준을 이어가고 있다는 점임. 상위 3위까지 모두 스위스 기업이 차지했으며 스페인의 Codorníu SA와 미국의 E&J Gallo Winery Inc.가 뒤를 이었음.
현지 주요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기업명
2015년(%)
2016년(%)
Schenk SA
13.7
13.9
Bataillard SA
8.2
8.3
Provins Valais
4.3
4.4
Codorníu SA
1.0
1.0
E&J Gallo Winery Inc
0.8
0.9
Robert Gilliard SA
0.7
0.8
Grupo Peñaflor SA
0.6
0.7
Pernod Ricard Groupe
0.6
0.6
Rimuss & Weinkellerei Rahm AG
0.2
0.6
Treasury Wine Estates Ltd
0.4
0.5
Anheuser-Busch InBev NV
-
0.4
SABMiller Plc
0.4
-
Foster's Group Ltd
-
-
Others '기타'
69.1
68.0
Total
100
100
자료원: Euromonitor
ㅇ 와인 유형별 현황
- 주정강화와인(Fortified wine) 및 버몬트(vermouth)는 2016년 3%의 가장 큰 총량 감소를 기록함. 포트(Port), 셰리(sherry), 버몬트(vermouth) 및 기타 독한 와인은 모두 2016년 총량 기준에서 큰 폭의 감소를 보임. 이 와인들은 소비자들에게 구식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스위스의 식료품 소매 업체들 또한 이러한 주류들을 유통하지 않음.
- 스틸 라이트 그레이프 와인(Still light grape wine)는 2016년 기준 가장 안정적인 카테고리로 스위스 시장에서 93%의 생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나, 전년 대비 1% 감소를 기록함.
- 스파클링 와인은 6%로 가장 높은 생산 증가율을 보임.
- 2016년 기준 스틸 라이트 그레이프 와인 종류들 중 스틸 레드 와인이 생산에서 64 %의 점유율을 차지했고, 그 다음으로 화이트 와인이 33%, 로제 와인이 3%를 차지함.
□ 수입 및 수출 현황
ㅇ (수입) Euromonitor와 WTA통계 자료를 종합 시, 스위스의 와인 수입 규모는 2016년 기준 10억5400만 스위스 프랑으로 전체 시장의 약 22%를 차지함. 주요 수입대상국은 1~5위까지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 독일, 포르투갈 등 유럽국이며 나머지 10위권에는 미국, 아르헨티나, 칠레, 호주 등 전통적인 비유럽 와인강국이 포진하고 있음. 한국으로부터 수입 규모는 전무한 수준임.
최근 3년간 스위스 와인 수입 현황(HS Code 2204 기준)
(단위: 백만 스위스 프랑, %)
순위
국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6/20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
세계
1117.2
1027.1
1053.5
100
100
100
2.57
1
이탈리아
408.4
364.9
387.8
36.55
35.53
36.81
6.25
2
프랑스
372.4
337.9
325.7
33.33
32.89
30.92
-3.6
3
스페인
150.7
135.5
140.5
13.49
13.2
13.33
3.64
4
독일
36.0
37.5
43.9
3.22
3.65
4.17
17.02
5
포르투갈
35.0
33.5
35.4
3.14
3.26
3.36
5.66
6
미국
24.1
25.7
28.3
2.16
2.5
2.69
10.25
7
오스트리아
18.7
18.2
19.5
1.68
1.78
1.85
6.86
8
아르헨티나
15.6
18.0
16.5
1.39
1.76
1.57
-8.38
9
칠레
11.0
14.3
14.1
0.99
1.39
1.34
-0.87
10
호주
12.1
9.4
8.9
1.08
0.92
0.84
-5.99
60
한국
0.0
0.0
0.0
0
0
0
-48.19
자료원: WTA
ㅇ 수출
- 연간 수출규모는 2016년 기준 1억100만 스위스 프랑으로, 수입에 비해 10%에 불과함. 국내 생산 와인 중 약 2%(약 100만 리터)만 수출되는 것으로 추정됨. 화이트 와인의 수출규모가 레드 와인에 비해 2배임. 주요 수출대상국은 독일, 프랑스, 네덜란드, 벨기에, 영국 및 미국 등임.
최근 3년간 스위스 와인 수출 현황(HS Code 2204 기준)
(단위: 백만 스위스 프랑, %)
순위
국명
수출액
점유율
증감률
2016/20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
세계
107.4
105.8
101.2
100
100
100
-4.3
1
영국
25.4
36.1
29.2
23.67
34.13
28.81
-19.21
2
홍콩
32.4
21.7
26.1
30.17
20.56
25.78
20.03
3
프랑스
8.8
16.0
15.8
8.19
15.1
15.57
-1.29
4
일본
4.7
5.3
5.2
4.41
5.01
5.15
-1.74
5
독일
5.0
4.9
4.5
4.62
4.6
4.48
-6.81
6
미국
6.5
4.4
3.2
6.08
4.12
3.2
-25.55
7
네덜란드
1.9
1.0
2.3
1.81
0.98
2.26
120.8
8
싱가포르
3.1
2.7
2.3
2.91
2.54
2.25
-15.1
9
아랍에미리트
1.7
1.8
1.9
1.6
1.66
1.87
7.44
10
중국
5.8
4.0
1.8
5.42
3.78
1.74
-55.84
40
한국
0.2
0.1
0.0
0.14
0.06
0.02
-65.06
자료원: WTA
□ 시사점
ㅇ 스위스 소비자는 고소득과 익숙해진 고물가 덕분에 높은 구매력을 지녔으나, 와인의 경우 우수한 품질의 국산제품과 가성비가 우수한 중저가 제품에 대한 선호도를 가졌으므로 여타 소비재에 비해 시장 진입 시 가격 경쟁력을 더욱 고려할 필요가 있음.
- 국산제품 선호는 해외제품의 현지시장 진출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하나, 이 덕분에 화장품처럼 브랜드 인지도가 강하게 작용하지 않으므로 인지도가 낮은 한국 제품에 있어 일부 긍정적인 면도 있음.
ㅇ 현재 나타나고 있는 알코올 소비 감소는 건강을 고려해 나타난 트렌드이므로, 복분자 등 국내 전통주의 건강 효능을 부각하는 것이 우리 제품을 긍정적으로 차별화하는 방법 중에 하나임.
ㅇ 현지 진출을 위한 유통기업을 고려할 시 오프라인 매장은 현지 유통시장을 양분하는 Migros와 Coop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고, 온라인 매장은 아래와 같은 기업을 검토할 수 있음.
현지 각종 와인 관련 사이트
기업명
홈페이지
주소
내용
Swiss Wine
Promotion
swisswine.ch
BELPSTRASSE 26
3007 BERNE
각종 스위스 와인 시장 정보 제공
Swiss wine
connection GmbH
www.swiss-wine-connection.ch/swiss-wine
Konkordiastrasse 12,
8032 Zürich
스위스 와인 시장 정보 제공
(독일어)
Coop Genossenschaft
www.coopathome.ch
Fegistrasse 9
8957 Spreitenbach
스위스 최대 규모 온라인 와인
판매 사이트
Farmy AG,
www.farmy.ch
Buckhauserstrasse 28,
8048 Zurich
온라인 와인 판매 사이트
Swiss Wine
Selection SA
www.swisswineselection.ch
Chemin de la Fin 8
1802 Corseaux
온라인 와인 판매 사이트
ㅇ 해당 분야에서 현지시장진입을 하기 위해 고려할 주요 규제 및 세금은 다음과 같음.
- 라벨링 : 알코올 음료는 스위스 생산자나 수입자 명의 라벨이 부착돼 쉽게 식별 및 관리가 가능해야 함.
· 참고 링크(독일어): https://www.ezv.admin.ch/ezv/de/home.html
- 세금: 부가세(8%) 및 관세(www.tares.ch)
· 상단에 Tariffoverview 클릭 후 IV(PREPARED FOODSTUFFS; BEVERAGES, SPIRITS AND VINEGAR; TOBACCO AND MANUFACTURED TOBACCO SUBSTITUTES) 클릭 후 22(Beverages, spirits and vinegar) 클릭 후, 2204항목 참조
- 맥주 및 와인에 대한 허가는 농림부(FOA, Federal Office of Agriculture, www.blw.admin.ch)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이외 주류는 SAB(Swiss Alcohol Board, www.eav.admin.ch)을 통해야 함.
ㅇ 참고 자료
2015년 스위스 와인 판매 Top 10 제품
제품명
종류
판매 비중(%)
판매된 병 수
Weisswein La Côte
화이트 와인
13
5,193,333
Fendant
화이트 와인
11
4,106,667
Dôle
레드 와인
9
3,445,333
Walliser Pinot noir rosé
로제 와인
6
2,244,000
Walliser Dôle blanche
화이트 와인
5
2,120,000
Weisswein Lavaux
화이트 와인
5
1,948,000
Weisswein Chablais
화이트 와인
5
1,834,667
Walliser Pinot noir
레드 와인
4
1,493,333
Tessiner Merlo
레드 와인
3
1,009,333
Johannisberg (Silvaner
화이트 와인
2
732,000
자료원: Schweizerische Weinzeitung
자료원: Schweizerische Weinzeitung, Euromonitor, WTA, 연방 세관 당국(the Federal Customs Administration), Le News, KOTRA 취리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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